남북한 전면전 시나리오는 예측일까? 소설일까? 국방뉴스



“한미동맹에 기초해 싸우면 우리가 월등하게 이기지만 미군을 제외하고 남북한이 1대 1로 붙으면 우리가 불리하다.”

조보근 국방부 국방정보본부장의 발언으로 한때 시끄러웠죠. 그리고 나서 국회에서 여야의원의 똑 같은 질문이 있었는데 김관진 국방장관은 "북한은 결국 멸망합니다"라고 서둘러 진화합니다. 

그러면 "과연 북한군이 전면전을 치룰 수 있는 능력이 있느냐?" 라는 초점을 맞추었던 부분은 생략이 되고 "전면전을 할 경우 누가 이기느냐?"는 초등학생식의 발언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팬저는 이 부분에 관하여 이야기하지 않고 두개의 글을 링크시키겠습니다. 다만 "북한은 전면전을 치룰 능력이 없다"가 팬저가 이야기하고픈 이야기입니다. 싸울 마음이 없는 사람들에게 계속해서 싸우면 누가 이기겠느냐?고 물어보는 것도 우스운 이야기입니다. 마찬가지로 북한은 자신의 현재 체제를 유지하는 것이 가장 큰 이득일 것입니다.  싸워서 확연하게 이길 수 없는 싸움에 굳이 전면전을 치루면서 까지 체제를 담보로 싸우는 것은 바보나 하는 짓이죠. 북한도 바보가 아닌 이상 체제를 담보로 전면전을 치루지 않을 것입니다. 국지전이나 연평도 도발, 잠수함 침투와 같은 도발은 있을 수 있지만 전면전은 치루지 않을 것이라는 것이 팬저의 생각입니다. 

2014년 1월호 신동아에 제2 한국전쟁기상도라는 특집을 게제하였습니다. 그중 하나가 "남북한 1대 1 전면전 시나리오"로 신인균 자주국방네트워크 대표가 적은 글입니다. 


글 내용은 "상당한 타격을 받게 될 것이며 주요 국가기간시설과 산업단지가 파괴되어 돌이키기 어려운 경제적 손실을 입을 것이다. 그리고 한미연합군의 반격을 통하겠지만 황해도 중심으로 전선이 고착화 될 것이다."라고 적어 놓았습니다. 

또 "남·북한 1대 1 전면전 시나리오의 전제조건과 달리 북한이 핵이나 생화학무기를 사용할 경우 한국군이 막대한 손실을 입고 패배할 가능성이 높다. "라고 적어 놓았습니다. 과연 이렇게 진행이 될까요?

이 남북한 1대 1 전면전 시나리오를 읽고 신동아와 자매회사라고 부를 수 있는 동아일보의 주성하 기자가 다른 글을 적었습니다. 주성하 기자의 경우 북한에서 탈북한 기자로 북한의 무기체계와 남한의 무기체계등을 직간접적으로 알고 있습니다. 

주성하 기자는 남·북한 1대 1 전면전 시나리오를 읽고 이렇게 평했습니다. "공상소설로 진화하는 남북 전면전 시나리오들"이라고 말입니다. 


주성하 기자는 절대 있을 수 없는 이야기이며 소설이라고 한마디로 이야기하였습니다. 일단 두글 모두 읽어보시고 각자 판단하기 바랍니다. 

북한의 전력을 과대평가하는 것도 문제이지만 과소평가하는 것도 문제가 되겠죠. 필자는 누구의 글에 공감하는지 이야기하지 않겠습니다만 대충 아실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빨강색으로 적어 놓았는데 말이죠.... ㅋㅋㅋ


짤방 방지를 위한 사진투척



핑백

  • 산업화, 민주화 그리고 이젠 자주화(自主化) : 서남해 섬노예 2014-02-12 23:03:24 #

    ... 한국이 김조보다 군사력의 우위에 있다는 사실은 부정하기 힘들다. http://idealist.egloos.com/5733923http://panzercho.egloos.com/11086559 그런데도 아래 설문에서 보듯이 여전히 미군철수를 두려워하고 가상의 위협까지 만들어내며 미군을 붙잡으려고 하는 것을 보면 노예근성 ... more

  • 팬저의 국방여행 : 북한군 전면전 실행 능력의 의문점(?) 2015-08-31 19:10:22 #

    ... 같습니다. 다만 예전 2014년도에 팬저는 북한군이 과연 전면전을 치룰 능력이 있을까? 하는 부분에 회의를 품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남북한 전면전 시나리오는 예측일까? 소설일까? 팬저는 확연하게 이길 수 없는 싸움에 굳이 전면전을 치루면서 까지 체제를 담보로 싸우는 미친 짓은 북한이 하지 않을 것이라고 ... more

덧글

  • 홍차도둑 2014/02/01 14:15 #

    근데 왜 여기에 짤방이 있어야 하는 이유가 있습니까?
  • 팬저 2014/02/01 15:26 #

    ㅋㅋㅋ 그냥입니다. 사진이 없으면 재미가 없어서 제가 그냥 부친이유입니다.
  • 곰늑대 2014/02/01 14:24 #

    신인균 아저씨가 요즘 국방부의 예산홍보같은 거 하나보네요. 국방부가 돈이 많이 궁한가보네요.
  • 팬저 2014/02/01 15:30 #

    신인균대표가 국방부 예산홍보 할리가 있을까요? 본인이 생각했을때 그럴 것이다 싶어서 적은 것 같습니다.
  • 잡가스 2014/02/01 14:50 #

    레드컴플렉스에 찌들어서 명확한 판단을 못내리는게 문제죠
  • 부라부스 2014/02/01 15:03 #

    레드컴플렉스는 틀린말입니다.

    컴플렉스는 못난놈이 잘난놈에게 느끼는 열등감입니다.

    과거 비등비등한 시절이면 모를까 우리나라가 훨씬 월등한 체제로 공산국가 아니 세습왕조 빨갱이 체제에 컴플렉스를 가질 이유가 없죠.
  • 팬저 2014/02/01 15:31 #

    예전과 달리 이제 그 부분은 많이 사라졌을 것으로 봅니다만...
  • 잡가스 2014/02/01 16:55 #

    부라부스//제가 정신심리학 관련해서 전공한것도 아니고 하니 자세히 아는 분야는 아니지만, 열등감에 의해서만 "컴플렉스"라는 단어를 사용하는건 아닌걸로 알고있는데요(...)
    팬저//뭐 많이 사라졌다곤 해도 아직까지 국내 여론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니 배제는 할 수 없다고 생각합니다..
  • 팬저 2014/02/01 17:42 #

    잡가스님// 다 사라지지는 않았죠. 모든 것이 다 사라지려고 한다면 엄청 많은 세월이 흘러야하지만 상당부분 사라진 것은 사실이죠. 일단 구 소련의 몰락과 함께 북한의 정체 등으로 인해 상당부분 사라졌을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아직도 남아있는 것은 사실이지만요.
  • Real 2014/02/01 15:22 #

    주성하 기자의 주장중에 한가지 반론을 대어야겠네요. 반정부 소요 문제 관련해서 너무 안이하게 생각하는 것 같습니다.

    종북세력이 소수인건 분명하며 이미 한국의 적군파 행동양식으로 활동하고 있다는점에서 소수지만 반드시 소멸시켜야하는 존재라는 사실을 부정하는 이는 아무도 없습니다. 게다가 북괴군과의 연계및 특작부대 활동지원 관련해서 안할것이다라는 안이한 생각이라고 봅니다. 한국전쟁때도 종북세력이 북괴군과 연계하여 완장차고 들어온 놈들과 함께 어떤 짓을 했는지 잊는다면 이건 답이 없는 문제입니다. 게다가 대한민국은 그들을 처벌하는데 있어서 그들이 한 죄에 비해 너무나 관대한 전례마저 있죠. 사람들 인민재판으로 다 쳐죽여놓고 징역 5년인게 정당할까요? 그것도 잡아떼다가 지손으로 죽인 사람이 증인으로 나오고 나서야 죄를 인정했다고 할정도였는데요.. 게다가 현실에서조차도 좌파세력은 북괴 관련해서 인권문제등 국제행사에서 북괴의 파견인력과 서로 의견을 주고 받는 모습을 보여서 해외 인권운동가들의 비판을 한몸에 받은 전례도 있습니다. 과연 현실에서 그들이 소수지만 연계를 안할까요? 지금도 중국에서도 접촉하는 놈들이요? 천안함-연평도 도발시 그들이 했던 선전선동은 소수가 어떻게 사회혼란을 부추길수 있는지 명백했습니다. 김대중-노무현행정부시절의 반미투쟁의 정점은 말할필요도 없을겁니다.

    게다가 지금 RO사건의 내란죄 적용 사항들을 보면 독일이나 일본 적군파의 행동과 너무 유사합니다. 특히 일본 적군파의 행동과도 유사한데.. 이들이 만약 전시에 혼란소요를 틈타서 독자적인 파괴활동을 함과 동시에 고정간첩이나 침투한 북괴군 특작부대와 연계할 가능성은 충분히 농후하죠. 애들의 행동은 한국을 이롭게 하는게 아니라 엎어버리는것이니까요. 소수라서 연계도 못하고 행동도못할것이다라는 생각이 안이한 문제라고봅니다. 한국전쟁때도 그 소수가 깽판치는 바람에 우리군은 북진시에 2개 군단급 병력을 북진시에 내보내지도 못했고 베트남전에서는 그 소수가 선전선동하면서 연계하는덕에 물론 남베트남 스스로 개삽질한건 둘째치고 그 존재들덕에 나라가 망한 사례가 있는 점을 감안할때 너무 안이한 문제라고 봅니다.

  • 팬저 2014/02/01 15:34 #

    말씀하신 부분이 문제가 있을 것입니다. 내부에서 소요가 발생한다면 가장 큰 적이 따로 있는 것이 아니라 바로 내부에 있으니 감을 따러 위에 올라갔는데 밑에서 엄청 흔드는 것이니 문제가 될 것입니다.그부분도 문제가 되겠지만 저는 있을지 없을지 모를 땅굴이 가장 큰 문제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하지만 북한은 확신이 서지 않는 싸움에 체제를 담보로 싸우지 않을 것이라 믿습니다.
  • 살벌한 아기백곰 2014/02/02 18:35 #

    일단 특수부대가 침투하여 종북세력들과 결탁한다는 것 자체가 물음표를 짓게 하기 충분하죠.
    잠수정을 그런 후방에까지 끌고 갈 여력이 있는지부터 시작해서 접선 이후 소요사태를 체계적으로 이끌어나갈 수 있을지, 전시 직전 날이 바짝 선 공권력을 무력화시킬 만큼의 힘을 갖출 수 있는지도요. 김대중노무현 시절 반미투쟁은 저 역시 보기만 해도 부끄러워 죽을 것 같습니다만 이미 총칼을 들이민 것이 자명한 적에게 한민족드립을 치며 옹호해줄 일반 시민들이 얼마나 있을까요? 신념이고 뭐고의 문제를 떠나서 자기네 생명과 재산을 위협하는 종자들에게 말입니다. 지지를 받지 못하는 선동과 소요가 인권이라는 걸림돌을 덜어낸 군경과 얼마나 싸울 수 있을까요?
  • 팬저 2014/02/02 19:50 #

    많은 병력은 아니지만 일부 병력은 충분히 내려 올 수 있을 것입니다. 그들의 목적은 후방의 교란이 목적이겠죠.
  • Real 2014/02/02 19:57 #

    특수부대의 길잡이나 군부대 이동상황등의 정보제공을 해줄수 있습니다.필요하다면 은신처까지 확보해줄수 있는 여력이 되는것이 저들 종북세력입니다. 게다가 국민들이 쉽게 동요하지 않을거라고 하셨습니다만.. 천안함 사태에대한 현재의 형태과정을 본다면 저는 오히려 전시라면 더 날뛰게될 놈들이 많다라는 입장입니다. 천안함 사태에서 보여준 이적행위를 포함한 전반적인 반정부투쟁행위 이 두가지의 사례는 전시에 종북좌파세력이 어떤 행보를 보일거라는것에는 분명한 교훈을남긴 사례지요. 생계형 혁명가라는 말을 전향한 남파공작원이 언론을 통해서 이야기한게 있습니다. 독일적군파인 바더 마인호프나 일본 적군파들의 사례를 교훈과 타석지석으로 삼을때 그들은 소수였지만 얼마든지 전시상황에서 자국에 대한테러행위와 공산권 군대에 대한 지원을 해줄수 있는 여건이 되는 존재들이었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그들보다 더 악날한 현재 종북세력이라는 역적놈들이 과연 안그럴까요?

    소수라서 안먹힌다라는 생각을 얕잡아보다가는 그 소수한테 큰 피해를 당하기 마련입니다. 살벌한 아기백곰님.
  • 팬저 2014/02/02 20:12 #

    Real 님// 맞습니다. 남한내에 숨어 있었던 세력들이 등장한 것이 이석기 사태라고 봅니다.
  • 송창근 더 헤지호그 2014/10/26 15:48 #

    Real 님 말씀에서 언급하신 종북세력이 정말로 위험하기는 한가봐요...
    저는 일단 전쟁할 가능성이 거의 없다고 생각했었는데.. 다른사람들의 글을 보면서 다시 생각하면.. 전쟁할 가능성은 없어도 전쟁을 만약 하게 되면 우리나라 피해가 정말로 클꺼라는 생각을 합니다...
    정부도 종북세력이나 , 군 문제를 확실히 해결해서 거의 완벽한 대비를 해야 하는데...
  • 최강로봇 도라에몽 2014/02/01 17:01 #

    우리의 신안균 ㅡ어쨌단 전문가 분께서 정말 정부랑 뭔가 짠 거 같군요 군대징징글을 이렇게 열심히 써줄 정도면ㅁ말이죠
  • 팬저 2014/02/01 17:43 #

    설마 그렇게 했을까요? 전 그렇게 했을리는 없다고 봅니다. 본인의 생각을 적은 것이라는 것이죠. 물론 100% 저렇게 되지는 않겠지만 안보를 튼튼히 해야하는데는 공감합니다.
  • 漁夫 2014/02/01 18:37 #

    핑백이 역시........... -.-
  • 팬저 2014/02/01 23:13 #

    ㅠㅠ 미군이 철수를 할 마음이 없을 것 같습니다.
  • 예수게이 2014/02/01 20:05 #

    북한이 전면전이라..좁은땅에 어마어마한군대가 몰려있는 특성상 총력전까진 가진않고 갈수도 없으며. 북한은 전면전을 할 의지도 명분도 능력조차없는데 전면전을 할거라 생각하는게 참..
  • 팬저 2014/02/01 23:10 #

    일단 가상으로 생각해본 것 같습니다. 현재의 여건으로는 전면전을 가기에는 힘이들고 북한도 그렇게 원치 않을 것입니다.
  • 시크라멘트 2014/02/01 20:15 #

    마지막 뭐죠?!
    뭐지!? 자주포인가...!?

    크고아름다워서 가버렷
  • 팬저 2014/02/01 23:13 #

    170미리 곡산자주포입니다. 이놈의 사정거리가 일단 들리는 이야기로는....사거리는 40km - 50km이고 로켓추진탄을 사용하면 60km까지 나온다고 하더군요.... 진짜인지 모르겠지만 그정도라면 대단한 사정거리이죠.
  • 시크라멘트 2014/02/01 23:19 #

    와 60까지라니...
    170미리.. 곡산.. 우왕 아ㅏㅇㅇ
  • Dead_Man 2014/02/02 00:52 #

    근데 60까지 날아가는건 좋은데 명중률 담보나 되는지 모르겠음. 일단 k9으로도 불가능한 사거리인데 북셉티콘이 가능할리가...
  • 팬저 2014/02/02 01:29 #

    60km까지 간다고는 하는데 믿어야할지는 잘 모르겠네요.
  • 잭 더 리퍼 2014/02/02 10:43 #

    사실 쐈는데 어디 떨어질지 모른다는게 가장 큰 공포인거 같습니다[...]
  • 팬저 2014/02/02 11:43 #

    잭 더 리퍼님//아무리 그래도 그렇게까지야 하겠습니까? 탄착점들이 한국군에 비해 오차가 많겠지만 말이죠.
  • 살벌한 아기백곰 2014/02/02 18:36 #

    사거리 늘리겠다고 화약을 줄여서 실질적 화력은 조루라는 소문이 있더랍니다.
  • 팬저 2014/02/02 19:48 #

    화약의 질적인 면을 보면 조금 불안한 것은 사실입니다. 연평도 포격때 보여준 북한군의 포탄을 기준으로 할 경우 말입니다. 불발탄이 많이 나와서 말이죠.
  • 남해낚시꾼 2014/02/01 21:04 #

    헌데 김정은이 주성하 기자처럼 이것저것 이성적으로 판단하는 인물인지는 의문이라고 생각됩니다. 나이도 국가지도자들 중에서는 어린편에 소문으로 떠도는 말로는 글쎄요...

    너무 비관적이게 생각해서는 안되겠지만 우리 군과 정부는 항상 최악의 상황을 대비해야 하는 것은 맞습니다.
  • 팬저 2014/02/01 23:12 #

    안보를 튼튼히 해야하는 부분은 저도 동의를 합니다. 너무 겁먹을 필요도 없고 너무 가볍게 생가해서도 안될 것입니다. 다만 현재의 여건상을 봐서 북이 전면전으로 가기에는 힘이 들 것입니다.
  • 송창근 더 헤지호그 2014/10/26 15:50 #

    우리군하고 정부가 대비를 해야 하는데.. 요즘 정부나 군대가 하는짓보면... 대비는 재대로 하는 건지....
  • 팬저 2014/10/26 17:26 #

    군은 대비를 하고 있을 것입니다. 그것이 그들의 임무이니까요!
  • 한뫼 2014/02/02 00:13 #

    저놈의 핑백은 지겹지도 안나.
    일단 전면전 가능성은 별로 없겠지만 대비는 해야죠.
  • 팬저 2014/02/02 01:28 #

    그말은 100퍼센트 맞습니다. 일단 준비를 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죠.
  • 나인테일 2014/02/02 05:54 #

    거 왜 자꾸 미군이 없을 경우의 한국군을 상정하면서 '현 상태에서 미군만 없고 한국군 상태는 동일'이라고 가정을 해 버리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럼 일본도 만에 하나 미군 철수 하면 현 자위대 전력만 가지고 전쟁 해야 되나요 (.....)

    미군이 철수 할 가능성도 이유도 없지만서도 그래도 만에 하나 그리 되었다고 쳐도 그 상황에서도 남한 전력이 이 꼴일거라 생각하는건 좀 심하네요.
  • 팬저 2014/02/02 11:41 #

    왜 그렇게 적어 놓았는지는 모르겠습니다만 현재 방위비분담금이 1년에 1조원이 넘는 상태인데 말이죠.
    그리고 전략적으로 미군은 한국에서 철수하기가 힘들 것으로 보입니다. 병력의 수를 가지고 조정을 할 수는 있겠지만 말이죠.
  • 송창근 더 헤지호그 2014/10/26 15:53 #

    근데 요세 전작권 전환 때문에 , 미군이 철수하는게 아닌지 자꾸 혼란스럽네요.
    제가 아는 바로는 그냥 작전 권한을 미군이 우리군한테 넘기는 걸로 아는데... 이게 왜 혼란의 대상이 되는건지.... (전에 봤던 글로는 우리나라가 전쟁 상황을 충분히 경험하지 못해서 우리나라에 권한을 넘겨주면 전쟁 떄 충분한 전략이나 대책을 못새운다고 들었는데..)
  • 팬저 2014/10/26 17:27 #

    전작권은 2020년 이후로 연기가 되었으니 그 사이에 우리군의 문제점을 보안하고 필요한 무기의 도입이 필요할 것입니다.
  • 송창근 더 헤지호그 2014/10/26 20:58 #

    제발 군 이나 국방부도 그렇고.. 제발 우리나라 정부가 대책이나 계획이나 문제 해결을 잘 해주면 좋겠네요...
    아직 우리나라 민주정치가 50년 정도밖에 되지가 않아서 그런건지....

    근데 전작권 2020년에 또 연기가 되는게 아닐까요? 만일 전작권이 우리나라에 넘겨진다면 북한에게는 그게 큰 이익인지...
  • 팬저 2014/10/26 21:09 #

    글쎄요.. 전작권이 2020년 이후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습니다.
  • 잭 더 리퍼 2014/02/02 10:42 #

    어제 할짓없어서 집에서 종일 중국군 퍼레이드, 러시아군 퍼레이드, 북한군 퍼레이드 봤는데
    각나오는 중국군 러시아군 보다가 북괴군 보니 얘들 진짜 못먹고 사는구나 하는게 확 느껴지더군요. 기럭지도 그렇고 피부도 그렇고 ㄱ-
    쟤들이랑 싸워서 지는 군대는 대체 어떤 군대인가 싶었습니다 -_-;


    영상 화질도 구리고 지금 지나가는 부대,병기 소개는 뒷전이고 백두산민족이 어쩌구 김일성민족이 어쩌구 체제찬양에 체고조넘 찬양-_-;김일성 민족은 어느민족인지 원
    쌍안경도 뒤집어 잡는 놈보고 불세출의 선군명장이니 어쩌니ㅋㅋㅋㅋㅋㅋ
    퍼레이드 장면 1: 김정은5 비율로 나오는데 내가 지금 퍼레이드를 보고 있는건지 김정은 프로모션 비디오를 보는건지[...]
  • 팬저 2014/02/02 11:41 #

    그래도 저런 곳를 위해 노력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것이죠.
  • 송창근 더 헤지호그 2014/10/26 20:59 #

    그래도 방심은 절대로 안됩니다. 잘못하면 진짜로 무서운 존재가 될수도 있고 우리나라에엄청난 피해를 줄수도 있어요.
  • 팬저 2014/10/26 21:09 #

    예... 물론 방심은 문제가 되겠죠. 또 실전같은 훈련도 필요하고요.
  • 살벌한 아기백곰 2014/02/02 18:40 #

    신인균 저아저씨 여전하군요. 미군전력을 빼버리고 한국군을 그대로 놔뒀다는 건 이미 대놓고 한국군에게 너프를 주었다는 뜻이고 그건 결국 한국군이 몇 수 위라는 반증을 하는 꼴밖에 안 되겠죠.
    글 내용만 봐도 교모하게 한국군의 이점은 쏙 빼고 북한군의 이점만 어떻게든 살리려 하는 모습이 보입니다. 대화력전을 시즈탱크 딸따먹기 하는 것마냥 써놓은 거 보고 할 말을 잃었군요. 방열 한 번은 해 보시고 저딴 소리 하시나...포병 전역자에게 감히 저딴 약을 팔면 랩탄으로 쳐맞습니다.
  • 팬저 2014/02/02 19:00 #

    안보를 걱정하는 부분은 괜찮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런데 너무 적을 과대하게 평가하는 부분은 조금 문제가 있을 것입니다. 또 너무 과소 평가하는 것도 문제가 있겠죠. ^^
  • 두얼굴의 눈토끼 2014/10/23 14:10 #

    이번 10월에 북한 김정은이 2015년에 통일완성이라고 하면서 통일대전 준비한다고 한다는데.. 진짜 우리나라 침략 하는게 아닌지 불안합니다..
    우리나라 군 비리 , 통여함 등 탄약주족 , 무기결함 문제 그리고 윤일병씨 구타 사건 또 한미연합해체(근데 이거 해채한다고 미군 철수는 아니고) 연평도 포격 이나 천안함... 과연 천안함 이후로 해군 개선이 많이 되었는지 또 북한 신형 잠수함,방일포 300mm... 팬저님도 우리 국군의 문제점테 대해서 글도 많이 쓰시는만큼 우리 국군의 문제점이 상당히 많은데... 진짜 북한이 우리나라를 침략하면 우리나라가 북한에게 점령 당하는건시간 문제 아닐까요. ㅠㅠ
  • 팬저 2014/10/23 14:08 #

    해마다 그렇게 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2010년인가 언젠가 선군정치를 이야기하였지만 지켜지지 않고 있습니다. 국지적인 도발은 있을 수 있겠지만 전면전을 벌이기에는 시기상조일 것으로 보입니다.
  • 두얼굴의 눈토끼 2014/10/23 14:15 #

    팬저님 말씀을 들으니 안심이 되네요.팬저님 말씀대로 이번 통일대전 언급은 북한은 그냥 체제 선전용이나 그냥 위협용으로 하는 말일지도 모르겠네요..
    국지적인 도발도 그렇고 빨리 우리 국군의 많은 문제점들이 개선되어서 북한 도발이나 침략에 맞서기를 바랍니다.
  • 팬저 2014/10/23 15:04 #

    예... 맞습니다. 국군의 문제점을 개선해야하는데 국군수내부들의 각성이 없이는 상당히 힘들어 보입니다. 그렇다고 민간에 맡기는 것은 그렇고 아~ 정말 한심하다는 생각이 들때 가 많습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