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14년 4월 DSA 2014 박람회에 대우조선해양이 코르베트(콜벳함) 모형을 전시하였습니다. 말레이시아 해군에 제안을 하는 형이며 1,800톤급입니다. 무장은 함수에 76미리 함포1정과 함미에 30미리 기관포 2정, 함 중앙에 4발의 콩스버그 NSM 대함미사일(Kongsberg NSM)을 장착합니다. 4발이 장착한 대함미사일인 NSM(Naval Strike Missile) 대함미사일은 노르웨이에서 만든 대함미사일로 노르웨이 고속정과 프리킷함에 장착을 하고 있으며 최대사거리가 185km라고 하네요.
▼ 또 전장 85.5m, 전폭 12.9m, 흘수 3.8m이며 최대속력은 25노트라고 합니다. 그리고 함미에 헬기데크가 있어서 헬기 1대의 이,착륙이 가능하며 장기간 작전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스트의 경우 일체형은 아니지만 스텔스효과를 줄 수 있게 만들어 놓았으며 윤영하급의 3D레이더나 그보다 성능이 뛰어난 인천급 3D레이더가 장착이 되어져 있는 것이 보입니다.

▼ 전체적으로 스텔스효과를 주려고 설계한 부분이 많이 보이는 것 같습니다. 대잠작전을 하기 위한 소나와 대잠로켓과 같은 대잠장비는 없습니다.


▼ 말레이시아 해군에 제안한 코르베트함(콜벳함)은 어디서 많이 본 것 같더군요. 그래서 2013년 부산 방위산업전에서 전시한 대우조선해양의 모형을 살펴보니 거의 비슷한 함정이 있더군요. 물론 조금 조금씩 다른 부분이 보입니다.

▼ 함수의 경우 전반적으로 거의 비슷합니다. 함교부분을 보시면 조금 다른 부분이 보이는데 견시병이 있는 곳이 더 돌출되어져 있는 것이 DSA 2014에 제시한 모형입니다. 함수의 바우소나가 들어가는 부분(뭐 소나는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이 조금 형태가 틀리긴하네요.

▼ 좌측에서 잡은 앵글인데 비슷한 모양임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 마스트부분도 거의 같고 조사기 부분도 같습니다. 다만 RIB보트 주변이 다른데 대함미사일인 NSM 대함미사일이 장착되어져 있다없다하는 부분입니다.


▼ 사실 제원도 거의 비슷합니다. 다만 아래 이미지에 나오는 CG가 다릅니다.

덧글
미스트랄 거치대조차 없는 걸 보면 말레이시아는 저 함급에 그렇게 욕심을 안 부리나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