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병제 이야기 하기전에 내무반 개선부터 국방토론



28사단 윤일병 사건으로 인해 모병제에 대한 관심이 많이 생기는 것 같습니다. 각 언론에서도 이 모병제 문제를 다루기 시작하였으며 모병제로 전환하자는 청원도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28사단 윤일병 사건은 참으로 아쉬운 부분입니다. 문제는 모병제로 전환을 하였을때 윤일병 사건과 같은 사건이 나지 않느냐? 하는 것입니다. 현재 40명 이상이 모여서 생활하는 내무반이 많이 있습니다. 이런 상태로 모병제로 하면 결과는 또 뻔할 것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번편에는 군 내무반의 환경 즉 내무반의 인원에 관하여 이야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아래에 나오는 사진은 몇년 지난 것인데 아직도 이런식의 내무반이 있더군요.
▼ 박근혜 대통령이 내무반을 방문할때이니 최근의 사진입니다. 보시다시피 상당히 많은 인원이 생활하는 곳입니다. 신교대내 훈련병 막사라고 하네요.
▼ 미군이 생활하는 내무반(이것을 내무반이라고 불러야 하는지 모르지만 말이죠)을 만들고 있습니다. 2인실이지만 거의 1인실로 생활합니다. 화장실과 간단한 주방은 같이 사용하고 침대와 책상은 각자 사용하는 것입니다.
▼ 모병제가 실시되면 대한민국 군대도 이렇게 변하지 않겠죠.^^ 
▼ 미국은 돈이 많아서 그렇다고 할 수 있겠지만 최소한 개인 생활공간은 주어야겠지요.
▼ 미해군 내무반이라고 해야하나 생활관이라고 해야하나 아무튼 미해군 공간입니다.
▼ 영국군 내무반입니다. 큰방(내부반이라고 해야하나)에 4명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최소한 이 정도로 해주지 않을 것이면 모병제한다고 해도 답이 없습니다.
▼ 저렇게 어지럽게 정리를 하지 않아도 똥 군기를 주지 않을 것 같은데 말이죠.
▼ 1868년 미군(서부시대 인디언과 싸울때)의 내무반입니다. ^^ 이떄 3명이 내무반 생활하였네요.
▼ 러시아 내무반의 모습입니다. 러시아군의 경우도 군 내무반에서 폭력이 많이 발생하였죠. 이렇게 뭉쳐있으니 사고가 나지 않을 수 없죠.
▼ 아프카니스탄 내무반입니다. 6인실이네요.
▼ 이라크 내무반이라고 합니다.
▼ 보시다시피 이라크,러시아,어프카니스탄 등은 침대만 있지 적은 공간에 많은 인원이 있는 것은 우리와 비슷합니다. 물론 우리의 경우도 내무반이 점점 변하고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렇다고 해도 적은 공간에 많은 인원이 있는 것은 똑 같죠.
▼ 현재 새롭게 바뀌고 있는 내무반의 모습
 미군처럼은 아니어도 최하 영국군의 내무반 형식으로 변해 놓고 모병제 이야기합시다.

모병제 좋지요. 가고픈 사람만 가니 잘못해도 그에 대해 자신이 책임지고 여러모로 좋을 것입니다. 하지만 모병제가 되었는데 현재 40명 이상씩 생활하는 곳이나 10명 ~20명 생활하는 곳 모두 28사단 윤일병과 같은 폭력사고 나지 말란 법 없습니다. 물론 1인 2실이라고 해서 폭력사고 나지 말란 법 없겠지만 업무 이외의 시간은 온전히 자기 시간이니 간섭은 하지 않겠죠.

일단 저런식의 내무반을 조성해야하지만 장교와 부사관들이 생활하는 곳도 영국식처럼 되지 않는데 사병들이 생활하는 곳이 저렇게 변할까 싶네요.




덧글

  • 네리아리 2014/08/13 14:55 #

    15사단ㅋㅋㅋㅋ 지금이야 리모델링 했던걸 마지막으로 봤지만 다를 건 없었죠.
  • 팬저 2014/08/13 17:19 #

    15사단이 그렇군요. 지금보다 더 좋은 내무반이 건설이 되어야 할 것 같습니다.
  • 네리아리 2014/08/13 17:22 #

    15사단 자체가 거지사단이라 무리...
  • 팬저 2014/08/13 17:32 #

    15사단 말고도 여러군데에서 아직도 40여명이 생활하는 내무반이 있을 것입니다. ^^ 일단 그런부분부터 해결이 되었으면 하네요.
  • 별일 없는 2014/08/13 15:17 #

    솔까말 그냥 바닥에서 자던걸 침대로 바꾼거지 ..
    그리고 모병제에 들어갈 비용 낼 사람 많은가봐요.. 의지가 굳건하고 청원한거 보면
    최소 연봉 5000이상+알파(세금감면,복지등등) 아니면 군대에 부정적 인식 강한 나라에서 모병제한다고 들어갈 병신들 없을테니 아마 다시 징병제로 바뀔듯
  • 팬저 2014/08/13 17:17 #

    현재의 국방비의 최소2배 많게는 5배 이상들어간다고 하면 놀래서 아무말도 안 할 것입니다.
  • 메이즈 2014/08/13 16:07 #

    솔직히 말해서 한국군은 냉전 시절 서독군 혹은 현재 자위대, 중국군 정도의 생활관만 되더라도 사고가 큰 폭으로 줄어들 것으로 봅니다. 물론 이번 사건 저지른 인간과 같은 급의 사이코는 어쩔 수 없는데 군대라고 해서 대다수가 그런 인간일 리는 없으니 여유가 생기면 그만큼 사고칠 가능성이 줄어드는 거죠.
  • 팬저 2014/08/13 17:16 #

    예.. 현재의 문제점들을 고쳐나가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일본은 모병제인데 징병제로 가려고 하고 있고 북한은 아직도 병력체제를 유지하려고 하는데 우리만 모병제로 갈 이유가 없다고 봅니다.
  • 별일 없는 2014/08/13 17:25 #

    정말로 징병제로 가려고 합니까? 자민당 우익들 인기 팍팍 떨어지겠네요
  • 팬저 2014/08/13 17:35 #

    현재의 문제점을 고쳐나가야 할 것입니다. 대만도 징병제에서 모병제로 전환한다고 하였지만.. 연간 모집 목표치인 2만 8천 명의 1.65% 인 462명만 모집이 되어버리는 것이 현실입니다. 우리군의 경우 20만명 모집하는데 2%만 지원해도 대박입니다. 2%이면 4천명입니다. 나머지 196,000명은 어떻게 모집해야할까요?
  • 메이즈 2014/08/13 18:08 #

    모병제는 돈도 돈이지만 그보다는 병사로 자진입대하는 것에 대한 매력이 너무 부족하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근본적으로 비정규직이고 계약연장만 가능한데 이 경우 인생을 제대로 설계하는 게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이죠. 현재 한국군 부사관을 보면 알 수 있는데 장기복무가 워낙 어렵고, 여기에 전역한 뒤를 생각하면 깜깜하다 보니 대부분이 고졸 출신입니다. 한국의 대학 진학률을 생각해 보면 확실히 사회 주류와 괴리된 셈인데 모병제를 실시할 경우 그 부사관조차도 힘든 사회 비주류 중의 비주류들만이 들어오게 될 겁니다. 그 결과야 뭐 설명조차 할 필요가 없죠. 당장 개도국 군대가 오히려 자질은 더 좋다고 할 정도이니까요(여긴 일자리가 너무 부족해서 군대라도 가려는 사람이 많기 때문).

    따라서 모병제는 대한민국 국군이 영국이나 독일 정도 급으로 병력 규모를 급격히 줄이고 병사 보충이 안 되더라도 장교/부사관/소수의 장기복무병사만으로 상당 기간을 버틸 수 있을 정도 급이 되어야 생각할 수 있다고 봅니다. 그 이전까지는 장교/부사관의 비중을 현행 30% 안팎에서 최소 5~60% 정도로 올려 중요 업무 대부분을 간부가 맡게 하는 걸로 처리해야 한다고 봅니다.
  • 팬저 2014/08/13 18:24 #

    현재 부사관의 경우 어차피 군에 갈 경우면 부사관으로 가는 것이 좋겠다고 가는 분들도 있습니다. 모병제가 실시되면 중추적인 허리 역활을 하는 부사관들도 줄어들 것입니다.그리고 워낙 인원이 부족하여 장기하사 형식으로 갈 것으로 보여집니다.
  • 2014/08/13 16:41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4/08/13 17:15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지나가던한량 2014/08/13 18:14 #

    제가 첫짤의 저 생활관이었지요. 하필 자리가 티비 앞이라 주말만 되면 선임들이 점령해 오갈 곳 없는 방황을 했던 기억이...짬차면 편해지겠지 하다가 보니 분대장 달자마자 신막사 공사한다고 컨테이너 이주당해 그나마도 못해 서글펐던 기억도 납니다.
    반대의견은 아니고 그냥 전하는 말인데, 둘째짤은 신교대 신막사입니다. 훈련병들은 침상이지만 조교 기간병은 침대식으로 구성되어 있지요.
  • 팬저 2014/08/13 18:26 #

    네... 감사합니다. 신교대 막사로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 주한미군철수 2014/08/13 18:45 #

    지금과 같은 조건에서는 모병제가 불가능합니다.
    모병제를 하려면 조건을 바꿔야 하는데 주한미군이 있는 한 조건이 바뀔 수 없죠.
    주한미군을 붙잡고 있으면서 아무리 해법을 찾아도 다 소용없는 일입니다.
  • ChristopherK 2014/08/13 18:57 #

    신나는 뇌내망상잼
  • 팬저 2014/08/13 19:20 #

    주한미군도 철수하고 모명제를 하고 무기도 안사면 되겠군요. ㅋㅋㅋ
  • 주한미군철수 2014/08/13 19:36 #

    주한미군 철수가 남북간 상호군축으로 이어집니다.
    그래서 모병제의 가능성이 생기는 것이죠.
    https://plus.google.com/118310640116846482645/posts/c3RRmbsepzs
  • 팬저 2014/08/13 19:45 #

    주한미군 철수의 경우는 정치적인 부분입니다.
  • 주한미군철수 2014/08/14 06:12 #

    그런데도 군사적 핑계를 대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 은화령선 2014/08/13 18:56 #

    팬저님이 보여주신건 1실에 인원수였는데 이것만 문제라면 다행이죠.
    건축회사들이 군대에 건물지으면서 얼마나 대충 짓던지;;;
  • 팬저 2014/08/13 19:21 #

    일단 모병제를 한다고 해도 병사들을 위한 내무반이 되어야 하니까 지금부터 만들자고 하는 것이죠.
  • ChristopherK 2014/08/13 18:59 #

    반드시 미군식으로 되어야 할 필요는 없지만, 현행 구조는 개인공간이 쥐꼬리만큼도 없다는게 문제죠.

    이라크나 아프간 파병되었던 미군 생활 사진봐도 야전막사가 맨 위 사진보다 나을지경이니...
  • 팬저 2014/08/13 19:22 #

    그래서 영국군 정도가 되었으면 한다는 것입니다. 4인 1실만 되어도 조금은 여유가 있을 것인데 하는 생각이 듭니다.
  • 검은하늘 2014/08/13 19:21 #

    (상략)

    저계급 병의 경우엔 4-10인실을 쓰며 고급 병이나 저계급 부사관들은 2-4인실을...

    (하략)
    <출처 : 엔하위키, https://mirror.enha.kr/wiki/%EC%9E%90%EC%9C%84%EB%8C%80/%EC%83%9D%ED%99%9C>

    엔하의 말을 신뢰할 수 있다면... 자위대는 우리보다도 적은 인원으로 내무생활은 하는데도 아직 구타가 남아 있는데... 대한민국 군대가 개선될리가...
  • 팬저 2014/08/13 19:48 #

    완전히 쿠타가 사라진다고 말할 수 없게지만 일단 병사들이 4인시를 사용하고 장교들이 1~2인실을 사용한다면 좋지않을까 합니다. 징병제지만 병사들의 개인의 인격을 존중할 수 있을 것이라 봅니다.
  • 잉절미 2014/08/13 19:26 #

    첫짤. 저희 부대가 그렇습니다.

    아아 싫다. 내일부터 게임기도 없는 저런곳에서 다시 자야한다니
  • 팬저 2014/08/13 19:49 #

    미군과 같이 내무반이라면 일과 업무 끝나고 자기 방으로 쏙 들어갑니다. 구타가 잘 안될 것 같습니다만..
  • 나인테일 2014/08/13 19:34 #

    러시아군은 그래도 1인 1침상은 나오나보네요. 한국군 내무반은 매트리스 두개에 세 사람 자는 일도 흔한지라 ㅋㅋㅋㅋ

    한국군 내무반이 러시아군 수준만 되면 병사들 죄다 호텔 온 기분일 듯 ㅋ
  • 팬저 2014/08/13 19:49 #

    요즘 생기는 내무반은 조금 변화가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만 좀 더 개선할 형편이 있는 것 같습니다.
  • costzero 2014/08/13 20:18 #

    시설같이 돈 드는 것보다 간부와 하사관들이 좀 더 병사들과 인간적인 유대감을 가지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문제사병 교육방법등도 따로 교육받겠지만요.
    성기에 안티푸라민이나 똥먹이는 행위는 상식선에서 안되는 일이죠.
    육군이 완전히 개판화 된 것 같네요.
    분뇨처리비 아끼려고 숲에다 방류하는 수준인데 어쩌겠습니까.
  • 팬저 2014/08/13 20:53 #

    저번에도 저는 지휘관이 관심이 있으면 윤일병과 같은 사건은 발생하지 않다고 이야기하였습니다. 말씀하신 부분은 저도 똑 같이 생각합니다. 문제는 윤일병 사건이후 모병제를 실시하여야 한다는 이야기가 너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잘 아시다시피 예산이 동반 되지 않으면 많이 힘들죠. 그런 부분은 이야기하지 않고 무조건 모병제를 하라는 이야기가 많이 나옵니다. 그래서 저는 모병제를 가기전에 일단 내무반의 생활 환경부터 바꾸자고 하는 것입니다. 일단 병사들이 생활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자고 하는 것입니다.
  • 2014/08/13 20:34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소시민 제이 2014/08/13 20:47 #

    까놓고 말해서, 외국군 병사 생활실이 한국군 부사관 영외 BOQ보다 훨 좋아요.
    저렇게 만들어도 들어올지 의문입니다.
    우리나라는 군대에 부정적인 이미지가 엄청나서요.
  • 팬저 2014/08/13 20:56 #

    전 모병제로 가야한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현재로서는 징병제를 유지해야 한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죠. 예산때문이죠. 모두들 예산은 생각을 하지 않고 된다고 생각하는데 예산이 없이는 힘들다고 봅니다. 그러기에 모병제로 가기전에 저런 시설부터 만들자고 하는 것입니다.
  • ∀5 2014/08/13 22:13 #

    어째 돌아가는거 보면 육군의 공군화 스멜이..
  • 팬저 2014/08/13 22:20 #

    2인실과 4인실정도 내무반을 보장하지 않으면 모병제가자고 이야기하면 안될 것 같아서 적었습니다.
  • 토마토맛토익 2014/08/14 00:03 #

    뭐...국방부는 언제나 돈이 없다고 하니깐요.
  • 팬저 2014/08/14 00:31 #

    국방부뿐이겠습니까? 다 돈이 없죠. 그나마 있는 예산을 어떤식으로 사용할 것인가? 가 중요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내무반환경 개선에 예산이 소요되었으면 하는 마음이네요.
  • Dead_Man 2014/08/14 01:46 #

    황군의 직속 후계인 한국군이다 보니... 저런거 바꿀 의지도 없을걸요
  • 팬저 2014/08/14 01:55 #

    바꿀려는 마음이 있기를 바래야죠.
  • 잡가스 2014/08/14 04:00 #

    항상 돈이 문제죠...
    체계를 근본부터 엎지 않는 이상은 힘들거라고 봅니다.
  • 팬저 2014/08/14 10:31 #

    물론 예산이 있어야 됩니다만 징병된 병사들을 위한 마음가짐도 중요할 것 같습니다.
  • 잭 더 리퍼 2014/08/18 21:37 #

    군대 있을 때 국방일보 보다가 군대 노후막사 문제에 관한 기사가 있길래 읽어보는데
    예시로 개인별 침대가 있는 신막사와 30년 이상 된 노후막사 비교사진이 있더군요.
    '30년 이상 된 막사라니 거기 생황하는 사람들 진짜 불쌍하다 ㄷㄷㄷ'하면서 읽어내려가다가
    노후막사 사진 뒤편의 산이 너무 눈에 익어 밖으로 나가서 확인해보니 우리 뒷산ㄱ-
    그리고 사진에 나온 노후 막사는 우리 포대 막사ㄱ-
    그 불쌍한 사람이 저였습니다[...]
    어쩐지 침상에 쥐가 뛰어다니더라니-_-;
  • 팬저 2014/08/19 03:06 #

    ㅎㅎㅎ 불쌍한 사람이 어디 리퍼님만 그러했을까요? 많은 분들이 그렇게 생활을 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제 군의 여러가지 문제에 대하여 고민하고 토론하며 대안을 마련해야할 때가 된 것 같습니다.
  • 곰피디 2014/08/19 00:13 #

    저는 나이에 비해 군에 늦게 다녀왔습니다. 타이밍이 참 재미있는게, 자대가 구막사에서 신막사로 바뀌는 타이밍이었지요.
    사용해본 막사가 첫짤보다 조금 작은 규모의 12인실 -> 첫짤 임시 거주 -> 막짤 거주 였습니다.

    모병제에도 반대하고는 있지만, 생활 공간의 개선이 우선이라는 부분도 조금은 딴지를 걸고 싶습니다.

    부대 자체가 개방적이고, 자유로운 분위기가 상당한 부대였습니다.
    선 후임 병사간의 관계도 상당히 좋았다고 기억합니다.
    간부간, 그리고 간부와 병사간의 관계도 꽤 좋았구요.
    대표적으로 병사들은 원치않는데 끌려온거니 일은 간부들이 직접해라라는 지시가 위에서 내려오기 전에
    부대 자체적으로 그런 분위기를 만들어갔죠.
    착한 병사 + 착한 간부 + 성실함 = 좋은 부대 였다고 할까나요. 행정병들이 알아서 일을 미리 처리하고 손발도 척척 맞았습니다. 부대자랑은 여기까지 하구요.

    부대 생활에서 문제가 되는 부분이 뭐였냐면, 생활 공간에 대한 불만이 아니었습니다.
    "사람"이죠. 정확하게는 "생각" 이었다고 봅니다.
    공간이 사람을 만든다는건 부수적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본디 갖고 있는 가치관에 의한게 큰 것 같습니다.

    1. 생활관이 좋아져도 사람이 변하지는 않더군요. 달라진건 침상에서 침대로. 브라운관 TV에서 LCD-TV로. 관물대가 도색이 새로 되었고, 서랍장이 커졌다는 정도.
    조금의 편리함은 생겼지만, 옆에 나란히 누워서 조금 수다 떨던 옛날이 그립다는 말에 다들 동의 했었습니다.
    공간이 바뀌어도 다들 어느새 적응하고 큰 변화는 없었던 것 같습니다.

    2. 비슷한 시기에 전입온 두 녀석이 있습니다. 2주 차이로 선후임이 갈렸는데, 먼저 온 놈이 후임. 나중에 온 놈이 훈련소에서 의무실 장기 입실로 전입이 늦었죠.
    중요한건 각자 갖고 있는 마인드가 달랐고, 선임 녀석은 요즘 많이 말이 나오는 기수열외급의 폐급 병사 취급.

    조금 두서없는 얘기긴 했지만, 어쨌든 간에 병사와 간부 모두의 마인드 변화가 가장 우선 수반되어야 한다고 봅니다.
    비용이 가장 적게 들어가지만, 시간이 많이 소요되는 부분이겠지요.

    1. 징집당하는 청년들에 대한 언어적, 행동적인 처우 개선. 노예라고 생각하는 간부들이 간혹 있는 듯 합니다.
    2. 같은 처지에 똑같이 끌려왔으면서 마치 지가 주인인냥 하인 다루듯 하는 선임병. 기껏 차이 나봤자 20개월 차이... 이젠 그만큼 차이나면 없는 사람이죠.
    훈련소 기간까지 다 하면 19~17개월 차이나는데 이게 뭐라고 애들을 쥐잡듯 잡습니까...
    3. 규칙의 올바른 적용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왜 그런 얘기 있잖아요. 폭행당해서 간부에게 일렀더니 구타유발죄로 영창갔다고. 군 내의 사법 제도가 지휘관 재량에 따라 이상하게 좌우되는건 문제가 있죠. 물론 전역 후의 장래나 개선의지가 있으니 처벌 수위를 낮춰주는건 그렇다 쳐도. 구타유발죄라니요.
    4. 3번을 전제로 했을 때, 행정적으로 바뀌어야 하는 부분은 저는 이렇게 생각합니다.
    [부대 내 사고 -> 지휘관의 감점] 이던 관행이 [사고에 대한 즉각적이고 정확한 대처 -> 바른 지휘 대처로 인한 가산점] 으로 봐줘야 하지 않을까요.
    사람들이 수십명 수백명 모여 지내는 곳에서 사고는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걸 메뉴얼대로 정확하게, 아니면 임기응변으로 해결 하는게 군인정신이라고 봅니다. 예방조치가 되어 있어도 사고는 나니까요.
    이런 분위기 조성이 된다면 예전의 쉬쉬하던 군대와 달리 오히려 적극적으로 [문제]개선을 하는 군대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 팬저 2014/08/19 03:17 #

    좋은 이야기입니다. 세상살이에서 가장 힘든 것이 사람과 사람과의 관계이죠. 그를 잘 극복하느냐 그렇지 못하느냐에 따라서 달라지는 것과 같이 군내부에서도 사람과 사람과의 관계가 문제가 되죠. 선임과 후임의 문제 병사와 간부의 문제 부사관과 장교와의 문제 등은 사람과 사람과의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이야기하신 부분중 선행되어야 할 부분보다 사람과 사람과의 관계가 가장 중요하겠죠. 그렇기 위해서는 군 내부의 많은 문제를 고쳐야 할 것입니다. 그런데 어느 순간 모병제라는 카드가 나오면서 대세로 치우쳐 가고 있습니다. 어차피 모병제로 갈 것입니다. 그게 10년 뒤가 될지 30년, 50년뒤가 될지 모르겠지만 말이죠. 모병제로 가기전에 소규모 내무반으로 전환을 하고 업무(교육,훈련)이외에 자신의 시간을 주는 식으로 전환하자는 것이 팬저의 생각입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서 현재의 대형 내무반 대신에 소규모 내무반 전환을 하자는 것이죠. 물론 이렇게 발생하는 비용은 너무나 많이 들죠. ㅠㅠ 그래도 그것이 맞다면 가야하겠지요. 또 일반 징병제의 병사이지만 내무반이라도 좋게 주자는 목적이죠. 포함되지 않았지만 병사들의 월급도 올리는 부분이 있겠죠. ^^ 현재의 시스템으로는 군대내 폭력사고는 해결이 어려울 것으로 보이고 이 문제점을 개선하는 방향으로 전환은 되겠지만 또 대형 사고가 터지면 모병제라는 카드는 또 나올 것입니다. 그런 모병제가 가기전에 하나씩 좀 해결을 해보자는 의미가 있습니다. 위에서도 이야기하였던 것처럼 모병제 전환이 10년이 될지. 20년이 될지 팬저는 모릅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