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의 읍성_02_대구경북의 읍성 평면도를 살펴보자 읍성(邑城)



경북지역의 읍성 및 읍치,산성,수군진을 표시하였습니다. 울진군은 현재는 경북이지만 조선시대 당시 강원도에 속하였습니다. 울진현에 포함된 기성읍성,평해읍성은 고려시대때 축성한 읍성으로 석성은 아니고 토성입니다. 평해읍성은 토성에서 석성으로 바꿉니다. 울진에 속하였던 기성,평해를 제외하고는 모두 조선시대 기준입니다. 경북의 남측은 청도읍성부터 시작하여 북으로는 순흥읍성까지입니다. 동으로는 영덕읍성 서는 성주읍성까지입니다. 경북지역 읍성에 관한 정리한 것이 없어서 정리해봅니다.(지도를 클릭하게 크게 볼 수 있습니다)

▼ 지도를 보시면 동해안에 집중적으로 읍성이 설치되어져 있습니다. 장기읍성부터 시작하여 영일읍성,흥해읍성,청하읍성,영덕읍성,영해읍성으로 이어지는 읍성과 감포진,포항진,칠포진,축산포진으로 이어지는 수군진을 통해 왜구들의 공격을 막을려고 하였습니다. 내륙에는 순흥읍성,풍기읍성,안동읍성,상주읍성,선산읍성,성주읍성,영천읍성,대구읍성,하양읍성,경주읍성,청도읍성이고 나머지는 읍성이 없는 읍치입니다. 읍치의 경우도 태백산맥줄기에는 영양현,진보현,청송부가 있고 나머지는 낙동강주의에 몰려있습니다. 그리고 수군진과 달리 육군진이 설치한 지역은 가산산성,천생산성,금오산성,독용산성입니다. 이 지역은 성주,칠곡 주위에 몰려있습니다. 
경북지역중 읍성이 설치되었던 곳의 읍성 평면도를 올립니다. 물론 아직 다 완료가 되지 않았었기 떄문에 계속해서 업데이트를 시킬 예정입니다. 여기에 등장하는 읍성의 평면도는 추정하는 것도 있고 발굴 조사한 것도 있습니다. 따라서 일부 내용이 틀릴수 도 있습니다.영해읍성이나 기성읍성의 경우 조선시대가 아닌 고려시대인 것 같은데 이 부분은 아직 제가 공부를 하지 않아서 잘 모르겠네요.
▼ 경산시에 있는 하양읍성(경산읍성으로 불러도 될 것 같습니다)으로 평지성이며 정사각형에 가까운 읍성입니다. 성문은 4개이며 수구문이 있는 것으로 봐서 북에서 남으로 가는 하천이 읍성내부로 흘러왔던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하양읍성이아닌 경산읍성으로 불러야 헷갈리지 않습니다.
▼ 경주읍성으로 정사각형의 평지읍성이며 성문이 4개 있습니다. 위에서 이야기한 경산읍성 보다는 정사각형의 평지성은 같지만 규모면에서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경주읍성은 현재 잔존하는 동측체성이 조금 남아있으며 북측체성은 발굴조사를 하였습니다. 
▼ 상주읍성으로 정사각형에 가까운 평지읍성입니다. 성문은 4개이며 현재 일부 발굴조사가 이루어졌습니다.
▼ 경북 구미시에 있는 선산읍성입니다. 북측체성의 경우 실제로 아닐 수 있으며 산을끼고 도는 평산성일 수도 있습니다. 성문은 3개이며  T자형의 도로로 형성되어져 있습니다. 현재 남문을 복원하였는데 남문지에 복원은 하지 않고 조금 떨어진 곳에 복원을 하였습니다.
▼ 성주읍성으로 4각형은 아니지만 4각형에 가까운 평지읍성입니다. 작은 읍성임에도 성문은 4개문입니다.
안동읍성과 영덕읍성은 현재 조사된 내용이 없어서 잘 모르겠네요. 자료 조사해보고 내용있으면 수정해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 여지도에서 본 안동읍성으로 평지성이며 성문은 4개입니다. 이미지출처 : 서울대학교 규장각
▼ 해동지도에서 본 영덕읍성으로 평지읍성이며 성문은 3개입니다. 이미지출처 : 서울대학교 규장각
▼ 영천읍성으로 부정확한 형태를 가진 평산성이며 성문은 4개입니다. 객사터의 경우 일부자료에 따라 달라서 2개 모두 표시하였습니다.
▼ 포항의 장기읍성입니다. 읍성치고 드물게 산성으로 구성되어져 있으며 대부분 복원을 하였는데 빨강색으로 된 부분은 아직 복원을 하지 않았습니다. 성문은 3개이며 현재 복원이 많이 되어져 있어서 많은 분들이 다녀왔더군요. 
▼ 사각형을 일부 변형한 평지읍성으로 성문은 4개이며 북측체성,북문,동측체성 일부가 복원이 되어져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체성이 낮다는 인상을 주더군요. 청도읍성에 관한 이야기는 다음편에 적을께요. 파랑색은 가장 많이 다녔던 대로를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 청하읍성에 대한 자료가 없네요. 다음에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일단은 겸재 정선이 그린 청하읍성도를 대신합니다.

▼ 청하읍성 평면도를 찾아서 지도에 표시하였습니다. 청하읍성은 아주 작은 읍성으로 동문과 서문 이렇게 형성되어져 있으며 청하초등학교 담장에 체성이 조금 남아있습니다.
 평해읍성의 경우 산성으로 구성된 것으로 고려시대때 토성을 조선시대때 석성으로 바꾸었습니다. 고지도에는 성문이 남문 하나만 있던데 향토문화전자대전에는 북문이 표시되어져 있더군요. 노랑색은 추정하는 체성입니다.
▼ 포항 흥해읍성 장방형의 사각형의 평지읍성입니다. 성문은 2개있으며 규모가 작은 읍성입니다.
순흥읍성에 관한 자료도 다음에 추가하여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 영해읍성에 관하여도 다음 자료에 추가하여 올리겠습니다.
자료 참조 : 경북문화재연구원, 논문 - 조선시대 후기 경상도 읍치 공간 구성에 관한 연구 - 이재환, 한국향토문화전자대전,



덧글

  • 잭 더 리퍼 2014/09/03 00:41 #

    오오 수고많으십니다.

    장기읍성 한번 가봐야겠네요
  • 팬저 2014/09/03 00:48 #

    시간나시면 가족들과 한번 다녀오세요. ^^
  • 역사관심 2014/09/03 10:35 #

    해월루는 꼭 복원되면 좋겠습니다.
  • 팬저 2014/09/03 13:40 #

    네 여러군데 복원을 할 것은 많은데 아직 많은 관심이 없는 것 같네요. 물론 예전보다는 조금 나아진 느낌을 주지만 말이죠.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