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주읍성 마지막 남은 북문 북망문 복원한다 성곽 관련 뉴스



또 시기를 놓친 성곽관련 이야기입니다. ㅠㅠ 무려 1년하고도 반년전에 올라왔던 기사 이제 보고 올립니다. ^^

2013년 2월 19일 나주시 대호동 북망문터 발굴현장에서 설명회가 가졌었다고 합니다.  잘 알려진 것과 같이 나주시에서는 1993년 남고문 복원을 시작으로 동점문과 서성문을 복원한데 이어, 마지막으로 복원되는 북망문은 문화재청과 전라남도의 지원을 받아 영해문화유산연구원에서 발굴조사에 착수했었다고 합니다.
 
발굴조사 결과 성문과 성벽의 정확한 위치와 규모, 축조방식 등 복원을 위한 기초자료가 확인되었다고 하며, 특히, 성문터의 도리석 1매와 성문 출입시설 바닥석 등이 확인돼 성문의 정확한 위치가 파악되었으며, 성벽의 외벽과 내벽 등 축조형태와 육축부 등 축조방식이 확인되었다고 합니다. 이 발굴로 인해 성문의 복원의 실마리가 풀릴 것 같네요.
 
또 이후 북망문의 옹성과 해자 등 관련 유적의 확인을 위해 추가 발굴조사가 진행되었다고 하는데 뉴스에 올라온 것은 없네요. 올라 오면 소식 전하겠스빈다. 나주시는 2013년 3월 복원설계에 들어가 12월에 본격적으로 복원공사에 착수할 예정이라고 하였으니 벌써 8개월 진행하였겠네요. 이제 북망문이 복원이 되면 4대문은 전부 복원이 되는 결과를 맞이하게 되었네요. 물론 체성은 복원은 되지 않았지만 그래도 없던 성문을 모두 복원하는 것은 쉽지 않은데 말이죠. 

또 하나  눈여겨 볼 것이 있다면 나주읍성의 성문 복원입니다. 일단 성문을 보면 1993년 복원한 남고문과 206년 10월 복원한 동점문, 2011년 복원한 서성문, 2014년 이후 복원할 북망문입니다. 복원한 시기가 다르고 복원회사가 다르다 보니 성문 모두 제각각일 것이라는 것입니다. 특히 남고문과 동점문은 전혀 다른 방식인데 복원의 방법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현장 사진인데요. 보시는 것과 같이 성문의 도리석과 함께 육축의 모습이 그대로 보전되어져 있습니다. 이미지출처 나주시에서 운영하는 나주라는 세상이야기 블로그    기사 참고는 전남타임스
나주읍성의 체성도로 서문인 서성문은 2011년에 복원을 하였습니다.
서측 체성으로 체성위에 돌담을 쌓았네요. 성돌이 아주 크게 자리잡고 있습니다.




덧글

  • 역사관심 2014/09/11 05:04 #

    아 저 성돌은 어마하네요. 저런 느낌을 살려서 읍성의 하단부는 쌓으면 좋을텐데...
  • 팬저 2014/09/11 10:16 #

    일부는 저런식으로 축성을 합니다.다만 그렇게 하는 부분들이 많지가 않더군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