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 잠수함에 여군 승조원 탑승 추진 국방뉴스



새롭게 만들어질 3,000톤급 잠수함에 여군탑승을 추진한다고 합니다. 현재 3,000톤급 잠수함의 침실과 화장실 등을 여군이 근무할 수 있도록 설계하고, 2017년부터 잠수함에 탑승할 여군 인력을 미리 선발해 양성 교육훈련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됨으로 해군은 세계에서 10번째 내외로 잠수함을 여군에 개방하는 국가가 된다고 합니다.

1985년 노르웨이 해군이 세계 최초로 여군의 잠수함 근무를 시행한 이후 덴마크, 스웨덴, 호주, 독일 등에 이어 2010년과 2011년에는 미국과 영국 해군도 여군의 잠수함 근무를 허용했다 그리고 우리 해군이 잠수함 승조를 개방한다고 합니다.


팬저 개인적으로는 반대를 합니다. 반대하는 이유는 장소가 너무 협소합니다. 기존의 1,800톤급 잠수함(손원일급)에 비해 규모는 커지겠지만 실제적으로는 구축함의 함정보다 공간이 더욱 더 적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여군 탑승으로 인해 침실과 화장실을 따로 공간을 마련해야 합니다. 아래 사진은 비교적 규모가 크다고 하는 세종대왕급 이지스함인 세종대왕함의 남군 부사관 침실입니다. 일반사병들은 3단으로 된 침실인 것에 비해 2단으로 되어져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세종대왕함의 여 부사관이나 여 장교 침실을 본적이 있으신지요? 이거 언론에 소개가 되지 않다보니 잘 모르실 것입니다. 이순신급 구축함의 여군 침실은 남군과 별 차이가 없습니다. 하지만 세종대왕급을 가보면 완전히 다릅니다. 위 사진에 나오는 남 부사관실과 달리 공간이 좋습니다. 일단 2인이 사용하지만 1인 1실이고 2인이 함께 쓰는 변기와 세면장으로 구성되어져 있습니다. 세종대왕함의 규모가 크니까 여유있게 배치하는 것은 뭐라고 이야기하지 않겠지만 3,000톤급 잠수함은 다르다는 것입니다. 

좁디 좁은 공간에 여군의 공간을 재 설계하다보니 규모가 축소된다는 이야기입니다. 원자력추진 잠수함과 같이 규모가 크다면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3,000톤급 잠수함에 여군들의 공간(샤워실,화장실,침실 등)이 설치됨으로 1,800톤급 잠수함보다 공간 활용이 더 줄어 들지는 않을까 걱정이라 반대를 하는 것입니다. 3,000톤급 잠수함에 수직발사관까지 포함되어 실제작으로는 1,800톤급보다 여유가 많지 않을것 같습니다. 좀 더 큰 규모의 잠수함이 등장하여 사용한다면 반대를 하지 않겠지만... 이야기 나오는 것으로 보면 31평 아파트에 30명의 승조원들이 생활하는 것이 잠수함이라 보면 이해하기 편할 것이라고 합니다. 그런 그곳에 방 한개를 따로 내어 여군이 사용하게 된다면 방 2개와 거실에서 생활하여야 하기 때문에 여러모로 불편할 것 같습니다.
주변국인 일본,중국,러시아의 경우 우리보다 더 규모가 큰 잠수함을 사용하고 있으며 잠수함 운영기간이 오래되었습니다. 하지만 아직 여군을 잠수함에 승선시키고 있지 않습니다. 러시아와 중국은 물론 일본까지 우리 해군보다 더 큰 규모의 잠수함을 운영중에 있습니다만 여군 승선을 시키고 있지 않습니다. 그에 비해 규모가 더 적은 잠수함에 여군까지 승선한다면 내부 공간이 더욱 더 적을 것이라 잠수함내부의 스트레스가 더욱 더 심해질 것이라 생각합니다. 

이부분은 좀 더 심도있게 이야기나 토론없이 추진하게 되나요?



덧글

  • IEATTA 2014/10/15 14:44 #

    잠수함에 여군이라니 사람없다고 막던져도 되는건지..
  • 팬저 2014/10/15 16:42 #

    글쎄요. 자세한 사정은 잘 모르겠습니다만 일단 추진할 것 같습니다.
  • 함부르거 2014/10/15 14:49 #

    그 좁은 잠수함에... 이건 추진하는 사람이 잠수함 한번이라도 타 봤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_-;;;
  • 팬저 2014/10/15 16:43 #

    그걸 모르지는 않겠지만 국민고충처리위원회와 비슷한 곳에서 남녀차별을 시도하면 안된다고 하는 부분이 많다고 하던데 그것때문인지 아닌지는 확인이 불가능하네요.
  • kuks 2014/10/15 14:57 #

    정작 문근식님께서 지지한다고 하니 뭐라 할 말이 없네요...
  • 팬저 2014/10/15 16:45 #

    일단 공간적인 부분이 가장 큰 문제인데 모르고 계실 것 같지는 않고 ...
  • J H Lee 2014/10/15 15:08 #

    뭐 여군으로만 채운 잠수함이면 모를까 여군을 몇명 넣었을뿐인 잔수함은 좀..
  • 팬저 2014/10/15 16:45 #

    여군포함해도 3명이나 6명선 아니겠나 생각합니다. 3명 순번 돌아가야 하니까 말이죠.
  • J H Lee 2014/10/15 15:08 #

    뭐 여군으로만 채운 잠수함이면 모를까 여군을 몇명 넣었을뿐인 잔수함은 좀..
  • Merkyzedek 2014/10/15 17:51 #

    해군 :여군 전용 잠수함을 만든다!

    라거나요..
  • 팬저 2014/10/15 17:59 #

    여군 전용잠수함은 이야기 나오지 않았는데요. 여군 몇 명이 승선한다고 봐야 할 것입니다.
  • unmp07 2014/10/15 20:53 #

    육군의 GP의 경우에도 여군을 위한 편의시설을 따로 갖출 능력이나 공간 그리고 공사기간동안 경계공백등 여러가지 이유로 그냥 여군을 배치하지 않고 있죠. 육지의 요새도 이런판국인데 더 열악한 해군 잠수함은 억지로 여군을 넣을 이유가 있을지 한번 고민해야합니다.
  • 팬저 2014/10/15 22:07 #

    GP에도 여군 시설이 있나요? 참 안타깝네요. 이게 여가부에서 하라고 한다고 하던데 진짜인지 확인할 방법이 없네요.
  • unmp07 2014/10/15 23:53 #

    아뇨, 여군시실을 넣을수없어 여군을 배치하지않습니다
  • 팬저 2014/10/16 00:04 #

    일단 시설만 만들어 놓은거네요.
  • unmp07 2014/10/16 05:46 #

    시설을 만드려니 그냥 여군을 안넣는게 낫겠다는 판단으로 여군시설을 결국 안만들었습니다
  • 팬저 2014/10/16 11:00 #

    음... 그렇군요. 일단 검토만 했다고 봐야겠네요.
  • 고지식한 젠투펭귄 2014/10/15 23:08 #

    잠수함 보직은 군대내에서도 밑바닥 보직아닌가요 잠수함출신들은 군대에서 높은자리 가기 힘들던데...그래서 이런 정책이 나왔겠죠 애초에 한국은 잠수함이 큰 활약하기 힘드니 이런 보여주기용 정책의 희생양이 될수밖에 없겠죠
  • 팬저 2014/10/16 00:04 #

    처음 잠수함부대를 창설할때에는 많은 앨리트들이 모였고 잠수함 부대가 진행하였습니다만 현재는 잘 지원을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 고지식한 젠투펭귄 2014/10/15 23:19 #

    우리가 아무리 여기서 토론한들 현실세계에선 결국 여군을 받아들이는건 제일 힘없는 부대의 힘없는 보직이에요.... 여군을 받아들이는거 자체가 일종의 형벌이거든요... 잡노가다 맡아하는게 제일 짬안되는 장교가 지휘하는 부대인걸 생각해보셈..
  • 팬저 2014/10/16 00:07 #

    현재 여러모로 잠수함부대를 기피하는 것은 사실입니다만 잠수함부대의 진급이 좋다면 그렇게 진행되지 않을 것 같은데 말이죠. 일단 여군이 배치가 된다고 합니다. 하지만 형벌이라고 말하기에는 그렇네요.
  • 2014/10/16 02:59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4/10/16 10:58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별바라기 2014/10/16 09:11 #

    차기 잠수함보다 더 작은 스웨덴의 고틀란드급에도 여성승조원이 탑승하기도 했습니다만.... 그래도 잠수함의 특성상 쉬워보이지는 않네요.
  • 팬저 2014/10/16 10:57 #

    예... 스웨덴에서도 여 승무원이 탑승을 합니다. 고틀랜드급 잠수함 내부는 모르겠습니다만 여 승무원 탑승이 말처럼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 돌고래N 2014/10/17 19:10 #

    그건 북구나라들 얘기고, 문화적인 면에서 버틸 수 있을지 모르겠습니다. 우리쪽은 능력을 함선 극한으로 뽑아내기 위해 위생이나 거주성은 더 열악한 상황까지 가기도 한다는 얘기도 가끔 올라오던데요.
    http://bemil.chosun.com/nbrd/bbs/view.html?b_bbs_id=10037&num=16957
    http://bemil.chosun.com/nbrd/bbs/view.html?b_bbs_id=10044&num=166504
    함장만 자기 방이 있었던 모양이고 , 다른 승조원은 3교대에 개인침상도 없는 게 지금 거주성입니다. 수상함과 달리 침실이란 방 자체가 아예 없음. 야간열차 침대칸만도 못한 이런 상황인데 여기서 잠수함이 조금 커졌다고 여군 사관을 위해 독방을 내줄 생각일까요?
    아니면 부대끼고 살라는 걸까요.
    해군은 작전능력이 아니라 거주공간을 확보하려고 3천 톤짜릴 만들자는 건 아닐 텐데, 어떻게 해결할 생각일 지 궁금합니다.

  • 팬저 2014/10/17 20:36 #

    예 오죽 했으면 hot bed라고 했을까요? 그만큼 열악한 현실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여군까지 들어오면 더욱 더 공간이 줄어들까 걱정하는 것입니다. 잠수함 승조원이 차지하는 공간이 수상함의 1/3이라고 알고 있는데 여군까지 들어오면 더 줄어들 것 같습니다.
  • 두얼굴의 눈토끼 2014/10/23 11:43 #

    우리나라가 잠수대전 능력에 취약하다고 들었는데.. 이러한 조치는 오히러 가혹한게 아닌지 모르겠네요. 왠지 우리나라 해군의 취약한 부분을 더욱더 취약하게만든다고 해야 하나..
  • 팬저 2014/10/23 14:00 #

    대 잠수전 능력이 있어야 하는데 현재까지 많이 부족한 형편입니다. 앞으로 건조될 함정들이 함수소나를 많이 보강한다고 하고 대잠헬기도 많이 구입한다고 하니 기대를 해보아겠습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