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산무기 개발 한박자 쉬고 생각하자 국방뉴스



홍상어, 평가서 조작·충격 시험 안 해 뉴스보기

갈수록 태산이라는 것이 바로 이런 경우를 이야기하는 것 같습니다. 그동안 시험평가에서 실패를 하여 다시 개발을 한다고 하였는데 홍상어의 실사격 실패는 홍상어가 입수할 때 충격이 가해지는 부분이 있는데 이를 생략하고 합격평가를 해주었고, 홍상어는 청상어를 멀리 보내주는 역활을 하는데 청상어는 총 4발 발사에 2발만 명중하였는데 여기에 한발을 더 발사하여 합격한 것처럼 서류를 조작하였다고 합니다. 

▼ 홍상어와 청상어 모형
참으로 기가차고 코가 막히는 부분입니다. 왜 이런일이 계속해서 반복하는 것일까요?

최근에 K9자주포, K21보병전투차, K200장갑차의 부품을 엉터리를 납품하고 군수품 시험성적서 위·변조한 사건이 있었습니다. 이렇게 군수품에 들어가는 부품들이 엉터리로 납품을 하니 과연 제대로 된 무기가 될지 모르겠습니다.   

수상 훈련 도중 침몰 사고로 인명 피해까지 초래한 K21 보병전투차, 수상주행에 신경쓰다보니 방어력면에서 뒤지는 결과를 초래하였습니다. K2 전차개발이 되어 전투용판정을 받았지만 파워팩이 국산화가 되지 못하였습니다. 국산 개발을 한다고 7년이라는 세월을 보냈지만 과연 제대로 된 국산 파워팩이 나올지 모르겠습니다. 일단 전력화야 되겠지만 저 파워팩으로 과연 얼마나 갈 수 있을까? 독일제 파워팩은 총 16,184km를 주행하면서 11건의 고장이 발생한 것에 비해 국산파워팩은 8,463km를 주행하면서 51건의 신뢰도 고장이 발생하였다고 합니다.  독일 파워팩은 평균적으로 1,471km에 한번씩 고장나는 것에 비해 국산파워팩은 166km마다 한번씩 고장나는 꼴리아고 하니 이것을 믿어야 될지 모르겠습니다.

K-11복합소총의 경우 잦은 문제점이 발생하여 전력화되는 시기가 늦었고, 현재 만들었던 K-11 탄환이 문제가 되어 전량 폐기해야 할 지경이라고 하는데 그렇게 될지 아닐지 모르겠네요. 폐기해야할 공중폭발탄은 총 15만 발이며 1발당 13만5000원이라고 하니 202억 5천만원이 공중에 사라지게 생겼습니다.    

해군의 통영함에 사용된 음향탐지기도 서류를 조작하였으며, 윤영하급 미사일고속함의 과정들만 보아도 국산화를 가야하는 부분에 너무나 큰 문제점이 노출되고 있는 것은 아닌가 생각합니다. 또 배치된 윤영하급 미사일고속함인 조천형함에 장착된 76미리 함포의 경우 이번 NLL교전에서 송탄 불량이 나와 후방으로 후퇴하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수입되는 경우도 마찬가지입니다. 링스헬기의 경우 핵심부품을 교체한 것처럼 조작하여 링스헬기가 추락하게 만들고, 무기는 아니지만 국산 베레모라고 하면서 중국산을 수입하여 대처하고... 국산화된 수리온 헬기에서도 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을 수 없다는 생각이 들더군요. 이것 말고도 상당히 많을 것 같은데 기억이 나지 않네요. 

물론 국산화로 가야하는 것이 맞지만 현재와 같은 방식으로 국산화가 진행이 된다면 무기생산업체들만 좋아지는 결과만 초래할 것입니다. 국방을 책임져야하는 군대는 엉터리 무기로 무장을 하고 있어야 하는 것은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무기와 별개이지만 군인들이 사용하는 비품들의 경우 사제보다 군비품이 비싸도 너무 비싸게 구입하고 있습니다. 이 정도라면 제 아무리 국방비가 많아도 답이 없을 것 같습니다. 

솔직히 이정도라면 새롭게 군 무기를 만든다고 하면 도리어 겁이 날 정도입니다. 그래도 국방을 튼튼히 할 수 있는 무기를 수입하는 것이 낮지 엉터리로 된 국산무기들이 나라의 안보를 무너지게 하는 것은 아닌지 걱정이 됩니다. 현재와 같이 국산화의 명분을 실어주면서 안보의 전력화가 방해가 된다면 국산무기 개발에 관해서 생각해볼 필요성이 있을 것 같습니다. 외국산 무기를 수입하면 그럭저럭 안보를 책임질 수 있지만 국산화를 시도한다는 명분아래 계속해서 실패가 이어지고 비용이 수입산보다 더 많아지만다면 국산무기 개발에 관하여 생각해볼 필요성이 있습니다. 그래도 정 개발을 해야한다면 제대로된 무기를 만들어야 될 것입니다.

방위사업청에서 그토록 명품무기라고 하는 무기들은 하나 같이 문제가 있는지 모르겠네요. 결국 명품무기는 없었다는 것이 결론이네요. 그리고 보니 잘한 것이라고는 언론 플레이 말고는 없군요.

군피아라고 부르는 군대 마피아를 없애면 좀 나아질까요? 아니면 국산무기를 지금과 같이 계속해서 개발을 해야할까요? 많은 부분을 생각해볼 시기입니다. 앞으로 더 많은 국방비가 투입이 될 것인데 지금 확실하게 점검하여 제대로된 무기가 도입이 되도록 하여야 할 것입니다.




덧글

  • 까진 눈의여왕 2014/10/20 01:49 #

    흑표도 결국 페이퍼 스펙 전차일 뿐이고 두산의 매국노질에 거하게 말아먹고 뭐하나 제대로된 게 없고 희망 자체가 없는 개판군대.

    전시에 제대로 된 보급 작전 능력이 있기나 한 지가 의심스럽고

    부대와 부대 간에 제대로 된 통신이 가능할지, 이하 제대를 체계적으로 지휘할 수 있을지나 의심스러움. 부대 간 오인사격이나 안벌어지면 다행일듯. 한 마디로 보여주기식 개판군대.
  • 팬저 2014/10/20 01:52 #

    이런 부분이 너무 반복이 되니 이제는 국산무기의 신뢰성이 금이 가는 것 같습니다.
  • 나인테일 2014/10/20 03:05 #

    도무지 휴전상태의 군대라는 생각이 전혀 안 들죠.
    지들은 이따위면서 국민들한테는 안보가 어쩌고 훈장질...
  • 팬저 2014/10/20 12:07 #

    휴전상태이기 때문에 군수품이랑 무기가 많이 필요하고 그런것을 이용하여 서류를 조작하고 자기의 이익을 챙기는 것 같습니다.
  • 모튼 2014/10/20 07:51 #

    한국군 안습의 무기전설이 나올 차례!
  • 팬저 2014/10/20 12:08 #

    예.. 불행하게도 그럴 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
  • 소시민 제이 2014/10/20 08:53 #

    이래도 한국산 무기가 똥이라고 주장했던 제 말을 않믿던 사람들이 좀 정신 차릴련지....
    (저야 저런 실태를 아니 예전부터 한국산 무기는 똥이라고 외쳤던건데. 그걸 뭐라고 한 사람들은....)

    K-11은 탄도 프로세스부터 에러가 나는 경우가 종종 있어서 공중 폭발도 않하는 사례도 있었고,
    어뢰의 탄두 내구성 문제는 해군에서 예전부터 쉬쉬 하는 문제였었고.
    (심지어는 애스록 타입의 발사때 충격을 못 이기고 고장....)

    파워팩이야 범죄두의 경운기 엔진건으로 유명했고...
    (개인적으로 흑표 동호회 만들어서 성금 내준 내가 미쳤다고 생각... 그래서 전 덩큰씨 이글루에서도 흑표는 깟음.)
  • 팬저 2014/10/20 12:09 #

    일단 이 문제가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현실에서 자국산무기의 도입이 안보에 도움이 된다고 생각할 수 없게 만들었습니다.
  • 돌고래N 2014/10/20 12:09 #

    다만, 기사에서 안규백의원의 "7백억이 더 들어갔다"는 멘트는 걸러들어야 할 것 같습니다. 어뢰 한 발이 상당히 비싸다고 알고 있습니다(옛날 기사에선 2백억까지도 적은 게 있었어요). 시험 안 한 만큼, 시험을 걸러 서류를 위조한 건 범죄로 비판해야 하지만, 실사시험때 재활용하는 게 아니라면, 몇 발 더 실험하면서 몇 백억 정도 더 들어가는 건 원래 들여야 했을 돈이 대부분일 테니 이해해야 할 것 같네요. 자꾸 돈쓴다고 난리치니까 그거 절약하려고 서류를 가라친 거니까요.

    ps. 그러고 보면 헬기부품 가라수리한 놈들은 손실한 헬기값을 배상했을까요? 그 군인, 군무원, 사기업자들 잘 먹고 살겠죠?
  • 팬저 2014/10/20 12:09 #

    일단 저 상태라면 얼마던지 서류를 조작하여 만들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즉 서류상 무기이지요.
  • 존다리안 2014/10/20 08:57 #

    이러니 인도를 우습게 볼 수가 없게 되더라구요. ㅜㅜ
    한국판 테자스까지 나오지 않을까 걱정됩니다.
  • 팬저 2014/10/20 12:10 #

    ㅎㅎㅎ 인도보다야 낮겠지요.
  • 어쩌다보니 바다표범 2014/10/20 10:16 #

    KFX는 저 몇배는 되는 예산을 들일텐데

    어떻게 망할련지....
  • 팬저 2014/10/20 12:10 #

    그러게 말입니다. 하기전부터 걱정이니 ㅠㅠ
  • 연성재거사 2014/10/20 12:28 #

    국산 못믿는다는 걸 국방분야가 보여주면 어쩌자는 건지............orz
  • 팬저 2014/10/20 12:30 #

    무기에 대한 문제도 있지만 지속적으로 서류를 조작하는 저런 행위가 더욱 더 욕을 먹어야 되는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 최강로봇 도라에몽 2014/10/20 16:31 #

    그냥... 에혀... 대체 뭐가 문제일지 이젠 짐작조차 안가네요
  • 팬저 2014/10/20 16:50 #

    그러게 말입니다. 뭐간 뭔지 ...
  • 두얼굴의 눈토끼 2014/10/23 11:48 #

    개인적으로 국산화가 중요한것이아니고, 군 비리나 군피아 등을 철처히 조사하고 엄중히 처벌하고 더 이상 군 비리 같은 개념 없는 의식을 없애는게 더 중요 하다고 생각합니다.
    여담으로 이러다가 북한이 전면전 도발하자고 하면 우리나라 무너지거나 서울이 진짜 불바다 되는게 아닌지 ㅠㅠ
  • 팬저 2014/10/23 14:02 #

    예... 맞습니다. 국산화보다 더 좋고 우수한 무기의 도입이 더욱 더 중요할 것입니다. 북한이 전면전을 벌인다고 무조건 무너지는 것은 아닐 것입니다.
  • 두얼굴의 눈토끼 2014/10/23 18:53 #

    팬저님 말씀대로 지금은(수정함) 국산화보다 더욱더 좋은 우수한 무기를 철처히 그리고 신중하게 계획하면서 구입하고 , 국산화 또한 비리없이 신중히 철처히 계획되어야 해요. 사실 자꾸 북한 애기를 언급하는게 하도 불안해셔요 ㅠ
  • 팬저 2014/10/23 15:07 #

    예... 불안한 것은 다 마찬가지일 것입니다. 문제는 북한인데요. 북한의 많은 부대가 탈영병이 너무 많아서 문제라고 합니다. 배가 고프니까 집에가서 요양을 하고 있다고 하네요. 또 기동훈련 등이 부족하여 과연 100km 이상 운전을 하고 내려올 수 있을까 하는 내용이 북한 내부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그만큼 훈련량이 부족하다는 것을 반영합니다. 가장 핵심인 공군의 비행기가 너무 낧아서 서로 비행기를 타지 않을려고 한다고 하니 더 할말이 없죠. 이러한 북한의 헛다리 짚을때 제대로 된 무기를 구입해야하는데 군 내부 구입담당들이 자신의 배속만 채우고 있으니 한심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 두얼굴의 눈토끼 2014/10/23 18:55 #

    전에 김정은이 통일대전 한다는 기사 보고 , 훈련이 변했다든가 , 요세 군 먹는것도 어는정도는 좋아졌다고 한다는 말이 있어서 , 북한 군인들의 대우가 어는정도 나아질줄 알았는데.. 아무래도 제가 그 기사에 좀 속았나봐요....
  • 팬저 2014/10/23 19:19 #

    저도 정확하게는 알 수 없습니다만 최근 탈북하신분중 대위가 계신데 그 분이 그렇게 이야기를 하더군요.
  • 레이오트 2014/12/13 11:55 #

    한국군은 외국제 무기 구매할 때 낚시질은 탁월하던데, 그냥 낚시질이나 하는 쪽이 더 이득이라고 생각합니다. 제재 걸리면 어쩌냐지만 미국의 이란-콘트라 커넥션을 보면 그렇게 크게 걱정할 것도 아니지요.
  • 팬저 2014/12/13 16:27 #

    그렇나요? 아직 국산화부분의 신뢰성이 조금 부족한데 말이죠.
  • 레이오트 2014/12/13 16:34 #

    한국군의 무기도입사를 보면 미국은 말할 것도 없고 같은 미국제 무기를 산 다른 나라도 호구로 만들 정도로 신묘한 낚시질의 금자탑이라고 할 수 있지요.

    흔히들 국산무기 옹호론자가 말하는 수급 안정성 문제의 극단적인 예로 언급하는 각종 제재나 판매중지조치 나오면 어쩔거냐? 는 말에 반박 논거로 내세운 이란-콘트라 커넥션은 무슨 이야기냐면 이란이 미국과 급격히 사이가 나빠지고난 이후 이란의 미국제 무기 가동률은 급격히 떨어집니다. 하지만 미국이 남미 나카리과의 친미세력인 콘트라 반군을 지원한다면서 비밀리에 적성국가인 이란에 자국산 무기를 판매하고 그 대금의 일부를 니카라과의 콘트라 반군에 지원한 사건을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그 외에 이란-이라크 전쟁 당시에도 미국은 형편에 맞추어 이란과 이라크 양 국가에 자국산 무기를 팔아댔지요.
  • 팬저 2014/12/13 20:28 #

    국산화를 가기위해서는 조금 더 다듬어야 할 부분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