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상수 창원시장이 방문한 히로시마 야구장 살펴보기 내가사는 동네



오늘 NC와 LG 준플레이오프 2차전 경기가 우천으로 연기가 되었네요. 창원에서 NC의 준플레이오프가 가장 큰 관심을 가지고 있지만 앞으로 만들어질 새로운 야구장에 대한 관심도 끊임없이 나오고 있습니다. 진해로 정하였다가 마산으로 옮겨오는 덕분에 전국적인 이슈가 되었는데요. 최근 마산 신축야구장에 관한 이야기들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안상수 창원시장이 야구장 신축을 참고하러 히로시마 시민구장을 방문하였는데 그에 대한 기사들이 지역언론에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참고로 한다고 하는 히로시마 시민구장은 어떤 모습일까요? 인터넷에 올라온 사진과 구글의 스트리트 뷰로 히로시마 시민구장의 모습을 보도록 하겠습니다.

히로시마 시민구장의 정식명칭은 MAZDA Zoom-Zoom Stadium Hiroshima 이며 약칭으로 마쯔다 스타디움(이하 마쯔다 스타디움으로 사용합니다)입니다. 마쯔다 스타디움은 일본 프로 야구 센트럴 리그에 소속된 히로시마 도요 카프의 홈구장입니다. 히로시마 시민구장은 1957년 개장하였다지만 50여 년간 사용하다보니 여러모로 불편하여 신야구장을 건설하게 되었으며 2009년 4월 1일 개장되었습니다. 광주-KIA 챔피언스 필드의 롤 모델이 된 구장 이 바로 마쯔다 스타디움입니다. 

마쯔다 스타디움의 크기를 보면  좌측 101m, 중간 122m, 우측 100m이며 수용인원은 33,000명입니다. 보시다시피 좌우측이 크기가 맞지 않으며 좌우대칭인 야구장과 달리 비대칭으로 이루어진 야구장입니다.
마쯔다 스타디움을 보면 광주-KIA 챔피언스 필드가 참고를 많이 했구나 하는 생각이 들 것입니다. 3루측 관중석과 1루측 관중석이 다르게 배치되어져 있으며 외야의 경우 우측은 2층 구조의 외야석이지만 좌측은 2층구조가 아닌 방식입니다. 이는 히로시마역이 가까이 있으며 기찻길이 지나가는 관계로 특이한 구장으로 만들게 되었습니다.  
우측에서 홈을 바라본 모습으로 좌석의 경사가 아주 완만하다는 것을 알 수있습니다. 


본부석 앞에 놓혀진 주차장은 자동차 주차장이 아닌 오토바이 주차장입니다. 히로시마역에서 내려 마쯔다 스타디움으로 이동을 많이 하더군요.
좌측 외야를 보면 2층입니다. 그런데 외야 담장이 높지가 않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좌측 외야 좌측 좌석은 얼마되지 않습니다. 뒤로 기차가 지나가네요.
3루측의 모습으로 편하게 앉아서 경기를 관람하게 되어져 있습니다. 
3루측 내야입니다. 보시면 통로가 아주 넓게 형성이 되어져 있습니다.  이 통로를 콘코스(concourse)로 부르는데 많은 사람이 집합하여 유동하는 광장을 가르킵니다. 미국 프로야구장에서 많이 볼 수 있으며 일본도 최근에 이런 콘쿠스를 많이 사용하고 있으며 광주-KIA 챔피언스 필드도 이런 개방형 콘코스를 도입하였습니다. 이렇게 되면 언제 어느장소에 있어도 야구장의 시선을 가져갈 수 있어서 매점을 갈 경우도 야구장의 경기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현재 마산야구장은 매점 갔다오고 나면 "어찌되었지"라고 물어보아야 알 수 있습니다.  
좌석은 일단 완만한 경사위에 있어서 마산구장과 같이 넘어지면 큰일 날 것 같은 불안감은 없어서 좋을 것 같습니다.
내야석 가까운 곳은 선수들과 아주 가깝다는 느낌을 줍니다. 이는 펜스가 높지 않아서 그렇습니다. 맞은편에 보이는 1루 내야를 보면 더 잘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우측 외야의 경우도 펜스가 높지 않습니다. 1미터 50센치도 안되는 높이라 야수들의 모습을 가까이서 느낄 수 있습니다.
우측 외야의 통로입니다. 일단 야구경기가 끝나고 많은 사람들이 야구장을 빠져나갈때 넘어지고 다치는 부분들은 잘 없을 것 같은 느낌을 줄 정도로 폭이 넓습니다.
외야 중앙에 마련된 곳으로 인조잔디위에 푹신한 쿠션을 기대고 앉아서 경기관람을 할 수 있습니다.
내야와 외야 사이에 있는 이벤트석
처음 방문하는 사람들이나 지리에 익숙하지 못한 관람객들을 위해 군데 군데 자리잡고 있는 사인보드로 좌석을 예매한 상태에서 헷갈리지 않게 잘 보이도록 부착하여 놓았습니다.
그리고 영화관 좌석처럼 좌석번호를 작성하여 잘 찾아갈 수 있겠습니다. 마산구장 외야의 경우 좌석 번호가 등받이에 있어서 너무 불편한 것에 비해 상당히 간단하고 편리합니다. 
좌석에는 컵홀더가 자리잡고 있어서 생수,음료수,맥주 등을 놓을 수 있게 만들어 놓았습니다. 그리고 화살표가 보일 것인데 야구기록지를 작성하고 있는 팬의 모습
유모차 보관하는 곳으로 유아를 동반하고 왔던 분들을 위한 편의시설
본부석 2층에 자리잡고 있는 코카콜라석으로 음식을 먹으면서 야구 경기를 관람할 수 있네요.
흡연자를 위한 흡연석도 마련되어져 있습니다.

매점 앞에 히로시마 야구의 역사를 알 수 있게 실사출력하여 놓았네요.
그리고 마쯔다 스타디움의 모습을 구글 스트리트 뷰로 보시면 마쯔다 스타디움을 이해하는데 편리할 것입니다.


여러개의 스트리트 뷰가 있으니 한번 보시기 바랍니다. 

앞으로 창원에 들어설 신축 마산야구장은 과연 마쯔다 스타디움의 장점을 가져올 것인지 아니면 또 다른 모습으로 나타나게 될 것인지 기대를 가져봅니다.




덧글

  • Theruins 2014/10/20 22:34 #

    안상수는 야구장에 대한 열의는 보여주네요
    이런 시장의 열의에 힘입어 꼴룡놈덜 엘쥐는 이겨야할텐데...
  • 팬저 2014/10/20 22:41 #

    ㅎㅎㅎ 안상수랑 NC경기랑 별 차이가 없습니다. 그날이 컨디션과 운이 따르면 이기겠지요.
  • DMW 2014/10/21 09:35 #

    카프구장이 챔피언스 필드에 이어서 계속 모델이 되나보군요. 아무래도 모델이 될 구장들에 비해 싸니까요.
  • 팬저 2014/10/21 10:17 #

    어떻게 지어질지는 몰라도 참고 삼아 일단 가본 것 같습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