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에 의해 무너진 남원읍성 북문 발굴 읍성(邑城)



정유재란 당시 치열한 전투현장이었던 남원읍성 북문지가 발굴되었다고 하는 소식입니다.


정유재란 당시 읍성내에서 일본군과 전투를 벌였던 곳중 가장 치열하게 싸웠다고 볼 수 있는 곳중 하나가 남원읍성 전투입니다. 1597년 8월 16일 왜군은 5만 6000여명, 조선군1000명과 명나라군 3000명, 1만여 백성으로 숫자에서 많이 밀리는 전투였습니다. 그 날 하루에 1만명이 죽었으며 남원읍성내 모든 건물들도 전소되었습니다. 또 전투후 왜군은 남원의 민초들이 보이면 보이는 대로 살육했으며 심지어는 코와 귀를 잘라 본국으로 보내었습니다. 살아남은 자들은 그렇게 죽은 조선 사람들을 한 곳에 모아 합장하였으며 그곳이 바로 현재 남원읍성 밖 둔덕마루에 있는 만인의총입니다. 

남원전투가 치열하게 벌어졌던 곳인 북문터가 발굴조사되었습니다. 기초석과 북문 입구가 나타났는데 성벽의 폭은 8.5m, 입구는 6m 였다고 합니다. 

▼ 남원읍성은 전형적인 4각형으로 된 평지읍성입니다. 주출입문은 1872년 지방지에서도 나오는 것처럼 남문이며 광한루와 가깝습니다. 

▼ 현재의 남원시에 예전 남원읍성 체성도를 표시한 것으로 전형적인 사각형의 평지읍성입니다. 성문이 4개이고 동문의 향일루와 서문인 망미루, 남문인 완월루와 북문인 공신루가 있는데 이번에 발굴한 것은 공신루가 있는 곳입니다. 남원읍성은 지도에서 보는 것과 같이 도심지 안에 있어서 복원이 쉽지 않은 부분입니다. 그러다 보니 서측체성 일부와 북측 체성 일부만 복원을 하였는데 이번 발굴로 인해 북문인 공신문이 복원하는데 탄력을 받을 것 같습니다. 지도에 보이는 것과 같이 일제강점기 일본이 북문이 있는 북측체성 주변을 남원역을 조성하여 체성의 흔적과 성문은 모두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갑오농민 전쟁 때 동문과 남문이 소실되고 서문과 북문은 일제강점기 때 헐렸습니다. 기존에 있던 남원역이 이전하면서 공원화되었는데 이곳에서 북문지를 발굴하게 되었습니다. 남원시에서는 일제강점기 지적도를 가지고 북문지를 찾았다고 하더군요. 팬저는 지적도가 없어서 네이버 지도의 지적편집도를 보고 작성한 것입니다. 지적편집도에 치성까지 잘 표시되어져 있더군요.    
『신증동국여지승람』에 의하면 남원성은 둘레 8,199자(尺, 약 2.5㎞), 높이 13자(약 3.1m)의 석축으로, 안에는 우물과 샘이 71개가 있었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 인터넷에서 구한 남원읍성내에 있었던 객사인 용성관의 모습으로 전체적인 모습을 알 수 있습니다. 동익헌과 서익헌 그리고 주관의 모습이 보입니다. 또 앞에는 중문의 모습도 보입니다. 남원읍성 내부에 용성초등학교가 있는데 바로 객사인 용성관의 용성에서 가져왔음을 알 수 있습니다. 용성초등학교는 일제강정기때 개교하여 100년이 넘었습니다.
▼ 조금 더 가까이서 본 용성관의 모습으로 전체적인 형태가 잘 나타나 있습니다. 다만 유리등이 있는 것으로 보아서 1920~30년대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주관 앞에는 월대의 모습이 남겨져 있는 것이 보입니다. 용성관은 용성초등학교의 전신인 남원공립보통학교 교사로 사용하였다가 6.25전쟁때 불타 없어졌습니다.

▼ 객사인 용성관의 중문의 모습입니다. 중문인 삼문을 보면 처마 밑 좌측에 호랑이로 보이는 조형물이 보입니다. 가운데와 우측은 동물인것 같은데 잘 모르겠네요. 상당히 화려하게 지었다는 생각이 드는군요.
남원읍성의 북문지를 발굴을 할지 안할지는 몰라도 그나마 복원할 수 있는 곳이 북문이라 아무래도 복원을 할 것 같네요. 물론 시기가 문제이겠지만 말이죠.  




덧글

  • 위장효과 2014/10/22 22:03 #

    우측은 용처럼 보입니다. 어째 짝이 맞게 그려놓은 듯 하네요.
  • 팬저 2014/10/22 22:12 #

    음... 용이라고 생각하였지만 확실하지가 않았는데 용이 맞군요.
  • 역사관심 2014/10/22 22:31 #

    남원전투는 근처 실상사나 만복사와 관련된 기록에서도 생생하게 드러나는데, 반가운 일이네요!
    그나저나 성벽폭만 8미터면 읍성치고는 매우 큰 축에 드는 것 같습니다.고려의 천리장성의 성벽폭이 최대 7미터인걸로 알고 있는데 말이죠.
  • 팬저 2014/10/22 22:55 #

    평지성이고 동국여지승람에는 3.1m라고 적혀있습니다만 정확한 것은 문헌을 더 보아야겠네요.
  • 2014/10/23 00:31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4/10/23 01:06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