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급 1번함과 2번함의 차이점(?) 해군



인천급의 초도함인 인천함이 전력화가 되어 해양방어에 투입이 된지 오래되었습니다. 인천함은 인천급의 초도함으로 선수에 화물크레인이 있었던 것을 인천급 2번함인 경기함부터 헬기 테크가 있는 선미로 옮겨 간것은 잘 알고 있는 사실입니다. 가장 크게 눈에 들어오는 부분이라 한눈에 알 수 있는 부분이죠. 

팬저가 인천급을 찍었던 것을 보니 인천급의 우현만 찍었더군요. 좌현을 찍었던 사진이 보이지 않더군요. 그런데 충북함의 좌현 사진을 찍다가 보니 뭔가 이상한데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그래서 인천함과 이후 진수된 경기함들을 비교해보니 인천함과 경기함과 조금 차이가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별 차이는 아니라 아무것도 아닐 수 있는데 그래도 변경된 부분이 있으니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 인천함의 우현입니다. 함교에서 현문이 있는 곳을 보면 매끈하게 잘 빠져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천함 함교 아래에 화물크레인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좌현 사진을 보니 뭔가 다른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동그라미로 된 부분입니다. 우현과 달리 좌현은 4개나 돌출된 무엇(?)이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미지출처/방위사업청 블로그) 
 좌현을 보니 제법 크게 보인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미지출처/방위사업청 블로그) 
 그런데 전북함 좌현에는 돌출된 것이 보이지 않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인천함에 있던 돌출된 것들은 어디로 사라진 것일까요? 초도함인 인천함과 전북함의 또 다른 차이가 바로 돌출된 부분이 있다, 없다입니다. 전북함 함교 아래에는 화물크레인이 보이지 않습니다.(이미지출처/대한민국 해군) 
 그런데 전북함에는 현수막이 달려져 있어서 정확한 형상을 알 수 없을 것입니다. 현수막이 없는 경기함의 좌현사진을 가져와 보았습니다. 위 사진에 나오는 인천함과 확연한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런데 무엇인가 눈에 들어오는 것이 있습니다. 숫자 1번과 2번으로 표시하여 놓았습니다. 이 부분을 찍어 놓은 분들 사진이 없더군요. (이미지출처/비겐의 군사무기 블로그
 충북함에서 본 것으로 위에서 본 1번으로 아래와 같이 생겼습니다. 
 일러스트로 표시하였는데 KAAV의 증가장갑처럼 경사로 된 무엇이 있습니다. 아무래도 레이다파를 분산시켜주기 위한 것이 아닌가 생각하는데 용도에 관하여는 알 수 없습니다. 유용원의 군사세계에 있는 alzard님 말로는 배기열을 섞을 공기흡입구 또는 냉각장치라고 하는데요...   아시는 분은 댓글 남겨주세요.
 2번으로 현수막으로 놓여져 있어서 정확한 부분은 사진찍지 못하였습니다. 이것도 위 사진에 나오는 것처럼 레이다파를 분산시켜주기 위해 그렇게 만든 것 같은데 왜(?) 저렇게 만들었을까요? 
예전 윤영하급의 경우도 윤영하함과 2번함인 한상국함은 여러가지 부분이 다른 곳이 있었는데 인천함과 인천급 2번함인 경기함 부터 인천함과 조금 다른 부분이 있네요. 뭐 큰 것은 아니지만 말이죠.






덧글

  • 잭 더 리퍼 2014/10/23 23:21 #

    일반적으로 선박을 보면 갑판 여기저기에 기관실 환기를 위해 공기가 통하는 파이프 형태의 환기구가 나와있습니다.
    레이다 반사를 줄이려고 그 환기구를 저렇게 만든거 아닐까요?
  • 팬저 2014/10/23 23:54 #

    내부의 열기를 외부로 보내기 위한 환기구의 기능일 것이라고 하는 이야기는 있더군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