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FG-816 충북함 이모저모 살펴보기 해군



이번에 진수된 충북함의 모습을 소개하겠습니다. 
▼ 충북함의 함교가 보이면 함교안에는 공사가 완료하지 않아 합판으로 막아 놓았더군요. 저 상태로 1년이 지나면 완전히 전력화가 되어 완벽하게 작동할 것으로 보입니다.
 대한민국 해군의 표준 함포라고 할 수 있는 127미리 MK45 모드4 함포입니다. 울산급이나 포항급은 76미리 함포를 사용하였다면 인천급과 광개토급,이순신급,세종대왕급 모두 127미리 함포입니다. 물론 광개토급은 오토브레다 127미리 함포이지만 말이죠. 앞으로 울산급,포항급이 사라진다면 76미리 함포는 윤영하급이랑 PKX_B에만 장착이 될 것입니다. MK45 모드4의 최대사거리는 48km입니다. 원래 사거리 연장탄을 이용한 상륙작전 지원용으로 계획하였는데 미국에서 사거리 연장탄 사업이 취소되어 이제 150km 날아가는 꿈의 포탄은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충북함의 마스트부분으로 이순신급 구축함의 마스트와 비슷하게 보입니다. 앞으로 통합형 마스트로 갈 것으로 보입니다. 2020년 이후 건조될 함정에는 통합형 마스트가 대세일 것 같습니다. 인천급도 레이더 반사파를 많이 줄이려고 노력하였지만 통합형마스트에 비하면 레이더 반사파가 많이 나올 것 같습니다.
 가장 좌측에 있는 것으로 흰색으로 된 둥근원으로 된 것이 바로 광학추적장치인 EOTS(Electro-Optical Targeting System))이고 21연발 RIM-116 RAM 블록 1 대공 미사일이 보이며 최대사거리는 9.6km로 보통 사거리의 경우 7~8km라 보시면 될 것같습니다. EOTS시스템은 레이저거리측정/추적기를 이용하여 거리와 좌표, 이동 등을 76미리 함포에 전달되어 사격을 돕는 역활을 합니다. 또 EOTS시스템은주간용 카메라,열영상카메라,거리측정을 위한 레지저거리측정/추적기가 달려있습니다. 15km까지 목표를 탐지할 수 있습니다.
 목표추적 레이더(SPG-540K)와 탐조등이 보이네요.
 행사하기 전이라 고무풍선이 매달려있습니다.
▼ 충북함의 마스트로 전체적으로 레이더 반사파를 줄이기 위해 각을 많이 준 형태로 되어져 있었습니다. SQL-200K 소나타 재밍장비가 보입니다.
 우측부터 설명하면 가장 상단에 있는 것이 소나타 전방향 수신장치, 수신장치 아래에 동근란 접시처럼 생긴 것이 보이는데 AN/UPX-27K 적아식별장비(IFF)입니다. 마스트 좌측에 보이는 사각형으로 된 것이 3D레이더, 그 아래에 있는 것이 소나타 수신장치입니다.  
 소나타 수신장치 아래에 있는 마스트를 보면 8각형으로 만들어 놓았으며 위가 넓고 아래가 좁아지는 형태로 만들어 놓았습니다. 이 또한 레이더반사파를 줄이기 위한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은 비워 있지만 해군에 인도될때 쯤이면 채워질 KDAGAIE MK2 체르/플레어 발사기입니다.
 KDAGAIE MK2 체르/플레어 발사기 뒤편에 인공위성 안테나가 있는데 
 인천급에서 아쉬운점 중 하나가 바로 연돌이 있는 이 부분인데 전체적으로 어뢰발사관, 해성대함미사일 발사대가 노출되어 있어서 레이더 반사가 심할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부분을 개선하는 것이 FFX배치 2입니다. 배치2에서는 이 부분은 노출되지 않습니다.
 인천급 2번함인 경기함 이후 보이는 것으로 인천급 좌우현에 돌출된 것을 보호하면서 레이더 반사를 줄이기 위해 또 하나 추가된 구조물이 많이 보이더군요.
 함정에 달려 있는 스프링쿨러(?)로 생화학공격이나 방사능 낙진이 있을 경우 사용하는 함외부 세척장비로 해수를 끌어들여 수용성 제독제를 섞어 분사하여 세척한다고 하던데 인천급에는 장착이 되었는지 아닌지는 모르겠네요. 해수를 가져와서 IR신호 모델링과 배기가스의 열을 감소시키기위한 부분은 윤영하급에도 장착이 되었다고 하니 함정의 열을 감소시키는 역활은 분명히 할 것 같네요.  이 부분에 자세한 설명은 식빵스러움님의 블로그 참고하세요. 
 MK-32 3연장 어뢰발사관의 모습이 보입니다. 인천급에서 대잠공격을 사용할때 사용하는 유일한 공격무기입니다. 물론 대잠헬기에서 공격하는 부분은 제외하고 말이죠.
 MK-32 3연장 어뢰발사관 옆에 SSM-700K 해성 대함미사일 발사관이 보입니다. 현재는 장착하지 않았으며 총 8발이 장착됩니다. 해성대함미사일 발사대 뒤로 인공위성안테나와 팰랭스 CIWS 가 보입니다. 인공위성안테나와 팰랭스 사이에(실제로는 인공위성 옆에 장착)어뢰 음향 대항체계(TACM) 이 좌,우현에 장착됩니다. 현대중공업에서는 장착되어 진수되던데 STX에서는 장착되지 않고 진수되네요. 
▼ 인천급은 전체적인 형상이 이순신급 구축함의 축소모델로 보일 정도입니다.
 근접화기로 팰랭스가 선정이 되어 함미 헬기테크위에 있습니다.
 충북함과 강원함을 뒤에서 본 모습
 충북함의 함미모습으로 헬기 이,착륙장과 헬기테크가 있어서 울산급보다 대잠전에서는 우위를 점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2015년 후반기가 되면 보이는 강원함과 충북함이 전력화가 될 것이고 인천급 6번째 함이 진수될 것 같습니다. 그렇게 되면 2016년 후반기 부터 인천급 배치2가 진수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2014년 12월 31일 호위함의 네임쉽인 울산함이 퇴역처리될 예정입니다. 울산급의 상징적인 울산함이 퇴역하고 나면 인천급 배치2에서 한척이 새롭게 탄생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