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공격을 막을 준비는 하고 있겠죠. 북한군



국가정보원이 29일 국회 정보위원회에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 5월 19일부터 9월 16일까지 북한의 해킹 조직이 국내 웹사이트에 게임으로 위장한 악성 앱을 게시, 유포하여 약 2만여대의 스마트폰이 악성코드에 감염된 정황을 포착했다"고 밝혔습니다. 


이 소식을 보고 세계일보 사설에는 이렇게 적어 놓았습니다.  "스마트폰을 감염시킨 악성 앱은 해킹 조직이 통화기록, 문자, 사진 열람은 물론 도청과 도둑촬영까지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런 까닭에 PC를 대상으로 한 사이버 공격보다 훨씬 더 위협적이라고 한다. 정부는 물론 군에서도 스마트폰 사용은 일상화되어 있다. 국가 주요 기밀이 스마트폰을 통해 대거 유출될 수 있다."라고 말이죠. 이 부분은 네트워크 보안전문가들이 많이 이야기 한 부분입니다. 팬저의 경우 저번 윤일병 사건때 병사들에게 스마트폰을 지급할 것이라는 소식을 듣고 말도 안되는 소리라고 반대를 하였죠.


 "스마트폰의 이상한 어플이나 해킹에 의해 병사의 gps 위치값은 물론이고 대화며 사진들도 실시간으로 전송이 될 수 있습니다. 이게 한두명도 아니고 수 많은 병사가 해킹이 되었다면... 그동안 북한이 무인정찰기를 통해서 하는 방식보다 더 좋은 방식이며 이를 통해 대한민국 군의 정보를 가져 갈 수 있습니다. 또 부대내의 사진들이나 훈련시 찍은 사진의 경우 위치 값이 포함되어져 있어서 인간 무인기 역활을 병사들이 하게 될 것입니다." 라고 말이죠. 뭐 병사들에게 스마트폰은 지급을 안하니까 별 걱정은 없을 것 같습니다만 장교와 부사관들은 스마트폰을 사용할 것입니다. 

그렇다면 과연 보안에 대한 교육은 얼마나 받고 있을까요? 뭐 쓸데없이 미국이나 유럽에 있는 KAAV 외부를 찍지말라고 하는 보안 말고 말입니다. 전차,장갑차,포의 사진을 찍는 것은 보안이 아닐 수 있습니다. 그것말고 스마트폰으로 찍어놓은 사진에 GPS위치 값이 문제가 될 수 있겠죠. 건물이야 구글위성에 다있는 것이지만 훈련시 있었던 것이 문제가 되지 않을까 싶네요. 

그것보다 더 신경쓰야하는 보안이 바로 스마트폰의 앱에 의해 감염되는 식으로 하여 통신내용이나 문자,사진,동영상 등이 실시간으로 정보가 넘어가는 것이 가장 무서울 것이라 생각하는 것입니다. 인터넷에 올라오는 사진들은 몇년전의 사진이나 며칠전의 사진이라 사람이 없을수 있지만 악성코드에 으해 감염된 스마트폰이라면 이게 실시간으로 전송이 될 수 있다고 하니 앉아서 천리를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게 한개의 스마트폰이 아니고 몇 백개, 몇 만개라면 엄청난 정보가 실시간으로 전달이 될 수 있다고 팬저가 이야기하였죠.  

이런 사실을 국방부에서 체크하고 대비하고 있기를 바랍니다. 스마트폰에 해킹을 시도한다고 하니 좀 더 많은 시도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런 시도를 통해 우리의 정보가 손쉽게 넘어갈 수 있으니 장교,부사관들은 웬만하면 앱을 다운받지 않기를 바랍니다. 그게 애국하는 길입니다.

역으로 우리도 이런것좀 개발하면 안되나? 역으로 북한군의 동향을 손쉽게 볼 수 있게 말이다. 음~ 좋을 것 같은데 말이죠.





덧글

  • 동사서독 2014/10/30 02:48 #

    야동 보다가 기밀이 유출된 자위대 생각이나는군요. 스마트폰 시대가 열리면 그런 일이 비일비재해지겠죠.
  • 팬저 2014/10/30 10:29 #

    예... 이런 부분 별 것 아닌 것 같지만 모든 정보가 빠져 나갈 수 있을 것이라 봅니다.
  • 조선반도의 현대인 2014/10/30 07:27 #

    아이폰이면 저런일이 없을텐데
    플레이스토어는 안전하게쓰려면 정말 다수가 쓰는앱만 다운받아서 설치해야한다고 봅니다
    백신까는건 물론이구요
  • 팬저 2014/10/30 10:29 #

    현재 아이폰은 악성코드에 의한 비율은 안드로이드에 비해 1/100 정도 되는 것으로 나와있는 것 같더군요. 피해는 좀 없을 수 있겠죠. 그렇지만 아이폰도 마음만 먹고 해커가 시도하니 뚫리더군요.
  • 조선반도의 현대인 2014/10/30 13:33 #

    팬저/ 그래도 아이폰은 적어도 앱스토어에서 악성코드 먹은 앱은 설치 할 일이 거의 없죠
    동의하지 않은 앱을 설치한다거나 그런일도 없구요
    진짜 안드로이드는 너무 뚫리기 쉬워요
  • 대공 2014/10/30 15:13 #

    앱등이라 행복합니다.......대신 아이튠즈가 저에게 엿을 먹이지만
  • 팬저 2014/10/30 17:43 #

    아무래도 개방형인 안드로이드가 뚤리기 쉬운 것은 사실입니다.
  • 돌고래N 2014/10/31 20:07 #

    검증능력따위 없는 거 세상이 다 아는데
    싸다면 중국산 통신장비도 사쓰는 국방부가 대비를 할까요..
    요즘 난리였던 암호화 안 되는 암호화장비 문제도 그렇고, 덮기 바쁘죠.
    "쉿! 우리 보안이 구멍투성이라는 걸 보도진이 알게 하지 마라! (내가 성우회에 들어갈 때까지만)"
    군대에서 뭐가 터지면 바로 국회에서 날선 비판을 하는 군장성출신 의원들도, 일하는 거야 좋은 일이지만, 바로 자기들이 시정할 수 있는 자리에 있었던 현역 대장, 중장이었다는 점에서 어떻게 생각하는 지 궁금했습니다.
  • 팬저 2014/10/31 23:57 #

    그렇나요? 아직 준비가 안되었나 보군요.
  • 째째한 크릴새우 2015/01/23 20:39 #

    우리나라가 사이버전을 대폭강화하겠다고 했는데
    정말 많이발전할려나요?? 기대가큰편인데저는
  • 팬저 2015/01/23 23:50 #

    사이버부대를 창설한다고 하였는데 그 부분에 관해서는 잘 모르겠네요. 일단 시작하였으니 인원이나 장비를 갖추어갈 것이라 봅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