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개토급,이순신급의 업그레이드는 무엇일까요? 해군



그동안 공개되었던 내용을 가지고 뒷북 치겠습니다. 광개토급이 취역한지 벌써 15년이 넘었습니다. 함정 수명을 30년을 잡았다면 절반 이상이 접어든 상태입니다. 광개토급에 비해 이순신급은 많이 되지 않았지만 그래도 이순신함은 11년째이고 나머지 함정들은 6년~10년 되었습니다. 그사이 인천급이 취역을 하게 되었고 인천급이 구축함인 광개토급과 이순신급보다 레이더와 함수 소나가 더 좋은 상태라 보니 광개토급,이순신급의 업그레이드 이야기가 나오는 것 같습니다. 

인천급에 장착된 SPS-550K 3D레이더의 경우 한국형 표준 3D레이더로 확정이 되었다고 봐도 과언이 아닐 것 같습니다. 현재 차기호위함 배치1인 인천급 6척(2척 취역, 3척 진수), 차기호위함 배치2 8척에 SPS-550K 3D레이더가 장착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광개토급과 이순신급의 업그레이드를 하면서 SPS-550K 3D레이더를 장착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광개토급 3척, 이순신급 6척 총 9척에 장착이 될 예정입니다. 도합 23척에 SPS-550K 3D레이더가 장착이 됩니다. 차기호위함(FFX) 배치 3에 PS-550K 3D레이더가 장착이 될지 아닐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이순신급에도 장착이 되는데 차기호위함 배치 3에도 장착이 되겠죠. 배치3가 몇 척이 건조될지는 현재로서는 알 수가 없는데요. 들리는 이야기로는 6척을 건조한다고 하는데 진짜인지 아닌지는 알 수 없습니다. 그렇게 되면 29척에 SPS-550K 3D레이더가 장착이 됩니다. 거의 한국의 표준 레이더가 될 것 같습니다.

이순신급은 MW-08를 SPS-550K 3D레이더로 교체하면서 기존 수직발사관 옆에 한국형 수직발사관을 장착한다고 합니다. 광개토급과 이순신급은 SPS-550K 3D레이더 교체와 함께 적외선 탐색 및 추적장비(IRST)를 장착한다고 합니다. 적외선 탐색 및 추적장비(IRST)의 경우 차기호위함 배치2에 장착을 한다고 하였는데 광개토급과 이순신급에도 장착을 하는 것 같습니다. 적외선 탐색 및 추적장비(IRST)의 경우 총 4개가 장착이 되어 360도를 커버할 것입니다. SPS-550K 3D레이더와 함께 적외선 탐색 및 추적장비(IRST)가 마스트에 장착이 되어져 광개토급은 마스트의 변경이 있을 것 같습니다.(추정) 
적외선 탐색 및 추적장비(IRST)의 경우 파노라마 영상을 제공하고 구간확대영상도 가능합니다. 화질은 130만 화소로 HD급 화질입니다. 적외선 탐색 및 추적장비(IRST)의 경우 고정형으로 다중표적 자동탐지 및 동시추적이 가능합니다.
차기호위함 배치2 마스트의 모습으로 SPS-550K 3D레이더와 함께 적외선 탐색 및 추적장비(IRST)가 장착된 모습입니다. 이런 모습과 현재 광개토급, 이순신급의 마스트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적외선 탐색 및 추적장비(IRST)를 달지 않는다면 인천급과 같이하면 되지만 적외선 탐색 및 추적장비(IRST)가 있어서 차가호위함 배치2와 같이 하지 않을까 추정합니다.
기존에 사용하던 DBQS-21-BZ-M 함수 소나를 인천급에도 장착한 국산 SQS-240 함수 소나로 교체될 가망성이 많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광개토급 구축함에 사용하고 있는 Mk48 mod 2 수직발사기를 한국형 수직발사관으로 교체하기에는 너무 예산이 많이 들어가서 하기 힘들어 보이는데 과연 진행을 할까요? RIM-7P를 KSAAM로 교체한다고 하네요. 이순신급은 한국형 수직발사관은 옆에 장착을 하면 간단한 문제이지만 광개토급은 그렇지 못하거든요. 광학추적장치(EOTS),목표추적 레이더(SPG-540K)도 장착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또 이것 말고 전투체계를 장착할 것입니다. 이렇게 되면 인천급의 배치2 수준으로 성능이 올라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이상 이렇게 될 것 같다는 팬저의 생각입니다. 해군의 생각과 전혀 다를 수 있어서 이렇게 되지 않을 수도 있음을 양해바랍니다. ^^ 일단 팬저의 이야기와 같이 된다면 해군은 전체적으로 무기,장비 등이 통일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덧글

  • 남해낚시꾼 2014/11/04 09:47 #

    솔직히 우리해군 현실에 광개토함을 30년 쓰고 버리는건 사치죠 ㅋㅋ
    배 상태도 좋긴하고
  • 팬저 2014/11/04 10:38 #

    예,,, 업그레이드가 어디까지 될지는 알 수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ㅎㅎㅎ
  • 메이즈 2014/11/04 22:44 #

    어차피 이순신급 레이더는 최대한 좋은 걸로 바꾸지 않고서는 답이 없긴 합니다. 중국과 러시아 등에서 초음속 대함미사일을 개발중에 있는데 이게 실전 배치되면 한국 해군 중에 대함미사일 공격을 방어할 수 있는 함정은 세종대왕급밖에 남지 않기 때문이죠. 물론 세종대왕급을 늘리면 상관없긴 한데 그 가격과 운용 비용으로 인하여 일본 자위대에서도 2배의 수량만을 보유하고 그 중 일부는 탄도미사일 전문 추적용으로 개조하여 일선에서 빼기까지 한 상황이기 때문에 결국 해결책은 개함방공망의 강화뿐이죠. 또한 가능하다면 인천급 역시 개함방공이 가능한 수준으로 지속적인 업그레이드를 하고, 그게 불가능한 함정은 일선에 투입하지 않는 게 좋다고 봅니다.
  • 팬저 2014/11/04 23:03 #

    예... 일단 자신을 방어하는 능력이 되어야겠지요. 그래도 업그레이드를 하려고 하는 것은 잘한 것 같네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