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보고-Ⅲ(장보고-3) 3,000톤급 잠수함 착공 해군



오늘 대우조선해양에서  3,000톤급 잠수함인 장보고3 건조에 착수하는 강재절단식(Steel Cutting Ceremony, 착공식)을 가졌다고 합니다. 
소나체계, 연료전지, 추진전동기 등 주요 장비 39종에 대해 연구개발을 추진하면서 이번에 본격적인 생산에 들어가게 되었다고 합니다. 장보고 3인 3,000톤급 잠수함은 2018년 진수되며 2년간의 전력화 과정을 마친 후 2020년에 실전 배치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이 장보고 3 잠수함을 건조할 경우 세계 12번째로 자체 설계 및 건조가 가능한 국가임을 나타낸다고 합니다.

2009년 국제해양방위산업전에서 본 3,000톤급 잠수함 전투체계 목업입니다. 이런 디자인으로 들어간다는 것은 아니고 그냥 "이런식이다"라고 봐주시면 될 것 같습니다. 이 장보고-Ⅲ 전투체계는 삼성탈레스사와 LIG넥스원으로 결정이되었습니다. 하지만 삼성탈레스가 한화로 넘어가면서 3,000톤급 잠수함의 전투체계는 한화에서 할 것 같습니다. 삼성탈레스사에서 만든 전투체계는 프랑스의 Thales Underwater Systems(TUS)에서 만든 전투체계를 기반으로 한 것이라고 합니다.
3,000톤급 잠수함의 음향탐지기는 STX엔진에서 소나체계 개발을 할 예정이라고 하였는데 지금쯤 만들어 졌을것으로 보입니다. 이 소나체계를 만든다고 하던 때가 2009년 이었으니 지금은 만들어졌겠죠. 

또 하나 이야기를 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 바로 수직발사관일 것입니다. 이 수직발사관은 총 9발이라는 이야기도 있던데 잠수함모형에서는 6발의 수직발사관이 있었는데 6발일까요? 아니면 9발일까요? 수직발사관을 통해 발사된 순항미사일은 한반도 전역을 타격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일단 모형이 6발이니까 6발로 표기합니다.
이번에 착공한 잠수함은 장보고-Ⅲ  배치1으로 전장 83.5m, 전폭 9.6m, 압력센서 직경 7.7m, 홀수 7.62m, 승조원수 50명, 최대속력 20노트, 항속거리 10,000 nm, 수상배수톤수 3,358톤, 수중배수톤수 3,705톤이라고 합니다.(모형에 적혀있는 기준입니다)

장보고-Ⅲ 잠수함의 소요결정이 2005년 10월에 있었으니까 소요결정이 있고나서 9년만에 건조에 들어갔네요. 진수가 되고 전력화가 되는 시기가 2020년이니 소요 결정후 15년만에 전력화가 되는 것입니다. 또 장보고-3 배치2는 2015년부터 탐색개발을 착수할 예정으로 장보고-3 배치1보다 은밀성과 정밀타격 능력을 더 강화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2030년 초반이 되면 214급인 손원일급 잠수함 9척과 장보고-Ⅲ 잠수함 9척 총 18척으로 구성될 것으로 보여집니다.(3,000톤급 잠수함은 6척이라고 하는데 장보고-1 급을 1대 1로 대체한다면 9척일 것 같습니다) 여기에 500톤급 잠수함 0척이 전력화되어 있을 것입니다. 장보고-Ⅲ 잠수함은 기존 장보고급 잠수함을 1대 1로 대처할 것으로 보여지고 일부 몇 척은 남아 훈련함으로 사용될 수도 있지 않을까 추정해봅니다. 2030년 초반의 경우 적어도 잠수함전력은 20척~25척 미만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500톤급 잠수함은 현대중공업에서 건조한다고 합니다. 500톤급 잠수함의 전투체계는 독일 아틀라스 소나 체계를 근간으로 하는 전투정보체계 개발이라고 합니다. 3,000톤급은 프랑스, 500톤급은 독일 이런식으로 전투체계로 가는 것 같네요.
 



핑백

  • 어느 지하 얼음집 : 장보고-3, 건조시작 했습니다. 2014-11-28 16:44:56 #

    ... 장보고-Ⅲ(장보고-3) 3,000톤급 잠수함 착공 <- 팬저님 블로그로 갑니다. 대우조선해양, '21세기 거북선' 장보고Ⅲ 건조 시작 <-연합뉴스로 갑니다. 어제 친구하고 ... more

  • 어느 지하 얼음집 : 장보고3 용골거치식 했대요!! 2016-05-23 23:57:30 #

    ... .장보고-3, 건조시작 했습니다. <- 예전에 적은 강제 절단식 이야기에요. 대우해양조선에서 장보고-3 batch-1 1번함 용골거치식 했다고 합니다.(이번에도 팬저님이 먼저 올리실줄 알았더니...) 뒤편을 보면...뒤편에 있는데 1번함 블럭들이에요. 다른나라는 용골 거치식을 어떻게 하나 봅시다.러시아는 ... more

덧글

  • 무명병사 2014/11/27 18:33 #

    예전같으면 오오KSS3오오 했을테지만... 네. 별로 믿음은 안가는군요 -_-ㄱ
  • 팬저 2014/11/27 18:45 #

    오 역시 학습의 효과이네요. 그래도 KSS-3가 이상이 없어야 하는데 말이죠. ㅠㅠ
  • 최강로봇 도라에몽 2014/11/27 18:39 #

    수직발사관.... 미사일을 뭘 넣을질 몰라도 차라리 미제 넣죠... 아니 미제밖에 없으려나요
  • 팬저 2014/11/27 18:45 #

    국산화한 것으로 알고 있는데 말이죠.
  • 레이오트 2014/11/27 19:46 #

    차라리 독일제 해외직구하지 하는 말이 무의식적으로 튀어나오는군요.
  • 팬저 2014/11/27 20:29 #

    ㅎㅎㅎ 허 참~ 학습의 효과가 있다보니 불안한 것은 사실입니다. 좀 더 지켜봐야겠지요.
  • 존다리안 2014/11/27 19:49 #

    수직발사관과 순항미사일 탑재한 걸 보면 북한의 탄도미사일 탑재 잠수함을 의식한다면 좀 더 빨리 배치될
    가능성도 없지는 않겠군요.
    (극단적으로 가면 순항미사일에 핵을 탑재한다든가.... 뭐 한국은 그정도 소형핵 개발은 안했지만요.)
  • 팬저 2014/11/27 20:28 #

    이건 오래전에 나왔던 이야기인데 북한이 뒤늦게 자기도 잠수함에 탑재하려고 하는 것은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 역성혁명 2014/11/27 20:25 #

    핵잠수함이었으면 제가 미치고 열광했겠지만 국제적 힘의 수준과 외교적 영향력이 낮아서 아직은 어렵겠죠?
  • 팬저 2014/11/27 20:41 #

    핵추진 잠수함은 2030년 이후에나 가능하지 않을까 싶네요.
  • 역성혁명 2014/11/28 11:04 #

    베터리나 연료문제를 상당부분 덜어주는 부분도 있어서 언젠가는 추진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 팬저 2014/11/28 13:20 #

    예... 그렇게 하는 것이 맞죠. 원래 3,000톤급 잠수함 대신에 추진하려고 하였는데 모 기자가 먼저 터트리는 바램에 그렇다고 하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 역성혁명 2014/11/28 13:33 #

    네 저도 그 사건만 생각하면 분노가 치밀어오릅니다. 우리가 동북아의 강자라는 기회를 놓쳐버린듯 해서요.
  • 팬저 2014/11/28 20:09 #

    일단 천천히 준비를 하여 원자력추진 잠수함을 건조해야겠죠.
  • 남해낚시꾼 2014/11/27 21:46 #

    벌써부터... 참... 걱정됩니다;; 도통 믿음이 가야 말이지요
  • 팬저 2014/11/27 21:49 #

    예... 의심이 갈만할 것 같습니다. 그래도 지켜봐야겠지요.
  • rezen 2014/11/28 17:20 #

    손원일급은 바다의 락밴드가 되었다던데 이번에도 어떨까요.
  • 팬저 2014/11/28 20:12 #

    일단 그 부분은 고쳐서 지금은 발라드로 바뀌었다고 하는데 안타봐서 잘 모르겠습니다.
  • 소시민 제이 2014/11/28 21:08 #

    일단 서류조작을 깔고 들어가겠지요.
  • 팬저 2014/11/28 21:47 #

    허허 참! 이런 부분이 또 나오면 진짜 곤란하겠지만 제발 그런일이 없었으면 하네요.
  • 더카니지 2014/11/29 03:23 #

    그래도 대우조선해양은 잠수함 건조를 장보고급때부터 오랫동안 해온 베테랑이니...믿어도 되...려나?
    사실 손원일급 초기 문제는 잠수함 처음 건조해본 현대중공업 때문이라는 루머가 ;;
  • 팬저 2014/11/29 11:11 #

    일단은 믿어봐야죠. 초도함이고 처음 설계라 문제점이 없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만 잘 해결하지 않을까 믿어보려고 합니다.
  • 默子 2014/11/30 01:50 #

    독일거 수입하기엔 3천톤급 이상 대형 디젤 잠수함이 나온게 없지 않습니까?? 뭘 있어야 수입을 하죠... 아무튼 배수량을 보아하니 이것도 KFX급 모험이 될거 같은데 바다의 락밴드 콜린스급이 나올지 아니면 그나마 양호하다는 소류급이 튀어 나올지...
  • 팬저 2014/11/30 02:26 #

    예... 그부분이 제일 불안합니다. 아직 자체적으로 설계와 건조경험이 없으니까요
  • 째째한 크릴새우 2015/01/16 23:28 #

    윗분이 소류급을 언급했는데
    저도정말 그랬으면좋겠네요
    저는 수중배수량이 4000톤이 됬으면했는데
    4000톤이 못되는군요.
  • 팬저 2015/01/17 00:27 #

    4,000톤은 되지 않지만 그래도 손원일급보다 규모가 큰편이라 기대를 해봐야지요.
  • 째째한 크릴새우 2015/01/17 18:40 #

    216급이 소류급보다성능이뛰어나겠죠??
    아닐수있지만.

    딱 216급수준으로 성능이나왔으면좋겠네요.
    기대되네 ㅎㅎ
    그나저나 3000톤급은 좀 소류급처럼 뚱뚱했으면
    좋겠네요
  • 팬저 2015/01/17 18:52 #

    216급은 독일에서 만드는 3,000톤급 잠수함으로 알고 있습니다. 우리가 만드는 3,000톤급 잠수함과는 다른 잠수함입니다.
  • 째째한 크릴새우 2015/01/18 23:10 #

    네 그렇죠..
    하지만 3000톤급의 디젤잠수함이라는 공통점이있으니
    당연히 비교대상이 될 수 밖에요 ㅎㅎ
    216급 과 소류급의 견주는 성능이겠죠? ㅎㅎ
  • 팬저 2015/01/19 00:05 #

    예... 독일이 만든 216급보다 성능이 뛰어나거나 안전성이 있다면 앞으로 수출하는데 도움이 되겠지요.
  • 송밤송 2015/07/28 12:45 #

    팬저님 장보고-3에는 수직발사관과 순항미사일이 들어간다고 들었는데요.
    그렇다면 장보고-3은 SLBM처럼 잠수를 하면서(수면 아래에서)발사가 가능한건가요? 아니면 수면 위로 나와야 발사가 가능한건가요?
    그리고 순항미사일 대신 탄도미사일을 넣는다는 애기도 있는데, 사실인가요?
  • 팬저 2015/07/28 21:22 #

    잠수를 한 상태에서 순항미사일을 발사한다는 이야기입니다. 뭐 아직 탄도미사일에 대한 이야기는 못들었습니다. ^^
  • 송밤송 2015/07/28 22:26 #

    아하 잠수를 한 상태에서 순항미사일을 발사하는 거군요. 그렇다면 SLBM하고 동일한 환경에서 미사일 발사가 가능하다는 애기군요.
    헌데 이번 6월말에 나온 기사 내용중에 장보고-III가 3500t급으로 늘었났다는 기사가 떳습니다. UPL은 (http://www.munhwa.com/news/view.html?no=2015062901070830114002)
  • 팬저 2015/07/28 22:41 #

    아무래도 장보고-III 배치 2로 보여집니다. 자세한 것은 조금 더 있어야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