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빈슨항모 E-2C+ Hawkeye 미군



2011년 1월에 한국에 입항한 칼빈슨 항공모함(CVN-70)에서 본 E-2C+ Hawkeye입니다. 뒤늦게 컴퓨터 정리하면서 보고 올려본니다. 칼빈슨 항공모함에는 총 4대의 E-2C 가 있는데 비행갑판에 3대가 있더군요.
항공모함이 넓다고 해도 많은 수의 항공기를 탑재하다보니 공간이 좁아지게 됩니다. 공간을 줄이고자 주익을 접어서 보관을 하는 것 같은데 E-2C+ Hawkeye는 F-18과 달리 주익이 뒤로 제쳐서 보관을 하더군요. 
E-2C+ Hawkeye는 항공모함에 탑재하는 조기경보기로 회전식 돔이 회전하여 항공기를 탐지합니다. 회전식 돔은 10초당 1회전 한다고 합니다. 600번 E-2C+ Hawkeye가 대장기인데 꼬리날개에 도색이 다른 E-2C+ Hawkeye와는 차이가 있습니다.
2011년 1월 당시 E-2C 비행중대는 VAW-125 중대였습니다. 2013년부터 VAW-125중대에는 E-2C가 아닌 최신형인 E-2D가 배정되었다고 합니다.
앞바퀴 
야간착륙시 사용할 것 같은 조명등으로 앞 바퀴 위에 달려져 있더군요. FA-18은 한개이던데 E-2C는 두개더군요.
회전식 레이돔은 직경 7.32m, 두께 0.76m라고 하더군요. 
E-2C는 미국,이스라엘,일본,대만,이집트,싱가포르,프랑스에서 채택되어 활동중에 있으며 미국을 제외한 국가중 일본이 가장 많이 보유하고 있으며 일본은 E-2D 4대를 더 도입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총 17대를 보유하게 되며 2017년부터 운영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E-2D는 기계식 레이더보다 뛰어난 APY-9 AESA 레이더를 탑재하여 동시 탐지, 추적능력이 획기적으로 개선되었다고 합니다. 무엇보다 스텔스기와 시스키밍을 하는 대함미사일 등의 탐지 및 추적이 용이해졌다고 하니 예전보다 많이 개선된 것 같습니다.

E-2C+ Hawkeye는 쌍발 터보프롭이라 최대속력은 626km/h이고 항속거리는 2,854km입니다.
E-2C+ Hawkeye는 기존 4엽 프로펠라를 8개로 늘렸으며 컴퓨터 성능개량을 통해 처리속도가 빨라졌습니다. 
기존 E-2C와 E-2C+ Hawkeye를 구분하는데 가장 눈에 뛰는 부분이 이 프로펠라인 것 같습니다. 일본,싱가폴,이스라엘군이 보유하고 있는 E-2C와 차이점을 한눈에 알 수 있는 부분이 프로펠라의 갯수입니다.
레이더 돔으로 3명의 관제사 요원이 레이더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생각했던 것보다 크지가 않는 어레스팅 후크(arresting hook)로 착함시 어레스팅 후크(arresting hook)가 어레스팅 기어에 걸려서 강제적으로 착함을 하는 것이라 함재기에는 기본적으로 장비되어 있습니다.
한국공군은 E-2C를 생각하지도 안했고 E-737 AEW&C 조기경보통제기를 선택하였으며 앞으로 2~3척을 더 도입할 예정입니다. 2020년 이후가 되면 한국해군에서 이 E-2D를 도입하려고 하지 않을까요? 힘들겠나요? E-2D가 좋아졌다고 하여도 확장성이나 성능면에서는 E-737 AEW&C 조기경보통제기보다는 못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아무래도 항공관제사 숫자도 적고 장기간 임무를 수행하는데에도 불편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접혀진 주익
기존 E-2C를 E-2D로 개량하여 20년이상 사용할 것 같기도 합니다.



덧글

  • 레이오트 2014/12/18 17:48 #

    일본은 과거 러시아 방공군 소속 전투기 조종사인 벨런코 중위가 Mig-25를 타고 하코다테 공항으로 귀순한 사건이 있었는데, 이 때 벨런코 중위의 증언으로 조기경보체계가 엄청 취약함을 알고 E-2C와 F-15C를 대량 도입했다고 하는데, 이는 일본 열도를 한 자리에 고정된 항모라고 생각해서 그렇게 한 것이라고 하지요.
  • 팬저 2014/12/18 18:00 #

    예.. 일단 돈으로 쳐바른다는 느낌을 줄 정도입니다.조기경보기만 20대가 넘는다고 봐야겠지요.
  • 소시민 제이 2014/12/19 08:57 #

    저 호크아이도 나름 노인학대 중인....
    (그래도 로우 비지톤 일색인 항모기들 중에서 군계일학으로 하이 비지톤의 기체! 사실 저거 외에는 다 로우 비지톤이니..)
  • 팬저 2014/12/19 11:24 #

    현재 대처할만한 기체도 없는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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