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공군 SU-35 구입 의사 타진 북한군



2014년 11월 북한의 최룡해가 러시아를 방문하면서  PAK-FA 를 구입하려고 한다는 언론의 기사가 있었는데 그 이후 구체적인 소식이 없었습니다. 그런데 오늘자 중앙일보 영문판에서  PAK-FA 이 아닌 SU-35에 관하여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에게 물었보았다고 기사가 나왔네요.


최룡해는 러시아 방문기간중 수호이기를 생산하는 하바롭스크를 방문했다고 합니다. 김정일이 2010년 중국에게 세로운 전투기를 구입하려고 하였습니다만 중국이 거부하였고 2011년 김정일이 러시아를 방문하면서 전투기를 구입하려고 하였지만 잘 되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 이후 2014년 11월 특사의 자격으로 러시아를 방문하여 SU-35 구입을 타진한 것이라고 합니다.

이번에 도입하려고 하는 SU-35는 두개의 엔진이 있는 전투기인데 이 부분이 북한판 작전계획에 들어있는 것이라고 하네요. 최근에 나온 북한의 1주일 전쟁설과 연관이 있어보입니다. 도입하려고 하는 SU-35의 댓수는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북한이 SU-35를 도입한다고 해도 2016년 이후 일 것이고 2개 대대급의 SU-35를 갖추려면 2018년이나 2019년 정도일 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런다고 해서 북한의 공군이 한국군의 공군력을 압도하기는 힘들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렇게 북한군이 SU-35를 도입하려고 하는 것은 자신들의 최신예 공군기라고 할 수 있는 Mig-29 가 도입된지 20년이 넘었으며 현재 40여대를 갖추고 있다고합니다.

북한 공군의 숫자적 주력이 미그 21인데 도입된지 오래되었으며 대한민국 공군이 보유하고 있는 F-5와 대등하다고 알려져있습니다. 하지만 대한민국 공군은 점점 퇴역하고 있는 F-5와 달리 계속해서 운영하여야 하는 북한 공군으로서는 머리가 아플 것이라 생각이 됩니다. 

그런 마당에 대한민국 공군이 F-15K와 F-35를 도입하고 있으미 공군의 격차가 점점 벌어지고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을 것이라 봅니다. 이 상태에서 앞으로 10년 이후인 2025년에는 미그-21급 이하는 거의 도태될 것이라 하루 빨리 북한 공군의 현대화를 서둘려고 할 것입니다. 그렇다고 기술이 있어서 자체적인 전투기를 만들 입장이 아니니 러시아 기종을 도입하려고 한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이 내용이 정확하느냐?에 관하여는 장담할 수 없을 것 같습니다. 북한 공군이 도입한다고 하면 러시아 언론에 보도가 될 것인데 아직 구체적인 이야기가 없기 떄문입니다.  그냥 뻥카인지 진카인지는 조금 더 지켜봐야할 것 같습니다. 사실 SU-35가 서방권의 전투기보다 싸다고 해도 북한군이 도입한 전투기들보다 더 비싼 전투기인데 북한군이 많은 수를 도입하기는 힘들어 보입니다.





덧글

  • 레이오트 2015/01/09 17:20 #

    설령 도입한다한들 가동률이 얼마나 나올까요?

    다른 이야기지만 과거 이란에 반미정권이 들어선 후 미국에서 도입한 F-14 가동률은 말그대로 바닥을 기었지만 이란-콘트라 커넥션과 이란-이라크 전쟁때 미국의 은밀한 지원도 있었고, 이란이 중동국가로는 드물게 과학기술에 많은 투자를 해서 일부 부품의 국산화로 나쁘지않은 가동률을 보여주었지요. 무엇보다 연료가 부족할 일이 없었지만요 ^^;;;;;;
  • 팬저 2015/01/09 17:38 #

    일단 저 내용이 사실인지 아닌지를 알 수가 없어서 조금 더 기다려봐야할 것 같습니다. 도입을 한다면 유지를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아무리 항공유가 없다고 해도 최신의 전투기에 연료없이 운영은 하기 힘드니까요? 미그계열이 훈련을 하지 않아서라도 운영은 하지 않을까 싶네요. 그렇게 몇 년을 움직일 수 있느냐가 궁금할뿐입니다.
  • 레이오트 2015/01/09 17:49 #

    실제로 도입되면 반드시라고 할 정도로 평양 방위를 담당하는 근위전투비행단에 배치될게 분명합니다. 아니면 일종의 전략폭격기 비슷하게 운용될 수도 있겠네요.
  • 팬저 2015/01/09 17:54 #

    예... 기존 미그-29와 함께 운영될 것으로 보여지네요.
  • 홍차도둑 2015/01/09 18:20 #

    도입을 했다 하더리도 날릴 기름, 갈아줘야 할 부품의 추가구입 할 예산. 정비공 키워야 할 예산과 일감(이건 좀 다른 부분이지만 해당 기계를 정비하는 사람들의 수준이 그 기계를 따라오지 못하면 그 기계 못굴립니다.)이 있어야 돌아갈텐데요...
    기종전환 훈련도 1-2년 걸릴 문제도 아니고...거기다 그걸 계속 유지하려면 비행기를 계속 날려야 하는 문제란 말이지요.

    그렇게 하지 않는다면 그것은 운영이 아니라 '보관'이죠. 쓰면서 체크하고 이른바 '감'을 유지하지 못하는 것은 운영이 아니라 '보관'에 불과합니다.
  • 팬저 2015/01/09 18:55 #

    말씀하신 것처럼 신기종을 도입하면 할 것이 많이 있는 것은 사실이고 시간이 걸리는 것이 사실입니다만 하고자하면 못할 것은 없겠지요. 물론 그 정도 비용을 투입할 수 있느냐가 문제가 되겠지만 말이죠. 현재 들려오는 소식에 의하면 과연 그렇게 할 것인가? 라는 의문점은 있습니다만....
  • 최강로봇 도라에몽 2015/01/09 18:54 #

    ????? 살 돈이 문제가 아니라 유지비가 문제인데 북한이 자신있단건가
  • 팬저 2015/01/09 18:57 #

    댓수가 적다면 그것을 운영하는데 무리는 없어보입니다. 북한이 경제적인 면에서 어려운 면은 있지만 적은 댓수는 움직일 수 있지 않을까 싶은데요. 물론 댓수가 문제가 되겠지만 말이죠.
  • 째째한 크릴새우 2015/01/09 19:01 #

    팬저님 유용원의군사세계에 글게재해도 되나요?
    최근가입했는데.. 출처로 여기밝힐게요
  • 팬저 2015/01/09 19:06 #

    예.. 상관 없습니다.
  • 2015/01/09 19:50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5/01/09 20:21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JOSH 2015/01/09 20:49 #

    그럴 돈 있으면 밥이나 사라....
  • 팬저 2015/01/09 21:12 #

    예.... 저한테도 사주면 좋겠네요.
  • JOSH 2015/01/09 20:48 #

    아... 정말 수호이 기종들은 너무 아름답습니다..
  • 째째한 크릴새우 2015/01/09 20:51 #

    그건인정
  • 째째한 크릴새우 2015/01/09 20:51 #

    팤파라면 모를까 수호이 35라면 가능성은 있는것같네요 ㅎㅎ
    근대 러시아가 북한한테 팤파를 안판다고 했을까요?? 경제가 안좋은 상황에서?
    어쨋든 이게 수호이를 도입한다는게 희소식은 이니지만 팤파가 대신에 도입하는 것이기에 희소식일 수도 있겠네요 ㅎㅎ
  • 팬저 2015/01/09 21:13 #

    과연 도입을 할까?가 첫번째이고 언제들어올까? 가 두번째이며 몇 대가 들어올까?가 세번쨰인 것 같습니다.
  • 존다리안 2015/01/09 20:58 #

    그건 러시아 마음이겠죠.
    아무리 북한이 러시아와 가까워지려 한다지만 왠지 러시아도 껄끄러워 할 것 같고...
  • 팬저 2015/01/09 21:14 #

    러시아 입장에서 적어도 1개 대대급은 되어야 체면은 지키지 않을까요?
  • nolifer 2015/01/09 20:59 #

    라뚱 : ???
  • 팬저 2015/01/09 21:14 #

    라뚱은 주면 재미겠네요.
  • nolifer 2015/01/09 23:41 #

    빨리 주문받은거 배치됐음 좋겠습니다. 러시아가 북한한테 SU-35준다 해도 다운그레이드형인데다 라뚱한텐 상대조차도 안될테니까요
  • 팬저 2015/01/10 01:20 #

    일단 저 카드가 진짜인지 아닌지는 모르겠지만 도입이 된다고해도 많은 시간이 걸리겠지요.
  • 엘레시엘 2015/01/09 21:01 #

    러시아가 지금 상황에서 몇푼 쥐어보겠다고 한국이랑 관계 냉각될 것까지 각오하면서까지 북한한테 무기 팔 것 같지는 않은데요..
  • 팬저 2015/01/09 21:15 #

    그렇나요? 일단 북한이 타진한 것은 분명한 것 같은데 몇 대를 팔라고 했을까요? 러시아가 무조건 대한민국편을 들어서 안판다고 하기에는 믿기 어렵습니다.
  • 잉절미 2015/01/09 21:11 #

    그럴 돈은 있나 모르겠습니다.

    러시아가 안판다에 한표
  • 팬저 2015/01/09 21:16 #

    돈이 없을 것에는 동의를 합니다만 나름 저 전투기를 도입하는데(몇 대인지 모르지만 말이죠)예산은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있습니다.
  • 소시민 제이 2015/01/09 21:19 #

    제가 알기로는 미그 29 2대 비행대도 평양상공 방어를 하는 방공사령부 직할인걸로 알고 있는데.....
    (즉 평양상공 외에는 미그21들이 날아다는 다닌 이야기.)

    차라리 미그 29 현대개수화 키트로 개수를 꾀하고, 남는 자금으로 미그 21 개수를 하는게 더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미그 19도 시신 유린하는 나라니 뭐.. 뭐라 말할수는 없지만서두요.)
  • 팬저 2015/01/09 21:51 #

    진짜로 SU-35를 구입하려고 하였는지 아니면 뻥카드였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 아이지스 2015/01/09 21:24 #

    중국에도 그렇게 팔기 싫어해서 아직도 확정 안난 Su-35를 북조가요? 쟤네들 연초부터 코미디 하네요
  • 팬저 2015/01/09 21:52 #

    저번에 나온 이야기의 연장설인데 확실한지 안한지는 더 지켜봐야 할 것 같습니다.
  • fatman1000 2015/01/09 21:26 #

    - Su-35는 러시아도 이제 막 자국 공군에 배치하기 시작한 따끈따끈한 물건입니다.
  • 팬저 2015/01/09 21:52 #

    예... 일단 던진 이야기인지 확실하지 않지만 북한에서 요청한 것은 사실로 보입니다.
  • 별일 없는 2015/01/09 21:37 #

    그냥 원조해달라고 징징댔으꺼 같은데
  • 팬저 2015/01/09 21:53 #

    러시아에서 원조로 주지는 않을 것으로 보입니다.
  • 포스21 2015/01/09 21:53 #

    북한에 돈이 어딨어서? ^^ 일단 잘쳐줘 봐야 북한이 김칫국 마시는 이야기로 보이네요.
  • 팬저 2015/01/09 21:54 #

    많은 댓수를 구입하지 않는다면 구입은 가능하겠지요. 러시아가 팔지 안할지는 몰라도 말이죠.
  • RuBisCO 2015/01/09 21:55 #

    비행할 연료값도 절절매는 양반들이 중국이 돈 대주기 전엔 살 돈이 나오긴 하려나 싶습니다.
  • 팬저 2015/01/09 21:56 #

    북한 공군의 현대화가 필요하다고 판단하고 요청한 것이 아닐까 싶네요.
  • Ladcin 2015/01/09 22:09 #

    그런데 판매를 할것인가 라는것도 문제겠군요(...)
  • 팬저 2015/01/09 22:39 #

    구입의사이니까요? 팔지 안팔지는 러시아가 결정할 것이고 북은 돈이 있어야겠지요. 지켜봐야하겠지만 말이죠.
  • 남해낚시꾼 2015/01/09 22:15 #

    초계함 함포에도 격추당할 비행기들만 있다보니 저런거도 가지고 싶긴 하나본데.

    ㅎㅎㅎ 꿈도 크군요.

    있으나 마나한 공군 어떻게든 해보려고 용을 쓰는군요
  • 팬저 2015/01/09 22:40 #

    북의 입장에서는 현대화가 반드시 필요하겠지요. 그것이 예산이 있다면 말이죠.
  • 스와티 2015/01/09 22:18 #

    퍽이나....북한 국가연간 예산이 우리나라 지방 연간 예산보다 적다는 걸 들었는데....저걸 잘도 운영하겠군요....ㅇㅅㅇ;

    지금 있는 미그 29도 부품 앵벌이나 자체생산으로 겨우 굴리고 있는데....
  • 팬저 2015/01/09 22:41 #

    그 만큼 예산이 준비하였다면 말이죠. 댓수를 적게 한다면 운영이야하겠지요. 아니면 뻥카드 일 수도 있고요.
  • ChristopherK 2015/01/09 22:45 #

    예전에 뽀글이 아재가 떙칠이(T72)구걸하다가 푸짜르한테 쫓겨난 적이 있었는데,

    구걸이 아니라서 일단은 넘어간걸까요?
  • 팬저 2015/01/09 22:55 #

    일단 구매하겠다는 요청이니까 지켜봐야하겠지요. 다른 소식에는 러시아에서 거절하였다고 하긴 하더군요.
  • 이글 2015/01/09 22:47 #

    사기 쉽게 공작해줘서 유지비에 골골 대느라 비대칭 무기 개발 지연을 노리는것도 좋은 방법일지도요..
  • 팬저 2015/01/09 22:56 #

    그런 방법도 진행하면서 공군력을 강화하려고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 문제중년 2015/01/09 23:35 #

    쟤들 저러는거 한두번 해본 짓이 아니죠.

    우선 저런거 할 때 쟤들 자세.
    1. 우리 중국하고 거리둘거임. 러시아 너님들이 최고임.
    2. 다시 말하지만 양키들하고 놀려는 중국하고 거리둘거임.

    근데 이게 잘안통하죠.
    40년전에 이미 줄타기 간보다가 중국쪽 붙는걸로 뒷통수 제대로 갈겼는데
    러시아가 속을리도 없으니.
    단, 최근 미국하고 중국-러시아 관계가 좀 틀어지는 상황이라 기회다 하고
    이빨 까는 것일 수도 있죠.
    뭐 수시로 해보던 짓거리라서 그닥 놀라운 일도 아니긴 하지만.

    더하여 저런거 달라고 할 때 러시아가 순순히 안준다는건 지들이 더 잘안다
    는 것도 중요.
    애초에 그게 그렇게 잘되면 30년전에 싸게싸게 우호적인 가격으로 다 바꿨
    겠죠.

    대신 저런 짓해서 얻을 수 있는 다른 뭔가가 나올 수도 있다는걸 봐야하죠.
    대충 이런 거랄까요.

    N : 형님, 장보러 왔심다.
    R : 어, 거지왔남.
    N : 우리 쑤 35 주심.
    R : 쇼우 미 더 머니. 경화로. 딸라 아님 유로. 골드바도 받는다. 딜?
    N : 에이 우리 싸이에 뭘 그런걸. 걍 우호적으로 현물 좀 끼워서 적당히.
    R : 절루가서 놀아 거지새퀴들아.
    N : 그러지 말고 우리 가진거 요정도인데 좀 깍아줘요.

    R : 아, 거지새끼, 35는 택도 없고 뒷뜰가면 벼룩시장 내놓을려고 거풍하는거
    있는데 적당히 돈에 맞춰서 주워가라.

    N : 너무하시네. 우리가 거지도 아니고 그걸 뒤져가래요.

    R : 니들 거지 맞아. 아프리카 얘들 와서 쓸어가기 전에 가져가라.
    옛정에 조금이라도 마련해온 정성이 갸륵해서라도 이정도는 해준다.

    북한, 미그 21 / 23 / 29 부품(특히 엔진) + 일부 전자장비 + 기술 몇개
    얻어내다.

    그리고 이걸로 열심히 카피 돌려보고 성공하면 위대한 영도자 동지의 어쩌고
    하면서 개나발 쳐부는거 한두번 해본 짓도 아니죠.
    (뭐건 간에 성공해야 함. 실패하면 뭔 봉변을 당할지 모름.)

    오늘의 결론

    1. 저게바로 앵벌이버드 전사들이 흔히 구사하는 협상법의 전형임.

    2. 앵벌이버드 너무 놀리면 안된다능.
    우리는 협상 실패하면 차악정도가 퇴직금 받는 권고사직인데...

    쟈들은 그길로 혁명의 적 다이렉트임.

    북한 돌아가서 내가 미련곰탱이들 미친 이빨과 무드빨로 관광태워서 쑤 35
    사올라 했는데 미제 개새들이 방해놓는 바람에 러시아 씹곰들이 안팔았다.
    그래서 내래 령도자와 조국의 안위를 위해 몸으로 부딫혀 이런저런거 조낸
    싸게 뜯어온거임 ㅇㅇ 하는 정도는 해야지 먹고 삼.

    그러니 자신과 가족의 사활을 걸고 오늘도 분신쇄골의 자세로 앵벌이 하는
    불쌍한 가장들 너무 놀리지 마시라능.

    지금 당장 눈앞에 닥친 인생 최악의 위기를 모면해야하는 상황에서 나중에
    딴놈이 덮어쓸 유지비 따위로 비웃는건 정말 잔인한 처사아니겠슴?

    p.s:
    저거 만약 진짜로 팔아서 산다면...
    산놈은 영웅되는거고 대신 유지보수 도장찍는 놈은 죽었다 복창하고 자신
    없으면 대들보에 허리띠 감는게 젤 나음.

    아니면 그냥 고이고이 활주로 한켠 속도전 정신으로 무장한 건설대대가 쎄멘
    쳐발라 만든 쉘터에다 모셔두고 제사 지내던가.

    시동 건다? 비행한다? 에이 무슨 그런 부정타는 일을 함?
    이런 하이 리스크의 일은 최고좃넘 오셨을 때 하는거고 그냥 길고 가늘게
    가는게 최고.

    만약 실수로 쓸데없는 짓을 하다가 사고나면 뭐다?
    그쵸. 혁명의 적.
  • 팬저 2015/01/10 01:19 #

    문제중년님의 이야기에 한표 던집니다. 굳이 구입을 하려고 한다면 많은 댓수는 아니어도 구입은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러시아는 구입할때 비용을 요구할 것이고 그것을 어떻게 하느냐가 북한에 달려있겠죠.
    아니면 북한에서 그냥 뻥카드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 여름눈 2015/01/10 02:39 #

    ㅋㅋㅋ 역쉬 문제중년님 글빨!
    근데 요즘 총기 관련 포스팅이 도통 없으시네요! ^^;
  • 에르네스트 2015/01/10 00:41 #

    어쩌면 뭐 10년후에 미그 21에 미그 35껍대기 씌운 폭풍기니 선군기니 하는 괴상한 기체가 북한에서 나올지도요?
  • 팬저 2015/01/10 01:19 #

    10년 이후 미그 21이 얼마나 날고 있을까 궁금하긴 궁금하네요.
  • 돌고래N 2015/01/10 04:03 #

    미니 수령님이 미그29는 타보니 착석감이 안 좋았던 모양입니다. 30년 묵어서 쿠션이 없었나.. ㅋㅋ
    북한한테 팔지 마! 대신 우리가 사줄께! 100대 콜! ~
    베트남과 중국은 F-16보다 싸게 샀더군요. 기체 1대당 예비엔진 2개씩 끼워 사도 되겠습니다.
    만약 저거 100대 면허생산한다면 KFX포기해도 괜찮음..

    상시 초계를 띄우는 나라가 있고 스크램블만 띄우는 나라가 있죠.
    우리 나라도 전에는 후자였다고.. 왜냐면 돈이 없으니까요.
    지금 북한이 그런다고 해서 특출난 건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 팬저 2015/01/10 11:06 #

    진짜로 구입하려고 하였던 것인지 아니면 가짜인지는 모르겠지만 적은 댓수라도(적어도 1개 대대급)은 도입하려고 마음은 먹고 있지 않을까 싶네요. 나중에 결과가 나오면 알겠지만 말이죠.
  • Corsair24 2015/01/10 09:13 #

    쟤네가 갑자기 SU-35도입을 하다니 놀랍네요 헌데 유지비가 좀 있을텐데 어떻게 운영을 할 지.....
  • 팬저 2015/01/10 11:04 #

    도입 댓수가 문제이지 운영하려면 할 수 는 있겠지요. 미그 19,21 등을 유지하지 않으면 할 것인데 그렇게 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 송창근 더 헤지호그 2015/01/10 11:29 #

    개인적으로 러시아가 이를 거부하면 좋게네요. 가뜩이나 7일전쟁 시나리오나 통일대전 때문에 불안한데...
  • 팬저 2015/01/10 13:04 #

    7일 전쟁은 북한의 희망사항이겠지요. 7일만에 끝내기가 쉽지 않을 것입니다.
  • 키보드p옆에키두번 2015/01/10 13:23 #

    SU-35도입보다는 기존 MIG-29현대화나 SU-35나 PAKFA도입으로 인한 퇴역전투기나 부품도입을 노리는것 같습니다만
    제 생각으로는 전투기보다는 전자전(혹은EMP), GPS교란같은 장비나 혹은 킬로급잠수함 도입을 노리는게 아닐지 합니다.

    혹은 2014년 5월에 중,러 천연가스공급계약이 있었고 비슷한 시기에 중국의 SU-35계약소리가 나와서 북한도 여기에 붙어서 천연가스 공급받고 SU-35 도입하고 싶다고 나온건 아닐지 하네요..
    최근 유가하락으로 곤란을 겪는 러시아라 천연가스 공급받는다고 하면 어떻게 움직일지도 모르겠네요. 북한이 천연가스 얼마나 공급받을 수 있을지도 의문이구요(돈은 있는지..)
    러시아-중국 동부가스파이프라인 구상안보면 선양을 거치는데 선양-신의주-평양라인으로 연결되어서 받을수도 있을것같네요.
  • 팬저 2015/01/10 13:21 #

    언론에 나온 이야기가 SU-35이니까 그런 것 같기도 합니다만 북한의 입장에서는 여유가 생겨서 공군력을 현대화 시키고픈 마음이 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그것이 SU-35이던 아니면 다른 기종이던 말이죠.
  • 째째한 크릴새우 2015/01/10 17:05 #

    수호이 35가 f-15k라이벌이죠?
  • 팬저 2015/01/10 18:01 #

    그렇게 봐야하지 않을까요?
  • 째째한 크릴새우 2015/01/10 22:25 #

    북란이 40대를도입하는 10대를 도입하든
    우리에게 위협적인 무기체계가 생긴것이니까요..
    북한에 kfx보다 강한전투기가 생기는거군요.
  • 팬저 2015/01/10 22:46 #

    예... 그렇긴한데 적은 댓수로는 한국 공군을 압도하긴 힘들지 않겠나 싶네요.
  • virustotal 2015/01/11 20:26 #

    http://korean.ruvr.ru/news/2015_01_10/281994955/

    ???

    북한이 러시아에서 다목적 현대 전투기 수호이 Su-35 구입을 요청했다는 중앙일보의 보도는 거짓말이며 북한을 불신하는 전체 선전 캠페인의 일환이라고 러시아 세계무기무역분석센터의 이고르 코로트첸코 센터장이 리아노보스티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말했다.
    [출처=SPUTNIK 한국어방송]: http://korean.ruvr.ru/news/2015_01_10/281994955/

  • 팬저 2015/01/11 20:34 #

    러시아에서 그런일이 없다고 했군요.
  • 버릇없는 표범해표 2015/01/11 23:05 #

    만약 북한이 저걸 도입 하더라도 연료,유지비까지 합하면 한해 군시설비나 미사일개발,전차생산비등 이들중 하나는 포기 해야 되네요
  • 팬저 2015/01/11 23:11 #

    여러가지 이야기가 나왔는데 러시아에서 구입하겠다고 하는 의사가 없었다고 합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