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뢰 돌격훈련이 인간어뢰공격일까요? 북한군



어제 북한발 뉴스에서 눈에 들어오는 것이 바로 인간어뢰공격이라는 것입니다. YTN과 채널A 그리고 MBC에서 보도를 하였고 일부 신문에서도 기사화되었습니다.


뉴스대담에서 나온 모 군사전문가는 인간어뢰에 관한 이야기를 하였습니다. 일단 이게 사실일까요? 뉴스나 TV에서 보도하니까 사실이겠지? 하는 마음이 드시는지요?

이 뉴스를 보면 어디에도 인간어뢰공격을 알 수 있는 화면은 보이지 않고 있으며 북한 노동신문에 보도된 "어뢰돌격훈련"이라는 단어 하나와 북한에서 보도한 "훈련장면 하나"를 가지고 추정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즉 어뢰돌격훈련 + 훈련장면 으로 인간어뢰공격이라는 내용이 보도되는 것입니다.

YTN에 보도된 어뢰훈련장면이라고 하면서 한명의 병사가 나와서 수영장에 입수하는 장면을 보여줍니다. 그중 첫번째 화면을 캡처한 것입니다. 둥근원으로 표시한 것인데 자세히 잘보면 우주복 같은 잠수복을 입고있으며 또 다른 한명은 연결된 호스를 잡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우리가 흔히 말하는 머구리(표면공급식 잠수)라는 잠수부와 같은 복장이며 같은 방식으로 보여집니다. 저 표면공급식 잠수(머구리)인 상태에서 어뢰로 천안함을 공격할 수 있을까요? 호스의 길이가 도대체 몇 백미터, 몇 천미터가 된다는 것인지? 알고 이야기하는 것인지 개그로 이야기하는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현재 대한민국 해군의 해난구조대(SSU   Ship Salvage Unit)에서는 표면공급식 잠수(머구리)보다 더 뛰어난 심해잠수장비를 이용하여 바다속으로 내려가서 훈련을 받습니다. 
천안함 사건때 북한의 인간어뢰라는 조선일보 기사가 나서 욕을 엄청나게 먹었던 기억이 나는데 그것과 같다고 단정하는 뉴스를 보니 기분이 찹찹하네요. 

미해병대 수색대대의 훈련시 사용하는 수중추진기 즉 dpd(diver propulsion device)입니다. 미해병대뿐 아니라 네이비 씰 등 여러군에서 사용중이며 대한민국 해군에서도 사용중에 있습니다. 이 수중추진기는 적진을 침투할때 사용하는 장비입니다. 물살이 세지 않는 곳이라면 잘 이용할 수 있는데 물살이 강할 경우 도착 목적지의 오차범위가 있다고 합니다. 
이런식의 수중추진기는 러시아는 물론 여러나라에서 사용중이며 북한도 사용중일 것으로 보여집니다. 그런데 잠수부들은 하나같이 스킨스쿠버 장비를 갖추고 있습니다. 위에서 본 표면공급식 잠수(머구리)와는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어뢰돌격훈련이라고 인터넷에 검색을 해보면 12월달과 6월달에 그 내용이 나옵니다. 그중 6월달 기사를 보면 김정은이 북한 잠수함을 승선하던 때입니다.
이날 김정은은 실내에 있는 잠수함 시뮬레이션을 방문하였습니다. 이 내용은 같이 나왔지만 김정은이 잠수함을 승선한 것에 묻혀서 보도가 안되었습니다. 보시면 뒷편에 잠망경이 보이고 해군 병사들이 훈련중임을 알 수 있습니다. 팬저가 예전에 한번 포스팅을 하였는데요. 

이 시뮬레이션의 내부 모습이 없어서 궁금하게 여겼는데 채널A 영상에 이게 있더군요. 카메라가 패닝(panning)으로 돌고 있는 관계로 정확한 내용은 알 수 없지만 통신,음탐,조종,잠망경을 이용하는 시뮬레이션임을 알 수 있습니다.
팬저가 보기에는 저 잠수함 시뮬레이션훈련에서 어뢰를 발사하는 훈련을 하였고 이것을 어뢰 돌격훈련이라고 한 것이 아닌가 추정합니다. 6월달에는 동해안의 마양도기지로 추정하는 곳을 방문하였고 12월에는 비파곳을 방문하였습니다. 즉 2곳에 잠수함 시뮬레이션이 설치된 것이 아닐까 추정합니다.
우리가 잘 아는 자동소총의 경우 원래 돌격소총이라는 말을 사용하였음을 잘 알고 있을 것입니다. 어뢰 돌격훈련이라는 말은 그냥 말인 것 같은데 거기에 자살특공이니 어뢰자살공격이 붙는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북한에서 많이 사용하는 돌격이라는 용어에 주목할 필요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속도전,돌격전 등을 많이 사용하니까요.

여기에 채널A는 천안함 폭침을 인간어뢰에 의한 공격이었던것을 북한이 자행했다고 이야기하고 있는데 어떻게 받아들여야 할 것인지 모르겠습니다.

뭐 팬저의 개인적인 추정입니다만 북한의 활동영상 하나와 노동신문에 나온 어뢰 돌격훈련을 짜맞추어서 인간어뢰라는 말을 만들어 낸 것으로 보입니다. 




덧글

  • Ladcin 2015/01/10 13:32 #

    고속정으로 해자대랑 술레잡기 많이 해본 북한군이 카이텐같은걸 운용할려나요(...)? 운용상 문제점을 잘 알기에 안할듯 합니다 ㄲㄲ
  • 팬저 2015/01/10 14:06 #

    예... 문제점을 잘 알고 있을 것으로 보여지는데 우리 언론에서는 그렇게 보고 있지 않는 것 같습니다.
  • 레이오트 2015/01/10 14:08 #

    어뢰돌격훈련이라는 것은 그냥 잠수함 어뢰발사훈련을 가리키는 북한식 군사용어가 아닐까 싶네요.


    인간어뢰 이야기 나와서 하는 말인데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이탈리아 해군은 마이알레라는 인간어뢰로 이집트 알렉산드리아 항에 정박한 영국 전함 2척에 대한 공격을 실시하였는데, 이 때 나온게 바로 그 유명한 "이 배는 5분뒤에 폭발합니다!" 입니다. 참고로 이 작전에 참가했다 영국군 포로가 된 이탈리아군 장교는 후에 이탈리아가 추축군에서 탈락한 이후 성립된 신생 이탈리아 해군에 입대하였다고 합니다.

    이런 이탈리아군 인간어뢰의 활약에 충격을 받은 영국 해군은 채리엇이라는 인간어뢰를 개발하여 독일의 비스마르크급 전함 2번함인 티르피츠를 공격하여 6개월간 착저상태로 만들기도 했습니다.
  • 팬저 2015/01/10 14:05 #

    예.. 저도 북한에서 어뢰발사훈련인데 그것을 모의로 하는 시뮬레이션의 어뢰발사훈련이 아닐까 추정합니다. 인간어뢰의 경우 정박하고 있는 선박이나 아주 저속으로 가는 선박에 효과적이겠지만 천안함과 같은 속력을 내는 군함에 사용하기에는 무리라고 생각합니다.
  • 레이오트 2015/01/10 14:10 #

    실제 인간어뢰의 목표는 정박한 함선입니다. 그런데 예외적으로 가이텐은 항해중인 선단을 노렸지요. 미친 무기로 미친 전술로 미친 작전을 수행한 것이지요.
  • 팬저 2015/01/10 14:24 #

    북한에서 사용한다고 하는 인간어뢰가 과연 있을까? 하는 의문이 있습니다.
  • 홍차도둑 2015/01/10 14:26 #

    레이오트 님/카이텐도 처음엔 정박지 공격이었습니다. 첫 시도가 환초에 정박한 미군 선단 공격이었죠. 그런데 정박지 환초들에 대한 대잠 경계가 심해지면서 수송선단 노리는 걸로 바꿨습니다. 정박지는 '들어가는 길'이 한정되어 있고 그 길이 집중방어되서 들어가는거 자체가 안되니 이동하는 선단은 그나마 찔러볼 구석이 있겠다...해서 전술을 바꿉니다.
  • 레이오트 2015/01/10 14:33 #

    홍차도둑/ 그렇게 된 거였군요.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 홍차도둑 2015/01/10 14:00 #

    자동소총과 돌격소총 예는 ... 좀 아닌거 같습니다. 자동소총은 자동소총이었고 돌격소총은 아예 다른 거였으니까요.

    이미 옛날에 연변 핵시설 문제로 항모 뜰 때 북에서 미그21늘어놓고 '가미가제 하자!' 하고 궐기대회 하고 막 그랬었으니...그때 기억 때문일지도요.
  • 팬저 2015/01/10 14:03 #

    그렇나요? 북한에는 돌격이라는 말을 많이 사용하죠. 마식령 스키장 돌격전이니 속도전이니 이런식으로 말을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 홍차도둑 2015/01/10 14:24 #

    그 돌격과 총의 돌격은 다른 문제인데요?
    그쪽에서 돌격전이니 속도전이니 하던 것은 1960년대부터 지금까지 계속쓰던 말이니까요.
  • 팬저 2015/01/10 14:33 #

    돌격소총이라고 하였다가 현재 그냥 일반적인 소총이라고 하는 것은 아니냐는 식으로 글을 적은 것으로 돌격이라는 말에 너무 강하게 인식하지 말자는 식입니다.
  • 홍차도둑 2015/01/10 14:50 #

    돌격소총이 자동소총보다 나중에 나오기도 했지만...개념 자체가 다른 것입니다. 그걸 '돌격'이라는 말 들어있다고 끌어와서 쓰신건 팬저님이십니다.

    팬저님이 쓰신 해당 문장에서 그 부분을 완전히 다 떼어네도 읽는 사람이 이해시키는데 전혀 문제가 없고 괜한 딴지가 붙을 일이 없는 '사족'에 불과한 부분입니다.
    남도현이라는 분도 글을 쓸 때 보면 늘어지게 쓰고 자기로선 뭔가 한마디 집어넣어서 문장을 어지럽히는 걸 자주보는데 팬저님의 글도 요즘들어 점점 그런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방금 말 하신 것은 정말 무슨 이야기를 하시는건지 모르겠어요.
  • 팬저 2015/01/10 14:56 #

    그렇군요. 좀 더 간결하게 글 적도록 하겠습니다. 지적 감사하게 받도록 하겠습니다.^^
  • 홍차도둑 2015/01/10 15:02 #

    감사합니다. 불쾌하게 들릴 수 있는 저의 딴지를 좋게 받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좋은 주말 되십시오~
  • 팬저 2015/01/10 15:44 #

    예.. 감사합니다. 앞으로도 많은 지적 바랍니다. 좋은 주말 보내시고요. 감사합니다. ^^
  • 별일 없는 2015/01/10 14:17 #

    북한은 일제를 본류로 삼는 국가 같음.
  • 팬저 2015/01/10 14:23 #

    인간어뢰는 조금 아닌 것 같은데 말이죠.
  • 돌고래N 2015/01/10 14:34 #

    채널A에 나와서 그 소리한 사람, 전문가 맞나요? ;;
    머구리 장비하고 북한 해안에서 백령도 해안까지 공기줄끌고 해저 뻘밭을 걸어와서 구일본군 수뢰막대같은 걸로 천안함을 푸쾅?
  • 팬저 2015/01/10 14:34 #

    그정도라면 람보급인데 스카우트 해야겠지요.
  • 역성혁명 2015/01/10 16:44 #

    저걸 운용하니 차라리 군함이나 잠수함의 약점에 접착식 폭약을 붙여서 터트리는 것이 낫죠. 현대전쟁에도 사람이 중요해요. 저렇게 일회용품으로 소모시켜버리면 큰 손실이죠.
  • 바탕소리 2015/01/10 16:52 #

    하지만 그 잘나신 일본 제국은 그걸 무시했죠. ㅋㅋㅋ
  • 역성혁명 2015/01/10 16:53 #

    그리고 북한은 그 바보짓을 재현하지...
  • 팬저 2015/01/10 17:56 #

    위에서 적어 놓았지만 인간어뢰로 천안함을 폭침하지 않았을 것으로 보는데 방송국에서는 인간어뢰로 천안함 폭침을 몰고가는 것 같습니다.
  • 역성혁명 2015/01/10 18:43 #

    차라리 돌고래가 소나무기를 달고 침몰시키는게 저렴하겠죠;;;
  • 팬저 2015/01/10 19:48 #

    돌고래라... 어떤 영화인가 드라마인가에서 본 것 같기도 한데 말이죠. 만화였나요?
  • 역성혁명 2015/01/10 21:08 #

    C&C 시리즈의 영원한 프랜차이즈 레드얼렛 2에서 연합군의 대잠무기로 소나무기를 장착한 훈련된 돌고래가 있었지요.
  • 팬저 2015/01/10 21:19 #

    아... 게임이군요.. 그 게임을 하긴했는데 말이죠.
  • 소시민 제이 2015/01/10 17:13 #

    뭐... 언론플레이라는거죠.
    배후가 누군지는 모르겠지만, 국방비 타드실려는 윗대가리일수도 있고,
    불안감 조성해서, 무언가를 획책하려는 윗대가리 일수도 있고,
    뭐... 최소한 저걸 조장할수 있는 라인 이상이 배후인거는 확실하네요.
  • 팬저 2015/01/10 17:55 #

    음.. 저는 거기까지 생각을 해보지 못하였는데 언론플레이군요. 방송국에서 일부러 그쪽으로 몰고가려고 하는 느낌을 받았습니다만.
  • KittyHawk 2015/01/10 17:38 #

    인간 기뢰의 경우엔 실제로 일본군이 운용한 적이 있다고 합니다. 물론 그 수준이란게... 일본군의 관계자들도 좀 뭐하다고 느꼈는지 종전 후 심문하는 미군에게 '원폭을 가진 당신들이 왜 그런 걸 궁금해하느냐?'고 반문하기도 했다는군요.
  • 팬저 2015/01/10 17:54 #

    운영부분에 관해서는 저도 별 다른 이야기를 하지 않지만 천안함 폭침이 인간어뢰라고는 생각하지 않습니다. 뉴스에서는 마치 천안함 폭침이 인간어뢰에 의하였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 Dustin 2015/01/10 17:50 #

    깨알같은 Windows XP..
  • 팬저 2015/01/10 17:52 #

    잘 찾았군요. 저번편 글 적을때 부팅하고 있다고 적어 놓았는데 말이죠.
  • 소시민 제이 2015/01/10 19:17 #

    아닛! 위대하신 영도자 동지의 '붉은별'은 어디다 팔아먹구!?
    반동이다! 총살하라우!
    (북한의 리눅스 기반의 순수 개발 OS라고 떠드는거 하나 있죠.)
  • 팬저 2015/01/10 19:53 #

    리눅스(우리별 아니었나요?)도 있지만 윈도우 계열도 있을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 역성혁명 2015/01/10 21:25 #

    제가 듣기로는 윈도우 영문판에 그쪽에서 자체 개발한 북한식 언어패치를 깔아서 운용한다고 들었습니다.
    차라리 남조선에서 정발한 윈도우를 입수해서 설치하는게 호환성이나 충돌이 덜할텐데 말이죠... 뭐 미국의 IT 장비를 비롯한
    소프트웨어들은 일짤없이 수출금지지만요.
  • 팬저 2015/01/10 21:26 #

    윈도우 OS는 구하기 쉬웠을 것입니다. 그던데 이제 지원도 안되는 Xp를 사용하다니 조금 우습네요.
  • 역성혁명 2015/01/10 21:27 #

    하긴 북한 이웃동네 중국이나 러시아 곰국을 통해 밀수입하면 IT 장비 입수도 가능할겁니다.
  • 송창근 더 헤지호그 2015/01/10 19:21 #

    사실 생각해봐도 , 천안함이 인간어뢰 때문에 침몰했다는 말은 신뢰성은 없는거 같은데요. 인간어뢰를 발사한후에 , 어뢰가 천안함에 맞을 떄까지 , 잠수부가 과연 버틸수가 있는지도 의문이고 , 또 설렁 인간어뢰가 있다면 , 사고현장 근처에 잠수부의 일부 신체 조직이나 , 일부 장비 등이 발견되어야 하지 않나요? , 게다가 천안함이 맞은 어뢰도 발견했다면 , 조종적으로 의심되는 그런 부분이 있어야 하지도 않고요?..

    그나저나 위의 글에서 본 잠수함 사진 , 많이 낡았네요... 지금은 북한 대잠능력이 우수하지만 , 우리도 점차 개선을 하고 있는 상황인데.. 오히러 우리나라한테 역젼되는건 아닌지?

    그나저나 위의 글에서 4번쨰 사진은 바다속인데 , 잠수복 같은걸 입지 않고 평상시 군복으로 보이는 옷을 입은채로 잠수한 사진은 대채뭐죠... 수심이 짦은건가요?..
  • 팬저 2015/01/10 19:49 #

    사진상에 나오는 것을 보면 그냥 슈트없이도 가능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 애쉬 2015/01/10 19:31 #

    일본이 종전 말기 연구하던 가이텐(回天:회천, 하늘로 돌아감)이란 가미가제식 인간탑승 유도어뢰가 있었어요

    그걸 떠올린 모양입니다.

    그건 여기저기 전시 좀 했으면 합니다. 국가가 국민과 병사의 생명을 경시하면 어떤 결과를 보게 되는지 기념비와 같이
  • 송창근 더 헤지호그 2015/01/10 19:35 #

    북한은 인권이라는 개념이 아예 없는 곳이니 , 지금은 모르지만 , 만일 나중에 정말로 불리한 상황이 오면 , 인간어뢰나 가미카제는 아니더라도 , 다른 방법으로 북한 주민들을 희생시킬지도 모르죠...

    저는 기념비까지는 아니더라도 , 과거 우리나라 정부가 국민과 병사의 생명을 경시한 사건들을 잊지 말고 계속 반성하는게 좀 더 낳다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국민의 생명 경시는 전보다 확실히 낳아졌지만 , 병사분들의 생명 경시(?)는 아직도 남아 있는거 같구요.
  • 팬저 2015/01/10 19:50 #

    그 이야기를 가지고 북한에 2개 여단이 있다는 식으로 보도하는 것도 어이가 없네요.
  • 팬저 2015/01/10 19:51 #

    아무리 북한이 인권이 없다고 해도 2개 여단식이나 자살특공대를 운영할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 최강로봇 도라에몽 2015/01/10 19:34 #

    솔직히 인간어뢰를 써봤자 별로 제대로 맞을까 싶기도 하고요... 뭔가 그건 아밀거 같아요
  • 송창근 더 헤지호그 2015/01/10 19:38 #

    저도 그렇다고 생각합니다. 분명 천안함 사건은 북한이 저지른 일이라고 생각하지만 , 그 천안함 사건을 인간어뢰로 저질렸다는건 말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 팬저 2015/01/10 19:52 #

    인간어뢰는 직진만 된다고 하더군요. 위치가 바뀌거나 속도가 빠르면 맞추기가 힘들 것인데 말이죠. 북한군에 의한 폭침은 맞지만 그렇다고 인간어뢰에 의한 폭침은 아닐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 별일 없는 2015/01/11 10:06 #

    흠 님글 다시 읽어보니 좀 더 알아봐야할 필요가 있을듯....... 아닌거 같은데
  • 팬저 2015/01/11 11:27 #

    그렇나요? 저는 인간어뢰 공격이 맞지 않을 것으로 생각이 듭니다.
  • 별일 없는 2015/01/11 12:30 #

    저도 아닐꺼라 꺼라고 생각하는데 모르죠. 저애들은 생명경시가 흔하니
  • 버릇없는 표범해표 2015/01/11 23:02 #

    북한이랑 친한 이란군도 열병식때 인간 어뢰를 선보인게 생각나는군요
  • 팬저 2015/01/11 23:12 #

    어 저도 한번 찾아보아야겠네요.
  • 버릇없는 표범해표 2015/01/12 00:32 #

    http://m.blog.naver.com/slith/10136291488
    혁명전후 이란해군 전력자료에 인간어뢰 사진이 나왔더군요
  • 팬저 2015/01/12 01:05 #

    인간어뢰가 이란에서 운영하고 있군요.수중추진기보다 크기가 크군요.
  • 잭 더 리퍼 2015/01/11 23:10 #

    저 뉴스 할 때 영상보고 떠오른게 이거[...]
    https://mirror.enha.kr/wiki/%ED%9B%84%EC%BF%A0%EB%A5%98

  • 팬저 2015/01/11 23:17 #

    거의 비슷하군요. 그런데 인간기뢰라니 어뢰보다 더 잔인한 것 같군요.
  • 2015/01/13 00:36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5/01/13 01:06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