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FX batch3는 어떤 모양일까요? 해군



FFX batch 1인 인천급은 현재 2척이 전력화, 1척은 취역하였고, 2척은 진수하였으며 1척은 건조중에 있습니다. 2016년말이면 모두 전력화가 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또 FFX batch 2는 현재 건조중일 것이고 2016년 진수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FFX batch 2 의 디자인은 2013년 나온 상태라 보니 궁금하지는 않지만  FFX batch 3의 경우 아직 형상이 알려져 있지 않지만 그래도 현재까지 알져진 것을 조합하여 알아보고자 합니다. 뭐 이런저런 이야기가 많이 있다보니 신빙성이 있는 이야기일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여기에 나오는 이야기들은 틀린 부분이 많을 수 있으니 그점 이해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FFX batch 3의 경우 가장 많이 알려진 것이 통합형 마스트의 장착입니다. 2013년 해양방위산업전에서 삼성탈레스사 부스에 등장한 통합형마스트는 탈레스사 I-Mast 400과 비슷한 형상인 IMAST를 채택할 것이라는 이야기가 나왔습니다. 삼성탈레스사에서 이 IMAST를 국산화하여 FFX batch 3에 장착할 것이라고 이야기하였습니다.(FFX에 장착한다고 하였는데 당시 FFX batch 1,2는 디자인이 나온 상태였지만 IMAST 를 장착하지 않았습니다. 그러니까 자연스럽게 FFX batch 3라는 것을 잘 알 수 있습니다. IMAST는 2020년 이전에 개발 완료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그동안 FFX batch 3의 경우 한국형 위상배열레이더와 국산 신형 소나장착, 위상배열레이더는 강력한 방공능력을 갖춘 함정으로 6척에서 10척사이에 건조할 것이라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척수의 경우 정확한 것은 알 수 없으며 주장하시는 분들마다 달라서 정확한 척수는 알 수 없습니다. 그래서 일단 나온 이야기를 토대로 6~10척을 추정합니다)

한국형 위상배열레이더의 경우 천궁 다기능레이더와 철매2의 다기능레이더를 활용하여 전방위 감시를 위해 IMAST 4면에 장착할 예정입니다. 세종대왕급에 장착된 이지스레이더와 같은 위상배열레이더를 국산화 시키는 것이 해군의 목표중 하나일 것입니다. 그동안 개발된 기술을 활용하여 4면에 다기능레이더를 장착하여 360도를 감시할 것입니다. 이 다기능레이더가 장착됨으로 FFX batch1과 batch2에 적용된 SPS-550K 3차원 대공레이더와 또 다른 레이더로 기존 배치1,2보다 뛰어난 방공능력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합니다.  
여기에 4면에 IRST(Infra Red Search and Track 적외선 탐지 및 추적)가 장착됨으로 사각없는 360도를 탐지할 수 있습니다. IRST는 대함미사일과 같은 저고도 위협표적을 신속하게 탐지해 표적에 대한 방위각·고각 정보·파노라마 영상정보 등을 제공하는 장비로 1초에 여러 번 표적정보를 갱신할 수 있는 고정형 적외선 카메라 방식으로, 초당 1회 내외의 표적정보 갱신 능력을 가집니다. 아무래도 회전형 IRST 보다 고속 표적탐지에 우수한 성능을 자랑할 수 있다고 합니다. IRST의 경우 FFX batch 2 부터 장착이 될 예정이며 FFX batch 3에는 IMAST에 장착될 예정으로 2017년까지 제작을 완료할 예정입니다. IRST의 경우 10km 전방에 있는 잠망경을 발견할 수 있으며 시스키밍 미사일도 대공미사일보다 먼저 발견 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FFX batch 3의 경우 대공미사일을 발사할 수 있는 수직발사관이 기존 FFX batch 2의 16셀보다 더 많은 24셀과 32셀이라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SM-2 대공미사일,해궁 대공미사일,홍상어 대잠미사일이 탑재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방공함으로서의 기능을 하려면 24셀보다는 32셀 정도 수직발사관이 심어놓아야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니면 48셀으로 늘어날까요? 이 대공미사일 수직발사관에 따라 크기가 달라질 것으로 보여집니다.

FFX batch 2의 제원을 보면 전장 122m, 전폭 14.2m, 깊이 7.4m, 흘수 4.15m, 경하배수량 3,080톤, 만재배수량 3,593톤, 최대속도 30노트(55.56km/h), 순항속도 15노트(27.78km/h). 승조원 124명, 항속거리 8,100km 입니다. KD-2 이순신급의 제원을 보면 전장 149.5 m, 전폭 17.4 m, 흘수 5 m, 경하배수량 4,500톤, 만재배수량 5,520톤, 최대속도 30노트(55.56km/h), 승조원 200명, 항속거리 8,851km입니다. 광개토급 제원을 보면 전장 135.4 m, 전폭 14.2 m, 흘수 4.2  m, 경하배수량 3,200톤, 만재배수량 3,885톤, 최대속도 30노트(55.56km/h), 승조원 286명, 항속거리 7,242km 입니다. 

이 기준을 참고로 한다면 광개토급보다 크고 이순신급보다 작은 규모가 FFX batch 3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제원을 예상해보면 전장 130~140m, 전폭 14~15m, 경하배수량 3,500톤, 만재배수량 4,000~4,500톤으로 추정해봅니다. 위에서도 이야기하였지만 어디까지나 예상이며 틀릴 수 있습니다. 아니면 광개토급 크기가 FFX batch 3의 제원일 수 있을 것 같기도 합니다. 

FFX batch 3의 경우 2020년 진수될 것으로 예상이 되면 전체적인 디자인은 2017~2018년 이후 나오지 않을까? 추정해봅니다.
척수의 경우 위에서도 적어 놓았지만 6척에서 10척이야기가 나오고 있지만 6척 정도로 끝나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무래도 2020년 이후에는 KD-3 batch 2 3척과 KDDX과 놓여져 있어서 많은 척수가 만들어질까 하는 의문이 있습니다. 북한이 Kh-35 우란 대함미사일을 도입하고 있는 상태라 방공함을 표방하는 FFX batch 3가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습니다. 2020년 이후에 초음속 대함미사일이 많이 등장할 것으로 예상이 되어 방공함의 중요성은 말을 안해도 알 것 같습니다.

FFX batch 3의 경우 디자인을 예측할 수 없지만 일단 통합형마스트가 올라가는 형태라 대우조선해양에서 KDDX로 제안하는 8,000톤급 구축함의 축소형일 수도 있을 것 같기도 합니다.




핑백

  • 어느 지하 얼음집 : FFX batch-III 디자인을 예상하자면... 2015-02-03 17:11:52 #

    ... FFX batch3는 어떤 모양일까요? <-판저님 블로그로 갑니다. 예전에 FFX batch-III 디자인 예상관련해서 글을 쓴 적이 있었죠. 그 후 방문자수가 폭발적이라 ... more

  • 팬저의 국방여행 : 울산-II급 배치3 사업 시작 2015-06-02 23:17:03 #

    ... "고 밝혔습니다. 다기능위상배열레이더를 통해 여러가지 방향에서 성과가 나타날 것으로 보여집니다. 예전에 팬저가 FFX.-배치3를 예측한 것이 있습니다. 이를 링크시켜봅니다. 아무래도 전체적인 형상 등은 2017년 경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more

덧글

  • 2015/01/17 17:37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5/01/17 18:19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2015/01/17 23:43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2015/01/17 23:45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무명병사 2015/01/17 17:50 #

    포항급의 재래는 아니겠지요. 그때와 지금은 천지차이겠지만...
  • 팬저 2015/01/17 18:20 #

    예... 그렇게 된다면 해군은 뒤로 가는 것이겠죠.
  • 돌고래N 2015/01/17 19:03 #

    그냥 이순신급처럼 넉넉하게 좀 짓지.
    선체 건조비는 전투함 건조비의 1/3~1/4밖에 안 든다던데.
    FFX 배치1이 나중에 확장할 수 있는 공간이 없어진 것이 고작 50억~100억 아끼자고 그래놓은 거라고 해서 말이 많았는데.. 앞으로 최소한 30년을 탈 3천억대 배가요. 그거 아까지고 그 설계를 선택한 거이 상식적인 지출인 지 잘 모르겠습니다.
  • 팬저 2015/01/17 19:12 #

    글쎄요. FFX를 총 24대 정도로 건조한다고 하였는데 늘어날지 줄어들지 장담을 하기 힘드네요. 마음 같아서는 여유가 있는 함정의 척수가 되기를 바라지만 말이죠.
  • 키보드p옆에키두번 2015/01/17 20:51 #

    통합마스트는 이순신급에서 먼저 볼 것 같네요.

    통합마스트 가장 위쪽이 위성통신레이더 인걸로 아는데 샘슨레이더 처럼 위상배열레이더 올리는건 레이더가 너무 중복되는걸까요..
  • 팬저 2015/01/17 23:26 #

    아... 그렇나요? 통합형 마스트를 이순신급 업그레이드하면서 바로 사용하나요? 그렇군요.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 째째한 크릴새우 2015/01/18 01:07 #

    이순신급 개량에 탈레스사가 apar레이더 장착하는걸 제안했던걸로 아는대 그거 채택안되지않았나요?
    그래서 통합형마스트 물건너간줄알았는데 아닌가보군요? 다행이네요 ㅎㅎ 이순신급이 너무아까웠는데 ㅎ
    얼른 봤으면 좋겠네요. 어색할거같기도하고 ㅎ
  • 팬저 2015/01/18 01:58 #

    이순신급에 관한 정보는 아는 것이 없습니다. 이부분은 더 지켜봐야할 것 같습니다. 뉴스에 나올 것 같은데 아직 안나오는 것으로 봐서는 조금 더 있어야 되는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 째째한 크릴새우 2015/01/18 01:16 #

    팬저님 말씀대로 FFX batch-3를 KDDX축소판으로
    보는시각이 많더군요 물론 저역시 그럴거라봅니다

    일단 위이미지가 KDDX의 세부디자인이아니지요?

    얼룬 KDDX와 FFX3를 보고싶네요. 나한테돈들어오는것도 아닌데 왜이리기쁜지. ㅎㅎ

    분위기깨는건 당연히 건조수량이겠죠??
    일단 KDDX의 경우 3척 건조될거라고 보는시선이 있더군요. 저도한번 여쭤본거같은데 ㅎ 암튼
    5척릴수도있는거죠??꼭 3.6 이런식으로가는건
    아니겠죠?ㅎㅎ
    6척이면 얼마나좋을까요?? 주변국 해군력증강을 보면.6척이맞는데

    FFX batch-3 가 10척이되든 KDDX가6척이되든
    둘중하나만 완편하면 좋을텐데말이죠.
    둘다되면 정말기쁠테고요.

    윗분이이순신급 얘기해서하는얘긴데.
    우리 이순신굽이 거의 구축함의 컨셉디자인인듯
    합니다 인도도 그렇고 중국도그렇고 이순신급과 닮은
    구축함이있지요? ㅎ 카피라고할순없지만 디자인이
    가장깔끔한 이순신급이 아무래도 컨셉역할을 하는듯 하네요 ㅎ
  • 팬저 2015/01/18 02:01 #

    DW-8000은 KDDX로 보는 것이 맞을 것입니다. 뭐 아직 공식적으로 이야기한 것은 없지만 KDDX일 것이다고 받아들이는 분위기입니다. 물론 세부적인 부분들은 바뀌겠지만 말이죠.
    유용원 기자의 이야기로는 10척이라고 기사를 내었습니다. 정확한 척수를 몰라서 6~10척으로 표시한 것입니다.
  • 째째한 크릴새우 2015/01/18 23:08 #

    머가열척이라는거죠? FFX3말하시는건거요??

    비밀사이트를 보면 FFX가 20척이 안될가능성이
    크다는것같습니다 제생각은
    6.8.6이렇게갈것같구요.
    주변국 해상전력에 대응하기위해 3000톤이상의함정인
    FFX가20착이상이어야 한다는게 지금까지의제생각이었지만 비밀사이트를 참고하던와중에

    오히려 주변국에대응해 해상전력을 키우려면
    FFX를 줄이는게 맞다는글이있더군요.. ..
    여하튼 주변국이 꾸준히 3000톤이상의 함정을찍고
    있으니 FFX도 20척정도는 꼭찍었으면싶네요.

    DW-8000이 위이미지인가요?? 나쁘지않은데....
    개성이없는 디자인이네요 ㅎㅎ
    이순신급도그렇고 ㅎㅎ 멋있습니다 ㅎ

    그마저나 FFX3가 정말기대되네요
  • 팬저 2015/01/19 00:04 #

    FFX batch 3가 10대를 만든다고 유용원 기자가 기사화 시켰습니다. 전 그 내용을 기준으로 생각하였고 다른분들은 6대라, 8대라 이야기하는것을 기준으로 이야기한 것입니다.
  • 째째한 크릴새우 2015/01/22 21:49 #

    네 ㅎㅎ 암튼기존계획대로
    6척 8척 10척 이렇게 갔으면 좋겠습니다 ㅎ
  • 팬저 2015/01/22 22:59 #

    예... 배치1과 2는 문제가 없는 것 같은데 배치3가 어떻게 될지 모르겠네요.
  • 째째한 크릴새우 2015/01/24 14:28 #

    배치1은 실망이컸죠
  • 팬저 2015/01/24 16:22 #

    밀매입장에서는 아쉬운 것은 사실이지만 해군에 입장에서는 나름 괜찮다고 생각을 할 것입니다.
  • 냥이 2015/02/03 16:08 #

    batch-III는 batch-I과 batch-II의 통합형이 되겠지요. 그러면서 전체적인 디자인은 batch-I때 나온 디자인중 하나라고 예상됩니다. 예상되는 포지션은 왕립해군의 듀크급입니다.
    (전에 글을 올렸다 전세계에서 열렬한(?)관심을 받는 바람에 글을 지웠...)
  • 팬저 2015/02/03 19:18 #

    배치 3가 듀크급과 비슷하다고요... 무장이야 자국에 맞게 달 것이니 패스하고 톤 수는 비슷할 것 같습니다.
  • 2015/02/04 03:26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5/02/04 10:46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