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 광주읍성 탄생 읍성(邑城)



예전에 광주읍성을 사이버상으로 나타낼 것이라고 이야기하였는데 이번에 광주읍성에 관한 이야기를 홈페이지로 만들어 부활하였습니다. 일단 모형은 아니어도 3D로 복원을 할 것이라고 생각하였는데 그렇지는 않고 그냥 2D 그림으로 복원하였습니다.

일단 홈페이지 주소를 보면 http://gjeupseong.org/main/main.php 입니다. 이번 광주읍성의 사이버상에서 복원을 함으로 지역 역사정보 제공 및 지역문화 유산을 지역민에게 체계적이고 통합적인 자료 제공 뿐 아니라 광주읍성에 대한 역사적 가치를 새롭게 부여해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홈페이지에는 광주읍성과 관련해 큰 제목으로 역사, 인물, 자연, 공간, 제단, 지도, 유물, 스토리, 관련 기록 등으로 나누었으며, 각각 세부 항목별로 이미지와 자료 등을 자세하게 기록하고 아카이빙할 수 있는 형태로 제작되어져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광주읍성을 이해하는데 초점을 두었고 광주에 내려온 수령에 관한 이야기를 비롯하여 광주에서 배출한 인물등은 물론 읍성내,외부 공간에 있었던 건물 등도 표시하여 놓았습니다. 쭉 읽다보면 광주읍성을 이해할 수 있는 부분은 명확한 것 같습니다.  

하지만 너무 텍스트 위주로 되어져 있다보니 조금 지루한 감이 있는 것이 아닌가 생각이 들고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광주읍성에 관한 자료가 부족하다는 느낌을 줍니다. 또 읍성을 이해하는데 필요한 읍성내부의 공간에 관한 이야기가 빠져 있어서 읍성을 이해하는데 부족한 느낌을 줍니다. 예를 들어 광주읍성의 객사인 광산관에 관한 글을 보면 "광주 객사는 ‘광산관(光山館)’이라는 이름으로 불렸다. 일반적인 객사의 모습과 마찬가지로 가운데 정청을 중심으로 양쪽에 익사가 위치했다. 정청에는 왕을 상징하는 전패(殿牌)를 모셨고, 매월 초하루와 보름에 망궐례가 행해졌다. 1879년 간행된 광주읍지 공해조(公廨條)는 성현의 중수기, 서정연, 이명한, 고태필, 황박, 고부천의 시를 객사 광산관 항목에 소개하고 있다. 광산관에서 짓거나 광산관을 노래한 시(詩)지만, 작가 자신의 소회를 묘사한 것이 많고, 광산관의 형태나 규모, 위치 등을 추정할 수 있는 내용은 거의 없다."고 전부입니다. 광산관뿐 아니라 발굴 조사한 것이 많지 않아서 이야기하기 힘든 것은 사실이지만 내용이 너무 부족합니다. 

또 아래 이미지에 나오는 것을 보면 성문에 관한 이야기를 하고 있으며 이미지는 북문인 공북루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북문에 옹성이 있었는지 아닌지는 모르겠지만 적어도 현재 그려진 일러스트 정도는 아니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일단 성벽의 높이도 낮고 성벽인 체성과 해자가 너무 가까이 있고 해자의 폭과 높이도 맞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을 가져봅니다. 
일단 사이버상으로 복원이라는 측면은 상당히 나쁘지 않습니다. 도심내 있는 건물등을 철거하면서 복원을 선택하기에는 너무나 많은 시간과 부담이 있는 것에 비해 사이버상으로 복원을 하면 그런 문제는 없다는 것이 장점이겠지요. 또 광주읍성에 관한 자료들을(보통 광주읍지를 중심으로 모으겠지만 말이죠) 한곳에 모았다는 측면은 무엇보다 좋은 것 같습니다만 광주읍성을 이해하는데 시청각 자료가 없는 것이 아쉬운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또 이곳이 현재의 어디인지를 알려면 처음화면인 메인화면으로 돌아가서 현재맵을 클릭해야 알 수 있는데 이마저도 시간이 짧아서 금방 옛 광주읍성으로 돌아가버립니다. 그러다 보니 계속해서 버튼을 클릭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뭐 이런것은 큰 것은 아니지만 말이죠.




덧글

  • 레이오트 2015/01/23 14:49 #

    그래도 조선시대 읍성하면 프란치스코 교황 방한 당시 성지로 지정된 해미읍성이 제일 유명하죠. 영화 날라리 종부전의 배경이기도 한 순천 낙안읍성도 나름 유명하고요. 그리고 경주읍성도 차근차근 복원작업을 진행중이라고 하지요.
  • 팬저 2015/01/23 14:58 #

    해미읍성은 저도 아직 가보지 못했습니다만 사진으로 보면 너무 횡하다는 느낌을 줍니다. 마치 박제된 느낌이라고나 할까요? 주민들과 함께 있는 낙안읍성이 아무래도 읍성이라는 느낌을 많이 주는 것 같습니다. 그다음은 고창읍성이라고 생각합니다. 아무래도 많은 건물을 복원해 놓았서 말이죠.
  • 레이오트 2015/01/23 15:12 #

    해미읍성은 예전부터 가톨릭 성지로 유명한 곳입니다. 그러다가 작년 여름에 프란치스코 교황이 방한하면서 폭발적으로 유명해졌지요.

    제 생각에는 가톨릭 성지라는 이름이 해미읍성을 휑한 곳으로 생각하게 만들지않았나 싶네요.
  • 팬저 2015/01/23 15:53 #

    해미읍성은 카톨릭이 들어오고 나서라고 봐야겠지요. 당시 신자들을 문초하게 되었고 그것이 알려지게 된 것이겠지요. 우리나라에 복원한 읍성중 5대 읍성이라고 하는 곳이 수원화성(수원읍성),낙안읍성,고창읍성,해미읍성,진주성(진주읍성)입니다.수원화성과 진주성은 읍성이라고 하지 않아 슬쩍 빠져버리는데 읍성이죠. 수원화성과 해미읍성은 수도권에서 가까운 곳이라 많이들 찾아가고 있습니다. 그에 비해 고창읍성은 위치적으로 조금 아쉽죠. 낙안읍성은 남도에 있지만 많이들 찾는 곳이지요.
  • 잭 더 리퍼 2015/01/23 17:57 #

    여기서 다른지역 읍성들 복원하는거 볼 때마다 울산읍성은 복원사업 어떻게 되어가나 걱정이네요.
    당장 집 앞인데 공사같은거 하는 낌새가 보이질 않으니 ㅡ_ㅡ;
    중구 구도심 한가운데라, 예산으로 잡혔다는 1900억이 분명 큰 돈이지만 그 돈으론 보상때문에 성문이나 몇개 복원하면 땡일 것 같은...
    게다가 마찬가지로 복원중인 경상좌도 병영성도 같은 중구인데, 대기업이 많아서 자금 빵빵한 남구나 동구 등과 달리
    중구는 딱히 대기업도 없고 돈나올 구멍이 안보이는데 뭔 깡으로 이 일 저 일 벌리나 싶기도 하고 ㅎㅎ;
  • 팬저 2015/01/23 18:27 #

    중구청에서 중구를 캐슬시티를 표방한다고 합니다.경상좌병영성,울산읍성,울산왜성,학성,반구동토성,고읍성이 있어서 캐슬시티를 표방하면서 성곽을 복원한다고 합니다. 일단 병영성을 먼저 복원할 것 같고 울산읍성은 성문터를 표시할 것이라고 합니다.
  • 부산촌놈 2015/01/24 18:15 #

    최근에 복원작업이 활발히 진행 중인 무장읍성에서 조선시대 사창이 발견됐다네요.

    규모가 상당히 크답니다.
  • 팬저 2015/01/24 19:52 #

    예... 저도 소식 들었습니다. 무장읍성 규모가 작은편인데 사창이 그정도라면 다른 곳은 더 크거나 비슷하였을 것 같습니다.
  • 바람불어 2015/01/24 20:49 #

    사이트 들어가보니 깔끔하네요. 같은 전라도라도 전주감영은 유명하지만 광주읍성은 (있을법했지만) 이 글로 처음 봅니다.
    공북문, 관덕정같은이름은 시청 본관, 시청 별관식으로 그 시대 읍성내 관청의 기본세트인가 봅니다. 익숙한 이름이네요.

    그리고 광주읍성에 대해 더 알아볼려고 이미지 검색했더니 맨 처음 그림이 여기군요.
    http://panzercho.egloos.com/11129676
    다시 돌아왔습니다 ㅎㅎㅎ
  • 팬저 2015/01/24 22:13 #

    조선시대 당시 전주와 나주에 비해 광주는 작은편이었죠. 북문의 이름의 경우 꼭 공북문은 아니지만 많이 사용되었죠. 관덕정도 마찬가지이고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