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해삼급 고속정 대함미사일 정확도 북한군



보도내용 바로가기

▼ 채널A에서 보도한 내용으로 북한이 최근 공개한 해삼급 고속정에 있는 대함미사일의 정확도가 아주 좋지 못하다는 내용입니다. 기존에 사진으로만 공개된 것만 보아서는 몇 발을 발사하였는지 알 수 없었는데 동영상으로 보니 몇 발이 발사하였는지를 알 수가 있넨요. 이 동영상의 경우 북한에서 공개한 것으로 보여지는데 말이죠. 아무튼 이 동영상을 기준으로 채널A에서 보도한 것 같습니다. 군데 군데 보여지는 동영상을 보니 확실하게 북한의 해삼급 고속정에 관하여 알 수가 있습니다. 
▼ 6연발 단거리 대공미사일 발사대의 모습도 확실하게 보이고 채프/플레어의 모습도 확실하게 보입니다. 또 대함미사일 발사대의 모습도 알 수가 있습니다.
아직 실험중인 대함미사일이 아닌가 하는 이야기도 있는 것 봐서 아직 실전배치는 되지 않았던 것으로 보여집니다. 북한 해군이 이 KH-35 우란 대함미사일을 실전 배치하기로 한다면 여러모로 골치가 아픈 것은 사실입니다. 그동안 북한 해군이 보유하고 있었던 고속정의 경우 주로 함포나 기관총 위주였기 때문에 참수리급보다 강력한 윤영하급의 배치로 우위에 설 것으로 내다보았습니다. 하지만 해삼급 고속정의 등장으로 이 부분에 대한 전술적인 변화가 가져와야 합니다. 북한이 보유하고 있었던 어뢰정,고속정은 아주 가까이 근접해야 하였지만 해삼급 고속정의 등장으로 수평선 넘어서 공격을 가할 수 있는 무기가 등장했다는 것입니다. 해삼급의 경우도 아직 완전히 완성된 것은 아닌 것으로 보여집니다. 뭐 전반적으로 아직 완성형은 아니지만 올해안으로 실전 배치되지 않을까 싶네요.



덧글

  • 레이오트 2015/03/09 13:51 #

    아무래도 한국군은 UAV에 LOGIR 76발 장비한 뒤 북한 고속정 함대 발건 즉시 멀티 록온 걸고 일제 발사해서 해상 이타노 서커스 한 판 벌이는 식으로 나가야하나 싶네요.
  • 팬저 2015/03/09 14:40 #

    이 해삼급은 수평선 넘어서 대기하고 있다가 대함미사일을 발사할 가망성이 많아보입니다. UAV가 그 넘어 갈 수 있을지 의문이 드네요.
  • 레이오트 2015/03/09 15:44 #

    그래도 UAV가 일종의 조기경계경보기나 전자전기 역할을 해줄수도 있지않을까요?
  • 팬저 2015/03/09 17:36 #

    예... 그말은 전적으로 동의합니다. 아무래도 2020년 이후된다면 UAV가 지금보다 더 많이 사용하고 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 돌고래N 2015/03/09 22:40 #

    UAV를 포착하고 이글라로 잡을 수 있다면 하려 하겠지만.. 모르죠.
    국군이 앞으로 만들어 배치할 UAV가 맨패드 락온이 될 지는 가 봐야 알겠지만, 회피기동은 못 한다고 봐야 하고,
    로거의 공대지 사거리와 이글라의 지대공 사거리가 비슷하지 싶은데..
  • 레이오트 2015/03/09 22:52 #

    솔직히 LOGIR는 공기부양정 때문에 도입하려는 무기체계이지요. 공기부양정 부대를 호위하는데 고속정들이 동원될것이라는 것을 생각해보면 LOGIR보다 더 장사정이면서 저렴하고 신뢰성 높은 공대지 미사일이 필요하지요.
  • 팬저 2015/03/09 23:02 #

    이제 정찰용 UAV를 갖추려고 하는 한국 입장에서 공격용은 2020년 이후가 될 것 같습니다.
  • 존다리안 2015/03/09 15:58 #

    이대로 국내 고속정에 복합방공체계를 갖추는 것도 하나의 방편이 될지도요.
  • 팬저 2015/03/09 17:35 #

    기존에 준비하고 있던 신궁 다연장발사기가 장착이 될지 모르겠습니다.
  • 키보드p옆에키두번 2015/03/09 16:25 #

    기존에는 대형함정 지원시 해안포(함포)사거리만 벗어나거나 해안포 움직임있을시에 해안포 사거리밖으로 퇴각하면 되었는데 기존 대함미사일보다 높은 정확도(스틱스?)로 긴사거리로 대형함정을 위협할 수 있다는점이 문제 되겠죠. 대형함정 활동범위가 줄어들 수 밖에 없다고 봐야한다는점에서 문제가 생기겠죠.

    미사일 요격체계나 교란체계, 전자전체계 업그레이드가 필요할것 같습니다만 예산압박이나 이번 해군비리수사로 한동안 힘들듯
  • 팬저 2015/03/09 17:37 #

    뭐 군비리 부분도 영향이 있겠지만 기존의 전술적인 전략도 많이 바뀔 것 같습니다. 기존은 함포나 기관포위주의 해전이었다면 이제는 본격적인 미사일의 전투가 있을 수도 있으니까요?
  • 아이지스 2015/03/09 17:55 #

    2함대로서는 당분간 몸으로 때우는 수밖에 없겠네요
  • 팬저 2015/03/09 21:10 #

    예 당장은 괜찮겠지만 대함미사일이 완전히 배치를 한다면 조심해야할 것 같습니다.
  • 돌고래N 2015/03/09 22:42 #

    스틱스미사일대응 스텔스 설계는 이젠 기본 이하라는 얘기죠. 앞으로 만들 배는 밀매들의 상상력을 만족시켜주는 잘 빠진 녀석이될 것 같습니다.
  • 팬저 2015/03/09 23:01 #

    스틱스미사일이라면 현재 배치된 광개토급으로 충분할 것으로 보입니다만 우란 대함미사일이 완전히 카피한다면 걱정이 드네요.
  • jaggernaut 2015/03/09 18:11 #

    역시 센서, 제어장치류의 완성도는 영 별로란 이야기네요.
  • 팬저 2015/03/09 21:11 #

    일단 러시아 우란미사일을 조립해서 생산하는 것이 아닌가 추정해봅니다. 그래서 그런지는 몰라도 완성도면에서 조금 부족할 것 같습니다.
  • 역성혁명 2015/03/09 18:45 #

    눈과 귀가 밝지못하면 위협을 감지할수도 전쟁을 이끌어갈수도 없습니다.
  • 팬저 2015/03/09 21:12 #

    네... 그렇겠지요. 아무래도 북한이 거기까지 투자하기에는 힘이들 것으로 보입니다.
  • 역성혁명 2015/03/10 10:59 #

    결국 서해지역의 히트엔드런 전술 및 화력중심으로 치고 빠지는 것 밖에 없을 것이고... 결국 이것을 미리 알아내서 잡아내는 시간을 줄이는 것이 우리 해군의 과제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 팬저 2015/03/10 11:12 #

    해군에서 그 부분에 대해서 투자를 많이 하겠지만 그것이 쉽지 않을 것 같기도하네요. 휴전선이라면 거리가 있으니까 대처가 되겠지만 NLL 넘어오는식으로 하면서 발사를 한다면 손을 쓸 수 없을 것 같기도 합니다.
  • 역성혁명 2015/03/10 11:20 #

    레이더나 무인기, 조기경보체계로도 한계가 있었군요.
  • 팬저 2015/03/10 12:15 #

    예...휴전선과 달리 NLL은 다양한 방식의 공격이 들어올 것 같습니다.
  • 소시민 제이 2015/03/09 19:09 #

    이제 전복급 함정만 나오면 고급 식재료 세트가 되네요.
    (해삼이나 전복은 고급 식재료로서, 죽부터 탕까지 활용도가 높은 식재료이다.)

    포클랜드의 셰필드꼴 나지 않기를 빌뿐이죠.
    (그 녀석도 조기경보 시스템과 근접방어 시스템이 있었으면 막을수 있었는데 말이죠.
    사실 그 셰필드 이후로 CIWS나 조기경보기의 활용도가 넓어진거지만, 2함대 상황이 그때랑 비슷한 느낌이 들어서 말이죠.)
  • 별바라기 2015/03/09 19:16 #

    2함대에는 이미 광개토급이2척 배치되어 있습니다.

    윤영하급도 어느정도의 대공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위기시에는 7기동전단까지 지원나오기 때문에 셰필드 사태는 좀 오버입니다.
  • rezen 2015/03/09 20:04 #

    양만춘함 작년에 1함대로 옮겨간걸로 알고 있습니다. 윤영하급의 대공능력이 어느것을 말씀하시는건지는 잘 모르겠네요.(설마 노봉 말씀하시는건가요?)

    서해에 위협요소가 미사일만 있는것도 아니고 북한이 도발을 미리 예고하고 하진 않을거 같습니다만...
  • 팬저 2015/03/09 21:18 #

    양만춘함은 마당발이라 여기저기 간다고 봐야할 것입니다. 광개토급이나 윤영하급의 경우 동시 교전면에서 5발 이내로 보여져 여러발이 동시에 발사한다면 골치가 아프다고 봐야할지 않을까요? 북한에서 해삼급을 여러대 운영을 한다면 광개토급과 인천급 배치1으로서는 조심해야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다행이 북한군이 그런식으로 운영을 하려면 적어도 2020년 이후가 되지 않을까 싶네요.
  • fatman1000 2015/03/09 22:27 #

    - 오사급/코마급도 20여척밖에 운영하지 못하는 것으로 알려진 북한해군이니 그보다 사양이 좋은(당연히 가격도 비쌀) 해삼급나 유사한 체급의 함정을 20척 이상 운영하기는 쉽지는 않을 겁니다.
  • 돌고래N 2015/03/09 22:43 #

    구글 위성사진보면 커다란 스틱스미사일 발사관을 업고 있는 고속청 척수는 엄청 많더군요. 뭍에 끌어내놓은 게 많지만.

    결국 저 미사일은 북한제고, 2010년대 이후 가끔 보도된, 해안에서 미사일 발사를 했는데 한 100km가더라.. 던 그 녀석이었던 모양이군요.
    아직 성능이 나쁘다는 데 안심이지만, 자체 생산이라는 데선 또 참 그렇네요.
  • 팬저 2015/03/09 22:59 #

    그렇나요? 그렇게 해삼급을 운영하고 있지 않다면 괜찮겠지만 일단 여러대를 운영할까 걱정이네요.
  • 바탕소리 2015/03/11 13:33 #

    그나저나 저 놈들 작명센스가 참 괴랄하군요. ㅋㅋㅋ
  • 팬저 2015/03/11 14:02 #

    북한에서는 어떻게 부르는지 알 수가 없습니다. 해삼급이라고 한 것은 서방권에서 부르는 이름이라 봐야할 것입니다. 아무래도 우리군에서 이름을 지어서 헷갈리지 않게 하기 위한 것으로 보여지고 북한에서는 다른 이름으로 사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