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투화 성능 예전으로 돌아가나? 육군



군이 신형전투화 입찰방식을 최저가제로 바꾸려고 한다는 기사입니다. 현재 군에서 사용하고 있는 전투화는 기존 군인공제회에서 제공하던 전투화가 아닌 트랙스타에서 만든 고기능성 전투화입니다. 가격면에서는 트랙스타가 가격이 1만원이 비싸기는 하지만 기능적인 면에서는 확연하게 차이가 날 것 같습니다.
  
방사청-육군, '전투화 입찰방식' 충돌 기사출처

이렇게 전투화가 결정이 된다면 창군이래 가장 멍청한 일을 군이 할 것 같다는 생각을 가져봅니다. 일단 병사들이 안심하게 신을 수 있는 전투화가 아닌 전투화가 병사들에게 지급이 된다면 어떤일이 벌어질까요? 2010년 국정감사에서 나왔던 전투화의 문제점을 듣고 방위사업청이 경쟁방식으로 바뀌었습니다. 민간업체도 참여가 가능하다고 하여 그렇게 4년을 경쟁입찰로 이어져 왔다가 이번에는 가격의 저렴함으로 한다고 하니 할말이 없군요. 가격이 저렴한 제품을 한다면 인터넷에서 파는 전투화를 해야하는 것이 아닌가 모르겠습니다.
▼ 인터넷에서 구한 기존 불량전투화의 모습입니다. 
군생활하고 나서 제대한 후 군납업체에 취업하는 현상이 계속해서 반복되는 현실에서 과연 군 납품이 제대로 이어질까 하는 마음이 듭니다. 병사들에게 전투화의 제품을 보여주고 선택하라고 하면 안될까 하는 마음이 들 정도입니다. 장군이나 장교들을 위한 골프장은 많이 만들면서 사병들을 위한 부분이 부족한데 그마저 남아있는 전투화마저 가져가려고 하는 것은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병사들에게 주는 복지는 안아프고 불편하지 않는 제품인데 그중 가장 큰 것이 전투화일 것입니다. 

군 생활하다가 전역한 분들은 잘 아실 것입니다. 군생활하면서 지급 받았던 전투화가 어떤 제품인지 말입니다. 원자재가 국방 규격을 충족하는지를 확인하는 공인기관의 시험성적서를 제출하도록 규정해 있는 것을 맞추기 위해 시험성적서를 위조하여 납품하기도 하였습니다. 앞으로 또 그런일이 안벌어진다고 장담할 수 있을까요?


현재 사병들을 위한 시민단체라고 주장하는 곳이 하나있죠. 과연 그 단체가 어떻게 할지 지켜봐야할 것 입니다. 또 국방안보를 생각한다는 단체가 몇 군데 있다고 알고 있는데 그런 단체들 모두 이번 전투화 사건에 얼마나 영향력을 끼칠까 생각합니다. 



덧글

  • 나인테일 2015/03/11 01:13 #

    한국군은 그냥 전쟁 할 생각이 없군요.
  • 팬저 2015/03/11 01:15 #

    전쟁보다는 장성들을 위한 군이라고 생각하고 있겠지요. 그렇다 보니 여기까지 온 것이라 생각합니다.
  • JOSH 2015/03/11 04:19 #

    > 나인테일 2015/03/11 01:13 한국군은 그냥 전쟁 할 생각이 없군요.

    공감입니다.
    더 심하게 말하자면 전쟁치를 능력이 없는 거죠.
    60년 휴전하다 보니 군대가 그냥 조직자체의 영위 만을 목적으로 하는 관료체계가 되어버렸어요....
    위기감도 없고 자정도 안 되고...

    군을 개선하자면 정치권에서 해야하는데,
    한국에서 군(장성)을 건드리면 사회에서 당장에 공격이 들어오게 되니....
    현 정권이 하면 그래도 저항이 적을텐데 현 정권이니까 당연 안 하려 하죠?
  • 존다리안 2015/03/11 09:18 #

    정말 소름끼치는 한마디입니다.
    누군가는 또 한국전 터진다면 누가 삽질을 덜하냐에 따라 승패가 갈릴 거라고 예측하던데 북한의 한심한 실상도 그렇고 그보다는 낫다는 우리도 이모양이니 이런 군대 가지고 우리가 비웃는
    자위대조차 이길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 팬저 2015/03/11 10:32 #

    무사안일주의가 만연한 것은 사실입니다. 일단 언론에 비추어지고 국민적인 관심을 받으면 그때 되어서 개선하겠다고 하는 수준이라 그런 모습으로 보여지는 것 같습니다.
  • 남해낚시꾼 2015/03/11 01:25 #

    에라이 저런 천하에 찢어죽일....
  • 팬저 2015/03/11 01:27 #

    더이상 할 말이 없을 것 같습니다.
  • 피그말리온 2015/03/11 01:31 #

    기사를 보니 특혜라...그럼 S사가 T사보다 품질이 좋진 않더라도 최소한 비슷하다라는걸 증명해야 할텐데 그럴라나요...
  • 팬저 2015/03/11 01:53 #

    글쎄 어떤 제품인지는 몰라도 트랙스타보다는 못한 것 같습니다. 기술적인 부분에서 많은 차이가 있으니까요! 그래도 가격이 싼 것으로 밀고 나가는 것 같습니다.
  • 채널 2nd™ 2015/03/11 01:31 #

    이것들이 ... "틈만 나면" 자꾸 뭔가 이상한 룰을 만들어내는 구만.... <-- 아니 군바릳르에게 워카가 얼마나 중요한데 ... 야상이나 깔깔이도 중요하고 먹을 것도 중요하고 잠자리도 중요하지만 ... 개똥같은 워카신고 산으로 들로 뛰어 댕긴 '죄'로 내 허리는 다 나갔다는... ;;;

    글 중에

    >> 장군이나 장교들을 위한 골프장은 많이 만들면서 사병들을 위한 부분이 부족한데 그마저 남아있는 전투화마저 가져가려고 하는

    우덜에겐 "희망"이라는 것이 없군요.
  • 팬저 2015/03/11 01:54 #

    예... 또 무엇보다 많이 걷는 군인들에게 몸에 딱 맞는 전투화는 땔래야 땔 수 없는 것인데 말이죠.
  • 무명병사 2015/03/11 01:32 #

    국군은 미군 장비를 갖춘 일본군에 또 한걸음 다가섰습니다.
  • 팬저 2015/03/11 01:55 #

    점점 후퇴하고 있는 것은 아닌가 모르겠네요.
  • 에르네스트 2015/03/11 03:05 #

    무명병사// 미군 장비를 가지면 다행이죠.
    중국 국민당군 장비를 갖춘(뭐 국민당군 보급이 하도 빼돌리다보니 무슨 에너미 엣더 게이트 꼴로 2~3명당 총한자루씩 주고 밥은 사료로도 못쓰는 쓰레기에 구급약은 물에다가 색소탄 짝퉁이었다죠)일본군이 되어가는듯.
  • 팬저 2015/03/11 10:22 #

    구. 일본군까지는 아닌 것 같고요. 군 병사들을 위한 올바른 선택이 있었으면 합니다.
  • shyni 2015/03/11 03:27 #

    진지하게 기초전투 장구류 까지 후퇴시킬꺼면 그냥 다 집어치워야지요. 예산이 없는것도 아니고 그냥 업체 징징이에 저렇게 다 엎어지는거면 (..............)
  • 팬저 2015/03/11 10:23 #

    예산은 1년에 들어가는 돈 그렇게 많지 않습니다. 장군들을 위한 골프장 1개 없으면 10년 이상 좋은 전투화를 납품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 레이오트 2015/03/11 05:03 #

    막장군대의 대명사인 일본군도 덴노가 다른건 몰라도 전투화만큼은 신경을 쓰라고 하면서까지 중시한 게 전투화이며 이거 관련해서는 일본군 장병들의 불평이 크게 없었던 것으로 알고있습니다.
  • 팬저 2015/03/11 10:23 #

    우린 자신들의 이익을 위한 것이라 구.일본군과는 달리하는 것 같습니다.
  • jklin 2015/03/11 05:22 #

    진짜 욕나오네요. 일반 사병들에게 전투화 좋은 게 얼마나 절실한데. 군 수뇌부들이 저러면 안되죠.

    최저가 납품 원칙은 안됩니다. 전투화 대비 전투력 향상 정도를 측정하고 전투화 단위 가격당 전투력을 비교해서 결정해야죠.

    최저가 납품 원칙은 과거 일본군이나 못살던 시절 한국군에나 어울리는 원칙이죠. 전투력 측정을 할 돈도 방법도 없던 시절이니 가장 측정이 용이한 최저가 납품이 최선이 되지만 지금 세상이 그렇습니까? 훈련병들 대상으로 이런 실측을 하겠다면 할 수 있는 연구 단체도 많고 계측 장비도 많고 게다가 이를 통해 업체들 제품 개선에 필요한 데이터까지 제공해 줄 수 있지요.

    이런 건 정말로 좀 바뀌어야 합니다. 대한민국 남자 중에 군대 가서 전투화 때문에 물집 잡히고 무좀 생기고... 이런 경험 없는 사람 얼마나 될른지 궁금하네요.


  • 팬저 2015/03/11 10:25 #

    예.. 좋은 지적입니다. 전투화만 달라져도 물집이며 무좀은 덜 생길수 있을 것입니다.
  • 소울오브로드 2015/03/11 07:39 #

    최저가라 쓰고 최저가(+뇌물)입찰 방식인거겠죠.

    지금 저 최저가 입찰 정책때문에 일반 국가사업 모집때도 지나치게 가격을 후려쳐서

    입찰업체가 노동자 임금을 줄이고, 부실한 사업이 된다. 어쩐다 말이 많은데 이런 미친.....
  • 팬저 2015/03/11 10:26 #

    그냥 최저가로 할 것 같으면 전국에 있는 신발업체들 다 입찰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런데 최저가라고 하지만 기존 업체들에게 주려고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 소시민 제이 2015/03/11 08:37 #

    왜 그냥 밑창 두꺼운 고무신에 각반차게 하지?
    (구일본군식처럼 하면 되겠네.)

    도대체 뭔 짓거리야?
    까놓고 말해서, 군용전투화보다 제가 동대문에서 사온 서바이벌용 군화가 더 좋습니다.
    (거기는 미군 구제 떨이여서 더 쌉니다.)
  • 팬저 2015/03/11 10:27 #

    단화라고 불리는 안전화나 등산화보다 문제가 있는 것이 사실이고 이 부분을 개선한 것이 현재의 전투화라고 하는데 저런식으로 최저가 입찰을 한다면 예전의 시대로 돌아가는 느낌을 줍니다.
  • 은화령선 2015/03/11 08:57 #

    12월 전역자로서
    밑창이빨리닳아져서 그 구멍안으로 물이들어가 삐걱거는거 말고는구전투화나 신전투화나 다름없더군요.
    물론 개량형 신전투화일수록 가볍고 잘 안젖는데 문제는 비닐을 사용해서 더 덥다고 한 후임들이 잇엇..
  • 팬저 2015/03/11 10:29 #

    문제점은 개선을 하여야 하겠지요. 하지만 예전 구 전투화방식으로 전환한다면 이건 문제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 ChristopherK 2015/03/11 09:22 #

    지들이 신어보면 알텐데, 애당초 신어보질 않으니 모르겠죠.

    싸면 장땡이라고, 이런 개새들.
  • 팬저 2015/03/11 10:30 #

    자기들은 군에서 지급하는 전투화와 또 사제 전투화가 있겠지요.
  • 레이오트 2015/03/11 10:32 #

    실제로 장군화라고 세세한 치수까지 실측하고 최고급 재료로 장인이 한 땀 한 땀 정성들여 지어낸 전투화가 있다고 합니다. 이게 편안하기가 최고급 수제 맞춤화 못잖다고 하지요.
  • 팬저 2015/03/11 10:33 #

    오~ 장군화라는 것이 있군요. 장교용이라는 전투화는 봤지만 장군화라는 전투화가 따로 있다니 놀랍군요.
  • J H Lee 2015/03/11 11:05 #

    어, 근데 차이가 1만원밖에 안되요?

    트랙스타 제품이 한참 비쌀거라고 생각했는데..
  • 팬저 2015/03/11 11:11 #

    예...그렇다고 하네요. 생각보다 가격의 차이는 많지 않더군요.
  • 봉민간인군 2015/03/11 11:07 #

    트렉스타 저거 존나게 편한데 저걸 왜;;;
    진짜 저건 정말 편한데
  • 팬저 2015/03/11 11:11 #

    그렇나요? 전 신어보지 못하였는데 많은 분들이 편하다고 하더군요.
  • 아인베르츠 2015/03/11 11:33 #

    일단 기존전투화보다 무게가 무척 가벼워서 행군속도 차이가 엄청큽니다. 체감상 신형 한세트가 구형 한세트 절반 무게죠.

    내구, 착용감등도 마찬가지로 격차 크고, 마감이 잘되서 전투화 끈 묶는속도도 훨씬 빠름;;
  • 팬저 2015/03/11 13:16 #

    경험자의 이야기군요. 이런 부분을 알고는 있을 것 같은데 잘 지켜지지 않네요.
  • 아인베르츠 2015/03/11 13:20 #

    구형 신형 두 개 따로 받은 군번이라서 체감이 쩔었죠 ㅋ. 구형 그냥 군장에 처박아놓고 앵간해선 안썼습니다.
  • 팬저 2015/03/11 13:23 #

    역시 구형은 병사들에게 각광을 받지 못하였군요. 이런 전투화를 다시 사용한다는 것은 전투력을 해손하는 것은 아닌지 모르겠네요.
  • 역성혁명 2015/03/11 11:39 #

    그냥 군수품은 전부 민간의 경쟁 입찰체제로 돌렸으면 좋겠습니다.
  • 팬저 2015/03/11 13:18 #

    경쟁입찰인데 최저가로 입찰하다보니 문제가 있다는 것입니다. 똑 같은 제품을 최저가로 한다면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제품의 질적인 부분이 다른데도 최저가로 하니 문제가 있다고 보는 것입니다.
  • 鷄르베로스 2015/03/11 12:13 #

    최저가 입찰제라도 상관은 없습니다
    대신 품질의 기준이 명확해야죠
    하지만 만고불변의 법칙 싼게 비지떡
  • 팬저 2015/03/11 13:19 #

    예... 일선에서 활동하는 병사들에게 좋은 제품을 결정하고 나서 최저가 입찰을 선택하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제품의 질적인 면이 다른데도 최저가로 하는 것은 문제가 아닌가 합니다.
  • heinkel111 2015/03/11 12:18 #

    항상 싼게 XX떡이라고 가격이 싼건 다 이유가 있죠.
  • 팬저 2015/03/11 13:19 #

    가격이 싸고 질적인 면이 문제가 없다면 문제가 없겠지만 그동안 군용 전투화의 문제점은 여러가지 나와 있는 상태라 걱정이 앞서는 것은 사실입니다.
  • 시비군 2015/03/11 12:53 #

    얼마전에 미군의 FLC를 베낀것도 이상하게 만들어놔서 욕먹더니만 이놈의 군대는 진짜 답이 없습니다.
    백날천날 국방개혁이니 뭐니 해봤자 결국 전시행정일 뿐이고.하긴 그동안 해쳐먹던 두뇌가 갑자기 바뀔리도 없으니 당연하다면 당연한 결과이다만.
  • 팬저 2015/03/11 13:20 #

    군인이 먼저여야 하는데도 군인 이전에 공무원이 먼저인 것은 아닌지 생각해보아야 될 것 같습니다.
  • RuBisCO 2015/03/11 14:54 #

    원래 고대로부터 군납비리는 이적행위로 간주하여 극형에 처하는게 원칙이었는데 원칙을 외치는 정부 답게 좀 저런 업자들을 처벌해주었으면 좋겠는데 말이죠.
  • 팬저 2015/03/11 15:08 #

    ㅎㅎ 그렇게 되었으면 좋겠지만 군이라는 특수성때문에 군사법원에서 판결을 하는 것 같습니다.그런데 보통 솜방망이 처벌을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 아이지스 2015/03/11 20:21 #

    혈압오르네요. 저거 간첩들 아닙니까
  • 팬저 2015/03/11 21:15 #

    ㅎㅎㅎ 설마요? 그렇게 확대 해석은 곤란할 것 같습니다.^^
  • 돌고래N 2015/03/15 15:13 #

    하도 처먹기 바빠서 그 원성이 반 세기를 쌓이니까
    지들도 안 되겠다 싶었던지 T사를 불러 기술을 빨아먹고는, 이제 됐다 싶으니까 모양좋게 퇴출시킬 준비하는 게죠, 뭐.
    그리고 하던 놈들끼리 다시 빨아먹고 또 한 오십 년 갈 생각이겠죠.
    육군 똥별들 정말 징한 놈들.. 이 쓰레기들이 사관학교에서 제화기술을 배우나요? 쥐뿔이나 안다고 저런 회의를 주관하게. 주면 신고 다니기나 할 것이지..
  • 팬저 2015/03/15 17:16 #

    선배문화때문일 것입니다. 먼저 졸업한 선배들이 자리잡고 있어서 그런 것은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 돌고래N 2015/03/16 10:00 #

    기사보니 수입원단을 써서 어쩌네하는데, 그 핑계로 싼 국산원단으로 바꾸면 아마 이럴 겁니다.
    "성능이 좀 나빠도 애국한다 생각하고 참아라"
    전투모때 봤듯이 저 기생충들은, 국산쓰라는 입찰조건이 있어도 중국산 수입하고는 국산딱지 위조했어요. 국산운운은 핑계일 뿐이죠.
  • 팬저 2015/03/16 10:33 #

    중국산을 국산으로 위조하는 것은 음식만 그런줄 알았는데 전투모로 그랬군요.
  • 돌고래N 2016/05/27 13:35 #

    군복도 그랬습니다. 똥별들 회사들이 아예 원단과 디자인을 중국 회사로 유출한 적도 있어요.
    그래놓고는 국방부는 예비군들이 군복판다고 신고들어왔다고 서블하는 사람들 단속하고 지랄했죠.
    미치겠어요.. (좀 심한 욕을 썼네요)

    모바일에서 보니 이 글이 위에 올라와 있어서 오랜만에 읽다가 욱해서 적고 갑니다.
  • 팬저 2016/05/27 13:52 #

    말씀하신 것처럼 위에서 보안을 지키지 않으면서 아래에 있는 병들에게 보안을 강조하고 있지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