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호위함 강원함 전력화 차질예상 국방뉴스



2014년 8월 진수된 차기호위함 4번째함인 강원함(FFG-815)이 애초 설계와 다르게 제작된 부분이 있는 것으로 드러나 제작업체인 STX조선해양에 보완을 요구했다고 방위사업청이 보도하였습니다. 방위사업청은 2월 9일 강원함 시험운항 도중 닻이 떨어져 수중음파탐지기 덮개가 파손됐다고 이야기하였으며 원인을 조사한 결과 애초 설계에는 닻을 고정하는 핀이 2개이나, 제작 단계에서 고정핀을 1개만 단 것으로 밝혀졌다고 하였습니다.

또 배관 이음매마다 보호장치를 부착해 견고하게 연결해야 하는데, 단순 용접으로 이어 붙였다면서 최초 설계대로 함정을 보완하라고 STX조선해양에 시정 명령을 내렸다고 전했습니다. 차기호위함 강원함은 시험운항을 거쳐 올 10월 해군에 인도될 예정이었습니다. 하지만 이번 시정 명령으로 전력화 일정이 지연될 가능성이 있다는 전망으로 빠르면 2016년 봄에 해군에 인도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늦다면 차기호위함 6번째함과 비슷하게 인도될 수도 있을 것 같은 소식이네요.


▼ 충북함 진수식때 본 강원함의 모습 FFG-815가 강원함입니다.
▼ FFG-812 경기함의 모습으로 경기함의 닻과 소나와는 제법 거리가 있는데 닻이 어떻게 하였기에 소나커버를 때려서 파손시키는지 이해하기가 힘이드네요. 
용접부위가 어떠한지는 잘 모르겠지만 처음부터 건조할때 용접하는 것이랑 진수된 함정에 용접하는 것이랑 차이가 많을 것 같습니다. 처음부터 용접하는 것이 더욱 더 쉬워보이고 시간도 단축할 것 같은데 진수된 함정에 용접하려면 시간도 더 많이 걸릴 것으로 보여집니다. 문제는 STX조선에서 진수된 강원함만 그러한지 2014년 진수된 충북함도 용접 불량과 닻이 문제가 있는지 모르겠군요. 또 현재 막 건조중인 6번함에도 그러한 문제점을 안고 건조중인지 확실하게 조사를 할 필요성이 있어 보이네요. 현재 6번함의 경우도 건조중에 있으며 지금 발견을 하여도 용접하는데 많은 시간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강원함에만 문제점이 있다면 상관이 없겠지만 충북함과 6번째함에도 똑 같은 문제가 발생한다면 전력화 차질이 예상됩니다. 이렇게 된다면 퇴역해야할 초계함과 호위함이 전선에 더 투입이 될지도 모르겠네요. 3척 모두 문제점이 발생된다면 차기호위함 배치2 건조의 경우 STX조선해양을 포함해야하나? 하는 고민이 될 수도 있겠습니다. 

저번(2013년 11월)에 건조된 윤영하급 고속함이 강풍으로 인해 침몰을 하였고 이 사건때문에 아직 한척이 해군이 인도되고 있지 않습니다. 당시 함포며 전자장비 모두 침몰당하여 교체를 하기에는 힘들어 보였는데 아직 이 윤영하급 고속함에 관하여는 이야기가 없네요. 



덧글

  • 레이오트 2015/03/27 10:57 #

    배관 이음매는 경우에 따라선 군축 조약 하에 각 국 해군이 전력 유지 차원에서 자국 현재 보유 전함을 대상으로 실시한 대규모 근대화 개수의 그것과 유사한 수준의 대공사가 예상되네요.
  • 팬저 2015/03/27 19:19 #

    그렇군요. 시간도 많이 소요될 것으로 보여지네요. 에구 에구 뭔일인지 모르겠습니다.
  • toshibo 2015/03/27 11:06 #

    KBS기사 동영상은 이상하게 중간중간에 유도탄고속함을 섞어 올려놨군요..
  • 팬저 2015/03/27 19:19 #

    아무래도 진수식 동영상만 있어서 그러한 것인지... 찾기가 귀찮아서 있는 동영상만 올렸는지 조금 아쉬운 부분이 있지요.
  • 잭 더 리퍼 2015/03/27 13:48 #

    배라는게 최초에 도색한거 벗겨져서 바닷바람 한번 맞으면 청락작업 아무리 잘해도 그 자리에 녹이 펴서 다시 깡깡이를 하게 됩니다.
    이미 진수했던 배를 용접 다시하고 도색도 다시해야하니 매년 수리 들어갈때마다 그 자리를 다시 깡깡이질 해야될거라고 예상해 봅니다(...)
  • 팬저 2015/03/27 19:18 #

    잘 몰라서 답변하기가 쉽지 않겠지만 용접부분을 새롭게 하려면 많은 시간이 걸리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 돌고래N 2015/03/27 14:50 #

    어쩌려고 저러는 지..;;
    쟤들은 설계를 무시하고 배를 만드나요? 이게 무슨 울산함만들 때 현대중공업도 아니고..
  • 팬저 2015/03/27 19:18 #

    뭐 이해가 되지 않습니다. 설계도면 그대로 하는 것인데도 하지 않아서 문제라고 하니 아쉬운 마음이 듭니다.
  • Heb614 2015/03/27 16:07 #

    아무리 봐도 계륵같은 인천급!
    윤영하/인천급은 무슨 광맥같아! 캐도캐도 나와! ㅋㅋㅋ
    (웃어야 할지 울어야 할지...ㅎ)
  • 팬저 2015/03/27 19:17 #

    여러모로 아쉬운 것은 사실이지요. 거기다 저런 문제점이 발생하니 아무래도 그런 이야기가 나올만 하겠지요.
  • rezen 2015/03/27 17:05 #

    이 인간들은 2함대가 전멸해도 정신 안차릴거 같네요.
  • 팬저 2015/03/27 19:16 #

    ㅎㅎㅎ 설마요. 그렇게까지 하지는 않겠지요.
  • 냥이 2015/03/27 18:04 #

    시운전때 잡아내서 다행이네요. 닻이 소나덥개를 쳤다는게 보니 crash stop시험하다 닻 잡는게 부러졌다거나 혹은 계류하는데 빨리하다 닻이 해저층에 제대로 박히지 못하거나...여러가지 가 있으니...
  • 팬저 2015/03/27 19:16 #

    닻과 소나가 제법 거리가 되는데 그렇게 부서지는 것을 보니 신기하긴 신기하네요. 빨리 마무리가 되어야 하는데 그렇지 않을 것 같네요.
  • 미고자라드 2015/03/27 23:17 #

    STX가 말이 많더군요. 사용하는 강재도 다른 조선소들에 비해서 훨씬 저급의 강재를 사용해서 윤영하급의 경우 건조 조선소별로 차이가 난다고 합니다.
  • 팬저 2015/03/28 00:55 #

    아 그렇나요? 강재의 차이는 방어력의 차이가 있을 것 같은데 말이죠. 이 부분은 심각할 것 같은데요. 한진중공업과 차이가 많이 나는 모양이죠?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