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목적훈련지원정(MTB)모형 해군



2021년 건조를 완료할 해군의 다목적훈련지원정(MTB)은 그동안 해군이 각종 실험을 할 수 있는 함정이 없어서 불편한 점을 해소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총 500억원의 사업비가 투입되는 다목적훈련지원정은 대함사격, 대공유도탄사격, 어뢰발사, 전자전훈련 지원체계를 갖출 계획이라고 하며 2013년부터 시작하여 2021년까지 국내에서 건조될 예정입니다. 

대함, 대공, 대잠수함, 전자전 훈련지원을 할 수 있어 복합적인 현대전 상황에 맞는 실전 훈련을 하도록 설계될 것이라고 하며, 해군은 각종 해상훈련 때 훈련을 지원하는 함정이 없어 작전 중인 함정을 투입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그러다 보니 작전중인 함정이 나와 대함, 대공, 대잠상황 등을 동시에 숙달하기 위한 훈련을 하다보니 해군전력의 하나인 작전중인 함정이 제한되는 부분이 있었습니다.

해군은 이러한 부분을 개선하고자 다목적훈련지원정을 건조할 예정입니다. 이렇게 되면 다목적훈련지원정은 훈련지원 임무를 전담하고 각종 훈련 상황에서도 지원이 가능해 실제 작전에 투입되는 함정은 말그대로 작전에 투입할 수 있어 임무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현재 언론에 노출된 다목적훈련지원정(MTB)는 아래와 같습니다. 무인훈련기 발사를 할 수 있으며 대잠작전을 할 수 있는 어뢰가 보입니다. 최초 CG로 표현한 것은 대략적인 개념도라고 봐야할 것 같습니다.
▼ 다목적훈련지원정(MTB) 모형이 해군사관학교 박물관에 전시되어 있습니다. 이번 군항제를 맞아 전시된 다목적훈련지원정은 위 CG와 별차이는 없습니다. 위 CG의 경우 앞모습이 보이지 않아 무엇인지 알 수가 없는데 모형에서는 쌍동선이라는 것이 확실히 알 수 있습니다. CG를 보면 예전의 선진호의 선수와 같은 방식으로 디자인하였지만 모형에서는 다른 방식입니다.
▼ 다목적훈련지원정은 쌍동선(High Efficiency Wave Piercing Catamaran (WPC))을 이용한 함정입니다.(그동안 근무주정이나 실험선의 경우 쌍동선으로 제작되어져 오고 있었는데 이번에도 전통을 이어갈 것 같네요. 해상실험선인 선진호가 퇴역을 하였는데 해상실험선인 선진호를 대처하는 함정으로 봐야할까요. 선진호는 퇴역하여 현재 거제 옥계항에 전시되고 있습니다.) 쌍동선을 사용함으로 배의 조파저항을 감소시키고 안정적인면에서는 단동선보다 좋을 것이라고 하는데 이번에 훈련지원정에서 쌍동선을 사용하면서 데이터를 축적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후 쌍동선을 이용한 함정이 등장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현재 중국은 후베이급(22형미사일)고속정이 쌍동선이고 대만은 퉈장급 미사일 코르벳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북한은 최근에 공개한 해삼급 고속정이 쌍동선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또 중국은 측량선이 쌍동선으로 되어져 있습니다. 
▼ 선진호의 경우 알루미늄선체의 반잠수 쌍동선형으로 전장 32.5m, 폭 15m, 높이 17.5m에 무게가 325톤이며 건조는 현대중공업에서 하였습니다. 다목적훈련지원정은 전장 44.55m, 전폭 13.85m, 깊이 4.15m, 홀수 2.04m, 경하톤수 232톤,만재톤수 281톤, 최대속력 24노트 순항속력 15노트,승조원수 25명, 항속거리 500NM이며 건조는 한진중공업에서 합니다. 선진호보다 전장은 큰데 전폭은 작으며 총 톤수도 작은 것이 다목적훈련지원정입니다.
▼ 선진호도 쌍동선이지만 선수가 일직선인데 비해 다목적훈련지원정은 선수가 선신호에 비해 다릅니다. 
▼ 립(RIB)보트 2척을 실을수 있는데 한척만 실고 대잠작전을 테스트 해볼 수도 있는 것 같습니다.
▼ 전시된 보트는 조금 다른 보트가 전시되어져 있으며 어뢰가 보입니다. 추진은 워터제트 엔진을 이용한 추진입니다. 사진을 찍었는데 흔들린 것이 많아서 그 부분은 올리지 못하네요.
▼ 옆 모습은 일반적인 단동선과 큰 차이가 나지 않는 것임을 알 수 있습니다.
▼ 무인기 테스트를 해볼 수 있게 공간이 제법 있습니다. 저런식의 무인기는 육지에서도 운영을 하는데 해상에서 운영을 하기 위한 테스트라고 봐야하겠네요.
▼ 함미에 있는 크레인은 립보트를 실을 수 있는 것으로 보이고 20톤 미만이지 아닐까 추정합니다.
다목적훈련지원정은 대함사격, 대공유도탄사격, 어뢰발사, 전자전훈련 지원체계를 갖출 계획이라고 하였는데 대공유도탄사격을 할 수 있는 공간은 보이지 않습니다. 또 전자전훈련의 경우도 과연 할 것인지 의문이 있을정도로 전자전훈련할 수 있는 장비의 모습이 보이지 않습니다. 함미의 좌우현에 사각형으로 된 부분이 보이는데 저곳에 전자전훈련을 할 수 있는 소나타시스템이 탑재가 될까요? 위치상으로 봐서 그럴것 같기도 한데 말이죠. 함미 크레인과 고무보트에 있는 공간은 대공유도탄사격을 위한 공간 같디는 생각도 해봅니다. 저부분에 수식발사관을 높기에는 높이가 나오지 않는 부분이라 대공유도탄사격은 아닐 것으로 보여집니다. 



--------------------------------------------------------------------------------------------
* 발제글 내용과는 관계없는 이야기입니다. 이미지 등을 가져가는 것은 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출처를 밝혀주신다면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그런데 일부의 분들이 이미지를 가져가셔서 워터마크을 지우고 자신이 직접 사진을 찍은 것처럼 자신의 워터마크를 부착하는 경우가 있더군요. 제발 그런식으로 하지 말기를 부탁드립니다. 또 그렇게 하시는 분들이 있다면 워터마크를 가운데 삽입해야합니다. 팬저가 실명이나 단체를 거론하지 않겠습니다. 




덧글

  • 레이오트 2015/04/01 20:11 #

    현재 JMSDF는 훈련지원함 텐류를 배치하여 각종 교육훈련에 잘 쓰고있지요.

    참고로 JMSDF의 전신인 IJN은 일본군이 그렇듯이 전투분야에 치중해서 주로 구식 경순양함등을 훈련용으로 쓰다가 나중에 교육훈련을 위한 함선 수요를 느껴서 아예 훈련을 주목적으로 한 카토리급 연습순양함들을 취역하였지요. 물론 그 취역시기가 태평양 전쟁 직전이라 결국 실전투입되었으며 네임쉽인 카토리는 트럭 섬 공습에서 미 해군 수상함의 포격에 굉침당했지요.
  • 팬저 2015/04/02 10:13 #

    제가 잘모르는 부분을 이야기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앞으로 좋은 이야기해주세요. 좋은 하루보내시고요. 감사합니다.^^
  • 2015/04/02 02:07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5/04/02 10:12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돌고래N 2015/04/02 04:21 #

    시험선이면 인수할 때는 변변한 무장이나 전자장비가 없는 깡통배 아닌가요?
    무장과 운용시스템, 레이더를 시험하고 돌아다니는 배니까.
    그런데, 만재 300톤도 안 되는 배가 500억이라.. 좀 이해가 안 갈 만큼 비싸네요. 무슨 스마트레이더에 PKX 전투시스템을 기본으로 넣었나.
    만재배수량이 2천 톤을 넘고 더 빠른 제민급 경비함 건조비가 500억 근처였습니다.
    https://mirror.enha.kr/wiki/%EC%A0%9C%EB%AF%BC%EA%B8%89
    어차피 전투함이 아니니, 해경이 발주하는 제민급 한 척 추가 주문해서 그 껍데기에 붙여 쓰면 될 것을..
    (전례도 있는데, 이번에 취역한 문제의 통영함도 선체 자체는 해경이 20년 전에 취역시킨 구난함하고 판박이죠)

  • 팬저 2015/04/02 10:13 #

    무기까지 포함된 가격이 아닐까요? 무장은 나중에 달겠죠. 즉 필요할때 말이죠. 선진호의 경우도 거의 깨끗하더군요.
  • 돌고래N 2015/04/02 13:12 #

    시험선에 변변한 고가치 무기가 있겠습니까. 자위용일 테고 해경함수준보다 센 걸 달아놓을 리는 없죠.
    한 가지, 여러 가지 달아 시험할 수 있도록 베이스가 될 배선과 정보처리장치를 좋은 걸 달았을 가능성인데, 고작 280톤짜리 배에 세종급에 쓸 장비를 시험할 수는 없을 테고..
  • 팬저 2015/04/02 13:10 #

    그렇나요? 국방일보와 정부발표에는 대함사격, 대공유도탄사격, 어뢰발사, 전자전훈련 지원체계를 갖춘다고 하였습니다. 특히 대공유도탄사격을 한다는 것인데 이 부분은 KVLS와 같은 것이 들어가는 것은 아닌지요?
  • 돌고래N 2015/04/02 13:11 #

    VLS깊이가 4미터가 넘을 텐데요. 하더라도 NLOS처럼 박스를 갑판에 얹어놓고 쓰겠죠.
  • 팬저 2015/04/02 13:16 #

    갑판에 올려놓고 할 수도 있다고 생각하는데 아직 정확한 정보가 없네요.
  • 키보드p옆에키두번 2015/04/04 13:55 #

    훈련하는데 표적견인이나 무인표적기발사, 립보트로 훈련용어뢰나 소노부이회수등의 임무를 맡을것같네요. 전자전은 어떻게 할지 궁금하네요.보통 자체 시뮬레이션으로 하는걸로 아는데..
  • 팬저 2015/04/05 01:22 #

    전자전은 자체 시뮬레이션으로 통해서 한다는 이야기는 처음듣네요. 시뮬레이션으로 진행을 하는 모양이군요. 좋은 정보감사합니다.
  • 키보드p옆에키두번 2015/04/05 14:47 #

    확실한건 아닙니다. 저도 주워들은 이야기라 근거가 부족합니다
  • 팬저 2015/04/05 22:10 #

    예.... 시뮬레이션에 관해서 저도 알아보아야겠네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