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군 왜 이러나? 한 두 번도 아니고 해군



1996년 10월 진수되고 1998년 7월 31일 해군에 인도된 광개토대왕함은 한국형 구축함이라며 처음 등장하였습니다. 그동안 한국 해군이 보유하고 있었던 구축함은 2차대전때 사용하다 퇴역한 미해군의 구축함을 재 취역하면서 사용하고 있었던 구축함이었습니다. 이런 구축함에 비해 상대적으로 취약하였던 대공방어를 할 수 있는 광개토대왕함의 등장은 한국 해군의 방공망을 한층 업그레이드 시켜주었습니다. 이 광개토대왕함은 1998년 10월에 있었던 1회 대한민국 관함식때 김대중 대통령이 타는 좌승함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이후 광개토급의 취역과 이순신급 구축함의 취역에 이어서 세종대왕급이라고 부르는 이지스함이 취역하게 되었고 2008년 10월에 있었던 2회 관함식에는 세종대왕함에 이명박 대통령이 타는 좌승함이 되었습니다. 한국 해군은 20여년도 되지 않는 기간에 광개토급이라고 부르는 KDX-1 구축함 3척, KDX-2 이순신급 구축함 6척, KDX-3 세종대왕급 이지스함 3척을 취역하게 되었고 최근 차기호위함인 FFG로 불리는 인천급을 취역하고 있습니다. 또 대잠초계기인 P-3CK를 8대 개조하여 사용하고, KSS-Ⅱ 손원일급 잠수함 4척을 취역하였으며 앞으로 5척을 더 취역하여 총 9척이 대한민국 바다를 지킬 것입니다. 또 상륙함인 천왕봉급 상륙함 4척, 지원함이라고 할 수 있는 수상함구조함인 통영함, 차기군수지원함 등이 취역을 준비하고 있거나 취역하였습니다. 이외 해상작전헬기,훈련함, KDDX, 대잠초계기, 이지스함 추가 건조 등이 더 도입이 될 전망으로 30여년안에 수 많은 함정과 공중세력을 갖추어 나가는 현대적인 해군으로 변모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앞으로 2018년에 열릴 제3회 국제관함식에 대통령이 탑승할 좌승함도 궁금하지만 위력이 1회 국제관함식과 비교하지 못할 정도로 아주 강력한(?)모습을 보여줄 전망입니다.

하지만 이렇게 잘 나가고 현대적인 장비를 갖추어나가는 해군에게도 치명적인 문제점이 노출이 되고 있으니 바로 비리입니다. 그동안 수 많은 함정과 장비를 도입하면서 노출되고 있는 비리는 해군의 위상은 물론 도덕적인 해이함과 더불러 치명적인 문제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2000년 부터 도입되기 시작하는 장비랑 장비는 대부분일 것으로 추정이 될 정도로 비추어질 정도로 아주 심각하며 먼저 본 놈이 임자라고 느낄 정도로 비리가 너무 심하게 진행이 되고 있습니다. 최근 도입하기로 한 해상작전헬기의 경우 서류조작은 물론 없는 것을 있는 것 처럼 만드는 행위는 기본으로 하고 있으며 KSS-Ⅱ 손원일급 잠수함 3척 관련해서는 평가 관련 서류조작하기도 하였고 잠수함이 해군에 인도하게끔 하고 자신은 현대중공업에 취업을 하는 행위가 발생하였습니다. 또 차기호위함인 인천급의 경우 엔진납품과정에서 전직 참모총장인 정옥근 전 해군참모총이 STX 그룹으로부터 7억여원을 받고 차기호위함 디젤엔진의 납품업체로 선정되는 데 편의를 봐준 혐의로 구속되기도 하였습니다. 통영함 납품 비리의 경우 황기철 전 해군총장을 기소한 사건이 있었으며 어군탐지기가 탑재되는 웃지못할 촌극이 벌어지고 있는 것이 해군입니다. 차기 도입될 해군작전헬기의 경우 현 함참의장인 최윤희 합동참모본부 의장이 연루되기도 한 사실에서 무어라 이야기할지 모르겠습니다. 

이것말고도 너무나 많은 비리들이 숨겨져 있으며 2000년도 이후에 도입되는 각종 함정 모두 색안경을 끼고 봐야할 정도라면 더 이상 말하기 힘들 것으로 보여집니다. 1970년도 도입되었어야 할 차기상륙함인 천왕봉급 상륙함을 2010년경에 도입되는 사고의 방식만 보아도 해군의 사고는 전 근대적이며 무사안일주의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명색이 해군의 가장 높은 직책이라고 할 수 있는 해군참모총장중 많은 수의 해군참모총장이 기소되는 현실에서 과연 해군이 무엇을 위한 집단인지 되물어보지 않을 수 없습니다. 대한민국 영토를 수호하는 집단인지 자신들의 이속만 챙기려고 하는 집단인지 되묻지 않을 수 없습니다. 

27대 해군참모총장 정옥근 전 해군참모총장 STX그룹과 디젤엔진 관련 구속
29대 해군참모총장 최윤희 함동참모본부 의장 개발도 안된 해상헬기 평가를 그대로 승인
30대 해군참모총장 황기철 전 해군참모총장 통영함 불량 음향탐지기관련  구속기소

이외 준장,소장의 별자리를 비롯하여 대령,중령등의 영관급 장교는 물론 초급장교까지 연루된 것이 많은 상태라 누가 나은지를 평가하기 힘든 상태입니다. 현재 방산비리 관련하여 사법처리 별자리수만 19개라고 합니다.

해군의 상징적인 색을 꼽자면 파랑색과 흰색이라 볼 수 있습니다. 해군의 정복의 경우 흰색으로 사용중에 있는데 흰색 뒤에 숨겨진 검은색은 있는 것은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현재 뼈를 깍는 아픔으로 2의 창건을 하겠다고 한다고 하는데 이게 잘 지켜질지 궁금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런 부분들이 재발되지 않도록 관련 법을 고쳐서 엄하게 다스려야 하며 법보다 먼저 도덕적인 부분을 지키는 명예를 안고가기를 바랍니다. 계속해서 나오는 각종 무기 도입의 비리를 보면서 지켜보는 국민의 한 사람으로 답답함을 느낍니다.

* 믿어야 되는지 아닌지는 몰라도 육군과 달리 해군의 경우 진급하는 것이 상당히 쉽지 않다고 합니다. 진급을 하기 위해서는 상대보다 많은 돈이 들어가야 한다고 하는데 그런 것 때문이라고 주장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뭐 일부 언론에 보도되기도 하였지만 말이죠. 

수 많은 비리들은 고위층이라고 할 수 있는 일부 장군과 장교들의 이야기이며 맡은바 임무에 충실한 장군,장교와 부사관,병사들의 이야기는 아님을 밝힙니다.



덧글

  • 귀여운 늑대개 2015/05/24 12:38 #

    내가 애국심이 없는 이유가 저거 때문.
    못 사는 나라는 참을 수 있어도
    기율 없는 나라는 참을 수 없음
  • 팬저 2015/05/24 13:05 #

    기율 없는 나라는 참을 수 없다. 참으로 많은 생각을 해보는 이야기네요.
  • 솔까역사 2015/05/24 15:23 #

    깔깔깔 후리메이슨에 으해 교체된 가짜니까 그르켔찌!
  • Real 2015/05/24 15:46 #

    그래서 너처럼 허위사실 유포+막장 욕설+대안적 이야기 불가능 하면 쟤들 바뀌는거야?ㅋㅋㅋ 그러면 니 없는 애국심이 돌아오냐? 야 몰랐다? 우리 파이어볼이 그렇게 대단한 권력자였는지? 그렇게 애국심이 없어서 북한지역 민둥산이라서 게릴라전 못하니 북한 안정화 작전이 별거 아니고 그러다가 나중에는 통일반대 운운하며 북괴를 국가로 인정해야한다는둥 헛소리까지 했지? 주권국가라는 말이 치트키마냥? 보통근대화교육을 일본이 졸라게 해줬다고 개드립치다가 2%도 안된다는 사실에 침묵하고 아직도 고노담화 문제 관련해서 위안부 사항 부정한거 근거 없지? 세계가 부정하고 외면한다고 하더니만.. 세계가 오히려 되레 일본의 그 문제에 선을 긋고 있고? 그지? 파이어볼? 니 지랄로 뇌파 조종해서 그런거라고 말하고 싶냐?

    부패문제와 싸우고 군의 문제를 지적하는데 너같이 굴어봤자 세상 안변한단다.. 넌 그저 잠재적인 연쇄살인마 가능성이 높은 존재 그 이상 그이하도 아냐.. 어디서 미화인지..
  • 귀여운 늑대개 2015/05/25 03:20 #

    하아, ... 마음이 아픈 두 분을 보니 제가
    가슴이 아프네요
    세상은 아름답습니다. 방문을 열고 밖에 나가 공기라도 쐬면서 기분전환을 하시길
  • 채널 2nd™ 2015/05/24 12:51 #

    ㅋㅋㅋ 줄줄이 "별"이 걸렸네~ <-- 하긴 별을 달기 위해서 굉장한 꼼수를 써서라도 용왕 매진했어야 했었던 ... 곧 떨어질 "별"들에게 애도를~ <-- 하지만, 연금은 박탈ㅎ도록 하자!!!
  • 팬저 2015/05/24 13:04 #

    더 많은 별들이 관련될 것 같습니다. 참으로 부끄러운 행동을 벌이고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 레이오트 2015/05/24 12:59 #

    사실 해군은 정복에서도 여름에만 흰색이지 나머지 계절은 검은색입니다. 그러니까 검은색이야말로 해군의 진정한 상징색이라는 말이죠.

    아무튼 지금의 해군은 이순신 장군이 살아돌아오면 살아남은 장성 및 장교 세는 쪽이 더 빠르겠네요 =_=;;;;;;;
  • 팬저 2015/05/24 13:04 #

    겨울에 검정색은 생각하지 못했네요. ㅋㅋ 그래서 그런가...ㅠㅠ
  • 레이오트 2015/05/24 13:17 #

    참고로 우리가 흔히 군청색, 혹은 쪽빛이라고 하는 색은 navy blue이며 이는 로얄 네이비의 상징색입니다.
  • 해색주 2015/05/24 14:29 #

    충무공이 계셨다면 그랬을 것입니다. 왜군보다 통상읗 더 무서워 하고 함장이 말을 안듣자 직접 도선해서 독전하실 정도니까요.
  • 팬저 2015/05/24 17:24 #

    그러면서 해군의 이순신장군의 후예라고 하는데 이순신장군이 들으면 섭섭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 jaggernaut 2015/05/24 13:08 #

    아예 육군에 넣어서 육군 해상전투단으로 만들어 버리는 편이 낫겠습니다. 이건 뭐 전략도 없고, 비젼도 없고 그냥 무조건 큰배랑 보직, 뇌물밖에 모르는 조직이니 쓸모가 없습니다.
  • 레이오트 2015/05/24 13:11 #

    한국은 독일과 같은 전형적인 육군 국가이니 그게 답일지도 모릅니다.
  • 돌고래N 2015/05/24 14:42 #

    육군도 남말 못 할 걸요. 이건 육군이름으로 사건이 터지는 게 아니라, 합참, 국방부 이름으로 터지고,
    군공과 향군, 산하 방산업체의 고위직, 그리고 일광공영, 유비엠텍같은 데서 한 자리하는 전직 군인들은 대부분 육군 장성출신이죠.
  • 팬저 2015/05/24 17:23 #

    육군의 경우도 조사하면 많은 문제점이 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 존다리안 2015/05/24 13:12 #

    한국군 자체의 역량이 65만 대군 유지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는 주장이 있던데 역시 저것도 그 병폐 중 하나겠군요.
  • 레이오트 2015/05/24 13:13 #

    북한군도 80년대인가 그때까지만 해도 군 규모가 50만 명 내외였다고 하며, 군에 들어가는것 자체도 현재 중국군의 그것 못잖게 어려웠다고 하지요.
  • 팬저 2015/05/24 17:23 #

    대군 유지의 경우 현재의 국방비로 문제가 없어보이나 윗 분들의 자신의 이익을 위해 안보를 이용하는 것은 아닌가 하는 생각도 있습니다.
  • 대범한 에스키모 2015/05/24 14:08 #

    진짜 해군의 역할은 3면이 바다인 나라에서(특히 서해남해의 리아스식에선) 더더욱 중요한데
    그만큼의 비리도 늘어나니 이뭐병..
  • 팬저 2015/05/24 17:17 #

    예전의 경우 구축함이니 지원함을 많이 안 만들다 보니 이런 비리가 없었던 것 같은데 이상하게 함정을 많이 만들면서 더욱 더 비리가 생기는 것 같습니다.
  • 돌고래N 2015/05/24 14:44 #

    저 상상도같은 풀셋 구성으로 임무뛰면 38분 비행한다던가 그랬죠? 그러니까 시속 240km로 10분간 40km 날아가서 10분 디핑하고 로이터링, 10분 귀환, 8분간 착륙 및 예비연료??
    지금 있는 링스헬기도 정비 가라치고.. 그러다 추락하고 빠져죽으면 조종사 실수 기체 회수하면 정비불량..
    이 양반들이 무슨, 전생에 국민방위군끌려가서 굶어죽은 사람들인가.. 군에 원수진 것처럼 착복하지 못해서 안달이네요.
  • 팬저 2015/05/24 17:19 #

    그정도로 생각하지 않고 자기들의 이속만 챙긴 해군이 군이라고 할 수 있는지에 관하여 이야기하시는 분들도 있습니다. 뼈 아픈 이야기이지만 잘 새겨들어야 할 것 같습니다.
  • 동사서독 2015/05/24 15:04 #

    고심 끝에 해군 해체!!!
    .... 이 말이 목구멍을 간지럽히네요.
  • 팬저 2015/05/24 17:20 #

    마음 같아서는 그런 말도 나올 것 같습니다. 자세히 보면 모두 해군사관학교 출신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런 점을 볼 때 해군사관학교 선후배에게 미안함 마음을 가져야 할 것 같습니다.
  • Real 2015/05/24 15:47 #

    기본적으로 문민통제가 안되니까 봐주기가 쉬운 거라고 밖에 안보입니다. 둘째로는 전쟁을 안하는 군대의 경직성의 폐단이 이미 한국군은 갈때까지 가 있는 상태라는거죠. 군대조직-문화와 같은 무형적 문제에 경직성이 이미 돌처럼 단단한 군대이니 자기 부하들 목숨값을 저리 할수 있는것이고요.(개인적으로는 하나회의 망령이 대한민국 국군 전체에 영향을 아직도 육해공으로 미치고 있다는 사실을 주지하지 않을수 없다고 봅니다.) 세번째로는 결국 직업군인의 현실이 문제라는거죠. 대한민국 직업군인들 특히 부사관-위/영관급 장교들의 생활수준이 과연 미군-독일연방군-프랑스군등과 같이 중산층의 수요를 확보할정도의 지원을 받고 있느냐 여부를 묻는다면 아니라는거죠. 게다가 인사적체로 3번정도 밀리면 사실상 나와야하는데 나와서 사회적 취업문제도 매우 어려운 현실이니.. 저런 부패가 생기는 이유는 어찌보면 우리 국가적 문제의 현실의 단면이라고 봅니다. 저것이 정말 심해서 나온게 결국 소련해체후 러시아 연방군의 현실모습 아니었겠습니까?
  • 팬저 2015/05/24 17:21 #

    직업군인이나는 측면이 있다보니 군인이기 이전에 공무원이라는 생각이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다만 정년보장이 되지 않는 공무원이라 그런 부분으로 자신의 이익을 챙길려고 하는 것은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 rezen 2015/05/24 15:55 #

    서류상으로만 완벽한 군대죠.
  • 팬저 2015/05/24 17:22 #

    예... 안타깝게도 서류상으로 별 문제가 없으며 서류상으로 모두 이상이 없는 해상헬기를 도입하고 있지요.
  • Heb614 2015/05/24 16:40 #

    그니까 우리가 믿을 군대는 미군밖에 없다니까요!
    이젠 그만 포기할때도 되지 않았음?
    포기하면 편안해져요! ....(웃어야 할지 울어야 할지?)
  • 팬저 2015/05/24 17:22 #

    그래도 포기를 할 수가 없지요. 안보라는 측면이 있는데 이 부분을 포기한다면 답이 없는거지요.
  • 씽고님 2015/05/24 19:21 #

    군대따위는 천조국 에게 줘버리고

    우리 빼고 중국이랑 러시아랑 일본이랑 미국이랑 한반도와 그 부속도서들을 서로 나눠갖는 훈훈한 장면이 연출됨은

    역사책에서 비슷한 것을 본 기억이 나는건 기분탓일까요?

  • 돌고래N 2015/05/24 22:50 #

    군인이 정보팔이해도 간첩죄로 처벌하지 않는 식민지에 불과했지 나라였던 적이 있는 지 모르겠습니다. 이런 소리까지 해야 하나.. 정말 한국군 장성이 중국 해군에게 정보를 팔아도 현행법상 간첩이 아닐 것 같네요. 게다가 잡으면 뭐합니까. 군사법원이 그 꼴인데.
    조금 찾아보면
    간첩죄(間諜罪)는 대한민국 형법상의 범죄로 적국을 위하여 간첩행위를 하거나 적국의 간첩을 방조하는 죄이다. (형법 제98조)
    이렇다는데, 여기서 "적국"이 문제죠. "타국(他國)"으로 바꾸면 김상태, 이양호 전부 다 잡혀들어가는데..
  • 팬저 2015/05/25 00:12 #

    좋은 지적입니다. 평시에 군사법원의 기능이 민간으로 넘어오는 것도 필요한 방법중 하나일 것 같습니다.
  • 한뫼 2015/05/24 22:37 #

    손원일 제독 무덤에서 뛰쳐나오겠다. 이 떡매로 쳐죽일 것들아!
  • 팬저 2015/05/24 22:17 #

    여러분들이 뛰어나오겠죠.^^
  • 카샤피츠 2015/05/24 22:09 #

    눈먼 돈 잼(....) 민주주의가 언제부터 방임주의가 된 거지(....)
  • 팬저 2015/05/24 22:17 #

    일단 책임을 지는 부분도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 라무 2015/05/24 22:18 #

    생각같아선 관련자들 사형이라도 시키고싶은 심정입니다 남베트남 마크2 찍고싶지는 않군요...
  • 팬저 2015/05/25 00:10 #

    실제로 관련법들을 정비하고 강화할 필요성이 있어보입니다.
  • 채여 2015/05/24 22:36 #

    유일한 위안 이라면 북한은 우리보다 비리가 심할거라는것이죠
    젠장 하필이면 비교되는게 북한따위라니
  • 팬저 2015/05/25 00:11 #

    네,,, 그 말이 정답입니다. 북한의 우리보다 더 한 관계라 여태 버티고 있다고 봐야겠지요.
  • 지그제그 2015/05/25 11:08 #

    팬더님 정옥근씨야 현역시절부터 말이 많았으니(능력도 괜찮은데 인사성이 밝아서ㅡ대인관계가 너무좋아서)그렇다하더라도 저 해상작전헬기는 대안이 없었습니다. 본격대잠헬기는 비싸서 엄두도 안나는판에 링스조 겨우 8대구입.그것도 천안함 이후 긴급예산으로 배정된사업에... 씨호크요?한 4대도입가능했을려나요? 그래서 사업명이 대잠헬기도입이 아니라 '해상작전헬기'입니다.운영방식은 지상기지에서 출발하고 함정에 필요시 이착륙할듯하네요.
  • 팬저 2015/05/25 12:03 #

    그러게 말입니다. 두고두고 이야기가 나올 것이며 적어도 30여년 이상 운영할 것인데 너무나 안타까운 현실입니다.
  • 돌고래N 2015/05/25 21:44 #

    해군 링스는 원래 지상기지에서 운용했습니다. 지금도 연안함대에 기함 단 한 척씩만이 헬기이착륙장을 가지고 있을 뿐입니다.
    이 사업 이전에 구입한 링스가 스무 대 넘게 있었고 그것들도 해상작전헬기라 이름붙였지만 대잠장비달고 들어왔다고 알고 있는데요.
    천안함 침몰 이후에 소요를 제기했다면 더욱 대잠때문에 사자는 소요제기일 텐데, 이름이 "해상작전헬기"라 해서 대잠헬기가 아니라는 말은 어불성설입니다. 그런 식이면 지금 링스 전부 취소하고 수리온 해상작전헬기를 사는 게 훨씬 쌉니다.

    기체보다 비싼 대잠장비를 붙여 사왔는데 그게 이름이 해상작전헬기라고 수상초계에 주로 쓴다면.. 그런 낭비가 어디 있을까요. 지금 논란이 된 것이 5800억 원으로 링스 대잠헬기 8대를 사오는 사업인데요, 단순히 나눠서 헬기 한 대에 725억 원(7천만 달러 정도)인데, 그럼 링스 대잠헬기 한 대값이 육군 수리온 3대값을 넘고 해경의 CN-235 해상초계기 3대값에 근접합니다. 링스한 대 덜 사고 수상초계용 기체를 몇 대 더 사서 일을 분담하는 게 낫죠.
  • 팬저 2015/05/26 10:05 #

    가격이 그렇게 차이가 나는군요.
  • 지그제그 2015/05/25 11:13 #

    지금해군에는 대잠보단 초계헬기가 더 필요합니다. 한대라도 더 운영가능한 헬기요. 북한군이 디젤잠수함을 운영하고 있으니 중 장거리 초계능력을 갖춘 헬기가 오히려 더 필요하죠.스노켈할때 레이더로 식별하여 해상초계기 및 대잠함에 통지하고 본격대잠작전은 함정들이하는방식이 될것입니다.그렬려면 소수의 고가 대잠헬기보단 상대적으로 다수으 항공세력이 필오하죠
  • 팬저 2015/05/25 12:04 #

    일단은 제대로 된 대잠헬기가 필요한 것이 아닐까요? 뭐 상대적으로 많은 수의 헬기가 필요하겠지만 그래도 제대로된 대잠헬기가 필요할 것 같습니다.
  • 돌고래N 2015/05/25 22:20 #

    링스는 장거리, 장시간 초계능력이 없습니다. 체공시간부터 짧죠. 함정에 실려 있는 장비나 P-3같은 다른 초계기의 정보를 받지 않고 헬기가 먼저 단서를 잡아 발견할 가능성은 낮고 그런 작전을 펼 일도 적을 것 같습니다. 반복적인 단순 수상 초계가 목적이면, 헬기는 비싼 플랫폼입니다. 링스 해상작전헬기 8대 도입비가 P-3CK 8대 도입비보다 비쌉니다. 사업시기 차이가 있다 해도, 요즘 말 나오는 바이킹 20대도 1조원 사업이니 대당 500억원꼴이라 링스보다 훨씬 싸죠.
  • 팬저 2015/05/26 10:06 #

    가격이라는 측면을 보니 해상작전헬기의 가격이 만만치 않군요.
  • 소시민 제이 2015/05/27 16:56 #

    왠지. 남베트남 생각나면 이상한겁니까?

    북베트남과 대치중인 상황에서도, 장성들이나 관료라는 작자들이 물자를 몰래 팔아먹거나, 비리로 횡령하는게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그래도 북베트남에 미국에 공여받은 신품무기들(카빈이나 M1919 기관총, M16 같은거) 안 팔아먹는것만도 다행이라 생각해야 하나요?)
  • 팬저 2015/05/27 18:11 #

    예 말씀하신 부분이 맞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다행이라면 북한의 경우 우리보다 더 하다는 것이지요. 그것 떄문에 북한은 공격하여 내려오기가 더 힘들어 보입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