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연평해전을 기다리면서 해군



찍는다는 이야기가 나온지 오래되었건만 언제 나올지도 모를 것 같은 영화 연평해전이 2015년 6월 11일 개봉합니다. 영화가 히트를 칠지 아닐지는 알 수 없지만 여러모로 쉽지 않아 보이는 것은 사실입니다. 일단 주라기공원 시리즈 주라기월드와 맞붙는 관계로 일단 관객동원은 쉽지 않아보입니다. 영화의 내용이 좋다면 주라기월드도 문제가 없겠지만 이게 그렇게 쉽지 않아보입니다. 또 메르스가 발발한 상태라 이 부분도 흥행면에서는 좋지 못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유명한 배우도 없고 지루할 것 같은 영화이지만 일단 SNS와 인터넷에서 많은 관심이 있는 영화라 일단 평타는 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연평해전은 사실적인 부분을 픽션화 시킨것으로 어찌보면 다 아는 이야기일 것으로 보입니다. 영화 연평해전은 제2차 연평해전을 이야기하는 것입니다. 제1차 연평해전의 경우 1999년 서해 연평도 부근에서 벌어진 전투입니다. 북한 경비정이 연평도 서쪽 NLL 2Km를 침범하여 일어났고 이후 교전 원칙에 따라 북한 경비정을 충돌공격을 감행하게 됩니다. 이에 북한 경비정의 공격으로 대한민국 해군의 반격이 일어났고 북한 어뢰정 1척 침몰, 경비정 1척 반파, 3척이 파손되고 130여 명의 사상자가 발생한 것으로 추정한 것이 바로 1차 연평해전입니다. 북한은 1차 연평해전의 치욕을 복수하고자 준비한 것이 바로 제 2차 연평해전입니다. 2차 연평해전으로 윤영하 소령(대위였는데 전사후 소령추서 이하 추서 계급), 한상국 중사, 조천형 중사, 황도현 중사,서후원 중사,박동혁 병장은 전사하였으며 19명이 부상당하였습니다. 여기까지가 영화 연평해전에서 다룰 것으로 보여집니다.

2차 연평해전후 교전수칙도 많이 바뀌었습니다. 기존 경고방송-시위기동- 차단기동- 경고사격 - 격파사격의 5단계가 시위기동-경고사격 - 격파사격 3단계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참수리 357호정과 같은 참수리정에 배수펌프의 개량,소총수의 포방패 설치, 20미리 씨발칸의 방어력 증강, 초계함의 사정거리안의 활동등이 바뀌었습니다. 또 해군은 참수리 고속정을 대신할 PKX-A 고속함에 2차 연평해전 전사자의 이름을 명명하게 되었으며 초도함인 1번함에는 2차 연평해전 당시 참수리 357 정장인 윤영하 소령의 이름을 사용하게 되었으며 현재 윤영하함으로 국토방위에 힘쓰고 있다. 2번함 한상국함, 3번함 조천형함, 4번함인데 PKG-715로 사용하는 황도현함, 5번함인 서후원함, 6번함인 박동혁함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1차 연평해전 당시 차단기동하는 모습의 사진입니다. 대한민국 해군 참수리 고속정이 북한 해군 경비정을 차단하는 모습입니다. 자! 여기서 한가지 이야기를 하고자 합니다. 참수리 고속정이 북한 경비정을 향해 차단기동하는데 이때 속도는 얼마 정도일까요? 참고로 참수리 고속정의 최대속도는 37노트(68.524km/h)이며 평시는 20노트(37.04km/h)정도입니다. 저 당시 얼마 정도의 속력으로 차단 기동을 하였을까요? 10노트(18.52km/h)였을까요?
참수리 고속정이 북한 경비정을 행해 차단기동을 하는데 이때 10~20노트 정도의 속력으로 차단기동을 하였을 것입니다. 그런데 말이죠.

천안함을 공격한 미군잠수함이라고 주장하는 일부 엉뚱한 사람들의 이야기에는 미군 잠수함이 천안함을 공격하였고 그 충격파가 전달이 되어 기록이 되었다고 합니다. 이야기 그대로 지진파가 똑 같다고 합니다. ㅎㅎㅎ 미군잠수함이 얼마 정도의 속력으로 가야 천안함이 두동강이 날까요? 그리고 얼마정도의 운동에너지가 가야 천안함과 같은 초계함이 두동강이 날까요?

1차연평해전에 대한민국 해군의 고속정이 북한 해군을 상대로 향한 차단기동의 충격파는 어디로 갔을까요? 대한민국 해군이 향한 참수리고속정의 차단기동에 북한 해군의 경비정들이 두동강 나야되는데 왜? 북한 해군의 경비정들은 두동강 나지 않았을까요? 또 그러한 모습들이 지진파에 등록이 되지 않았을까요? 시속 37~68km정도 부딪힌 흔적들이 지진파에 기록이 된다면 대한민국에서 발생하는 수 많은 기록들이 지진파에 기록이 될 것입니다. 그런데 그 수 많은 기록들은 사라지고 천안함에 대한 기록만 남아있다고 우기는 것일까요? 그러면서 진실이라고 주장하는 저들의 의도는 무엇일까요?

그에 대한 답은 영화 연평해전에 있지 않나 싶네요. ㅎㅎㅎ 일단 보러가긴 가야하는데 말이죠.



덧글

  • 소시민 제이 2015/06/04 23:10 #

    시사회 참석자 분들의 리뷰 중에는 해군의 프로파간다 냄새가 좀 난다고 하더군요.
    지금 영화 쥬라기 말고도 메르스네 뭐네 해서 공공장소가 기피되고 있는 상태라....
    핸디캡이 더 늘어난 상황에서, 어찌되련지 모르겠네요.

    전 연평해전은 매드맥스 보러 갔을떄, 티저만 보고, '야~ 이거 리턴 투 베이스 꼴 나겠구나' 라는 생각이 들던데....(왠지 고속정 12척이 북한군 300척을 아작낼 포스를 풍기기도 했고.)
    (리턴 투 베이스는 공군이 스폰서 때려줘서 말년의 비를 넣어서 만든 공군영환데.... 밀덕에게 까이고, 공군에게 까이고, 일반인들도 깐 전설의 대작이 되었지요.)
    리턴 투 베이스의 악몽이 가시지 않은 상태라... 회피!
  • 팬저 2015/06/05 21:32 #

    아무래도 아직은 조금 아쉬운 부분이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일단 나름 기대평이 좋으니 평타는 할 것 같습니다만 메르스 영향이 워낙 크게 작용할 것 같네요.
  • 한뫼 2015/06/04 23:06 #

    10일날 보러 갈 겁니다.
  • 팬저 2015/06/05 21:32 #

    재미있게 보고 오세요.
  • heinkel111 2015/06/05 11:05 #

    개인적으로 기대했던 영화라 주말에 보러갈 예정입니다. 작은 바램이라면 이런 영화들이 군의 지원을 받아서 계속 만들어졌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 팬저 2015/06/05 21:32 #

    영화 재미있게 보고 오세요. ^^
  • 레이오트 2015/06/08 14:10 #

    1. 훌륭한 군 정신교육용 영화가 되리라고 믿습니다.

    2. 저는 연평해전 티저 무비 보면서 연평해전은 12척의 고속정이 북한이라는 절대악이 보낸 300척의 전투함에 맞서 용전분투하다가 굉침하는 이야기인줄 알았습니다.

    3. 지진파를 발생시키려면 생각보다 엄청난 에너지가 필요합니다. 잠수함과 초계함 충돌로 만들어질 것이 아니란 말이죠.
  • 팬저 2015/06/08 19:17 #

    1.아무래도 영화관 상영이 끝나면 그렇게 활용될 것 같습니다.
    2, 이 부분은 보지 못하여 말하기가 힘이드네요. ㅠㅠ
    3. 그러게 말입니다. 지진파는 그정도 충격으로 만들어진다면 얼마나 많이 만들어질까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