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 해상에서 연대급 합동상륙훈련 실시(천왕봉함 참가) 국방뉴스



해군과 해병대는 6월 25일부터 7월 5일까지 서해 안면도 인근 해상에서 연대급 합동상륙훈련을 실시한다고 합니다. 한국군 단독으로 실시하는 이번 훈련에는 해군 2천200여명과 해병대 1천500여명 등 병력 3천700여명이 참가한다고 하네요. 여기에 참가하는 함정을 보면 역시나 빠지지 않는 독도함과 세종대왕급 이지스함 및 잠수함 등 총 23척이 참여한다고 하네요. 

연대급 합동상륙훈련이라고 하니 고봉준급 상륙함 4척과 천왕봉함,독도함이 참여하는 상륙훈련이라고 봐야할 것 같습니다. 천왕봉급이 총 4척 진수될 것이고 독도급(이것을 독도급이라고 해야할지 아니면 다른 함정이라고 해야할지 모르겠지만 그동안 논의 해왔던 독도급으로 칭합니다.) 3척(일단 2척은 확실한데 3척은 진수한다는 내용은 있지만 공식적으로 이야기 나온 것은 없습니다만 3척으로 갈 것 같습니다.)하여 총 11척의 상륙함이 여단급 상륙작전을 할 것입니다. 그보다 이전인 2015년 연대급 상륙작전을 한다고 하네요. 그동안 여러가지 문제로 인해 대대급 상륙훈련을 많이 하였는데 이번에 연대급 상륙훈련을 하네요.

일단 해병들을 상륙시킬 상륙함들은 진수되었거나 진수될 예정인 것에 비해 상륙용헬기는 조금 늦게 움직이는 것은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KAI에서 계속해서 실험비행중이라는 소식은 들었는데 아직 구체적인 소식은 들어오고 있지 않습니다. 공중을 통한 상륙전을 위해 KAI에서 헬기를 생산중인데 수리온이 여러곳에서도 사용될 예정입니다.

밀리터리매니아들 사이에 눈길이 가는 것은 역시 새롭게 취역한 천왕봉함입니다. 일각에서는 천왕봉함에 한국형수직발사관을 달았을까? 하는 염려가 있었는데 해군이 제공한 사진을 보면 확실하게 KVLS가 자리잡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진수식때 나온 것으로는 수직발사관이 있는지 없는지 알 수가 없었지만 이 사진으로 확실하게 수직발사관이 장착되어져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럼 과연 한국형수직발사관에 해궁미사일이 장착되어져 있느냐? 아니냐는 확실하게 장착되어져 있다고 이야기 할 수가 없을 것 같습니다. 아직 해궁대공미사일은 개발중이라고 하니까? 아직은 장착이 안되었다고 봐야할 것입니다. 2015년까지 개발이 완료될 것이라고 하니 조만간 장착될 것 같습니다. 일단 해궁미사일은 수직발사관 1셀에 4발이 장착된다고 하니 총 16발의 대공미사일이 장착이 되는 것입니다.

사진제공 : 대한민국 해군/사진속워터 마크는 비겐의 군사무기




덧글

  • 레이오트 2015/06/25 10:22 #

    그러고보니 최근 북한군에서 NLL을 따라 해상말뚝을 박고있다고 하네요. 북한이 결국 NLL을 인정했다는 뜻이기도 해서 좋다면 좋은 것인데 마냥 좋아할 수가 없네요. 왠지 이것 가지고 신장비 사야돼요, 돈 주세요 징징징~! 거릴 해군 수뇌부의 모습이 떠오르네요.
  • 팬저 2015/06/25 16:00 #

    함정은 워낙 오래된 것이 많아서 교체(운봉급상륙함,지원함 등)하는 것은 맞는 것 같습니다만 각종 비리때문에 여론에 불리한 것 같습니다.
  • 돌고래N 2015/06/26 07:31 #

    해군의 사업관리능력에 비판적인 여론에 밀릴 만 한 건 건 항모와 원잠정도가 될 것 같습니다.
    고준봉급은 좀 고민이긴 하겠네요. 천왕봉급 4척이 취역하고 얼마 안 돼서 퇴역을 바라볼 텐데..
    천왕봉급을 20%(그넘의 법인지 뭔지) 늘리고 꼼수를 더해 만재 1만톤짜리로 배치2를 4척 건조해 고준봉급을 1:1로 바꿔주면 좋을 텐데.. 하지만 해군은 그럴 여유가 있으면 항공모함 건조에 징검다리가 될 대형상륙함 한 척을 건조하고 싶어할 것 같네요.
  • 돌고래N 2015/06/25 11:04 #

    좋은 사진 잘 봤습니다.
  • 팬저 2015/06/25 15:59 #

    사진은 해군이 제공한 것입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