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란드 수출형 K9 자주포 육군



삼성테크윈과 국방기술품질원은 지난 6월 26일 경남 창원 삼성테크윈 공장에서 폴란드에 수출되는 K-9 자주포 차체 1호기 출고식을 가졌습니다. 이날 팬저도 삼성테크윈을 방문하여 K9 차체 수출 1호기를 보았습니다. 삼성테크윈을 방문하고 행사장까지 도보로 걸어갔었는데 제법 걸리는 거리를 걸어갔습니다. 


2014년 12월 폴란드 정부와 K-9 자주포 차제 수출 계약을 체결한 삼성테크윈은 2022년까지 총 120대, 3억1000만달러 어치를 수출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오는 2017년까지 24대를 직접 제작하여 폴란드에 공급하는데 폴란드 국영기업인 HSW은 차체 위에 포탑을 얹어 조립한뒤 폴란드 군에 납품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즉 K9 자주포 전체를 수출하는 것은 아니고 자체 즉 포탑을 제외한 부분만 수출 한다는 것입니다. HSW는 삼성테크윈으로부터 K-9 자주포의 부품과 기술을 이전 받아 2차분 96대를 현지에서 생산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 행사장에는 K9 차체 폴란드 수출 1호기가 자리잡고 있었으며 오전에 비가 온 관계라 천막을 덥고 있었습니다.
▼ 일단 크게 보아서 한국형 K9과 폴란드 수출형 K9은 큰 차이가 없어 보입니다.
▼ 포신잠금장치는 천막에 덮혀져 있는데 이 포신잠금장치가 한국형 K9자주포와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이는 폴란드 k9 포탑이 한국형 포탑과 다름을 알리는 것입니다. 폴란드 k9 에는 영국군이 채용하고 있는 AS 90 자주포의 포탑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 폴란드에서 채용하고 있는 L7A1 52구경장 155mm 주포를 탑재하고 있어서 영국이 채용하고 있는 39구경장 자주포보다 포신이 큽니다. 폴란드가 채용한 포탑과 같은 자체를 도입하면 되지 왜 도입을 하지 않지 하는 의문이 들 것입니다. 영국에서도 AS 90자체를 제안했으나 기동력의 제한이 있는 것이 아니냐? 하는 이야기도 있었으나 가격이 저렴하고 검증이 끝난 K9 자주포 자체를 도입하기로 결정을 한 것입니다.
▼ 폴란드 수출 K9자주초 자체를 설명한 것으로 한국형 K-9 자주포와 다른 부분을 설명한 일러스트입니다. 보시면 초고속력이라던지 항속거리라던지 이런 부분은 기존  K9 자주포 보다 조금 긴 거리로 갈 수 있습니다.
▼ 일단 조종수 계기판이 폴란드로 되어져 있는 것이 가장 큰 차이라고 하네요. ㅎㅎㅎ
▼ 영국의 AS-90 자주포의 보기륜은 7개인데 K-9 자주포 자체의 경우 보기륜이 6개입니다. 7개는 조금 촘촘한 느낌을 주는데 6개는 조금 여유가 있어 보이네요. 
▼ 폴란드 수출 K9 차체를 알 수 있게 크게 꾸며 보았습니다. 자체안에 11발의 포탄과 20발의 장약을 적재합니다.
▼ 후방에 보이는 사각형 문이 바로 화생방장치가 장착된 것입니다.
▼ 행사를 진행하려고 천막을 치운 모습입니다. 포신잠금장치가 조금 다른 느낌을 주네요.
▼ AS-90 자체를 결합한 모습을 생각하니 조금 낯선 느낌을 주네요.
▼ 무한궤도는 고무패드가 장착되어져 있으며 八자 방식이 아닌 一자형입니다.
▼ K-9 자주포의 해외 수출은 2001년 터키에 이어 폴란드가 이번에 두 번째입니다. 폴란드 수출금액은 3억2000만달러(한화 약 3471억원)에 달합니다. 터키의 경우 면허생산료 등을 지불하고 우리나라에서 K-9 자주포 부품과 기술을 받아 터키 모델인 T-155 자주포를 개발했습니다. 폴란드 자주포는 AS-90 + K9자체로 또 다른 자주포가 탄생하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행사장은 주행테스트를 해보는 곳이라 그런지 긴 도로와 함께 경사지 테스트, 도하테스트 등이 진행할 수 있게 꾸며져 있더군요. 바로 옆이 바다로 연결되는 하천인데 이곳에서 2000년 이전에 KAAV 테스트를 하던 모습을 보았습니다.



덧글

  • 카레 2015/06/28 14:57 #

    역시 성능에 비해 저렴한 것이 판매하는데 도움이 많이 되는 모양입니다. 성능적으로는 몰라도 가격적으로는 충분히 경쟁력이 있는 물건임에 틀림 없으니(성능도 준수하고)
  • 팬저 2015/06/28 16:12 #

    예... 또 무엇보다 한국군이 많이 사용하고 있으니 신뢰성면도 추가되었을 것 같습니다.
  • GRU 2015/06/28 14:58 #

    폴란드 KRAB 자주포는 원래 T-72 기반 차레를 쓰다가 더이상 한계를 느낀건지, 아니면 자신의 차체 개조작업이 불가능한건지, K9의 기술을 사용할거라는 것이지요.

    저기 2S19는 T-72/80 기반으로 잘써먹고, 2S35 초기작품은 T-90 기반 차체로 열심히 굴리고 있는데 ! 의지가 부족하다 폴샤!
  • 팬저 2015/06/28 16:11 #

    기계적인 결함과 공장의 폐쇄 등의 이유때문이라고 하더군요.
  • GRU 2015/06/28 16:29 #

    아, 둘다 군요(...) 아마 레오파2 등을 들고오면서 자국에 있던 전차 공장이 x망한듯 싶습니다 (울적해지네요)
  • 레이오트 2015/06/28 15:08 #

    왠지 모르겠지만 한국군용보다 기계적 신뢰성이 더 뛰어날것만 같네요.
  • 팬저 2015/06/28 16:10 #

    아무래도 한국형보다 늦게 만들어지다보니 삼성테크윈에서 자체적으로 업그레이드한 느낌이 아닐까 하네요.
  • 레이오트 2015/06/28 16:17 #

    쓴만큼 데이터가 나왔으니 그것을 기초로 개량이 이루어져야죠.
  • 팬저 2015/06/28 16:21 #

    전반적인 성능이 업그레이드 된 것은 맞는 것 같습니다.
  • Real 2015/06/28 15:23 #

    52구경 155mm면 기존의 K-9 포탑으로도 별 문제가 없을텐데 좀 특이한 도입을 하는군요?
  • 팬저 2015/06/28 16:09 #

    원래 영국제 AS-90 52구경 장포신을 영국 BAE Systems사가 개발하였던 것에 UPG 궤도차체를 결합하여 사용하려고 하였느데 차체가 문제를 일으켜서 K9자주포 자체를 도입한다고 합니다.
  • 존다리안 2015/06/28 15:50 #

    합치고 나면 생긴게 기묘해지는 걸로 기억합니다.
  • 팬저 2015/06/28 16:12 #

    예... 일단 7월 1일과 2일에 선적한다고 하니 2015년안에 조립을 하여 1호기는 생산되지 않을까 하네요.
  • 나인테일 2015/06/28 16:12 #

    저거 역수입해다가 마개조를 해서 K-9 주포를 붙이는 커스터마이징 덕후 장군님 들이....
    ....있을 리는 없겠군요..(.....)
  • 팬저 2015/06/28 16:13 #

    ㅎㅎㅎ 아무래도 그건 힘들어 보입니다. ㅠㅠ
  • fatman1000 2015/06/28 23:12 #

    - K9 개발할 때 차대는 AS-90 차대 부품을 최대한 활용하는 방향으로 개발할려고 했는데, 테스트 과정에 문제가 다발해서 결국은 부품까지 K9에 맞게 새로 개발하게 되었다고 하지요. 그때 삼성테크윈이 자주포 같은 무게가 많은 기동체계를 개발한 경험이 없어서 꽤나 고생했다고 알려져 있는데, 어떻게 보면 폴란드가 한국하고 비슷한 경험을 늦게 한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 팬저 2015/06/28 23:31 #

    처음 듣는 이야기인데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폴란드가 그 부분까지 따라올지는 모르겠습니다.
  • 애쉬 2015/06/28 22:59 #

    영국제 포를 달고 테스트를 많이 해봤는지... 뭐 유능한 분들 많으니 다 알아서 하셨겠지만

    그게 또 워낙 힘든일이고 하니 걱정입니다. 과중량이나 공진 같은 의도치 못한 문제들 없기를 빕니다.
  • 팬저 2015/06/28 23:32 #

    일단 폴란드 자국에서 테스트를 해보아야겠지요.
  • fatman1000 2015/06/28 23:19 #

    - 찾아보니 의외로 52구경장 155mm 궤도식 자주포를 개발해서 양산한 나라들이 별로 없네요. 유럽에서는 독일이 유일하고, 아시아쪽에서는 한국, 일본, 중국 정도이고요. 영국은 개발했어도 자기들은 채택하지 않고, 대신 폴란드가 포탑을 도입해서 자기들 차대와 붙일려고 했다가 문제가 생겨서 K9 차대를 수입했네요. 영국이 기존 39구경 AS90을 개량한 55구경 155mm AS90을 양산해서 배치했다면 이번 수출은 거의 불가능하지 않았을까 싶기도 하네요.
  • 팬저 2015/06/28 23:32 #

    일단 돈 안들이고 테스트 해볼 수 있게 된 것은 맞을 것 같습니다.
  • 역성혁명 2015/06/29 11:52 #

    제가 복무했던 곳이 자주포를 매일 볼수있었던 곳인지라 당시 초기배치되었던 K9 자주포를 그때 처음 봤는데, 그냥 우와... 했습니다.
  • 팬저 2015/06/29 21:13 #

    예...그랬을 것 같습니다. 지금도 봐도 여러면에서 좋은 것 같습니다.
  • 철심장 2015/06/29 14:40 #

    거의 7년에 걸쳐 겨우 3천억원 남짓에 국산 첨단무기기술을 넘기는게 과연 수출잘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을까?
    우리가 k9을 개발하는데 걸린 시간과 들어간 예산이 얼만데......
    k9 밑둥치만 팔아먹으며 7년동안 3천억남짓-1년에 겨우 400억원정도 받고 그 힘들게 얻은 기술을 이전해주는게 과연 잘한 수출 성과라고 할 수 있을까?
    국방분야의 제 살 깎아먹기식 성과주의 아닌가?
    칭찬할 걸 칭찬해야지.......
  • 팬저 2015/06/29 21:50 #

    그렇게 볼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삼성테크윈이 그 내용을 모르고 있지는 않을 것입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