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침에 전화가 왔습니다. 모르는 번호였는데 삼성테크윈 아 이제 한화테크윈이군요. 한화테크윈에서 전화가 왔는데 팬저가 찍은 K-9 자주포 차체가 자신들이 곤란하게 되었다고 하더군요. 폴란드에 있는 HSW사인지 아닌지는(그냥 폴란드에서라고만 이야기 하더군요)몰라도 항의가 들어왔다면서 상당히 입장이 곤란하다고 하더군요. 이유인즉 오늘 7월 2일 K-9 자주포 차체를 선적하는데 차체의 사진이 폴란드에 깔렸는데 출처가 팬저의 국방여행이라고 합니다. 이게 아직 자신들의 입장에서 보면 미완성 자주포인데 한국에서 공개를 하는 관계로 반대측에서 문제를 제기한 것 같아보였습니다.(대충 그런식으로 이야기를 하더군요) 그러니 부탁하건데 00월 이후에 공개(날짜는 제가 알리지 않겠습니다)를 하면 좋겠다고 이야기하더군요. 일단 완성품도 아닌 차체의 사진이 문제가 있다는 입장을 전해듣고 그냥 그렇게 하겠다고 하였습니다. 뭐 팬저야 늦게 올려도 되지만 어렵게 폴란드에 수출하는 마당에 큰 문제도 아닌 사진떄문에 계속해서 claim 걸려오면 조금 그렇고 해서 그냥 쿨 하게 그렇게 하겠다고 하였습니다. 따라서 팬저가 올린 폴란드 수출 K-9 자주포 차체 사진은 당분간 봉인시키도록 하겠습니다. 이점 양해바랍니다.
일단 그건 그렇고 말이죠. 팬저가 찍은 사진이 아주 디테일하게 나왔다고 하더군요. 근데 사실 현장을 가보니 그렇게 찍을만한 것이 없어서 그냥 대충 찍었습니다. 좀 디테일하게 찍어볼까 하다가도 뭐 너무 밋밋해서 전체 모습만 찍었는데 디테일하다고 말씀하시더군요. ㅎㅎ 참 ^^
사실 폴란드에도 밀덕이 있습니다. 뭐 세계 각국에 다 있겠지만 말이죠. 아무튼 그 폴란드에 있는 밀덕들이 잘가는 커뮤니티 사이트가 있는데 그 사이트에서 댓글을 주고 받다가 누구 한 명이 팬저의 국방여행 사이트를 링크한 것 같습니다. 그 이후는 말 안해도 잘 아실 것입니다. 그런데 여기서 잠깐 사실 그날 삼성테크윈 아니 한화테크윈에서 보도자료 만들어서 언론사에 쫙 뿌렸습니다. 그런데 그 언론사에는 폴란드 밀덕들이 가지 않았을까요? 이유는 바로 구글때문입니다. 즉 한국의 언론사들은 네이버에 초점을 맞추었기 때문에 네이버에 등록을 하죠. 그에 비해 팬저는 네이버와 다음 그리고 구글에 검색 등록을 하였습니다. 폴란드 밀덕들이 네이버가 있는지 없는지는 몰라도 구글은 알거든요. 그래서 구글에서 검색을 하였고 팬저의 블로그가 검색이 되어서 들어온 것이지요. 그리고 보면 구글이 갑인 것 같아요. 뭐 한국에서는 검색에서 밀리지만 말이죠.(금메달도 아니고 동메달이니 구글에서도 검색시장 1위를 노리겠죠)
여기까지 잡담 비슷한 이야기였고요. 영화 연평해전을 보니까 참수리 고속정 357호정에 K-2 소총 사수를 보호하기 위한 방패가 보이더군요. 아시다시피 방패는 연평해전 이후 참수리 고속정 보강을 위해 만든 것입니다. 연평해전 이후 참수리 고속정을 보호하기 위한 장치들은 다음에 이야기하도록 할께요.(일단 사진이 없으면 밋밋할 것 같아서 올려봅니다)
이미지출처 : 파워코리아 현 자주국방네트워크 김한솔님

덧글
이미 여기저기 사진이 퍼진것 같던데 말이죠..
그리고 별로 중요한건 아니지만 자체-> 차체, 환화테크윈 -> 한화테크윈
그리고 k9차체 수출로 차후 k21수출에 대한 기틀을 다졌다는 내용도 보이는것 같은데 폴란드가 보병전투장갑차도 개발 혹은 수입할 예정에 있나보죠? cv-90이나 푸마 같은 것들 얘기도 나오네요.
그리고 삼성...(이젠 아니지만) 인지도가 대단하군요
k9 차체에 대한 부분은 일체의 권리를 넘겨받아 자주포 뿐만이 아니라 다른 차량에도 사용하는 권리가 주어지고 수출까지 가능하다네요.
대충 본 내용은 그정도고 폴란드어 잘하시는 분 계시면 번역 좀 ㅎㅎ
댓글 중에 팬저님 블로그 링크가 있군요.
그런 만큼 비싼 k21이 가격경쟁력이있다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