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KX-B 배치1은 16척(?)으로 해군



IHS jane's Defence Weekly 에서 한국의 PKX-B 배치-1을 16척으로 만든다고 보도하였습니다. 이 부분을 패션,역사 군사의 아침안개님이 소개하였습니다. 예전에 PKX-B는 배치-1과 배치-2로 나누어진다고 하였는데요. 일단 배치-1은 16척 체제로 가고 있다고 하네요. 그동안 알려진 배치-1은 24척을 만든다고 하였는데(어떤 자료에는 30척 체제로 있습니다. 어떤 것이 맞는지는 모르겠습니다) 기사의 기준으로 한다면 16척 체제로 간다고 보면 PKX-B 배치-2가 많이 늘어난다고 봐야하나요? 저번에 PKX-B 배치-2의 경우 음향탐지기 를 탑재할 것 같다고 이야기하였는데 대잠수함전에 신경을 쓰려고 하는 것 같습니다.

▼ 지난 2014년 합동무기체계 발전 세미나에서 나온 고속정 음향탐지기로 차기고속정 PKX-B 배치 2에 장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PKX-B형 음향탐지기 관련 발제글보기 사진 출처 : 유용원의 군사세계 장훈님
▼ 또 하나 눈에 들어오는 것은 PKX-B형의 CG를 공개하였는데 그동안 보아왔던 PKX-B형에 함교위에 RAM-116 대공미사일이 장착되어져 있습니다. 이 CG가 과연 PKX-B형으로 등장할까요? 여러분이 보시기에는 어떠한지요?
▼ 그동안 보아왔던 PKX-B형의 디자인은 바로 아래에 나오는 CG입니다. 
RAM-116 대공미사일 장착은 어디까지나 희망사항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RAM-116 대공미사일 발사대인 Mk-49 발사대는 설치중량만해도 5,777 kg로 즉 5.7톤이 됩니다. 인천급과 같은 크기가 아닌 PKX-B형에 장착되기가 싶지 않아보입니다. 또 PKX-A형 보다 저렴한 형태를 만든다고 하였는데 이렇게되면 PKX-B형의 가격이 더 나가는 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사실 RAM-116 대공미사일을 장착된다면 인천급의 80% 화력과 방어력이 주어지는데 너무 과한 것이 아닌가 생각해봅니다. 자주국방네트워크 공식 페이스북에서는 인천급의 대공방어력을 보강하고 북한 해군이 앞으로 장착할 Kh-35 우란 대함미사일 방어를 위해서라고 하는데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PKX-B형은 기존 참수리급을 대처하는 사업인데 너무 예산을 투입하는 것은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RAM-116 대공미사일 장착은 잘못된 정보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어떻게 보시는지요?




덧글

  • 무명병사 2015/07/05 18:46 #

    육군의 화력광 성향이 해군한테도 옳아가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정말 저렇게 된다면요. 하지만 저러면 건조비용도다도 균형이 안맞을 것 같은데...
    아, 해군은 울산급부터 화력광 성향이었죠.(혹은 강요받고 있던거다! ...였거나요)
  • 팬저 2015/07/05 18:48 #

    제가 볼때에는 CG는 신빙성이 없어 보입니다. 아무런 이야기도 없이 달랑 CG 한장이니까요.
  • 버릇없는 바다사자 2015/07/05 18:48 #

    램이라고 하기에는 크기가 너무 작은거같아요.
    일단 크기만 해도 76mm와 램이 얼추비슷하니...
    함교에 램 올리기는 무게중심이 너무 높아지고
    신궁 다연장 발사기또는 로거 발사기 정도로 예상됩니다
  • 팬저 2015/07/05 19:03 #

    예... 저도 여러가지로 부정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런데 자주국방네트워크 페이스북에는 RAM 대공미사일로 간다고 적어 놓았습니다.
  • 돌고래N 2015/07/05 19:11 #

    아무리 봐도 RAM같이 생긴 물건이 없는데 뭘 보고 RAM을 말하는 지 모르겠어요.
  • 팬저 2015/07/05 19:13 #

    그렇나요? 제 눈엔는 Ram 발사기가 보이는데 말이죠. 일단 자국넷 페이스북에도 RAM발사기에 관하여 적어 놓았습니다. 뭐 저야 저 상태로 가지 않는다고 보지만 말이죠. https://www.facebook.com/koreadefence?fref=ts
  • 돌고래N 2015/07/05 21:36 #

    어디에요? 함미는 로켓마운트고, 함교 위 마스트 앞에 있는 박스는 기껏해야 한 변이 2미터 정도고 cg에는 EOTS라고 적혀 있는 자린데요.
    함교 위나 마스트 뒤는 잘 해야 RCWS자리지 RAM은 안 돼요. RAM덩치가 76mm함포보다 작지 않을 텐데요.
    독일의 소형함정에 RAM과 CIWS를 단 놈이 있었다고 기억합니다만, 그거는 진짜 함포마운트를 하나 먹었어요.
  • 팬저 2015/07/05 23:24 #

    저도 그것이 이상하다고 생각합니다. 램미사일이 작다고는 하지만 무조건 작은 것이 않은데 말이죠.
  • 레이오트 2015/07/05 18:59 #

    전투에서 과잉화력은 존재하지않는 법이니 저 정도는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팬저 2015/07/05 19:04 #

    그렇나요? 예산이라는 부분과 PKX-B의 목적과 다르다는 생각이 듭니다만...
  • 레이오트 2015/07/05 19:07 #

    결국 전투에서 믿을건 자신이 가진 화력뿐이니 저 정도도 부족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 팬저 2015/07/05 22:48 #

    음 그렇긴 하지만 예산과 댓수라는 측면도 있을 것 같습니다.
  • 돌고래N 2015/07/05 19:15 #

    PKX-B가 한 40척은 될 것 같았는데.. 어떻게 만들 지는 이젠 모를 일이지만요.
    배치1,2를 나누는 건 이치에 맞네요. 500톤도 안 되는 배를 가지고 헐마운트 소나를 달고 30노트를 넘길 수는 없쟎아요?
    가변심도 견인소나를 단다 해도 뒤에 유도로켓은 포기해야 할 것 같네요.
  • 팬저 2015/07/05 22:49 #

    일단 PKX-B 배치1은 윤곽이 나온 것 같습니다만 배치2는 알 수 업습니다. 다만 이번 10월에 전시할 마덱스행사에 답이 있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 mpio 2015/07/06 00:55 #

    저기다 RAM을 달면 사격통제레이더는 어디로..

    왠지 두번쨰 CG가 하야부사급이 생각납니다
  • 팬저 2015/07/05 22:50 #

    RAM은 사격통제레이더가 없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있나요?
  • mpio 2015/07/06 00:55 #

    첫번째 CG의 RAM 자리에 함포용 사격통제레이더가 자리잡아야되지 않나요..?
  • 팬저 2015/07/06 10:03 #

    현재 윤영하급에는 EOTS(전자광학추적장비)가 장착되어져 있습니다. PKX-B도 마찬가지가 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 Real 2015/07/05 19:44 #

    제가보기에는 KDDX 아니면 한국형 경 항공모함을 2022년에 배치하겠다는 해군의 계획 실현을 위해서 연안전력의 투자를 줄인거라고 보입니다; 당장 해군만 하더라도 2022년에 P-8A 도입이 어렵다고 미해군의 퇴역한 AIU를 도입하고 S-3 바이킹 20대 도입은 불변이라고 하는 상황인걸 봐도 이쪽 투자는 아닌것같고 그렇다고 군수지원함체계를 제대로 확립하겠다는 것의 이야기도 없는걸 감안하면 그쪽으로 돌려진 예산을 미리 줄인것으로 보여지네요. KDDX를 빨리 배치하려고 했다면 이해는 하겠는데 2022년에 한국형 경 항공모함을 위해서라면 문제가 큰 사항이 아닐까 싶기도 합니다.

    위 문제가 아니라면 그동안 RAM의 도입운영에 대한 해군의 부담때문에 배치1은 16척으로 하고 배치2는 24척으로 두되 한국형 RAM을 운영하기 위한 수단이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 팬저 2015/07/05 22:51 #

    한국형 RAM은 현재 만들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한국형이라고 해서 별다른 것은 없고 기존 것을 카피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존다리안 2015/07/05 20:22 #

    램 같은 걸 달면 이쯤이면 이걸 고속정으로 잡아야 할지 콜벳 정도의 클래스를 가지는 경량전투함이라 해야 할지...
    차라리 인천급을 추가 건조합시다.
  • 팬저 2015/07/05 22:52 #

    예... 그렇죠... 그래서 저 계획은 페이퍼계획이라고 보고 있으며 여러가지 상황중 하나라고 보고 있는데 만약에 맞다면 예산이 많이 소요될 것 같습니다.
  • jaggernaut 2015/07/05 21:40 #

    능동형 기만체 발사기가 아닌가 합니다

    함 규모로 봐서 저기 램을 달면 너무 무겁죠
  • 팬저 2015/07/05 22:53 #

    그렇죠. 저도 그렇게 보는데 생김새가 램미사일과 닮아서 말이죠. 제가 볼때에는 기존에 공개한 형태로 갈 것 같습니다.
  • 돌고래N 2015/07/06 15:50 #

    저기 꼭 뭐를 달겠다면
    1. LOGIR
    2. 신궁 다연장
    3. 현궁 다연장
    정도가 비례가 맞겠네요. 130mm로켓은 함미에 큰 걸 실으니 의미없고..
    신궁이 그럴 듯 한데 신궁이 대함미사일 요격할 수 있을까요? 그러면 없는 것보다는 낫겠군요.
  • 팬저 2015/07/06 18:24 #

    아마도 3개 모두 아닐 것 같습니다. 그냥 EOTS정도 달지 않을까요?
  • 돌고래N 2015/07/07 00:52 #

    배가 낮아서 그런 건 마스트에 붙이지 않을까요? 그리고 큰 배처럼 좋은 걸 몇 개씩 달진 않을 것 같은데요.
  • 키보드p옆에키두번 2015/07/06 16:35 #

  • 팬저 2015/07/06 18:25 #

    그럴수도 있겠군요. 그런데 채택은 안될 것 같습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