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주읍성 복원한다 성곽 관련 뉴스



현재 북문터만 남아있는 성주읍성지에 북문을 중심으로 하는 성주읍성을 복원한다고 합니다. 경북 성주군이 2018년까지 95억원을 들여 성주사고(星州史庫), 성주읍성, 성주사직단을 복원한다고 하는데 예산도 적은 상태라 읍성의 경우 북문 일부만 복원할 가망성이 많습니다. 성주읍성의 경우 워낙 예산이 많이 들어가서 다 복원하기는 힘들 것인데 이번에 사직단을 복원한다고 하니 가보고 싶은 마음은 드네요.  

그래도 성주읍성 내부에 동헌(이 부분의 고증에 관해서는 예전에 한번 발제글을 올렸습니다)도 남아있고 성주읍성의 흔적을 알 수 있는 표석도 만들어 놓았습니다. 또 성주읍성 안내도를 만들어 놓은 상태라 찾아간다면 어느정도 성주읍성에 관하여 알 수 있게 만들어 놓았습니다.

또 무엇보다 성주읍성 외각에 성밖 숲이 조성되어져 있습니다. 이는 비보림과 풍수지리적인 요소가 강한데 이것만 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일제강점기때의 성주객사인 성산관의 모습으로 아주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덧글

  • 식용달팽이 2015/07/21 07:32 #

    이 분들 또 이러고 계시네요. 고령지산동고분군이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 등재후보로 타당성 용역할 때... 당시 상주시, 성주군, 고령군 등이 돈을 냈었지요. 일설에 의하면 성주군이 돈을 가장 많이 냈다고도 하고...

    학술회의가 점차 진행됨에 따라 성주군을 등재후보로 올리는 것은 성주에서 가야라고 할 만한 유물이 발견되지 않아서 힘들다... 이런 결론이 나오니 성주에서 오신 분이 좌중에 '성주도 가야였다라고 한 말씀만 해 주세요!'라고 소리치던 모습이 기억에 남아 있습니다.

    이 건도 그런 연장선상에서 생각해야 하는데... 인근 고령군이 문화유산 개발해서 유명해지는 것이 좀 부러웠던 모양입니다. 그래서 이런 저런 복원사업을 진행하는 것 같은데... 좀 회의적이네요.
  • 팬저 2015/07/21 09:17 #

    그런일이 있었군요. 저도 적어 놓았지만 예산이 생각보다 적어서 3개를 다 복원한다고 해도 규모가 크지 않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 돌고래N 2015/07/21 19:56 #

    식용달팽이님 댓글보고 저런 사업을 다시 보면 같쟎게 보이기도 해요. 기억이 가물가물해 딱 저 동네라고 말할 수는 없지만,
    한반도 고대사에 중요한 유적들이 발견, 발굴됐다는 기사가 여럿 나오더니
    얼마 뒤에 지자체들이 별 생각없이 뭉개고 부쉈단 보도를 보고
    그 뒤에는 무슨 관광자원화하네하며 없는 건축물 만드는 데 돈쓰고.. 상놈 족보꾸미듯 하는..
  • 팬저 2015/07/22 09:42 #

    기존에 잘 있던 산성도 무너트리는 판국이라 아직 그런 마인드가 많이 없는 것 같습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