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우수영 수군진조사가 시작되었네요. 진성(鎭城)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에서 발행한 조선시대 수군진 조사 I - 전라우수영 편에 이어서 조선시대 수군진 조사 2편인 전라좌수영편이 지난 2014년에 출판되었습니다. 2014년 부터 조선시대 수군진 조사 3편인 경상우수영편을 조사를 합니다. 아마도 2016년 말이나 2017년 초에 나오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2014년 1월 부터 4차례에 걸쳐서 현장조사를 했다고 하는데요. 

여기에 외부 전문가로 고용규(목포대학교박물관 특별연구원), 송은일(전남대학교 이순신해양문화연구소), 나동욱(부산근대역사관장), 이일갑(경상우수영 수군진 전문가, 국보학술문화연구원), 이상훈(해군사관학교 박물관 기획연구실장)님들이 참가하는데 그중 나동욱,이일갑,이상훈 실장의 경우 영남권에서 가장 활발하게 활동하고 계시는 분들이죠. 

1년전에 발표된 것이라 2015년은 어떻게 조사를 하였는지 궁금합니다. 일단 2015년 12월까지 조사를 한다고 하니까 지금쯤 80%는 진행되었을 것 같습니다.

조사할 지역은 통제사영,가배량진,미조진, 사량진, 당포진, 적량진, 평산포진, 경상우수영, 옥포진, 지세포진, 조라포진, 영등포진, 안골포진, 천성진, 가덕진이라고 합니다. 남촌진,제포진,구산진,삼천진,상주보,곡포보,장목진,청천진,신문진,풍덕보,구소비포진,구조라진,구영등포진,구율포진,율포진은 2015년에 조사를 하는지 아니면 조사를 하지 않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리고 보니 저도 아직 가보지 못한 곳이 많이 있네요. 사량진,당포진,평산포진,지세포진,조라포진,영등포진,삼천진,곡포보,구조라진,구율포진,율포진은 가보지 못하였네요. 2015년까지 다 가볼수 있을까 모르겠네요. 그나마 사량진은 이번 주에 가려고 하니 클리어가 될 것 같은데 남해와 통영,거제에 있는 수군진은 가보지 못하고 있네요.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에서 발행할 경상우수영편보다 팬저가 더 빨리 가볼지 아니면 늦을지 알 수 가 없네요.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에서 발행한 조선시대 수군진 조사 1편인 전라우수영편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