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격수 위치 탐지 시스템 육군



전장에서 한 명의 저격수로 인해 1개 소대가 발이 묶일 수 있으며 심리적 압박을 줄 수 있습니다. 이제 전장터에서 저격수는 필수의 과정이며 세계 각국에서는 저격수를 키우는데 많은 힘을 들이고 있습니다. 또 한편에서는 저격수의 위치를 탐지하려고 하는 노력이 세계 곳곳에서 벌어지고 있습니다. 

영국의 QinetiQ사에서 저격수 탐지장비를 만들어서 전투부대에 보급하기 시작하였습니다. 휴대용으로 병사에 부착을 하여 사용중에 있다고 합니다. 중국에서도 피동식이며 360도 전방향 탐측과 고도각을 측정할 수 있는 저격수 탐측 시스템을 만들었습니다. 미국에서는 무인로봇에 탐지장비를 장착하는 방식으로 저격수 위치를 탐지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 미국이나 프랑스에서도 저격수 위치 탐지 시스템 개발을 완료하였습니다.

▼ 2016 대한민국 방산 부품장비대전에서 본 저격수 위치 탐지 시스템으로 자인테크놀로지에서 지난 2014년 초에 개발을 완료하였습니다. 이 장비의 무게는 8kg로 아군이 저격수의 공격을 받으면 7개 마이크로폰이 감지한 충격파와 총성의 음파 도달 시간의 차이를 컴퓨터가 계산해 저격수의 방향과 거리를 통보합니다. 수십 나노(10억분의 1)초의 극히 짧은 시간을 계산하는 장비라고 합니다. 
▼ 7개의 마이크로폰이 위치와 거리를 감지한다고 합니다.
▼ 음성으로 알려주고 저격수 방향의 LED등을 점등되는 방식입니다. 탐지 시간은 총성 신호를 받은 뒤 0.5초 이내이며 탐지 정보 표시는 1초 이내로 전달이 된다고 합니다.
▼ 컴퓨터상에 적의 위치를 알려주는 것으로 거리오차의 경우 2~11%라고 하는데 2%는 평지이고 11%는 산지라고 합니다. 유효 탐지거리는 1034m라고 하여 왠만한 저격수가 총을 발사하면 거리와 위치를 파악할 수 있다고 합니다.
▼ 현재 가격대는 대당 1억원 정도라고 하며 미국이나 프랑스산에 비해 가격은 절반 이하라고 합니다.
문제는 이 장비가 차량이나 고정적인 곳에 사용을 해야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병사들이 휴대하면서 위치를 파악할 수 있도록 크기가 더 작게 나올 수 있는 장비를 개발한 영국과 같이 좀 더 작은 부분의 저격수 위치 탐지시스템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덧글

  • 홍차도둑 2016/06/05 01:11 #

    대단하군요...
    이제 저격수들의 타켓은 저 장비를 맨 사람을 1차로 노려야 할테니...그에 대한 대비책도 또 나오겠네요.
  • 팬저 2016/06/05 14:52 #

    무게가 있어서 차량등에 사용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스마트폰 크기 정도로 된 저격수위치탐지 시스템이 있던데 우리도 그런 식으로 넘어가야겠지요.
  • GRU 2016/06/05 01:40 #

    러시아에도 비슷한 장비 (소바 - 올뺴미라고 불리죠.)가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비슷한 장비를 구비하고 있군요.
  • 팬저 2016/06/05 14:53 #

    중국도 우리와 비슷한 방식의 장비가 있던데 사람들의 머리가 서로 비슷한 것인지... 아니면 카피를 하는 것인지는 알 수가 없네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