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피 걱정없이 사격할 수 있는 영상사격 훈련시스템 육군



지금도 많이 하는 것중 하나가 스크린골프연습장이 있고 요즘 들어서 스크린 야구 게임장이 많이 들어서고 있습니다. 이것과 마찬가지로 기후에 관계없이 총기 사격을 할 수 있는 부분을 스크린으로 옮겨오면 어떠할까? 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런 생각을 가지고 먼저 영상사격 훈련시스템을 제작하여 시중에 선을 보인 몇 몇 제품이 시장에 나와 있습니다. 2016 대한민국 방산 부품장비대전에서 본 영상사격 훈련시스템입니다. 이 시스템은 예전에 공기총이나 비비탄을 쏘던 방식에서 조금 더 나아진 상황입니다. 사진에 보는 것과 같이 많은 분들이 게임을 즐기고 있었으며 구경을 하고 있었습니다.
▼ 게임 방식은 두 가지가 있었는데 올림픽 종목에서도 종목이 있는 클레이사격 방식입니다. 클레이사격 방식은 스크린골프와 같이 레저 스포츠로 대리점을 모집하는 방식으로 시중에서도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또 하나는 군인들에게 훈련을 시키는 방식인데 가상의 적이 아군 기지로 공격해오는 것을 격퇴하는 것이었습니다. 보이는 CG 말고 실내,시가전 등 다양한 게임이 진행될 수 있으며 사계절, 강우, 강수, 안개 등과 같은 자연현상 구현은 물론 훈련자의 위치, 시야, 고도 등을 자유롭게 조절가능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기본적인 영점 사격은 물론 연발사격, 조준사격, 정밀사격, 저격사격도 가능하다고 합니다. 이런 영상사격 훈련시스템을 통해 사격 훈련생이 급작사격, 호흡불량, 조준선정렬불량 등을 알아차리고 고쳐나가는 식으로 하면 훈련생의 문제점을 고쳐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  일단 총을 들고 조준 사격하면 되는데 플로우 백 기능은 없지만 일단 사격의 반동도 느껴지는 식이라고 하네요. 3D로 제작한 CG의 병사가 공격을 하는데 이를 막는식입니다. 각 사로별로 발사 횟수와 명중수 등의 숫자로 표시하는 식입니다. 적군 뿐 아니라 민간인들도 등장하기 때문에 민간인을 사격하는 부분이나 아군이 등장하였을때 아군을 사격하는 것도 모두 표시되어서 사격후 사격자에게 전달됩니다. 
▼  일단 스크린으로 표시된 것은 사진에 보는 것과 같은데 훈련장의 크기를 사진보다 더 크게 늘여서 훈련을 할 수 있습니다. 실제 총기와 같은 무게, 반동, 탄도 비행특성 등 실총사격 효과와 같은 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만 사로에 기대어서 움직이지 않고 발사하는 방식이라 효과는 실제와는 차이가 있을 것으로 보여지는 것이 조금 아쉬움을 주더군요. 아무래도 직접 뛰어다니면서 적이 사방에서 출연하는 방식이어야 하는데 사로가 고정되어져 있고 정면에서만 적의 출연이 있는 부분은 아쉬움을 줍니다. 앞으로 VR 에 접목시켜 360도 전방향에서 적의 출연하고 1개 소대별 훈련이 이루어진다면 효과가 더욱 더 있을 것으로 보여지더군요.  
▼ 예비군 훈련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이 되어져 있으며 통제관이 직접 적 예상지점, 적의 숫자, 적의 행동(사격, 이동, 은폐 등)을직접 설정, 적의 이동경로 지정을 선택 할 수 있다고 하니 한 번 훈련 후 끝나는 것이 아니라 그때마다 다른 상황이 연출되는 것이라 더욱 더 주의 깊게 훈련에 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것 말고도 표적지 거리별 조준사격(100m, 200m, 250m 타겟)도 가능하다고 하니 나름 훈련효과가 있을 것 같습니다. 
 사진이 흔들려서 상태가 좋지 못합니다만 탄수, 시나리오(개활지 전투) 봄, 기상상태는 맑음, 시간대는 주간임을 표시하여 주고 있으며 적군,민간인,오발을 표시하여 주고 사격발수와 명중발수를 표시하고 명중률도 표시하여 줍니다.
 또 다른 영상사겨 훈련시스템은 신궁대공미사일 훈련시스템이었습니다.
 이건 직접하는 분들이 없어서 정확하게 어떻게 하는지는 잘 모르겠더군요. 그동안 군에서 하던 신궁 대공미사일 시뮬레이션과 같은 방식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영상사격 훈련시스템은 현재 경찰관을 위한 시스템이 나와 경찰관련 대학교 등에 보급을 하였다고 합니다. 영상사격 훈련시스템이 도입이 된다면 좀 더 흥미를 가지고 훈련에 임할 수 있을 것이며 기후에 관계없이 실내에서 연습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또 VR의 기술이 도입이 되어서 360도 전방향을 위한 영상시스템이 된다면 아주 요긴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위 사진에 나오는 회사 말고도 영상사격 훈련 시스템을 만드는 회사는 더 있으며 현재 예비군 훈련에서 영상사격 훈련시스템을 도입하여 사용중에 있습니다.



덧글

  • 홍차도둑 2016/06/06 09:02 #

    미군을 따라가는군요. 하긴 실제 모델을 만들어서 할 때의 문제점들을 보면 비행기 조종사 훈련과 마찬가지로ㅠ이 방향으로 가는게 맞긴 하니까요
  • 팬저 2016/06/06 17:17 #

    여러개의 업체에서 뛰어든 상태인데 앞으로 지켜봐야할 것 같습니다.
  • BERO 2016/06/06 09:59 #

    버추어캅이 생각 나네요.
  • 팬저 2016/06/06 17:17 #

    이제 VR과 AR으로 가지 않을까요?
  • 아인베르츠 2016/06/06 18:33 #

    정말 좋은 시스템이지만 kctc 시스템 장비 꼬라지 안 나게 이번엔 좀 제대로 낙찰받았으면 좋겠습니다(...)
    전방에서도 사격 훈련은 자주하지만 준비나 통제하는데서 시간 잡아먹느라 정작 사격 시간 자체는 얼마 안 되니까요....
  • 팬저 2016/06/06 18:48 #

    아직 군에 납품은 안된 것 같으며 일부 회사의 경우 예비군용으로 납품이 된 것 같습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