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공개되는 PKX-B(신형고속정) 해군



오는 2016년 7월 28일 오후 2시에 PKX-B라고 불리던 신형고속정이 한진중공업 영도조선소에서 진수식이 열린다고 합니다. 먼저 보도자료를 통해서 공개된 신형고속정 CG를 보면 그동안 공개된 CG보다 큰 이미지이며 정돈이 된 느낌을 줍니다. 보도자료에 나온 이미지가 작은 상태를 기준으로 앞으로 연안경비를 책임질 신형고속정의 장비를 표시하여 보았습니다. 뭐 그동안 잘 알려진 76미리 함포 1문과 130미리 유도로켓 1문 그리고 원격사격이 가능한 12.7미리 K6기관총 2문으로 구성이 되어져 있습니다. 안테나는 윤영하급과 같은 3D레이더와 항해용으로 사용할 2D레이더로 구성이 되어져 있으며 디젤엔진과 감속기어 및 발전기 세트 등을 척당 2세트씩 공급이 되어져 있습니다. 즉 윤영하급과 달리 2기 2축의 워터제트 CODAD형태라는 것입니다. 
▼ 130미리 유도로켓은 12발이 장착이 되며 중간유도 과정의 명중률을 높이기 위해 관성항법 + 표적의 위치를 실시간으로 미사일에 전송해주는 지령유도 방식이 추가될 예정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 함포는 윤영하급과 같은 76미리 함포가 장착이 됩니다.
신형 고속정은 전장 44미터, 전폭 7미터, 무게 210톤의 크기에 최대 속력은 시속 74km(40노트)이라고 하며 승조원 정원은 20여명이라고 하며 참수리 고속정보다 정원이 적다고 합니다. 함명은 참수리명을 이어 받아 참수리-211호정(PKMR-211 (Patrol boat Killer Medium, Rocket))으로 명명된다고 합니다. 참수리 고속정이 퇴역을 한다면 앞으로 가장 많이 만나게 될 고속정이 될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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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어느 지하 얼음집 : [오래된 기사]PKX-B 진수식 & 현측통로 있다고 난리 2016-08-10 12:16:08 #

    ... 해 NLL지킴이' 신형 고속정 진수식 <- 동아일보로 갑니다.해군 신형 참수리 고속정 진수식 풀사진/해군 <- 유용원의 군사세계로 갑니다.드디어 공개되는 PKX-B(신형 고속정) <- 팬저님 블로그로 갑니다. 7월 28일에 참수리-211이 진수식을 했다고 기사가 올라왔더군요. 저도 빨리 올리려다 시간을 놓친 바람 ... more

덧글

  • fallen 2016/07/28 13:08 #

    저기 질문이 있는데 유도로켓하고 미사일하고 차이점이 뭔가요?
  • 팬저 2016/07/28 14:57 #

    로켓과 미사일은 유도가 되느냐 그렇지 못하느냐에 따라 달라졌는데 요즘은 로켓에도 유도무기를 부착하여 사용함으로 예전과 달리 심한 차이는 없다고 합니다.
  • 돌고래N 2016/07/28 18:47 #

    구공산권 국가들은 미사일대신 로켓이란 말을 썼던 것 같습니다.
    요즘 무유도로켓이라면 보병휴대용아니면 공대지용, MLRS용 제일 값싼 탄종 정도같네요.
  • 해색주 2016/07/28 13:29 #

    해궁이 들어간다고 하던데, 아직은 아닌가봐요? 지금 봐서는 들어갈 공간도 없어 보이기는 한대요.
  • 팬저 2016/07/28 14:58 #

    해궁은 윤영하급에 들어간다고 합니다. 참수리 2** 번대에는 들어가지 않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 해색주 2016/07/28 19:09 #

    제가 착각을 했습니다. ^^
  • 무명병사 2016/07/28 14:03 #

    별 문제가 없다면 동해나 서해가 아니라 소말리아에 갖다놔도 될 흉악한 물건이군요.
  • 팬저 2016/07/28 14:59 #

    예.. 그 먼거리까지 가는 것이 문제지만 가도 별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 돌고래N 2016/07/28 18:47 #

    비밀에서는 함교 양 옆에 통로를 놔둔 걸 놓고 말이 있더군요.
    저 배도 내부 공간이 부족할 배라 윤영하급처럼 해도 됐을 텐데요.
    현측 통로를 없애고 강판으로 둘러치면 기준배수량이 한 10톤 늘어날까요?
  • 팬저 2016/07/28 18:51 #

    아무래도 해우리11호의 디자인을 그대로 가져와서 그런 것 같습니다. 초도함이라 이런 저런 문제점을 반영하여 2호함부터 시작한다고 봐야하지 않을까 하네요. 2호함에는 현측통로가 늘어날 가망성이 많고요.
  • 버릇없는 바다사자 2016/07/28 19:24 #

    현측통로 있으면 여러므로 편리합니다.
    참수리 타본사람으로서..

    그리고 비밀에서 까는게 현축통로 있어서 스텔스성이 떨어진다는건데...

    이미 130mm 런쳐로 인해서 스텔스성 상실되었지요..

    그래서 해군서도 그냥 운용성을 주안점을 두고, 예산 고려해서 기존 함형 그대로 유용해서 설계를 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런데 스텔스성이 왜 필요할까요? 부족한 대함미사일 방어력을 커버하기 위해서 레이더 반사면적을 줄이기 위해서
    인데...

    그래서 자세히 보시면 다가이 정도 달려있는 윤영하급과 달리,

    고가의 신형 MASS 대함유도탄 기만장비 달려있습니다.

    즉 현축통로로 왈가왈가 할 필요 가 없어보입니다..
  • 버릇없는 바다사자 2016/07/28 19:33 #

    추가적으로 말하자면, 윤영하급 운용하면서 승무원들이 현측통로 없어서 불편해 했었고 그걸 피드백해서 현측통로 부활했습니다, 공간은 부족하지 않을껍니다. 승무원 20명 뿐이라서,, 그 작은 참수리도 24명 가까운 사람이 타고 다녔는데 더 큰 선체에 더 적은 사람이 타니... 물론 내부 장비가 어떻게 배열될지는 모르지만요.
  • 돌고래N 2016/07/28 21:46 #

    TV와 인터넷에 공개된 것만 봐도 참수리급 거주 공간은 불쌍해서 한숨이 나올 정도던데요. 그거랑 비교하는 건 말이 안 되고요,
    저 배는 참수리나 해우리급과 달리 건현 아래 선체가, 뒷부분은 해우리보다 큰 고출력 기관때문에 대부분 기관부일 테고, 앞부분은 윤영하급에 달리던 76mm니까 서비스 공간이 클 것이라.. 윤영하급과 달리 이 배는 함포가 딸랑 그거 하난데 기본 매거진 하나 채우고 예비탄을 적재하지 않을 거라면 모를까. 지금 거주공간이 넉넉하진 않을 것 같습니다.
    승조원 생활공간을 80년대초 기준인 참수리수준으로 주겠다면, 밥먹고 씻고 잠자는 데 숙영정이 딸리던 그 배 기준으로 잡으면, 참수리를 1:1 대신해 같은 임무를 줄 것도 아니면서 만약 그러면 해군에서 이거 담당한 장군들 양심없는 거죠. 사실이 어떤 지는 타본 분이 잘 아시겠지만, 바깥에서 일반인이 생각하기에는 그렇습니다.
    그리고 참수리보다 더 복잡하고 다양하고 위력이 큰 장비가 달렸는데 인원이 줄었다는 건, 승조원도 간부비율이 더 높고 근무도 더 힘들어졌다는 얘기일 겁니다. 쉴 때는 좀 편하게 지낼 수 있게 해주어야 하지 않겠습니까.
  • 팬저 2016/07/29 13:17 #

    일단 해경 해우리급으로 디자인하였던 부분이라 현측통로는 그렇게 나오는 것 같습니다. 참수리와 현 참수리211과는 차이가 확연하게 다를 것으로 보여집니다. 무엇보다 76미리 함포의 설치로 인해 함수에는 예비탄과 탄 이송인원이 있을 것입니다. 또 무엇보다 130미리 유도로켓, 원격조정으로 사격하는 K6기관총이 있습니다. 또 참수리의 지휘통제실은 외부이지만 신형고속정은 내부입니다. 윤영하급 전투정보센터(CIC룸)를 들어가보니 생각보다 크기가 크지 않더군요. 이번 신형고속정 전투정보센터(CIC룸)의 경우도 130미리 유도로켓, 원격조정 기관총, 전자전, 탐색 등의 병력이 필요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여기에 정장까지 들어가겠죠. 이런 상태에 조타실과 엔진이 있는 기관부까지 들어가야 하는 구조라 현측통로까지 공간을 더 내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있습니다.
  • 버릇없는 바다사자 2016/07/28 19:28 #

    원래 고속정용으로 만들어진 MASS이지만, 우리는 천왕봉급이나 대구급 등에 달려있던 고가의 대함유도기만장치를 고속정에 달아줬다는게!!! 신기하네요.. 잘해봐야 알보크나 다가이 일줄알았는데..
  • 팬저 2016/07/29 13:17 #

    작은사진에서는 보이지가 않더니 큰 사진을 보니까 나오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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