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산왜성_09 북측체성을 가다_02 왜성(倭城)



이제 혼마루와 가까워졌습니다. 여기는 지도상의 D지점으로 대마산항도제 기념비 아래 부분입니다. 사진에서 보시는 것과 같이 체성이 형성이 되어져 있습니다만 기념비 제막 당시 체성이 없어진 것으로 보여집니다.  
▼ 대마산항도제 선언문 기념비로 1966년 11월 19일에 기념비를 건립한 것으로 나와 있습니다.
▼ 운동장이 있는데 산의 경사가 이루어져 있었을 것인데 이것을 삭평하여 평지로 만들어 놓았으며 베드민턴 연습장으로 만들어 놓았습니다. 
▼ 베드민턴 연습장에서 바라본 수출자유무역구역으로 임진왜란 당시에는 저곳은 바닷가 였습니다. 보시는것과 같이 배의 입출항을 잘 감시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베드민턴 연습장에서 내려와 마산도서관 방향으로 가다가 충혼탑 방향으로 바라본 모습입니다. 보시는 것과 같이 경사가 제법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아래로 내려다 본 모습으로 군데 군데 돌 무리가 있는데 잘 살펴보면 마산왜성의 체성부분입니다.
▼ 마산도서관 방향으로 가다가 첫 번째로 본 마산왜성의 체성부분으로 상당부분 훼손되어서 잘 확인하기가 곤란합니다.
▼ 사진에는 잘 나타나 있지 않습니만 이곳은 평지로 되어져 있었습니다.
▼ 잘 보시면 한 줄로 길게 이어진 돌 무더기가 보일 것입니다. 뭐 지금은 다 무너져 내린 상태라 이것이 왜성의 체성이라고 보기가 힘들겠지만 발굴 조사를 한다면 아무래도 나올 것이고 그림지도의 K지점입니다.
▼ 경사도를 알기 위해서 찍어 본 사진입니다.
▼ 역시나 마산왜성의 체성부분이 나타나 있더군요. 
▼ 거의 다 무너져 내려져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이 부분은 마산왜성의 체성부분입니다.
▼ 사진에서 본 것 처럼 확실하게 체성부분이 무너져 내려져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왜성은 아무래도 500년 이상을 견디기 힘든 것 같습니다. 팬저가 가 본 왜성중 무너져 내린 곳은 저런식으로 무너져 내려있더군요.
▼ 확실하게 경사가 제법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조금 더 가서 다른 장소에서 본 돌로 마산왜성의 체성부분입니다.
▼ 현재도 사람들이 제법 다니고 있는 길이더군요. 조그마한 오솔길이 보입니다.
▼ 텃밭을 일구고 계셨는데요. 사진상 텃밭이 끝나는 부분에 체성이 지나갑니다.
▼ 이제 마산도서관 주차장이 보입니다.
▼ 마산도서관으로 갈 수 있는 조그마한 길이 놓여져 있네요. 이곳까지 마산왜성이 놓여져 있었습니다. 
▼ 다시 되돌아 올라갑니다.
▼ 위에서 이야기한 텃밭을 지나면 마산왜성의 체성의 흔적이 보이더군요. 사진에는 보이지 않습니다.
▼ 보이는 돌들이 아무래도 마산왜성의 체성으로 아무래도 ((나성(羅城) 노보리이시가키(登り石垣))으로 보여지는데 발굴조사를 하지 않고서는 정확하게 알 수 없을 것 같습니다.
▼ 사진에 조그마한 돌이 보이는데 마산왜성의 체성입니다.
▼ 확실하게 왜성 특유의 경사도와 함께 반듯한 돌이 왜성의 체성임을 보여줍니다.
▼ 그위로 작은 돌이 있었지만 더 이상 마산왜성의 흔적은 찾기가 힘이 들었습니다.
▼ 마산왜성이 있었던 경사도를 알기 위해 찍어 본 사진
▼ 마산왜성 체성도로 마산왜성은 서생포왜성의 축소판으로 보여질 정도로 체성의 디자인이 닮았습니다. 이미지출처 : http://waeseong.jimdo.com/



덧글

  • 잭 더 리퍼 2016/09/30 21:45 #

    이렇게보니 울산왜성과 서생포왜성은 엄청 보존이 잘된 축에 속하네요.
    특히 서생포 왜성은 조선군이 썼으니...
  • 팬저 2016/09/30 22:57 #

    예 맞습니다. 또 상대적으로 일제강점기와 해방 이후도 중요하겠지요. 해방이후 서생포왜성이 있었던 곳은 상대적으로 시골이라는 특성도 무시 못할 것 같습니다.
  • 明智光秀 2016/10/01 02:18 #

    이시가키가 무너져 내릴 때... 가장 대표적인 모습이...
    1. 하중 때문에 중간이 배불뚝이가 되어(孕 이라는 한자로 표현하더군요. ㅡ.ㅡ;;;) 결국 터져서 무너져 내리는 것.
    2. 나무가 자라서서 틈이 벌어져 무너지는 것.
    3. 지반이 허물어져서 아래부터 휩쓸려 내린 것...
    뭐 이렇다고 들었습니다.
    제가 돌아다녀봐도 그렇더라구요;;;
  • 팬저 2016/10/01 11:19 #

    예...다 맞는 이야기입니다. 그런데 마산왜성은 시내에 공원이라고 만들면서 일부가 무너져 내렸다고 하더군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