웅천왜성 체성의 붕괴 왜성(倭城)



오래만에 웅천왜성을 찾아가 보았습니다. 찾아간 이유는 바로 웅천왜성 옆으로 신항 배후고속도로가 나면서 웅천왜성의 노보리이시가키(登り石垣)가 붕괴되었고 그 부분에 관하여 문화재연구원에서 조사하였다고 한 뉴스보도를 보고 찾아갔었습니다. 오래만에 가서 그런지 여기 저기 많은 변화가 있더군요.

▼ 가장 먼저 바뀐 부분은 서문지 옆에 있었던 웅천교회가 이곳 웅천왜성 주차장 입구로 이전 한 것입니다. 예전에는 길따라만 가면 웅천왜성 입구를 찾기가 쉬웠는데 이제 이정표가 잘 보이지 않아서 웅천왜성 입구를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 웅천왜성을 U자형으로 돌아가면 겨우 웅천왜성 이정표가 보입니다. 사진에서 보면 세워져 있는 트럭에서 사진 찍은 방향으로 접근하지 않고 바로 전봇대가 있는 곳으로 가야 웅천왜성 이정표가 보입니다. 핵심포인트는 웅천교회에서 U자형으로 돌아가야 웅천왜성 입구가 보인다는 것입니다.
▼ 두 번째는 와성마을 뒤로 임도가 개설이 되었습니다. 이 임도가 개설이 되면서 기존에 자리하고 있던 이시가키(石垣)가 제법 많이 붕괴가 되었다는 것입니다. 신항 배후고속도로를 개설하면서 발견된 노보리이시가키(登り石垣)는 한 눈에 이곳이 성곽이 지나가는구나 하는 생각이 들지만 임도가 지나가는 부분에 있던 이시가키(石垣)는 이게 웅천왜성의 이시가키(石垣)인가? 하는 생각이 들지 않을 것으로 보여져서 발굴조사 등 문화재조사도 하지 않고 임도가 개설이 되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임도로 인해 몇 몇 개의 이시가키(石垣)는 사라지고 없게 되었습니다. 예전에 작성한 지도는 임도와 신항 2 배후도로가 반영이 되지 않아서 새롭게 만든 웅천왜성 지도입니다.
▼ 새롭게 개설한 임도로 자동차 한 대 정도 지나갈 수 있습니다.
▼ 위 그림지도 L지점으로 예전에 이곳에서 부터 시작하는 노보리이시가키(登り石垣)가 있다고 추정하였는데 실제로 가보니 20여 미터 된 이시가키(石垣)였습니다. 이번 임도 개설에도 이 이시가키(石垣)는 살아남아서 자리를 지키고 있더군요.
▼ 예전에 본 이시가키(石垣)로 저렇게 쭉 연결된 줄 알고 전 노보리이시가키(登り石垣)인줄 알았는데 두 번 찾아가서 보니 연결이 되지 않고 20여미터만 저 상태이더군요. 
▼ 임도가 나면서 예전에는 가보지 못한 길이 생겨서 산으로 올라가봅니다.
▼ 돌이 있음에도 잘 보이지 않더군요. 원으로 표시한 곳에 큰 돌이 있었습니다만 이시가키(石垣)는 아니었습니다.
▼ 제법 큰 돌들이 많이 뭉쳐 있기는 했지만 자연적으로 뭉쳐져 있는 것으로 보였으며 인공적으로 조성한 것은 아니더군요.
▼ 조금 오르자 뒤 돌아본 모습으로 임도와 신항 2배후 고속도로 현장이 보입니다. 보시는 나무들이 있는 곳이 제가 착각하였던 노보리이시가키(登り石垣)인줄 알았던 곳입니다. 현재는 위 사진에서 보는 것과 같이 이시가키(石垣)가 남아있을 것입니다.
▼ 인공적으로 축성한 것이 아니고 자연스럽게 큰 돌이 흩어져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사진에는 잘 보이지 않지만 새롭게 본 이시가키(石垣)입니다. 더 이상 올라가기가 힘들어서 다시 임도로 내려갑니다. 
▼ 임도를 따라서 신항 2배후도로 공사현장 방향으로 끝가지 갔습니다. 여기서 새롭게 발굴조사된 노보리이시가키(登り石垣) 방향으로 가려고 산으로 조금 올라가자 마자 발견한 이시가키(石垣)입니다.   
▼ 위 사진에 나오는 이시가키(石垣)위의 모습으로 여기에 10명은 생활할 수 있는 공간이 나오더군요.
▼ 여기 또한 자연적인 돌들이 보이더군요. 일단 노보리이시가키(登り石垣) 방향으로 가기에는 풀들이 너무 많이 자라서 1~2월 정도 되어야 갈 수 있을 것 같아서 포기하고 임도로 내려갑니다.
▼ 공사중인 신항 2 배후도로와 웅동경제자유구역의 모습입니다. 현재도 많이 들어섰지만 조금 더 지나면 더 많은 건물들이 들어설 것 같습니다.
진해 남문지구의 아파트 건설과 와성마을 임도의 개설, 신항 2 배후도로 개설로 인해 웅천왜성의 체성들이 사라지고 있습니다. 아직까지도 전반적인 조사가 이루어지지 않은 웅천왜성입니다. 지자체에서 더욱 더 관심을 가지고 웅천왜성에 대한 전반적인 조사가 이루어졌으면 합니다.




덧글

  • 남중생 2016/11/29 18:52 #

    보존이 제대로 되지 않은 채 무너지고 있다니, 안타깝네요. ㅠㅜ
  • 팬저 2016/11/30 10:05 #

    보존도 보존이지만 무엇보다 아직 실태조사를 하지 않은 느낌을 줍니다.
  • 역사관심 2016/11/29 23:41 #

    고생하셨습니다. 역시나 왜성이라는 이유로 이럴 거 같았습니다...
  • 팬저 2016/11/30 10:06 #

    예.. 왜성이라는 이유도 있지만 아직 지자체에서 이런 부분에 대한 관심이 없는 것 같습니다. 울산과 상당히 비교되는 부분입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