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잠수함 충돌설에 나오는 잠수함 총정리 천안함/세월호



네티즌 수사대 자로가 이야기한 세월호 잠수함 충돌설 이야기가 나오자 또 다시 시끄러워지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나온 잠수함 충돌설에 등장하는 잠수함들을 다시 한 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 맨 처음 잠수함 충돌설을 들고 나온 것은 자주민보입니다. 미군의 잠수함이고 미군 잠수함의 경우 예전에 일본 수산고 실습선인 에히메마루호와 충돌을 일으킨 경우가 있기 때문에 가능성이있다라고 하였습니다. (자주민보가 어떤 곳인지는 검색을 해보시면 답이 나올 것입니다.) 

 당시 미군 잠수함은 긴급부상을 시도하던중 에히메마루호와 충돌을 일으켰습니다. 긴급부상 훈련을 하다가 사고가 난 것입니다. 수심120미터 이하에서 내려와서 급격한 탈출 훈련을 하다가 난 것입니다. 그에 관하여 자세한 것은 아래 일러스트에 있습니다. 여기서 긴급부상이란 잠수함 내부의 문제가 발생하여 긴급하게 수상으로 부상하는 훈련입니다. 이때 긴급부상시 수중 120m 내외에서 부상을 하는 것입니다. 120m 라는 것이죠. 120m.....
 그렇게하면서 당시 문제가 된 버지니아급 잠수함인 화와이함과 세월호와 크기를 비교하여 그래픽으로 올렸습니다. "수심 37미터에 잠수함이 다닐 수 있는 안전거리 높이 10m를 제외하면 27미터가 남는다. 화와이함의 제원 9.3미터와 잠수함의 세일과 잠망경 높이 15미터를 더하면 24.3미터 이니 대략 24미터라고 하자. 그러면 나머지 3미터가 여유가 남는다. 그런데 세월호의 흘수가 5미터(?)라면 -2미터이다. 자주민보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하면 충돌이 된다. 이 정도라면 과연 잠수함도 무사하였을까? 세월호는 침수하는데 말이지.."라고 글을 적었죠, 이 그래픽이 이번에 세월 X에 등장하게 되게 됩니다.
 세월X에 등장하게 되는 제 워터마크가 찍힌 그래픽 이미지입니다.
" 내가 한때 잠수함 충돌 가능성을 낮게 본 건 이 사진 때문이야"라고 적어 놓았습니다. 


 이후 굿모닝런던에서 세월호 사건 당시의 비디오를 보고 호주의 잠수함이야기를 꺼냈지만 아니라고 본다고 이야기하였습니다. 원문글은 여기에 있습니다.

이후 아고라 등에서 호주 잠수함이라면서 구체적으로 지적을 합니다. 이후 나온 것이 영국제 잠수함인 오베론급이라고 하면서 글이 올라왔습니다. 하지만 이 오베론급 잠수함은 2000년~2005년 사이 거의 퇴역을 다하고 박물관으로 사용합니다. (어떤 자료에는 2000년 이전에 퇴역한 것으로 나옵니다)

 호주 시드니항에서 박물관으로 전시중인 오베론급 잠수함
 호주 프리멘틀시에서 전시중인 오베론급 잠수함 
▼ 호주 홀브록에서 전시중인 오베론급 잠수함
 영국 말고도 캐나다에서도 오베론급 잠수함을 사용하였는데 퇴역하여 박물관으로 사용중에 있습니다. 캐나다 몬타리오에서 전시중이 오베론급 잠수함
 캐나다 포트버엘에서 전시중인 오베론급 잠수함
 캐나다 히무스키에서 전시중인 오베론급 잠수함 
 브라질에서도 이 오베론급 잠수함을 운영하였습니다. 또한 퇴역하여 현재 박물관으로 사용중에 있습니다.
 칠레에서도 이 오베론급 잠수함을 사용하였다가 2000년에 퇴역하여 박물관으로 사용중에 있습니다. 여기를 클릭
 이렇게 블로그에 글을 올려서 반박하자 오베론급 잠수함은 세월호와 충돌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그러자 등장한 것이 바로 또 다른 잠수함이라고 올린 것이 있습니다. 아고라 글 보기
 여기서 등장하는 잠수함이라고 하는 것이 1,800톤급 잠수함이라고 올렸습니다. 1,800톤급 잠수함은 바로 총 수중배수량은 98.5톤(위키에는 87.6톤이라고 하네요)을 가진 유나급 잠수정입니다. 유나급은 총 6척 만들어졌으며 초도함이 1985년에 전력화되었고 2001년에 퇴역하며 6번째함은 1989년에 전력화되었고 2005년에 퇴역을 합니다. 즉 6척 모두 2005년 이전에 퇴역을 하며 이 유나급 잠수정도 박물관으로 사용중에 있습니다. 유나급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영문 위키백과를 참고하세요. 여기를 클릭하세요.

그래도 이 떡밥은 사라지지 않고 계속해서 남아있더군요.

 또 굿모닝런던이라는 인터넷언론사에서 일본잠수함이라고 주장을 합니다. 출처는 여기입니다.
 그러면서 의심할만한 잠수함이 바로 SS-579(아키시오)와 SS-581(유키시오)함이라고 이야기합니다. 하지만 SS-579(아키시오)와 SS-581(유키시오)함은 유시오급 잠수함으로 2004년과 2006년에 퇴역을 합니다. 그중 SS-579(아키시오)함은 퇴역하여 박물관으로 사용중에 있습니다. 유시오급 잠수함에 관하여 자세한 내용은 영문 위키를 참고하세요. 현재 박물관으로 사용중인 SS-579(아키시오)함의 모습. SS-581(유키시오)함은 2006년 퇴역하여 2008년 훈련함으로 전환합니다.
 세월호와 20km나 떨어진 곳에서 잠수함을 예인하고 있다고 하면서 잠수함충돌이라고 몰고갑니다. 어떤 자료에는 6.7km라고 이야기합니다.
 저 장면을 확대를 하여 이미지를 올립니다. 그러면서 앞에 있는 선박이 예인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저 멀리 있는 앞에서 예인하는 선박이 어느정도의 크기일까요? 저멀리서 보이는데 잠수함의 세일이 저렇게 클 것이라고 생각하지 못했습니다. 자신들이 말하는 6.7km에서 20km 떨어진 곳에서 잠수함 세일이 저렇게 크게 보일리가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세월호와 20km 떨어진 곳이라고 안내해줍니다.
 팬저는 저런식으로 선박을 블록으로 조립하여 가져가는 경우면 멀리서 보면 위 이미지처럼 보일 수 있다고 생각하였습니다.
 심지어 잠수함이 세월호를 밀고 있다고 합니다. 동그라미로 표시된 부분이 잠수함이라고 합니다. 당시 동영상만 살펴보아도 저 말은 거짓말인 것을 잘 알 수 있습니다.
이부분은 자로가 이야기하였네요.

 유튜브에서는 잠수함이 빠른 속도로 세월호 주변을 돌아다닌다고 합니다. 출처는 여기입니다.
이번에 세월X에서 나온 이야기가 "VTS에 나타난 수상한 물체의 크기는 세월호의 1/6 정도 크기"라 하고 있습니다. 세월호의 전장이 145m이니 그 크기의 1/6 이라면 대략 24m 정도라 할 수 있습니다. 24m 전장이라면 이건 잠수함이 아니고 잠수정의 크기정도입니다. 위에서 나온 유나급의 전장이 18.8m입니다. 그보다는 약간 크다는 이야기가 되는데요. 북한의 연어급 잠수정의 전장이 29m입니다. 그러니까 유나급과 연어급의 중간크기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란에서 나온 나항급(nahang Class)으로 보여집니다. 이 나항급의 전장은 22m이니 세월호의 크기의 1/6정도 됩니다.


 수 많은 잠수함중 저렇게 작은 나항급 잠수정이 충돌하여 세월호가 항로를 변경하여 침몰하였다고 하는 것이 믿을 수 있는 이야기인지 모르겠습니다. 이란과 북한의 밀접한 관계를 보았을때 나항급도 북한으로 넘어갈 수도 있지만 진짜로 나항급이 북한에 넘어갔을까요? 현재로 봐서는 나항급이 북한으로 넘어갔을 것으로는 보이지 않습니다.
 세월호 크기의 1/6 정도 되는 나항급 잠수정의 모습. 이 잠수정이 뭔 수로 뭔 거리로 왔으며 뭔 힘이 좋아서 세월호와 충돌을 하였을까요? 그리고 어떻게 다시 이란으로 갔을까요? 우리나라가 스토리텔링을 이용한 관광 활성화를 해야한다고 하더니 저런 스토리텔링을 이용하는군요.
진짜로 세계에 있는 잠수함과 잠수정은 모두 등장할 것 같습니다. 그러면서 군의 레이더 기록만 공개하면 다 끝이다고 이야기합니다. 레이더가 잠수함을 무조건 잡아낸다고 생각하는 모양인데요. 잠수함은 말 그대로 수중에 숨어 있습니다. 핵추진잠수함은 수중에 계속해서 있을 수 있지만 재래식 잠수함과 잠수정은 그렇지 못합니다. 공기를 흡입하기 위해 스노클을 이용하여 공기를 잠수함으로 끌어들이는데 이때 스노클이 수상으로 나오게 됩니다. 이때 레이더에 잡히면 잠수함의 위치를 노출하게 되는 순간입니다. 따라서 잠수함 입장에서는 이때가 가장 위험한 순간입니다. 그런데 잠수함과 잠수정이 스노클을 하지 않았다면 레이더가 잡아내기가 힘이 듭니다. 그런데 "레이더를 공개하면 다 끝이다" ㅎㅎㅎ  그렇다면 잠수함을 잡기위해 대잠초계기와 해상헬기는 필요가 없겠습니다. 레이더만 있으면 되니까요. 

다시 한 번 세월호 유가족들에게 위로의 말을 전합니다. 



핑백

  • 팬저의 국방여행 : 사드 전자파 안전 기준치의 1000분의 1 수준을 보고 2017-08-17 13:15:22 #

    ... 수많은 잠수함이라고 지적하는 부분에 관하여 하나, 하나 사실이 아니라고 이야기하였습니다. 너무 많이 글을 작성해서 하나만 올려볼께요. http://panzercho.egloos.com/11245351 세월호가 인양된 이 시점에 과연 세월호가 잠수함에 의한 충돌이었는지요? 어떤 이는 이야기합니다. 수많은 희생자에게 미안한 감정을 ... more

덧글

  • 레이오트 2016/12/27 11:35 #

    제2차 세계대전 당시 수송선단이 잠수함 공격을 받자 이에 대항하여 "충파"를 시도하여 성공한 사례들이 있다는 점을 생각하면 이미 애저녁에 논파된 사안이지요.
  • 팬저 2016/12/27 12:22 #

    예.. 남태평양에서도 충파 전술을 시도하였고 현대에도 사용해도 무방하긴합니다.^^
  • 이글 2016/12/27 12:23 #

    해갤인가 칸코레갤인가 예전에 본 글에 태평양 전역에서 미군 함정이 자기 톤수 2배되는 일본 잠수함도 충각으로 격파했던 일도 있더군요
  • 팬저 2016/12/27 12:27 #

    예... 그 당시 미군함정이 일본 잠수함을 찍어 누르는 것처럼 사용하였죠.
  • 별일 없는 2016/12/27 12:31 #

    자항선일 가능성도 있겠군요 근데 침몰하고 기울어진지 좀 된 영상인데 잠수함이 부상한채로 항해중이었다면 당시 소식듣고 온 어선 상선들 등 다 봤을텐데
  • 팬저 2016/12/27 22:12 #

    자항선일지 아닐지는 저도 알 수가 없습니다. 다만 20여km나 떨어진 곳인데 세일이 저렇게 크게 부각되지는 아닐 것이라는 것은 확실하게 보여집니다.
  • 별일 없는 2016/12/27 22:20 #

    남중국해 항해중일때 중국 잠수함 부상한채로 항해하는거 봤는데 저런 개대두는 아니더라구요
  • 팬저 2016/12/27 22:25 #

    우리나라의 잠수함도 군항이나 상선들이 많이 다니는 곳에는 부상해서 다닙니다. 이건 이웃나라 일본도 그렇고 전세계적으로 그렇습니다. http://panzercho.egloos.com/11124361 여기보시면 남해안에서 부상하여 운항중인 장면들이 나옵니다. 심지어 북한 해군도 그렇게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無碍子 2016/12/27 12:36 #

    티코가 버스를 들이받았는데 버스는 넘어가고 티코는 멀쩡히 제갈길을 갔다는 뺑소니사건은 흔합니다.

    (^o^)/

  • 팬저 2016/12/27 22:11 #

    아무래도 굉장한 실력자가 운전한 것 같습니다. ㅎㅎ
  • ALT F4 2016/12/27 13:20 #

    애초에 잠수함이란 함종자체가 외부충격에 취약하기에 저리 꼬라박게되면 충돌한쪽보다 받은쪽의 안부가 심히 걱정되게되는상태인데 정국이 정국이다보니 썰이 힘을받게되는상황
  • 팬저 2016/12/27 22:11 #

    예.. 예전에도 등장한 의혹중 하나이긴 하지만 그렇게 주목을 받지 못하였는데 이번에는 탄력을 받는 것 같습니다.
  • 곰돌군 2016/12/27 14:23 #

    정국탓이라 썰이 힘을 받네 뭐네... 제일 듣기 짜증나는
    소리.. 정국이 엉망 진창이면 전혀 검증 안된 음모론
    조차 이성적으로 판단이 불가능한 수준이면 문자 그대로 개 돼지들인 거죠 참 네..
  • 팬저 2016/12/27 22:10 #

    조금 이성적인 판단과 상식선에서 생각해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합니다.
  • 듀란달 2016/12/27 14:53 #

    최근 뉴비밸 글 중에서 가장 읽을 만한 글입니다. 감사합니다.
  • 팬저 2016/12/27 22:09 #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바탕소리 2016/12/27 15:15 #

    이오공감이 살아 있었으면 이오공감에 올렸을 글입니다. ㅠㅠ

    좋은 글 감사드립니다.
  • 팬저 2016/12/27 22:09 #

    좋게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2016/12/27 17:13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6/12/27 22:08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하늘여우 2016/12/27 17:57 #

    이쯤되면 군사기밀을 대중에 공개시키기 위해서 무리수를 두는건 아닐까 싶을정도죠.
  • 2016/12/27 18:18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팬저 2016/12/27 22:07 #

    사실 길거리 지나가다가 다치면 그건 바로 다크탬플러가 한 짓입니다. ㅎㅎㅎ 국방부는 레이더를 공개하도록 하라~ ㅎㅎㅎ 이렇게 할지도 모르겠습니다.
  • 2016/12/27 18:04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6/12/27 22:05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존다리안 2016/12/27 18:16 #

    이대로 나치독일 U 보트나 구일본해군 잠수항모까지 나올 기세...
  • 팬저 2016/12/27 22:05 #

    여러 국가의 잠수함이 등장하다보면 나올 수도 있겠지요.
  • 궁굼이 2016/12/27 18:20 #

    왜 일반에 공개된 잠수함만이 그런게 가능하다고 보시죠? 투아하 데 다난같은 잠수함이 있으란 법 없습니까? 노틸러스 호가 없으리란 보장이 있습니까?
  • 팬저 2016/12/27 22:03 #

    예... 그럴수도 있을 것입니다. 노틀러스호도 있을 수도 있겠지요.
  • 信念의鳥人 2017/01/05 09:47 #

    모비딕일수도(...)
  • 팬저 2017/01/05 10:07 #

    ㅎㅎ 아니면 우주전함이 내려왔는지도 모르죠.
  • 대범한 에스키모 2016/12/27 21:58 #

    잠수함이였다면 사고 당시에 바로 뉴스에 나왔겟죠..
    근데 진짜 별별 잠수함 다나오네요 ㅋㅋ
  • 팬저 2016/12/27 22:03 #

    U-209급 잠수함도 그렇다고 하였으니까 그것까지 포함한다면 왠만한 나라는 다 나올 것입니다.
  • 동사서독 2016/12/28 01:01 #

    노틸러스호의 선장 네모 (해저 2만리)가 의심스럽군요.
  • 팬저 2016/12/28 10:25 #

    예... 저도 그 의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
  • 평화로운전차광 2016/12/28 12:26 #

    세월호에 인천서 출항할 당시 흘수가 6.40m로 알려저 있는데 5m라는 흘수는 어디서 나온건지
  • 팬저 2016/12/28 17:02 #

    처음 사고가 나고 나서 세월호 잠수함 충돌설이 나올때 작성한 것입니다. 홀수에 대한 정보가 없어서 대략 잡은 것입니다. 저정도 규모라면 최소한 5m는 되겠다고 생각한 것입니다.
  • 살벌한 눈의여왕 2016/12/29 13:12 #

    수상한 물체의 24m 전장은 어떻게 나온것인지 알고 싶군요. 세월X에서는 수상한 물체의 크기가 세월호 면적의 1/6이라고 했지, 세월호 길이의 1/6이라고 한 적이 없는데..
    만약 수상한 물체 면적이 세월호의 1/6인 24라고 한다면 24제곱미터는 24m X 1m, 30m X 0.8m, 48m X 0.5m 등등 수상한 물체의 폭크기에 따라서 여러가지 길이(전장)이 나오는데
    세월X 다큐를 보고 하는 말인가요?
  • 팬저 2016/12/29 18:32 #

    다큐는 다 보지는 못했고 잠수함편은 봤습니다. http://www.hani.co.kr/arti/society/society_general/776066.html 한겨레 인터뷰에 잘 나와있죠. 중간을 보면 "자로는 “레이더 영상 안에 잡힌 괴물체의 크기는 세월호의 6분의 1이다. 세월호 크기는 6천 톤급인데 컨테이너 100개를 합쳐놔도 그만한 레이더 반사면적을 얻기 힘들다”고 주장했다."라고 적혀져 있습니다. 여태까지 나온 잠수함 충돌설에 등장하는 잠수함(중국 잠수함은 올려놓도 않했습니다)들 모두 엉터리인 것은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 돌고래N 2016/12/30 15:56 #

    잠수함과 충돌했다라.. 그런데 어째 배뒤집힐 때 영상이 깨끗하더군요. 플라모델 잠수함과 플라모델 여객선인가요? 아니면 직접 충돌이 아니라 내공을 써서 밀었나요?
    받거나 받히고서 깔끔할 만큼 민간 규격 선체가 튼튼하면 인천급 호위함 선체가 구백억이나 할 리가 없죠. 반의 반값이면 됐지.
  • 팬저 2016/12/30 16:17 #

    이 부분에 관하여는 상당히 고민이 되더군요. 그냥 잠수함이라고 하는 것인지 아니면 다른 의도를 깔고 잠수함이라고 하는지 두 개다 고민을 해보는데 해결 방안은 많은 차이가 있더군요.
  • 2017/01/05 09:55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2017/01/05 10:06 # 비공개

    비공개 답글입니다.
  • 돌고래N 2017/01/06 13:03 #

    그냥 플라잉 더치맨이 올라와서 놀라 뒤집어졌다고 하죠. 뭐..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