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병대 상륙기동헬기 30대 보급 국방뉴스



해병대에 30대 안팎의 상륙기동헬기가 2023년까지 배치될 예정입니다. 상륙기동헬기는 상륙함에서 해병대 병력과 장비를 수송하는 상륙작전, 지상 작전 지원을 위한 공중강습, 도서지역 국지도발 시 신속 대응 등의 임무를 수행할 예정으로 해병대의 일정의 한을 푸는 헬기가 될 것입니다.

함상에서 운용하기 쉽게 주 로터접이 장치를 추가했고 기체 방염 등 부식 방지에 신경썼습니다. 또 지상 및 함정 기지국과의 교신을 위한 장거리 통신용 HF무전기, 전술항법장치, 보조연료탱크 등도 추가 된것입니다. 로터가 접히는 것이 바로 해병대용 수리온과 육군용 수리온의 차이입니다. 
 2022년까지 공급할 예정입니다. 이렇게 되면 1년에 5~6척씩 해병대에 납품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따라서 해병대에서 제대로 상륙용헬기를 활용하려면 빠르면 2018년 아니면 2019년 정도 되어야 되지 않을까 싶네요. 그 시기에 10~15척 정도 전력화되지 않을까 하네요.

그동안 러시아 카모프헬기도 해병대에 배치가 되니 안되니 하는 이야기도 있었는데 이제야 해병대 상륙용 헬기가 배치가 되네요. 상당한 시간이 지나고 배치가 되니 조금 아쉬운 느낌을 줍니다.



덧글

  • 돌고래N 2016/12/30 11:56 #

    몇 년 전에 결정났을 땐 해병대몫이 30대는 확실히 넘었을 텐데.. 36대란 얘기도 있지 않았나요? 하여튼 해병대가 많이 가져가기를 바랍니다. 해군은 수리온 해상작전헬기는 이핑계 저핑계 흠잡으며 사업을 돈좌시켰으면서, 해병대가 상륙기동헬기로 받아쓰겠다니까 어떻게든 숟가락얹어 물량을 가로채려고 징하게 매달리는 모순적인 행태를 보이더군요. 쯧.
    카모프는 제 기억에, 해병대가 헬기받을 날이 요원하다 보니 3차던가? 불곰사업 협상때 그거라도 줄 수 있으면 달라고 얘기나온 것이었죠. 꽤 전이긴 한데 카모프가 기체값만 하면 수리온 반값이던가? 그 사업이 무산되면서 해병대 소요도 없는 일이 되었고, 요즘 보도에는 러시아가 카모프를 되사가고 싶다고 제안했다는 얘기도 있더군요(러시아는 그 밖에 T-80하고 BMP-3도 가져가고 싶다고.. 어? 그러고 보면 우리에게 적성장비가 될 가능성이 있는 건 다 회수해갈 셈인가요).
  • 팬저 2016/12/30 12:42 #

    정확한 댓수는 잘 모르겠네요. 제가 알기로는 36대로 들었는데 말이죠. 카모프는 2000년대 진짜로 해병대에서 가지고 싶었던 기종입니다. 당시 수리온 헬기가 개발이 완료되고 예산이 있었다면 카모프를 가지고 싶다고 이야기하지 않았겠죠. 그만큼 기동헬기는 해병대에게 꼭 필요한 기종이고 가지고 있어야할 기동수단이었습니다.
  • 무명병사 2016/12/31 23:48 #

    해병대가 헬기 헬기 노래를 부르더니 드디어 얻는군요.
    ...그 다음엔 공격헬기 달라고 할까요, F-35 우리한테도 달라고 할까요. (...)
  • 팬저 2017/01/01 15:58 #

    아무래도 공격헬기 이야기가 나오겠지요.
  • 돌고래N 2017/01/12 09:28 #

    70년대로 치면 육군이 차달라고 노래를 부르다 K300받고 나서 그 다음은 K111달라고 노래부른다는 말씀이네요.
    F-35는 해병대는 꿈도 안 꿉니다. 해군이 꿈꾸고 있죠. 상륙함 2번함은 그거 절대 못 싣게 건조하면서 말이죠.

    해병대에 공격헬기라고 하긴 뭐해도 지상공격용 헬기가 배치됩니다. 그건 당연한 거예요. 기동헬기만 들여보냈다가 다 떨어지라고요?
    다만 비싼 아파치나 코브라는 아니고, LAH무장헬기가 들어가기로 결정됐습니다.
    수리온 무장형 제안이 더 좋았죠. 기동형과 같은 베이스라 관리도 편하고(미해병대가 UH-1시리즈의 최신판을 공통플랫폼으로 쓰듯이)
    또 수리온 무장형이 LAH보다 무장도 많고 보도된 내용으로는 지상 총격에 훨씬 강해서 우위에 있었지만, 뭐, 그렇게 정했다고 얘기가 돌데요.

    조금 더 적으면, lah는 7.62mm는 좀 의심되고 5.56mm 경기관총 내탄성..으로 만들 거라는 루머가 일각에서 있었고, 수리온은 12.7mm 중기관총 내탄성이란 발표를 어디서 본 것 같네요. 북한군은 14.5mm도 쓰지만. 그리고 내탄성은 방탄성이 아닙니다. 방탄은 겉껍데기가 튕겨내는 거고, 내탄성은 자세한 개념은 모르겠지만, 맞기는 맞는데 바로 안 떨어지고 버티는 거라더군요.
  • 돌고래N 2017/01/12 09:36 #

    게다가 수리온은 후방부대 납품용은 방탄판 안 달고 납품 중. 그 따위로 하고선 국군 헬기 방탄판 소요가 적다며 직수입 긴급구매하는 육군 수뇌부.. 소요제기되고 나서 국산개발할까 수입할까 2년간 심의해 결정한 게 이거래요. 대가리에 골프공만 든 장성들..

    소요가 적다? 진짜 말도 안 되는 헛소리인데, 아니, 대한민국 국군 헬기 보유량이 몇 백 대인데 이게 소요가 적다면 대체 어느 나라가 방탄판을 개발하나요?
    이스라엘군 헬기 보유랑이 국군의 1/3이나 되나요? 이스라엘 전차와 장갑차 보유량이 국군의 1/3이나 되나요?
    그런데 저 씨O럴 똥별들은 "소요가 적어서 수입하자"는 소리를 참 잘도 입밖에 내요. 지 목숨 아니고 지 돈 아니라 이거지..
  • 팬저 2017/01/12 10:16 #

    전체적으로 아직은 마인드가 안된 것 같습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