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0년 진해현읍성과 현재의 진해현읍성 읍성(邑城)



오랫만에 진해현읍성이 있었던 창원시 마산합포구 진동면을 찾아갔습니다. 그사이 몇 번은 왔습니다만 주로 예전 진동면사무소를 들렀습니다. 그곳에 남아있을 체성을 보기위하여 찾아가 보았습니다. 이번에는 예전에 보았던 체성이 남아있을까 하는 생각에 민가를 둘러보았습니다. 제가 이곳 진해현읍성 체성을 보았을때가 2010년 2월이었고 아래에 나오는 체성의 이미지는 바로 그 당시 찍은 사진입니다. 그런 그 체성들이 깡그리 사라져 버리고 말았더군요. 상당한 충격을 받았습니다. 이렇게 있었던 체성이 사라지고 그곳에 신축건물이 들어섰는데도 창원시에서는 건축허가를 내주었는지 이해하기 힘이들었습니다. 이곳은 진해현동헌과 객사지와는 직선거리로 200미터도 되지 않는 곳입니다. 진해현동헌과 객사지는 경상남도 유형문화재 244호로 이 일대 반경 200미터는 문화재보호를 받는 곳인데 어떻게 이런 일이 벌어졌는지 이해하기가 힘이 들더군요.

▼ 아래 사진을 보면 좌측은 근대에 돌담으로 만든 것이지만 우측은 하단부 4~5단은 남아있었던 것이 보입니다. 뭐 물론 하단부 1단은 확실하고 위로는 의심이 가는 것은 사실입니다만.... 이곳은 남측체성이 지나가는 곳이었습니다.
  2013년경 새롭게 신축된 건물이 들어서 진해현읍성 남측체성은 사라지고 말았습니다.
 위 건물 틈 새로 본 남측체성 하단부
 이곳은 동문지 옹성으로 추정하는 곳으로 하단부에 몇개의 돌들이 남아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안측은 제법 큰 돌이 남아있습니다.
 보이는 앞쪽 집과 뒷쪽 집 모두 철거된 상태이며 옹성으로 추정하는 곳 모두 철거를 하였습니다. 진해현읍성 동,서,남문중 겨우 남아있었던 동문옹성지를 이렇게 허무하게 없어지게 되었습니다.
 2017년 2월에 방문하였더니 위 사진에 있던 동문 옹성지는 사라지고 없습니다.
 근대에 담장으로 사용하다보니 작은돌들이 많이 보입니다.
 전체적으로 옹성이 있었음을 알 수 있게 담장이 둥글게 돌아가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체성이 있어서 큰 돌이 있었을 것입니다. 근대에 들어서 담장을 쌓다보니 작은 돌들이 자리하고 있습니다.
 중간중간에 큰 돌들이 보이는데 이게 어디서 왔는지 알 수가 없습니다.
 동문 옹성지 안과 바깥은 동네 주차장으로 사용하고 있었습니다.
 이 돌들이 어디서 왔는지 모르지만 쓰레기와 함께 뒹굴고 있습니다.
 삼진중학교내 느티나무가 잘 보입니다.
 제법 큰 돌인데 이게 어디서 나왔을까요?
 현재 마을주차장으로 사용하고 있는 추정 진해현읍성 동문지입니다. 이곳의 철거도 2013년 말경이라고 합니다. 제가 갔을때가 2010년이니 3년만에 철거를 하였습니다.
 2009년 신축도로가 나면서 발굴조사를 하였던 서측체성입니다. 여기는 그래도 20미터 정도 1단은 남아있습니다.
 이곳이 현재까지 진해현읍성의 체성이 남아있는 유일한 곳입니다. 구 진동면사무소에 있는 것은 내벽이고 외벽이 남은 곳은 이곳이 이제 전부입니다.
 2009년 시굴조사후 복토를 하여 도로가 개설이 되었습니다.
창원시에서 조금만 관심을 가졌다면 최소한 동문옹성은 보존할 수 있었을 것으로 보여집니다. 두고 두고 후회할 일을 하고 있었던 것은 아닌지 모르겠습니다. 2010년도에 찍었던 남측체성과 동문지 옹성의 사진이 마지막 진해현읍성의 모습이 될줄은 몰랐습니다. 이거라도 가지고 있었던 것이 다행일까요? 참으로 아쉬움을 줍니다.



핑백

  • 까마구둥지 : 쥐꼬리 문화재 예산… 궁궐 복원은 요원 2017-03-02 06:56:05 #

    ... “여름철에는 불법영업 업소 단속에 시간을 더 많이 쓴다”고 말했다. 이러니 어제 블로그이웃이신 팬저님의 놀람이 놀랄 일이 아닌 것입니다.2010년 진해현읍성과 현재의 진해현읍성 "이번에는 예전에 보았던 체성이 남아있을까 하는 생각에 민가를 둘러보았습니다. 제가 이곳 진해현읍성 체성을 보았을때가 2010년 2월이었고 ... more

덧글

  • 反영웅 2017/02/28 17:06 #

    잘 하는 짓이다 씨발, 남아있는 유적도 못 지키면서 무슨 지방자치야(...)
  • 팬저 2017/03/01 13:30 #

    예... 분명하게 문제가 많은 것은 사실입니다. 문제는 이게 창원만 그러한 것이 아니다는 것이 문제이며 전국적인 현상이라는 것입니다.
  • 역사관심 2017/03/01 00:04 #

    문화를 대하는 기본태도가 아직도 진짜 멀고 멀었습니다. 진심 한숨나옵니다.
  • 팬저 2017/03/01 13:31 #

    여러모로 불편하게 만들고 있네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