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2, SM-3, SM-6 미사일 모형 해군



2017 국제해양방위산업전이 열리는 부산 벡스코에서 본 레이시언(Ra ytheon)사 부스입니다. 레이시언(Ra ytheon)사는 SM-2, SM-3, SM-6 미사일 모형을 전시하였는데 1대1 크기의 미사일이었습니다. 사진상 앞에 있는 것이 SM-2 블록3B이고 뒤에 있는 것이 SM-3 미사일입니다. SM-2는 블록이 무엇인지 적어 놓지 않았지만 사거리를 기준으로 보았을때 SM-2 블록3B로 보였습니다.   
▼ SM-2 하부에는 방향조정이 가능한 꼬리날개가 달려져 있었는데 이게 SM-2미사일의 특징이더군요. 옆에 있는 SM-3 미사일과 SM-6 미사일은 중간부위에 꼬리날개가 있었습니다.
▼ SM-2 미사일을 발사하는 이순신함의 모습입니다. SM-2 미사일 가격이 만만치 않아서 자주 쏠 기회가 있는 것이 아닙니다. 이미지 출처 : 대한민국 해군 
▼ SM-3 미사일은 SM-2 미사일보다 더 크더군요. 뭐랄까 SM-2 미사일에 추진체가 하나 더 달려져 있는 느낌을 주었습니다. 전시된 SM-3 미사일은 SM-3 Block 1A이거나 SM-3 Block 1B로 보여지더군요.
▼ SM-3 미사일 밑부분은 SM-2 미사일과는 확연한 차이를 줍니다. 
▼ SM-3 미사일 전면부로 좀 더 자세하게 보여주려고 하였지만 너무 높게 있어서 잘 볼 수가 없었습니다.  
▼ 또 다른 미사일 모형이 SM-6 미사일 모형이었습니다.
▼ 전반적으로는 SM-3미사일과 비슷하다고 생각이 들 정도로 전체적인 형태가 비슷하였습니다. 또 SM-2 미사일에 하단부를 하나 더 추가한 느낌을 줄 정도로 SM-2미사일을 가져 온 느낌을 주었습니다. 하단부에 있는 추진체 때문에 SM-2 미사일보다는 더 먼 사거리를 자랑할 것 같습니다. SM-2미사일과 SM-6미사일의 차이점은 외형적인 부분도 있지만 무엇보다 SM-6 미사일은 능동형유도방식 미사일이라 일루미네이터의 갯수와 무관하게 전투를 임할 수 있는 것이 차이라고 봐야할 것입니다.  
지난 2017년 9월 송영무 국방부 장관이 SM-3 대공미사일 도입을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그동안 SM-2 대공미사일에 SM-3 대공미사일을 도입함으로 다층방어체계가 이우러질 것으로 보여집니다. SM-3 대공미사일이 도입이 된다면 도입시기는 2020년 이후가 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덧글

  • 돌고래N 2017/10/31 05:45 #

    주말에 걱정되는 보도가 하나 나왔더군요.
    송영무 국방장관이 방공미사일체계 개발 투자에 관한 예산안을 내지 말고 공격무기 개발과 그가 주장해 온 SM-3구매 등에 예산 집중하라 지시했다는. 일단 국방부가 부인했다고는 하지만 무척 걱정됐습니다.

    당장 때리고 싶은 게 눈앞에 있다는 이유겠지만, 그거 정말 근시안적인 생각인데.. 그 공격무기들 고철될 때 교체해 줄 신형 무기는 누가 개발하나요? 돈주고 사오면 된다? 대통령과 국방장관이야 죽어버린 다음이니 알 바 아닐 지 모르겠습니다만 이건 아녜요.
    국방부가 일단 부인했다고는 합니다만 예사로 보이지는 않았습니다. 왜냐 하면, 송 국방장관이 하마평에 오를 때 이지스함의 아버지라고 부른 매체도 있었는데, 그 세종대왕급 이지스함은 '어선보다는 좀 나은' 소나를 달고 있쟎아요. 송 장관의 입맛에 딱 맞는, 보이는 무기에 올인한 배죠. 게다가 취임 후 얼마 뒤에 문재인대통령이 비대칭전력을 키우라는 발언을 한 적도 있었어요. 그 보도의 맥락에 딱 맞는, 대통령과 장관이 비슷하게 해석될 수 있는 얘기를 한 적이 있는 겁니다.

    정의당 김종대의원이 비판한 그 내용 자체는, SM-3가 얼만데 그거 언제까지 수입할 거냐는 지적으로 읽을 수도 있지만,
    우리 나라의 방공미사일 체계 개발 자체는 지대공미사일 그 자체 뿐만이 아니라, 지대지, 지대공, 공대공, 함대공 레이더 개발, 공대공 미사일과 공대지 미사일과 유도체계 개발, 우주개발까지 연결되는 중요한 로드맵 위에 있는데, 송영무씨가 뭘 알고 저런 지시를 내렸나 모르겠어요.

    자를 사업이 아닌데 저런 잡음이 나오는 걸 보면,
    정부가 국방예산을 증액한다고 선전은 하지만, 실제 전력 투자 예산은 아랫돌빼 윗돌 괴기 식으로 돌려막기를 하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 팬저 2017/10/31 08:37 #

    예... 현재 그러다 보니 핵추진 잠수함 도입을 원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이지요. 아시다시피 예산은 한정되어있고, 그 예산으로 잠수함을 도입하면 다른 사업이 멈추기 떄문이지요. 일단 국방예산을 늘려야 되지 그렇지 않다면 돌려막기라는 것이지요.
  • 돌고래N 2017/11/02 13:44 #

    그 예산을 늘려주겠다고 여름 내내 큰소리치더니 이거라니 한심해서 말입니다.
  • 팬저 2017/11/02 23:50 #

    ㅎㅎㅎ 예산은 한정되어있지요. 아래돌 가져와서 윗돌 메꾸고 윗돌 가져와서 아래돌 메꾸는 방식이겠지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