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륙돌격장갑차(KAAVP7A1) 원격사격체계 RCWS 해병대



국제해양방위산업전(MADEX 2017)에서 본 원격사격체계(Remote Controlled Weapon Station)으로 육군용 원격사격체계(RCWS)입니다. 현재 이 RCWS는 한화에서 생산하고 있으며 현대위아, S&T중공업에서도 RCWS를 만들고 있습니다. 
이 원격사격체계(RCWS)는 현재 해병대 상륙돌격장갑차(KAAVP7A1)에 탑재되어 시험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테스트에서는 해상상태2~3에서도 정밀사격이 가능하다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무장은 2가지로 K4와 K6가 탑재되어져 있어서 12.6미리와 40미리로 무장된 것으로 기존 상륙돌격장갑차(KAAVP7A1)에 탑재되어있는 무장과 동일합니다. 
좌우에 12.6미리 탄통과 40미리 탄통이 결속되어져 있습니다. 이 탄을 다 사용한다면 사람이 나와서 탄을 채워야하는데 이때가 적에게 노출되는 시기라 봐야할 것입니다.
상륙돌격장갑차(KAAVP7A1) 콘솔로 내부에서 보면서 사격이 가능합니다.
상륙돌격장갑차(KAAVP7A1)에 탑재할 것이라고 하는 원격사격체계 즉 RCWS가 과연 언제 납품이 될 것인가? 하는 부분인데 이게 확실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해병대에서 채용이 된다면 2018년 부터 시작할 것이라고 예측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만 전망치가 좋아보이지는 않습니다. 일단 해병대에서는 새로운 상륙돌격장갑차를 개발한다고 합니다. 2018년부터 개발을 시작하여 2025년부터 전력화시킬 것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순조롭게 진행될 경우라는 것이지요. 
일단 상륙돌격장갑차에 장착이 될 것이라고 한화테크윈에서 제시하고 있는 것이라 하는 것이 가장 좋을 것 같습니다. 아직 해병대에서는 확실한 것이 없으며 신형 상륙돌격장갑차가 채용이 되면 이 원격사격체계는 조금 애매하게 됩니다. 알려진 자료에 의하면 신형 상륙돌격장갑차의 경우 40미리 이상의 무장이 장착될 것이라고 하는데 같은 40미리지만 속도가 느린 K4보다 속도가 빠른 포가 장착될 것이기 떄문입니다. 




덧글

  • 돌고래N 2018/02/07 03:38 #

    PKMR에 저거 자체나, 40MM부분을 장포신(?)으로 만들어 유효사거리를 늘린 개량형이 달리기를 바랐는데. ^^ 지금 PKMR에는 k6만 달려 있죠?

    참수리에도 합교 뒤에 하나 정도.. 20MM를 대체하기에는 위력도 장탄량도 턱없이 부족하지만, 정밀사격이 되는 다목적 화기가 하나 정도는 달려 있는 것도 좋겠죠. rcws에 달린 관제장비를 참수리에 사관이 관측보조용으로 사용하거나, 함정내 다른 화기의 사격통제에 보조적으로 활용하는 방법도 가능하면 좋겠습니다. 서해교전 이후로 달라졌다고는 하지만 그래도 해군함정 중 참수리는 아직 격투전을 해야 할 배일 테니까, 선공당했을 때를 대비해 백업계통이 있어도 좋지 않을까요.
  • 2018/02/15 14:08 #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