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독수리급 고속정 능동방어장치 해군



오랫만에 밀리터리 글 작성합니다. 

해군의 참수리 고속정을 대체하는 검독수리급 고속정 초도함인 211호정이 해군에 인도되어 전력화되었습니다. 해군은 검독수리급 고속정 배치1을 20정을 만들 예정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후 배치 2로 넘어갈 것인데 아직 여기까지 나온 이야기는 없는데 조금 더 있어야 이야기가 나올 것으로 보입니다.

예전과 달리 해군 함정 진수식이나 취역식 관련 사진들이 올라오지 않아 정확하게 알 수가 없습니다만 기존에 나온 것을 기준으로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저번에 검독수리급 고속정에 능동방어장치에 관하여 간단하게 이야기하였습니다.

기존 흑표전차에서도 사용하는 능동방어 장치가 해상용으로 바꾸는 것인데 이게 부착이 된 것으로 보입니다. 흑표에 탑재 예정인 하드킬 능동방호 장치가 좌우에 탑재 될 예정이라고 방위사업청이 이야기하였는데 먼저 공개된 사진을 보도록 합니다. 아마도 취역하기전 사진인 것 같은데 이 사진을 유심히 보면 함의 양현에 뭔가가 부착된 것이 있습니다. 
▼ 해군이 공개한 사진에서 본 능동방어장치입니다. 포즈를 취하고 있는 분들 뒷편에 검독수리가 보이는데 둥근원으로 표시한 것입니다. 그러니까 양현에 각 1개씩 자리하고 있다고 봐야할 것입니다.
▼ 제주에서 열린 2018 국제관함식 해상사열시 본 검독수리 211호정의 모습으로 전력화되어 배치되어져 있는 모습을 공개하였는데 이때에는 능동방어장치가 보입니다.사진은 해군이 공개한 관함식 장면 캡처
▼ D자리가 능동방어장치가 들어가는 자리이고 C자리가 안테나 송수신장치입니다. 저게 소형전자전장비라고 생각하였는데 아닌 것 같더군요. 암만봐도 송수신장치라고 봐야할 것입니다.

▼ 검독수리 211호정 진수식과 달리 능동방어장치가 장착된 것을 알게 된 것은 국방부 국방TV에서 나온 것을 보고나서입니다. 함교 뒷편에 능동방어장치가 보이는데 장착된 능동방어장치는 두 발입니다. 
참수리와 같은 임무를 가지고 있는 검독수리급은 가장 최전방에 있는 관계로 유사시 근접전까지 해야하는 임무를 가지고 있는 함정입니다. 그런 함정이 RPG-7과 같은 대전차로켓이나 탱크포에서 발사하는 포탄을 방어하기 위한 수단으로 능동방어장치가 장착된 것으로 보입니다.  

양현에 각 각 하나씩 장착된 능동방어장치는 적의 공격 1~2회 정도 총 4회 정도 방어가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교전이 끝나고 장착하여야 될 것으로 보입니다. 




덧글

  • 돌고래N 2018/10/29 17:11 #

    좋은 사진 잘 봤습니다. 고맙습니다.
  • 팬저 2018/10/31 10:52 #

    감사합니다.
  • ccvcc 2018/11/14 20:57 #

    저도 한참전에 능동 방어 장치 아니냐 하는 의구심이 있었는데,,,
    일단 a,c센서는 소형 전자전 시스템이 맞는 것같습니다
    이전에 팬저님이 올려주신 자료보아도
    http://panzercho.egloos.com/m/11286666

    능동 방어장치 인줄 알았던 d 부분은 130mm 유도 로켓 업링크 안테나로 보입니다..
    https://youtu.be/A21ZlBVTNz8
  • 팬저 2018/11/15 19:09 #

    그렇나요? 저도 확실하지 않았습니다. 능동방어장치가 아닌가 하는 의문이 있었습니다.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