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시대 수군진조사 Ⅳ 경상좌수영 편 진성(鎭城)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에서 『조선시대 수군진조사 Ⅳ 경상좌수영 편』편을 출판하였습니다. 2017년부터 조사한 경상좌수영편에는 부산 경상좌수영, 다대포진, 부산포진, 서생포진, 감포진, 개운포진, 두모포진, 칠포진, 축산포진에 관한 조사한 내용이 포함되어져 있습니다. 지난 2011년부터 전라우수영편을 시작하여 전라좌수영, 경상우수영편을 출판하였는데 이번에 경상좌수영편을 출판하였습니다. 2019년에는 경기수영편을 출판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수군진에 관한 조사는 시,군에서 조사를 잘 안하는 편인데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에서 시작하니 다행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전국에 산재하고 있는 수군진에 관한 체계적인 조사라는 부분에 칭찬을 해주고 싶습니다.

현재 경상좌수영편은 물론 경상우수영, 전라좌수영, 전라우수영에 관한 PDF화일은 국립해양문화재연구소 홈페이지에 올라와 있습니다. 관심이 있으신 분은 다운로드 하시면 됩니다. 클릭

아쉬운 점이 있다면 PDF화일의 용량제한 때문인지는 몰라도 아주 적은 용량으로 올라와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사진화일들은 잘 알아볼 수가 없습니다. 초반에 나왔던 전라우수영과 전라좌수영은 그럭저럭 알아 볼 수 있는데 비해 수군진이 많은 경상우수영편은 너무나 적은 용량을 올려 놓아 거의 알아보기 힘들정도입니다. 이 부분은 조금만 신경을 쓰면 구독자들에게 편의를 제공할 수 있는 부분인데 그렇지 못한 부분 아쉬운 마음을 가집니다.

경상우수영이 워낙 많은 수군진이 있다보니 다 조사가 되지 않아서 아쉬움을 주었는데 이번편에 곡포보와 상주포보에 대한 추가 조사가 있었던 점은 좋은 것 같습니다. 마지막에 곡포보와 상주포보에 대한 내용이 보강되어져 있습니다.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