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천읍성 외부에 있는 여제단을 찾아보려고 해도 정확한 데이터가 없다보니 잘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일단 1872년 지방지를 보면 북서방향에 여제단이 있음을 알려주고 성 외부에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서문지와도 가까우면서 체성과도 가까운 곳에 여단이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 1926년 일제강점기 당시의 지도입니다.사천읍내를 벗어난 북측에 집으로 보이는 부분이 있습니다.

▼ 1916년 지적도를 찾아보았습니다. 현주소로 사천시 사천읍 수석리 부근인데 다른 곳은 모두 논이나 답으로 나와 있는 것에 비해 수석리 53번지는 대지로 분류되어져 있습니다. 지형의 경우 ㄱ자를 거꾸로 돌려 놓은 느낌을 줍니다. 일단 수석리 53번지가 유력한 후보지로 보입니다.

▼ 현재 지번을 찾아보니 1916년 지적도와 다르지 않음을 알 수 있습니다.

▼ 사천읍지에 여제단은 북2리에 있다고 하였는데 사천객사에서 직선거리 600미터 정도 됩니다. 직선거리로 하면 1.5리인데 꾸불꾸불한 거리로 계산한다면 2리가 나옵니다. 거리상은 별 문제가 없고 방향도 북측임을 알 수 있습니다.

아직 사천 여제단이 확정이 완료된 것이 아닙니다. 따라서 다른 자료를 찾아보고 다시 글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만 현재 제가 지목한 부분이 가장 유력하게 보입니다. 좀 더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여지는데 항공지도나 디테일한 지도가 있다면 정확하게 나올 것 같습니다.
최근 덧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