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주목 형옥의 위치는 어디일까? 영성(營城)

▼ 경상우병영이자 진주목인 진주에 형옥은 어디에 있었을까? 경상우도병영성안에 있었을까? 아니면 외부에 있었을까? 그에 대해서는 <진주성도>에 표시를 해 놓았습니다. 형옥은 신북문인 지제문을 지나 객사로 가는 길에 위치하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형옥은 다른 곳과 같이 둥글게 만들어 놓은 담장안에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진주성내에 있는 국립진주박물관 안에서 본 진주성 모형에도 형옥은 지제문과 객사사이에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이에 대한 대답은 1915년 조선총독부에서 조사한 지적도를 토대로 위치를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진주시 진주면 대안동에 있는 곳에서 형옥의 위치를 찾을 수 있었습니다.
▼ 위에 있는 지적도를 포토샵에서 크기를 키워 보았습니다. 지적도를 보니 대안동 202번지이며 대지로 분류되어져 있고 국유지임을 표시하여 놓았습니다. 형태 또한 완전한 둥근형태는 아니지만 둥글게 형성되어져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현재 대안동 202로 찾으면 지번을 찾을 수가 없습니다.이는 6.25전쟁 당시 인민군이 진주를 점령하게 되었고 진주를 탈환하기 위해 미군의 포격이 있었습니다. 이 포격으로 진주시내의 집들이 상당부분 파괴가 됨으로 인해 각종 지번들이 사라지게 되었으며 이후 새롭게 택지를 조성하고 지번을 부여하였음으로 인해 일제강점기때 당시의 지번으로는 찾을 수가 없습니다. 그렇다고 평안동 202번지를 검색하면 다른 곳이 나옵니다.
▼ 그래서 1915년 지적도를 바탕으로 현재 지도에 대입을 시켜보니 진주중앙시장 근처가 형옥이 있었던 것으로 보이더군요. 진주인들은 중앙시장입구를 큰옥 소재지라고 불리었다고 하니 위치가 맞을 것 같습니다. 지적도를 통해 보다 더 정확하게 찾는 것이 이번의 목적입니다. 
▼ 진주형옥은 4개 이상의 건물과 맞물려 있을 정도로 제법 규모가 있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지번은 표시하여 놓았습니다.
형옥에 관한 여러 이야기가 있을 것으로 보이며 언제 철거를 했는지도 알아보아야 될 것 같습니다.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