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인지뢰 방어가 가능한 차륜형장갑차 방호의자 육군



<2019 기동화력장비 전력발전포럼>에서 본 의자입니다. 이 의자는 K808과 K806에 탑재되는 승무원용의자로 조종수,전차장용,보병용의자입니다. 이 의자들은 난연성소재로 만들었으며 4점식 벨트를 착용하도록 만들어 놓았습니다. 포장용도로도 주행하지만 비포장도로도 운행해야하는 차륜형장갑차의 특성에 맞는 벨트라 봐야할 것입니다. 4점식 벨트가 적용되면 기존 3점식 벨트보다 더 의자와 밀착시켜 비포장도로에서 오는 흔들림을 어느정도 잡아줄 것이라 생각합니다. 또 이 의자들은 지뢰나 IEDs(급조폭팔물 Improvised Explosive Devices)폭팔물 위협에서도 승무원을 보호할 수 있는 의자입니다.  

▼ 목받침이 없는 의자는 전차장용 의자입니다. 이 전차장용의자는 상하이동이 자유로우며 7단까지 상하조정이 가능하다고 하여 전차장 키에 따라서 의자에 맞게 조정이 가능합니다. 하부시트는 접히게 설계가 되어져 있는데 이렇게 접히게 설계를 한 것은 전차장의 입출입이 많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전차장용 의자는 IED/TNT 550g대인지뢰 폭발 방호를 막아준다고 합니다.
▼ 4점식 벨트인 것이 보입니다.
▼ 헤드레스트가 장착이 된 것은 보병용의자와 조종수용의자인데 아래 사진에 나오는 의자는 보병용의자입니다. 이 헤드레스트는 높낮이가 조절이 가능합니다. 즉 앉은 키에 따라 헤드레스트를 조정할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이 헤드레스트는 비포장도로 이동시 흔들리는 목을 보호할 수 있을 것입니다.
▼ 보병용의자는 하부시트가 접히게 설계 되어 있었습니다.
▼ 사진에는 보병용 의자가 한개이지만 실제로는 가까이 부착이 됨으로 좁은 느낌을 줄 것입니다.
▼ 보병용 의자는 다른용도의 의자와 달리 높이 조절이 되지 않습니다.
▼ 좌측이 조종수용의자, 가운데가 보병용의자, 우측이 전차장용 의자입니다.
▼ 조종수용 의자는 시중에서 보는 승용차 운전석 시트와 비슷합니다. 다만 헤드레스트가 양옆으로 보호한다는 것 이외에는 거의 비슷합니다.
▼ 하부의 높낮이는 조절이 가능하다보니 버스용 시트 쿠션과 비슷합니다.
▼ 조종수용 의자에도 헤드레스트가 장착이 되어져 있으며 옆으로 목이 제껴지는 것도 보호할 수 있게 되어져 있습니다. 
▼ 조종수용 의자는 상하좌우 모두 조절이 가능하며 전후 이동 조절은 120mm, 상하조절은 5단 167mm까지 조절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또 등받이도 조절이 가능한데 전방 30도, 후방 64도 도 각도 조절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 등받이 조절이 가능하다고 하는 것을 보여주는 것으로 자동이 아닌 수동으로 조절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하는 것은 비상탈출시 등받이를 완전 개방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 조종수용의자와 보병용의자, 전차장용 의자의 평상시 모습입니다. 이 의자들은 K808,K806차륜형 장갑차 말고도 지휘용 장갑차, 차륜형 대공포장갑차에도 장착이 된다고 합니다.
▼ 차륜형장갑차 의자는 주식회사 낙원티엔에이에서 만드는데 대인지뢰방호의자라고 표시하여 놓았네요.
▼ 의자에 관하여 좀 더 자세하게 적어 놓았습니다.

▼ 실험 등이 진행된 것에 대한 안내문
▼ 방호의자의 경우 일단 지뢰 및 IDE에 의한 폭팔을 막아주는 것으로 실험에 나왔다고 합니다. 레벨단계가 0~6단계중 2단계로 중간단계라고 합니다. 즉 경상과 중상 사이라고 하는데 어느 정도인지는 모르겠네요. 자료에는 심각하지 않는 부상보다는 적게 나오는 것으로 표시되어 있네요. 승무원이 인체에 미치는 영향으로 국제 규격의 요구에 맞는 성능이라고 하니 큰 걱정은 아닌 것 같습니다.
이런식의 방호용 의자가 사진에 나오는 것처럼 소형전술차량등에도 탑재가 되는지는 확인이 불가능합니다,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