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안 사직단은 어디에 있을까? 읍성(邑城)



함안 사직단에 관하여 살펴보면 읍성 서측에 있다고만 나오고 정확한 위치나 거리가 나오지 않습니다.

가장 먼저 1872년 지방지를 살펴보면 사직단은 서문(암문)에서 나와야 되며 파수역 옆을 흐르는 광정천보다 앞에 위치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지방지에서는 산 정상에 사직단이 있다고 그려 놓았습니다. 1872년 지방지는 위측이 남측이고 아래가 북측, 오른측이 서측, 왼쪽이 동측입니다. 사직단은 멀리 떨어져 있지 않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에 비해 성황단은 거리가 먼곳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미지출처 : 서울대학교 규장각 한국학연구원
1914년 조사한 지적도를 살펴보면 조금 알지 않을까 싶어서 찾아보았습니다. 대지로 분류된 것은 여러 개가 있습니다. 그중 괴산리 신개마을은 마을에 있는 대지라 제외하고 찾아보니 나오는 것은 함안군 함안면 북촌리 1163번지가 유일합니다. 1163번지 주위에 전부 임야이고 논이고 밭인데 1163번지만 대지라 일단은 의심해야할 것 같습니다. 다만 1163번지는 국가 땅이 아니고 개인소유이며 도로에 붙어져 있습니다. 또 산이 아닌 평지입니다. 의심은 가는데 확신이 서지 않습니다. 나머지 대지는 없어서 찾을 수가 없습니다. 괴산리 713번지는 국가 임야입니다. 그래서 제가 의심을 하는 곳이 괴산리라고 하는 이유입니다. 임야는 개인 임야도 있지만 국가 임야는 괴산리 701, 703, 720, 713번지입니다. 1872년 지방지에 그려 놓은 정상부라면 713번지가 맞을 것 같습니다. 여기 또한 확신을 하지 못하는 이유가 있는데 사직단은 서측에 있다고 하였는데 여기는 북서측이 되며 때에 따라서는 북측이 될 수 있습니다. 객사까지는 직선거리로 1.1km이며 도로 따라 걷는다면 대략 1.5km에서 1.6km정도 나올 것 같습니다. 4리 정도가 될 것 같습니다. 대지가 있는 북촌리 1163번지는 직선거리로 700m 정도이고 도로를 따라 간다면 8~900미터 정도 될 것 같습니다. 이 정도라면 대략 2리 정도 될 것 같습니다. 나머지 하나 의심을 할 수 있는 곳이 있는데 바로 북촌리 1197번지입니다. 1197번지는 일단 산 정상에 가까운 곳에 있으며 국가 임야입니다. 그리고 거리도 직선거리 800m라 대략 2.5리 정도 되는 곳에 가까이 있으며 서측입니다. 여기 또한 확신을 하지 못하는 것이 있는데 바로 1872년 지방지입니다. 지방지를 보면 서문에서 나와 파수역으로 가는 길 북측에 있는데 1197번지는 파수역 가는 길 남측에 있습니다. 일단 의심이 가는 3곳을 살펴보았습니다. 다들 사직단에 대해 짐작이 가지만 확신이 서지 않네요. 

범례: 노랑색은 도로, 진한 녹색은 임야, 연두색은 논, 보라색은 대지, 빨강색은 함안읍성의 체성, 오렌지색은 묘, 연한 갈색은 밭입니다. 클릭하면 더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이미지출처는 국가기록원 지적아카이브, 채색은 본인
이를 토대로 사직단 추정하는 곳을 찾아보았습니다.사직단 추정하는 3곳은 모두 의심이 되지만 확정이 되지 않으며 개인땅이지만 A지점이 오히려 사직단이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현장 답사를 가던지 하여 보다 정확하게 알아봐야 할 것 같습니다. A지점은 아래에 나오는 송전탑 뒤에 있는 산입니다. 이 사진은 광정천이 있는 곳에서 찍은 사진입니다. 괴산리에 있는 사직단 추정은 아래에 나오는 터널 좌측 옆입니다.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