읍성과 교회 읍성(邑城)



오늘은 일요일이니 교회에 관한 이야기입니다. 구한말 읍성이 무너지기 전후 초등학교, 교회, 성당이 읍성 안으로 들어옵니다. 아무래도 사람들이 있는 곳에 와서 자리를 잡아야 거리도 가깝고 찾아오기 편한 이유 때문일 것입니다. 읍성 안에 교회가 자리한 곳은 창원, 김해, 남해, 곤양, 삼가, 함안, 고성, 밀양, 웅천 등입니다. 

문제는 읍성이 큰 곳은 교회가 들어가는 것은 문제가 되지 않는데 읍성이 작다면 읍성 안으로 교회가 들어가기가 쉽지 않았을 것입니다. 그래서 읍성 밖에 교회가 들어선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교회는 함양, 진해 교회가 그렇습니다. 읍성의 규모는 작지 않지만 읍성 안으로 들어가지 못한 교회는 사천, 의령, 울산 언양교회입니다. 당시 교회가 들어설 때에는 교회가 지금과 같이 크지 않은 교회입니다.

민가를 빌리거나 구입하여 교회가 들어섰기 때문에 큰 규모의 교회가 아니었습니다. 그러다 교회의 세력이 커지면서 읍성 외부로 나가는 경우가 많이 있는데 창원, 진해 등의 교회가 그 케이스입니다. 읍성 안에 교회가 있다가 읍성 외부에 많은 주민들이 들어옴으로 교회를 옮긴 경우가 있는데 바로 웅천교회입니다. 웅천교회는 남문지구의 개발로 인해 웅천읍성 안에 있던 교회를 외부로 옮겨갑니다. 

위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교회가 처음 들어올 때 민가 건물을 매입하였다가 확장하면서 관아 건물을 매입한 경우가 있습니다. 그중 하나가 바로 죄지은 사람들을 가두어 놓았던 형옥입니다. 형옥 자리에 교회가 들어선 곳은 함양과 창원입니다. 함양은 원래 민가를 매입하면서 출발하였다가 교회가 커지면서 형옥의 터를 매입하였으며 현재 함양교회 주차장터가 형옥 터입니다. 창원은 창원교회가 아닌 재건창원교회가 형옥 터에 교회가 들어섰는데 해방 이후 교회가 들어섰습니다. 

읍성 내·외부에 들어선 교회는 초등학교 보다 조금 늦게 만들어진 경우가 많은데 그래도 거의 100년이 넘은 교회들입니다. 일제강점기 당시 일제의 신사참배가 강행될 때 장로교단 등 주요교단들은 일제의 탄압에 굴복해 공식적으로 신사참배를 결의했습니다. 다만 주기철 목사 등 일부 목회자들만 개인적으로 신사참배를 거부했습니다. 현재 웅천읍성 바로 옆에 주기철 목사기념관이 있습니다. 

국민일보에서 예전에 한국의 성읍교회라는 코너가 있었습니다. 그 코너를 묶어서 한국의 성읍교회라는 책자를 내었는데 경남도 충분히 가능합니다. 여기서 나오는 교회는 지역명칭이 붙은 교회들입니다. 참고로 저는 종교가 없습니다.

▼ 곤양읍성 안에 있었던 곤양교회
 밀양읍성 안에 있는 밀양교회
 고성읍성 안에 있는 고성교회
 웅천읍성 안에 있다가 현재는 남문지구로 옮겨간 웅천교회
 진해현읍성 외부에 있다가 거리가 많이 떨어진 곳으로 옮겨간 진동교회
 창원읍성 안에서 교회를 설립하였다가 교회가 커지면서 창원읍성 외부로 옮겨온 창원교회
 원래 너무 작은 함양읍성이라 처음부터 함양읍성 안에 들어갈 수 없었던 함양교회
 사진은 많이 찍어놓았는데 정리가 안되어서 일부 교회만 올립니다. 정리가 되면 이곳에 틈틈히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의 성읍교회가 교인들의 지지를 받아서 나름 잘 필리는 것 같습니다.
성읍교회에 책자에 관련된 내용을 한 꼭지 가져오면 "《한국의 성읍 교회》는 훼파된 성읍에 세워진 전국의 30개 교회를 기자의 눈으로 보고, 기록한 내용이다. 성읍은 허물어졌으나 교회는 시대의 아픔을 안고 지금도 보존되어 있다. 구한말에서 일제강점기 사이에 세워진 이 교회들은 무너진 성읍에서 복음을 싹틔웠다. 책에 소개된 교회는 서울·경기(7개), 강원(3개), 충청(6개), 호남(5개), 영남(7개), 제주(2개) 총 7개 권역 30개이며, 2014년 6월부터 2015년 8월까지 〈국민일보〉에 연재된 내용을 묶어 보강하였다. 현존하는 읍성의 모습과 향교, 동헌, 객사 등의 모습을 담은 사진도 다수 수록되었으며, 각 교회 별로 정리된 1920~1930년대 위주의 흑백 사진은 초창기 한국 사회의 모습의 한 기록이다. 저자는 이 연재물로 제7회 한국기독언론대상 기독문화부문을 수상했다. "라고 소개하고 있습니다.




덧글

  • 남중생 2019/07/28 18:06 #

    한국의 성읍교회! 저런 책자도 있군요.
  • 팬저 2019/08/01 18:16 #

    예,.. 국민일보에 매주 나왔던 기사를 책으로 만든 것입니다.
  • Lmao 2019/07/30 15:11 #

    곤양교회 정면이 퍄..
  • 팬저 2019/08/01 18:17 #

    ? 뭔지 모르겠네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