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읍성 남문 옹성 앞 건물지 창원시에서 매입해주세요 읍성(邑城)



지난 3월 15일 건물철거로 인해 우리 앞에 나타난 창원읍성 옹성. 이 옹성을 축대로 삼아 민가가 설치되어져 있습니다. 이 옹성 앞 건물을 구입하여 식당을 운영하려던 주인은 경남도에 건축을 하겠다고 허가를 신청한 상태입니다. 이 건축물이 허가가 되면 창원읍성 옹성 앞에 건물이 들어설 예정입니다. 

창원읍성 옹성은 창원향교인 문화재로 부터 직선거리 500미터 떨어져 있다 보니 문화재보호구역에도 들어가지 않습니다. 그러다보니 식당을 만드는데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이렇게 건물이 들어서게 될 것이고 창원읍성에서 유일하게 남은 성문 옹성은 우리들 눈앞에서 사라지게 될 것입니다. 물론 당장은 없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옹성을 축대로 삼은 민가에서 건물을 만들겠다고 하면 옹성의 행방은 어떻게 될지 모릅니다. 

저는 그동안 여러 루트를 통해 창원읍성 남문인 민가와 옹성의 민가를 창원시에서 매입을 하여 창원의 상징을 보존해달라고 이야기하였습니다. 다시 한 번 부탁드립니다. 현재 건물을 신축하려는 대지를 창원시에서 매입하여 창원의 상징인 창원읍성 남문 옹성을 보호해주시기 바랍니다. 

현재 10년이 넘게 창원읍성 동문을 복원하려고 수 많은 예산을 들여서 건물을 매입하였고 이제 더 많은 예산을 들여서 또 민가를 매입하여 없는 창원읍성 동문을 복원하려고 합니다. 그에 비해 창원읍성 남문 옹성은 잘 남겨져 있습니다. 창원읍성 동문 복원 예산의 1/10만 해도 창원읍성 남문 일대를 후세들에게 물려줄 수 있습니다. 

의창동 일대는 현재 도시재생을 하고 있습니다. 도시재생을 하면서 창원읍성에 관한 이야기를 하고 있지만 정작 창원읍성에 관한 것은 보이지가 않습니다. 창원읍성을 상징할 수 있는 유일한 창원읍성 남문 옹성이 있으면 창원읍성에 관해서 더욱 더 이야기하기가 좋을 것입니다.

허성무 창원시장님께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그나마 남아있는 창원읍성 남문 옹성을 보존하기 위해 건물을 신축하려는 부지와 남문지, 옹성지를 매입하여 후세들에게 창원읍성 남문 옹성을 전해주시기 바랍니다. 창원읍성은 문화재는 아니지만 창원시를 상징할 수 있는 소중한 유물이며 비지정문화재라 할 수 있습니다. 비지정문화재에 대해서 창원시는 조사를 하고 문화재지킴이를 발족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또한 비지정문화재에 대한 조례가 통과된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 조례가 이제 힘을 발휘 할 때가 된 것은 아닐까 합니다.

창원 역사 600년이 넘었다고 하지만 600년을 상징할 수 있는 건물은 거의 없습니다. 창원 역사를 상징할 수 있는 창원읍성 남문 옹성을 후세들에게 보여줄 수 있게 허성무 창원시장님과 창원시의원들이 힘을 보태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지역구 의원들(국회의원, 도의원, 창원시의원)은 이 부분에 관심을 가지시고 해결을 위해 노력해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여러분께 부탁드립니다. 창원읍성 남문지와 옹성 그리고 식당을 만들려고 하는 건물지를 온전히 창원시민에게 돌아올 수 있도록 이 발제글을 공유시켜주시고 함께 참여해주시기 부탁드립니다. 저희들은 창원읍성 남문 옹성이 온전하게 보존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창원읍성 남문 옹성의 모습
▼ 조선시대 초기에 축성한 면석의 흔적이 보입니다.
▼ 식당을 만들기 위해 기존 건물지를 철거하면서 보여준 창원읍성 남문 옹성
▼ 식당 건물이 들어서게 되면 아래 사진과 같이 불과 1미터 떨어진 곳에 건물이 들어서게 될 것입니다. 사진은 창원시 마산회원구 합성동에 있는 경상우도병영성 남문 옹성과 빌라




덧글

  • 역사관심 2019/08/12 08:09 #

    기사링크와 이 글을 아는곳에 퍼뜨리겠습니다. 화이팅입니다.
  • 팬저 2019/08/14 00:05 #

    감사합니다. 이글 올리고나서 창원시청 관계자가 전화왔습니다.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고 하였는데 해결이 되면 다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 역사관심 2019/08/14 03:04 #

    반가운 소식입니다~
  • 팬저 2019/08/14 15:00 #

    감사합니다. 내용 나오는데로 올려 볼꼐요.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구글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