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DDX 본격 시동하나? 1편_함정설계_현대중공업 해군



2019년 마덱스(MADEX 국제해양방위산업전)에서 나온 것중 가장 주목받은 것은 바로 한국형 차기구축함(KDDX)입니다. 2013년에 나온 KDDX는 대우조선해양에서 제안한 KDDX인것에 비해 2019년은 대우조선해양과 현대중공업에서 제안한 KDDX가 나옴으로 본격적인 KDDX이 시작되었음을 알려줍니다. 한국형 차기구축함(KDDX)이 올해 탐색개발(기본설계) 단계에 진입한다는 이야기가 언론에서 나온지 얼마되지 않았습니다. 

이번 2019년 마덱스(MADEX 국제해양방위산업전)에서 나온 한국형 차기구축함(KDDX) 모형은 3가지였습니다. 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그리고 한화시스템사입니다. 한화시스템사는 자사의 통합마스트를 나타내기 위해 예전 모델을 가져온 것이라 생략하면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의 싸움입니다.

일단 먼저 현대중공업에서 제안하고 있는 한국형 차기구축함(KDDX)를 보면 기존에 대우조선해양에서 나온 KDDX와는 다른 모습의 디자인입니다.    
▼ 현대중공업에서 제안하는 디자인은 3가지인데 가장 큰 특징은 바로 함수소너입니다. 함수소너를 이용한 디자인이 3가지인데 모형으로 전시된 것은 함수소너가 가장 앞에 만들어 놓았습니다. 
▼ 현대중공업에서는 함수소너 부분과 함수의 모양을 달리하여 디자인하였는데 함수 부분만 가져와서 따로 전시하고 있었습니다. 가장 보편적인 디자인으로 된 함수와 함수소너의 모습입니다. 
▼ 또 다른 디자인은 함수소너가 함수보다 더 먼저 나오는 디자인인데 함수에서 함수소너까지 90도 정도 가까이 이어진 모습을 보여줍니다.
▼ 3가지 디자인에 관한 설명
▼ 현대중공업에서는 선형에 대안 3종을 제시하였으며 각 디자인된 선형을 모형으로 만들어 놓았으며 일반적인 형태와 90도 가까이 있는 형상의 디자인은 함수 모형만 가져와서 보여주고 있습니다. 위에 나오는 이미지를 보시면 조금 이해하기 편하실 것입니다.
▼ 3종 디자인된 형상에 관한 CG인데 전체적으로 많이 보는 형상입니다. 
▼ 이런 디자인은 보기가 쉽지 않습니다. 
▼ 무장을 살펴보면 127미리 야포와 그 뒤에 수직발사관(VLS)이 보입니다. 
▼ 함교앞 부분은 어디서 많이 보던 디자인입니다.
▼ 한국형 수직발사관(KVLS)과 함께 CIWS가 보인다.
▼ KDDX는 이지스함인 세종대왕급보다는 규모가 작은함정으로 미니 이지스함이라 부른다고 합니다.
▼ 헬기격납고는 2개이며 헬기데크에는 SH-60 시호크가 착륙되어져 있다.
▼ CIWS경우도 기존 팰렁스사와 다른 Rheinmetall Oerlikon Millennium Gun을 달아 놓았습니다. 
▼ 양현에 독일에서 제작한  MASS 디코이시스템(Multi Ammunition Softkill System decoy system)이 장착되어져 있습니다.  
▼ 가급적이면 단순하게 만들어 놓았습니다.
▼ 기계식 추진체계와 전기식 추진체계의 장점을 홉합한 추진체계라 그런지는 몰라도 굴뚝도 잘 안보이네요.
▼ 통합마스트가 올라가져 있는데 이 복합마스트를 국산화할 예정입니다. 대우조선해양은 LIG에서 생산한 통합마스트를 구축할 것이라 그런지 현대중공업에서 생산된 통합마스트는 한화시스템사에서 나온 마스트를 장착하여 놓았습니다.
▼ 통합마스트를 채용하여 그런지 함교위에 2D해상레이더 이외에는 없습니다.
▼ 전기추진체계에 대한 설명
▼ 복합식 추진체계에 대한 설명
▼ 위에서도 이야기하였지만 현대중공업은 통합마스트 파트너로 한화시스템사를 선택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한화시스템사에서 만든 통합마스트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 통합마스트는 아직은 완성하지 않았지만 조만간 완성을 시킬 것이라고 합니다.
▼ 한화시스템사는 예전에 삼성탈레스사로 몇 년전부터 통합형 마스트를 만들고 있어서 거의 완성이 다 되었을 것입니다.



핑백

  • StarSeeker's : 과연...? 2019-10-28 12:23:44 #

    ... 출처: 팬저의 국방여행 현대중공업에서는.... 기존의 재래식 함체 텀블홈 함체... 현대중공업이 특허낸 형태의 함체라는데, 역시나 텀블홈에 가깝다. 사진 출처: 팬저의 국방여행 사실 텀블홈은 19세기와 20세기 초까지 유행하던 함체였지만, 러일전쟁 당시 취약한 모습을 보였으며 이후 자취를 감추었다가, 줌왈트급부터 뛰어난 스텔스 ... more



구글광고